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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14-01)


어린양을 따르는 교회의 승리

요한계시록 14장 1-13절


부활절이나 성탄절 때에 대규모 연합 예배를 드립니다. 참으로 아름다운 모습니다. 한국교회가 연합한 이런 모습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입니다. 여러 교회들이 함께 연합 예배를 드리게 되면, 많은 교회 성도들이 협력하여 천 명이 넘는 연합 찬양대를 이루어 찬양을 드리기도 합니다. 그 찬양의 소리를 마치 천국에서 울려 퍼지는 웅장한 찬양입니다. 그 찬양을 받으신 하나님께서는 얼마나 기뻐하시겠습니까?

  

13장만 보면 공포의 무기력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14장을 함께 보아야 합니다. 십사만 사천이 어린양의 성전에 참여하여 승리를 거두고 승전가를 부릅니다. 홍해를 건너고 애굽의 군대가 수장되는 장면을 본 이스라엘의 노래와 같습니다. 하늘의 세 천사가 영원한 복음과 바벨론의 멸망과 짐승 숭배자들의 심판 메시지를 전파합니다. 하늘에서 성령의 음성이 들려옵니다.

 

승전가를 부르는 어린양(1-5)

성도들은 항상 십자가에 달린 어린양 예수를 따라가며 제자도를 수행해야 합니다.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악을 악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여야 합니다. 우리를 구속하신 주님께서는 우리를 능히 보호하시고 반드시 구원과 승리와 영광으로 이끌어주실 것입니다. 혹시 식어져 있는 믿음이라면 다시 전의를 불태워 바다 위에 선 용과 담대히 싸워나가야 합니다. 그래야만 새노래를 부를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1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2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3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4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1-5)

예수님께서는 이들은 한 사람도 잊지 않고 모두 구원하셔서 하늘의 즐거움과 축복을 누리게 하십니다. 이들은 예수님이 어디에 가시든지 항상 따라다녔던 사람들입니다. 사도 요한은 땅에서 사탄과 사탄의 동역자들의 두 짐승의 무서운 환상을 보았습니다. 박해를 당하고, 믿음 때문에 죽임을 당하고, 짐승 숭배의 거부한 것 때문에 많은 것을 잃어버렸지만, 요한에게 그보다 더 나은 다른 것을 보여줍니다. 종말론적인 현상을 시각적 이미지를 물론, 청각(2), 미간(8:11; 10:8-10), 후각(8:3-4;9:17-18), 촉각(1:17;3:15-16;9:5)을 통해서도 소개했습니다. 본문에서는 시각(1)과 청각(2-3)적인 묘사, 그리고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시온산에 선 어린양과 십사만 사천(1)

요한은 시온산에 서 있는 어린 양이 있고, 그를 따르는 성도들 십사만 사천명을 보았습니다. 십사만 사천 명이 서 있는 시온 산은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이 거하는 영원한 거처로서 하늘에 있는 새 예루살렘입니다(갈라디아서 4:26; 히브리서 12:22-24). 그곳에서 성도들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들은 ‘땅에서 속량함을’ 받아 구원과 하나님의 영광의 장소에 와 있습니다(아사야 24:21; 요엘 2:32; 미 4:6-7). 땅은 사단의 통치 영역이며 짐승의 활동 무대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도 이러한 모습을 보았습니다.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히브리서 12:1)

이 ‘십사만 사천 명’은 ‘짐승과 그 우상의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15:2)로서, 사탄의 표를 받지 않고 이마에 하나님의 이름을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음을 알리십니다. 이것은 마치 소나 양을 소유를 표할 때, 이마에 불인장(火印)으로 표시하는 의미와 같습니다. 한 번 표시하면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표시입니다. 이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흔적은 사도 바울도 고백한 적이 있습니다. 바울은 자신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흔적을 가지고 있다고 고백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소유임을 자랑했습니다.

(2) 하늘 보좌에 올려 퍼지는 새 노래(2-3) 

요한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 소리는 천사들이 부르는 찬송 소리입니다(2). 그 소리는 우렛소리처럼 크고 거문고 소리처럼 우아 했습니다. 또한, 천상의 성도들인 십사만 사천 명은 ‘새 노래’를 부릅니다. 새 노리는 하나님께서 구원을 이루셨을 때, 특히 원수를 물리쳤을 때 불렀던 승전가였습니다(출애굽 15:1-8; 시편 33:3; 40:3; 96:1; 144:9; 149:1; 이사야 42:10). 요한계시록에서는 새 노래가 ‘모세의 노래’라고도 불립니다(15:3). 그것은 모세가 출애굽과 홍해 도하와 같은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한 후에 부른 노래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새노래는 아무나 부른 것이 아니라, 이 노래를 부를 자격 있는 사람들만 불렀습니다.

