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한계시록(09-02)


여섯째 나팔 재앙

요한계시록 9장 13-21절


 세계 곳곳에서 해일, 지진, 자연재앙 그리고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죽어갑니다. 이러한 재앙을 보면서 하나님의 마지막 때가 가까웠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오시는 발자국 소리가 점점 가깝게 들린 것 같습니다. 영적으로 민감하게 살펴서 준비된 어린양의 신부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일들을 항상 일어나는 일들 중에 하나로 치부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오실 때 그들은 준비되지 않아 도적같이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사탄의 세력인 악마들은 불신자를 심판하는 권세를 위임받았습니다. 첫째 화는 지나갔습니다. 이제 더 큰 둘째 화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섯째 나팔 심판입니다. 우상숭배자들은 첫째 화에서 죽음은 면했습니다. 이제 전쟁을 통한 죽음의 재앙이 다가옵니다. 죽지 않고 남아 있는 자들은 더 강퍅해질 것입니까? 회개할 것입니까?
 

여섯째 나팔과 네 천사(13-15)

우리는 세상을 믿으려 하지만, 세상은 우리를 믿어주지 않습니다. 필요하면 잘해주다가 쓸모없으면 가차 없이 버릴 것입니다. 사람들은 제한된 시간과 건강, 또 소유를 가졌습니다. 인생은 무한정 길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어디에 충성하고, 무엇으로 행복을 여기며 살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그 선택에 따라서 우리의 인생은 결정될 것입니다. 당신은 지금 누구를 예배하고, 누가 당신의 생명을 생명 되게 한다고 믿고 있습니까?
13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들으니 하나님 앞 금 제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나서 14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 주라 하매 15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준비된 자들이더라(13-15)
첫 화라고 일컬어진 다섯째 나팔에는 황충을 사용하여 심판하셨습니다. 그들이 심판한 대상은 짐승의 표를 받은 자들, 하나님께는 배교하고 불순종한 자들입니다. 우상 숭배하는 자들로 로마 황제를 숭배하기 위해 그리스도를 버린 자들이었습니다. 이어 역시 ‘화’라고 불리는(8:13) 마지막 두 나팔이 뒤따릅니다. 
(1) 여섯째 나팔과 제단의 음성(13)
여섯 번째 나팔 소리와 함께 ‘하나님의 앞 금 제단 네 뿔에서’ 나는 한 음성을 들었습니다. 하나님 앞에 있는 금 제단의 네 뿐에서 음성이 나온다는 말은 뒤이은 사건들이 하나님의 주권아래서 모든 일이 진행됨을 암시합니다.
‘제단’은 앞서 순교자들이 자신들의 피를 갚아 달라고 탄원한 곳으로 성도들의 기도가 시작되는 곳입니다(6:9-11). 또한 ‘금 제단’은 천사가 금 향로에 많은 향을 받은 후에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하나님 앞으로 드린 곳이기도 합니다(8:3-4). 이런 일련의 모습은 여섯 번째 재앙도 성도들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시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금 제단에서 음성이 나와 심판을 시행되는 것은 바로 성도들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 아래 진행되는 종말의 역사에서도 성도는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끊임없이 기도해야 합니다. 성도는 종말의 때를 살아갈 때 더 열심히 예수 그리스도를 중언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2) 풀려난 네 천사(14-15)
금 제단에서 나는 음성이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 주라’고 소리가 들립니다. 언뜻 이 모습은 ‘네 천사’는 땅 네 모퉁이에 서서 사방의 바람을 붙잡고 있는 7:1과 비슷해 보입니다. 그러나 7장의 천사들은 땅에 서 있는 반면에, 9장의 천사들은 유브라데 강에 결박당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20:2에서 천사는 사탄을 무저갱에 천 년 동안 결박했습니다. 따라서 9장의 네 천사는 악한 영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네 천사에 이어 2억 명의 대규모 마병대가 등장하는 것으로 아마(16), 이 천사들은 마병대를 이끄는 악의 세력으로 보입니다. ‘네 천사’는 선한 천사일 수 있고, 타락한 천사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시행하는 천사입니다. 그가 결박을 당하고 있다는 것은 실제적으로 결박되어 있다는 것이 아니라 은유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입니다. 잠시 하나님의 제어를 받고, 하나님께서 정하신 시점에 명령을 받아서 수행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9:20-21에 나타나듯이 다섯째 나팔 재앙뿐만 아니라 여섯째 나팔 재앙도 악인들에게 임합니다. 그런데 다섯째 나팔 재앙은 악인들에게 극도의 고통을 안기지만, 여섯째 나팔 재앙은 악인들을 죽입니다. 여섯째 나팔 재앙에서 출애굽 열 재앙의 이미지는 발견할 수 없습니다. 네 천사가 죽일 사람 3분의 1은 과반은 못 되더라도 상당히 많은 수입니다. 이것은 넷째 인의 재앙으로 인해 사망에 처한 땅 4분의 1보다 큰 수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 사용된 숫자의 문자적 의미에 너무 연연하는 것은 위험하지만, 이 차이는 종말론적 재앙이 점점 확대되고 강화됨을 암시하는 듯합니다.
 

