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한계시록 주해(08-01)


일곱째 인 개봉과 네 나팔의 심판

요한계시록 8장 1-13절


요한계시록은 이름 그대로 계시의 책입니다. 우리가 그간 제대로 보지 못했던 진리와 진실을 보게 하는데, 오늘 본문은 우리의 기도가 무엇인지를 계시합니다. 말씀과 함께 우리의 신앙생활의 중심에 있는 기도의 실체를 계시록을 통해 만납니다.

  

요한계시록 8장은 일곱째 인을 떼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성도의 기도가 하늘 보좌에 상달됩니다. 기도는 응답되어 하늘의 포고령이 내려집니다. 그래서 일곱 나팔 심판이 시행됩니다. 일곱 나팔 중에 첫 네 번째 심판은 인 심판과 패턴과 같이 짧지만 강렬합니다. 이 땅 삼분의 일이 영향을 받는데, 그 대상은 불신자들입니다. 독수리는 아직 세 가지 화가 남아 있음을 경고합니다.

 

일곱 천사와 일곱 나팔(1-6)

악한 세상 가운데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해 분투합니다. 힘과 열정을 잃지 않기 위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이 땅에 공의가 이루어지기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이 땅에는 여전히 악과 불의가 활동합니다. 성도는 이러한 악의 존재를 보며 불평만하고 있어서는 안 되고, 하나님의 공의가 이루어지고 기도해야 합니다.

1일곱째 인을 떼실 때에 하늘이 반 시간쯤 고요하더니 2내가 보매 하나님 앞에 일곱 천사가 서 있어 일곱 나팔을 받았더라 3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4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5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제단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나더라(1-5)

요한계시록 6장에서 여섯째 인 재앙이 언급되고, 7장에서 십사만 사천과 승리한 큰 무리가 묘사된 후에, 8장에서 다시 일곱째 인이 등장합니다. 일곱째 인은 인 시리즈의 결론 부분입니다. 불신 세계를 징벌하시기를 간청하는 성도들의 간구가 공식적으로 하늘 보좌에 상달됩니다.

(1) 하늘의 반시간 침묵(1)

어린양이 일곱째 인을 떼시자, 다른 인을 떼실 때와 달리 하늘에 반 시간쯤 고요가 임합니다. 고요함이 일곱째 인의 내용이라고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고요함을 바로 뒤따르는 일곱 나팔과 연관시키는 해석도 가능합니다.

고요함의 의미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제기되었습니다. 고요함 직후에 일곱 천사가 일곱 나팔을 받는 것으로 보아, 이 고요함이 적어도 일곱 나팔 재앙과 어떤 식으로든 연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을 처음 대한 소아시아 교회 성도들은 일곱 나팔과 일곱 대접 재앙이 뒤이어 나타나는 것을 몰랐을 것입니다. 마지막 일곱째 인의 개봉으로 종말론적 재앙의 절정에 해당하는 사건이 펼쳐질 것이라 기대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뜻밖에 등장한 반 시간의 고요함에 의아해하면서 다음 장면을 숨죽이고 기다렸을 것입니다.

(2) 일곱 나팔의 도입(2)

일곱째 인을 떼면서 이어진 고요함 이후에 등장한 것은 특정한 하나의 재앙이 아니라 또 다른 일련의 일곱 나팔 재앙입니다. 이것은 일곱 인과 일곱 나팔이 어떤 식으로든 연결됨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 시간의 고용함은 일곱 인과 일곱 나팔을 연결하는 모종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성도들의 기도의 향연(3-4)

6절에서 천사가 나팔을 불기 시작하는데, 그 전에 다소 놀랍게도 성도의 기도에 대한 설명이 등장합니다. 금향로를 든 한 천사가 많은 향을 받아 성도의 기도와 합해 하나님 앞에, 즉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립니다. 이 장면은 네 생물과 24장로가 향, 즉 성도의 기도가 가득한 금 대접을 들고 있던 모습과 비슷합니다(5:8). 천사는 제단의 불을 향로에 담아 땅에 쏟습니다. 그러자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발생합니다. 천사가 성도의 기도가 드려졌던 제단에서 불을 담은 이상, 그 불에는, 성도의 기도도 포함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기도를 포함하는 불이 땅에 쏟아지자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일어나는데, 이것은 성도의 기도가 이 땅에서 발생하는 종말론적 재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암시합니다. 종말론적 신앙을 가진 하나님의 백성은 어린양을 증언하는 책임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항상 기도해야하는 의무도 지닙니다.