(3) 십사만 사천의 자격(4-5)

‘십사만 사천 명’은 여자(17:2-5)와 더불어 더럽히지 않은 순결한 사람들이라고 소개됩니다.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않았다’는 의미는 금욕이나 은둔 생활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부로서(고린도후서 11:2) 짐승이나 음녀를 따르지 않고 정결함과 거룩함을 유지한 것을 의미합니다. 그곳에 참석하여 새노래를 부를 자격은 구원받은 신부들로 구속 받은 사람들만이 부를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탄과 더불어 영적으로 더럽히지 아니하고 거짓말이 없는 자 그리고 순결한 자만이 구원의 반열에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사탄의 위협적인 공격 앞에서도 믿음을 지켜 승리하여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 전체를 가리킵니다. 그들의 특징은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었습니다.

 

세 천사들의 승전 메시지(6-11)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돌아오길 기다립니다. 언제나 하나님께서 먼저 회개할 기회를 주십니다. 모두가 회개하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야 하지만, 먼저 회개하고 돌아와 하나님의 백성이 될 사람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해야 합니다.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찬양과 영광을 돌리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6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7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8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에게 그의 음행으로 말미암아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9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10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11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6-11)

세 천사가 공중에서 날아가면서 차례로 땅에 거주하는 자들이 들어야 할 영원한 복음을 선포합니다. 천사들은 은혜와 멸망과 경고를 예고하는 천사들입니다. 그 천사들은 각각 새로운 소식들을 선포합니다.

(1) 첫째 천사의 메시지-영원한 복음(6-7)

다른 천사가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선포합니다. 그 천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7)고 외쳤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심판의 시간이 다가왔으니 하나님께 경배하고 회개를 촉구합니다.

사탄이 일시적인 성공으로 미혹되어 있는 영혼들에게 외칩니다. 영원한 멸망이 임하기 전에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준비된 신부가 되길 바라는 것입니다. 영원한 하나님의 주권을 선포하는 복음을 듣고 복종하는 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2) 둘째 천사의 메시지-바벨론 멸망(8)

다음 천사는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로다’(8)라고 외쳤습니다. 바벨론의 멸망을 선포했습니다. 성도들의 피를 흘리게 하여 그 피를 포도주처럼 마신 바벨론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임할 것입니다. 하나님을 모독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핍박하는 세력은 아무리 크고 강해도 반드시 무너질 것입니다. 하나도 남김없이 무너질 것입니다. 세상에 대한 관심보다는 영원한 나라를 위한 생각에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합니다.

(3) 셋째 천사의 메시지-짐승 숭배자들의 심판(9-11)

세 번째 천사는 짐승의 표를 받았고 하는 것은 그가 하나님이 아닌, 사탄에 속한 사람임을 나타냅니다. 하나님께서는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를 싫어하시며 결국 그들은 모두 심판을 받습니다. 짐승과 우상을 경배하고 이마나 손에 표를 받는 자는 천사들과 어린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런 진노를 당하지 않도록 끝까지 믿음을 지키면서 인내하고 살아야 할 것입니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은 겉으로는 성공에 취하여 즐거워하고 기뻐하며 서로 성공에 대한 예물을 주고받습니다(11:10). 실제로는 한순간도 진정한 쉼을 누리지 못하는 자들입니다.

 

성도를 향한 격려와 위로(12-13)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인내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이 있겠지만, 끝까지 믿음을 지키고 인내하는 자만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주님과 하나님 나라를 대적하는 세력이 아무리 크고 강할지라도 영원한 파괴와 파멸을 피할 수 없습니다. 믿음을 지키고 주님을 따라온 삶의 결과가 기대와 다를지라도 성급하게 불평하지 말고, 그 고난 너머에 있는 영원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12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13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12-13)

요한은 천사들의 메시지를 들은 다음으로 새로운 음성을 듣습니다. 마지막 영적 전쟁에서 고난당하는 성도들에게 하시는 위로의 말씀입니다.

(1) 성도의 인내(12)

그리스도의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운명을 같이 하며, 인내하여 영생을 얻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확실히 내린다는 사실을 아는 성도들은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을 인내로써 지키며 이 땅을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믿음과 인내는 온 마음을 예수님께 집중하고 그분만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영원한 안식(13)

요한은 천사가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라고 주안에서 죽인 자들에 대한 복이 선포됩니다. 본문은 천사들의 일련의 경고(6-12)를 ‘복이 있다’는 말로써 마무리합니다. 이것은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복이 있다’는 선언 중에 두 번째에 해당합니다. 주님은 그리스도인들의 죽음을 새롭게 평가하십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죽음은 그의 패배가 아니라 승리이며, 이 땅에서 행한 수고에서 쉬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을 믿은 사람이 주님을 믿는 것 때문에 죽게 된다면 그에게는 복이 있습니다(마태복음 5:10-12).

말할 때, 성령께서 더 확증하시길 “그러하다 저희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저희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고 말씀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고난과 핍박을 당하고 순교를 당하는 사람들이 비참한 것이 아닙니다. 최후적인 승리가 예수님께 있기 때문에 시련과 박해에도 불구하고 인내해야합니다. 인내할 수 있는 비결은 예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입니다. 신부로 하나님께 대한 거룩함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영적인 음란에 빠지지 않고 거룩한 순결성을 지녀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 끝까지 인내하면 천국에 수많은 증인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를 위한 영적 싸움에서 승리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면 천상에서 놀라운 새노래로 찬양하는 거룩한 백성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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