(4) 하늘 보좌의 포고령(5)

향로를 가진 천사가 제단의 불을 담았다가 땅에 쏟자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이것들은 8:1의 고요함과 대조되는 것으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의 사징들입니다(11:19;16:18). 자연 현성들은 시내 산에서 나타나신 하나님의 임재인 폭풍 신현의 현상과 비슷합니다(출애굽기 19:16-19). 그 후에(8:7-9:21) 일련의 나팔로 인해 재앙들이 야기되는데, 이것은 출애굽 당시 애굽에 내려졌던 재앙과 비슷합니다(출애굽기 7-10장). 하나님께서는 독자들에게 익숙한 심판 용어를 사용하여 자신만이 악의 세력과 이 세상 신들을 주관하는 분이심을 천명하십니다.

    

처음 네 나팔의 재앙들(6-12)

세상 거대한 악의 세력이 무너지기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악한 문화와 가르침이 바뀌고 새로워지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의 내용은 그 사람의 믿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정말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그 나라가 이 땅에서 이루어지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아무리 불의를 양산하는 사회 구조가 견고하고 그것을 조장하는 악의 세력이 거대하다고 해도 믿음으로 개도해야 합니다.

6일곱 나팔을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 불기를 준비하더라 7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와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일이 타 버리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타 버리고 각종 푸른 풀도 타 버렸더라 8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 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지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9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지더라 10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횃불 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지니 11이 별 이름은 쓴 쑥이라 물의 삼분의 일이 쓴 쑥이 되매 그 물이 쓴물이 되므로 많은 사람이 죽더라 12넷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해 삼분의 일과 달 삼분의 일과 별들의 삼분의 일이 타격을 받아 그 삼분의 일이 어두워지니 낮 삼분의 일은 비추임이 없고 밤도 그러하더라(6-12)

일곱 나팔은 그 향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부터 넷째 나팔은 주로 무생물에게 영향을 주며(8:7-13), 다섯 째 나팔부터 일곱째 나팔은 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줍니다(9:1-21; 11:15-18). 그래서 다섯째 나팔부터 일곱째 나팔은 ‘화’라고 표현되었습니다(8:13;9:12;11:14).

(1) 첫째 나팔 심판(6-7)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피 섞인 불 우박이 땅에 내립니다. 이것은 애굽에 내린 일곱째 재앙인 우박과 피 재앙과 연관이 있습니다(출애굽기 9:23). 이 때 내린 불 때문에 땅 삼분의 일이 불에 타버렸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땅을 해치는 모든 종류의 파괴를 상징합니다. 본문 묘사에 영향을 준 성경은 요엘 2:30인데, ‘이것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완전한 심판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현상은 하나님의 심관이 임했다는 사실을 알려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주고 경고하기에 충분하다. 노아 시대에는 물 심판으로 소돔과 고모라에게는 불심판으로 경고했는데, 마지막에는 지진으로 모는 이들에게 경고할 것입니다(히브리서 12:26).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하던 당시 하나님은 우박을 사용하여 원수들을 멸절시켰습니다(여호수아 10:11). 나팔 재앙으로 인해 땅이 삼분의 일만 해를 입는 것은 이 재앙이 사람들에게 경고하여 회개의 기회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2) 둘째 나팔 심판(8-9)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불붙는 산이 바다에 빠져 바다 삼분의 일이 피로 변하고 그곳에 있는 생명체 삼분의 일이 죽었습니다. 이것은 애굽에 내린 첫째 재앙인 나일 강의 물이 피가 된 것과 비슷합니다(출애굽기 7:20). 이번 것은 불붙는 산이 바다에 빠져 이렇게 된 것입니다. 환경오염이 발생했고, 그와 관련하여 인간 교역이 깨졌고 배도 파손되었습니다. 이것 역시 완전한 심판은 아니지만 여전히 영향력이 큰 심판입니다. 환경오염으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의 영향을 받지 않는 피조물이 없습니다.

(3) 셋째 나팔 심판(10-11)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횃불 같은 별이 강에 떨어져 강물 삼분의 일이 써서 많은 사람이 죽게 되었습니다. 횃불은 세상에 고통을 주려고 내려온 천사 또는 악한 인간을 상징하는 천사로 이해됩니다(9:1). 이것 역시 애굽에 내린 첫째 재앙과 관련이 있습니다. 나일 강의 물은 피가 되어 사람들이 먹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사람의 생명줄인 민물이 써서 사람들이 물을 마실 수가 없어 죽게 됩니다. 이것은 쑥 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쑥과 쓴 물’을 먹여 고생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의 명백한 표현입니다(예레미야 9:12;23:15). 이로 인해 쓴 물을 마신 많은 사람들이 죽음에 이릅니다.

(4) 넷째 나팔 심판(12)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천체(해, 달, 별)의 삼분의 일이 빛을 잃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애굽에 내린 아홉째 재앙인 흑암 재앙과 같습니다(출애굽기 10:21). 흑암 재앙으로 애굽은 온 땅이 칠흑 같이 깜깜해졌으나(출애굽기 10:21-23), 나팔 재앙으로 인해서는 삼분의 일만 어두워진다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그런데 해와 달 삼분의 일이 빛을 잃었다는 것은 해나 달의 밝기가 (삼분의 일로) 약해진다는 의미가 아니라 광원체가 밝히는 시간 중에 삼분의 일이 어둡게 되어 낮 시간 삼분의 일(대략 네 시간)과 밤 시간 삼분의 일(대략 네 시간)이 빛이 전혀 없어 깜깜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일식과 월식으로 낮밤의 삼분의 일에 해당하는 네 시간 정도 어두움이 발생한다면 사람들은 두려워 할 것입니다.

선지자들은 천체가 빛을 상실하여 세상이 어두워지는 것을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의 전조로 이해하였습니다(요엘 3:14,15; 아모스 8:9). 하나님께서 천체를 어둡게 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종일 흑암 속에서 지내지 않고 삼분의 일만 어둡게 하시는 것은 그분이 심판의 와중에서도 자비를 베푸시고 사람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시는 것을 암시합니다. 그러므로 이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어떤 식으로 이 일이 발생하는지는 성경 필자들의 관심 밖입니다.

 

독수리의 경고(13)

장차 완전한 정의를 드러내게 될 하나님 나라를 기대하고 소망해야 합니다. 이 땅에서의 미약한 변화에도 실망하지 않고 계속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성도는 장차 모든 악과 불의가 주님 앞에 무릎 꿇을 날을 기대해야 합니다. 우리의 눈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는 자가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떤 자들의 불의는 끝끝내 감추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13내가 또 보고 들으니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큰 소리로 이르되 땅에 사는 자들에게 화, 화, 화가 있으리니 이는 세 천사들이 불어야 할 나팔 소리가 남아 있음이로다 하더라(13)

독수리가 창공을 날아가며 온 세상이 들을 수 있도록 앞으로 세상에 있을 재앙을 경고하면서 화를 세 번 선포합니다. 이것은 ‘주검이 있는 곳에 독수리가 모이느니라’라는 말씀대로 앞으로 세상에 내려질 하나님의 심판의 절정을 예시하는 것입니다. ‘나팔을 네 입에 대라. 독수리가 여호와의 집 위에 있느니라’(호세아 8:1). 독수리는 시체가 있는 곳에 몰려듭니다. 이처럼 독수리와 주검은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독수리는 치명적인 심판의 전조를 알리는 상징입니다. 네 나팔로 인해 사람들은 혹독한 심판을 겪었으나 앞에 제시된 심판은 사람들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무생물들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그러나 심판은 이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이미 언급된 네 재앙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혹독한 화가 아직 세 개가 더 남아 있는데, 세 화는 사람들에게 직접 가해자는 심판입니다.


 요즘 시대는 하나님의 심판이 점점 임하는 시대입니다. 이 세상 곳곳에 하나님의 심판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영적인 통찰력이 있어야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전할 수 있어야합니다. 비록 노아같이 하나님의 심판을 전하면 비웃음을 당할 시대입니다. 하지만 성도들의 사명은 마지막 때에 있는 하나님의 심판을 전하는 것입니다.


구독과 광고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