강 건너편에서 오는 마병대(16-19)

심판을 불러온 죄인들은 대부분 완고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을 보면서 교훈을 받지 않습니다. 자신들은 그만한 죄가 아니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고, 또한 자신에게는 그러한 심판이 지나가길라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을 가만히 두지 않습니다. 회개하길 기다리고 계실 뿐입니다. 회개치 않으면 다양한 심판의 도구들로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것입니다.
16마병대의 수는 이만 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17이같은 환상 가운데 그 말들과 그 위에 탄 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줏빛과 유황빛 호심경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18이 세 재앙 곧 자기들의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으로 말미암아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 19이 말들의 힘은 입과 꼬리에 있으니 꼬리는 뱀 같고 또 꼬리에 머리가 있어 이것으로 해하더라(16-19)
회개하면 소망이 있겠지만, 회개하지 않으면 그들은 멸망당합니다. 멸망당할 자들은 하나님의 인이 없습니다. 그 인이 없는 자들이 심판을 받는 장면을 소개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얼마나 강력한지 소개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에 동원된 숫자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 마병대의 수(16)
마병대의 수는 이만만, 즉 2억 명에 달합니다. 여기에서 2억에 달하는 실제 군대를 찾으려는 시도는 그의 바람직해 보이지 않습니다. 요한계시록에 사용된 숫자들의 상징성에 비추어 볼 때, 2억이라는 수는 인간의 상상을 뛰어넘는 큰 수로 상징한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마병대의 초자연적인 모습과 상상할 수 없는 큰 규모의 군대는 이들의 악마적 특성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들은 의인을 보호하고 악인들을 징벌하는 하나님의 무수한 군대입니다. 이들의 활동은 천사들이 부추겨서 일어납니다(에녹1서 56:5-8). 홍수의 때에 와서 심판과 파멸을 가져오는 징벌의 천사들입니다(에녹1서 66:1).
(2) 마병대의 모습(17)
요한은 환상가운데 본 군데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묘사합니다. 이들의 모습은 유그라데 강 건너편에 있던 파르티아 제국의 마병대 모습으로 용맹스런 전설을 이용하여 시각적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만듭니다. 그들이 파죽지세로 몰려오는 그림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모습은 앞서 나왔던 황충과 비슷합니다. 둘 다 사탄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말 탄 자들은 불빛과 자주빛과 유황빛 호심을 차고 있었습니다. 사자 머리 같은 머리를 한 말들의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옵니다. 이러한 모습은 당시 용맹했던 파르티안 제국의 기마병들을 연상시켜 줍니다. 기마병들이 호심경을 차는 것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겠지만, 말들의 머리가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온다는 묘사는 이 기병대가 인간 기병대가 아닌 초자연적인 성격을 띠는 군대임을 암시합니다.
(3) 마병대의 재앙(18-19)
이 재앙으로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와서 사람 3분의 1이 죽임을 당합니다. 이 재앙은 소돔과 고모라가 받은 심판과 출애굽 열 가지 재앙을 연상시킵니다(창세기 19:24). 소돔과 고모라와 애굽을 심판하셨듯이, 이번에도 로마제국, 사탄의 나라를 심판하실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 마귀, 짐승, 거짓 선지자, 짐승의 표를 받고 그 우상에게 경배라는 자들, 그리고 악인들은 불과 유황으로 고통 받습니다(14:10;19:20;20:10;21:8).
말들의 힘은 입과 꼬리에 있는데, 뱀 같은 꼬리에는 사람을 해치는 머리가 있습니다. 말들의 입에 있는 힘은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을 가리킵니다.
반면에 말들의 힘은 입과 꼬리에 있다고 합니다. 꼬리에 있는 힘에 대해서는 해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요한계시록에서 뱀은 사탄의 다른 이름이므로(12:9;20:2), 뱀 같은 꼬리라는 표현에서 말들의 악마적 특성을 유추해 내기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앞서 황충은 전갈 꼬리에 사람을 해하는 힘이 있었습니다(9:10). 입에는 나오는 능력은 사람을 죽이지만, 꼬리는 사람을 해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섯째 나팔 재앙과 여섯째 나발 재앙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마지막 두 나팔 재앙의 묘사는 앞선 네 나팔 재앙에 비해 구체적입니다. 여섯째 나팔에 등장하는 마병대는 다섯째 나팔에 등장하는 전투용 발 모양의 황충을 연상시킵니다. 황충과 마병대 모두 초자연적이고 악마적 세력으로 묘사됩니다. 또한 첫째부터 넷째 나발 재앙과 달리, 다섯째와 여섯째 나팔 재앙은 모두 악인들을 괴롭히거나 죽인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생존한 우상숭배자들의 반응(20-21)

우상숭배는 중독성이 있습니다. 한 번 빠지면 빠져 나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상숭배의 배후에는 악한 영의 세력들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런 사람들에게까지도 회개의 기회가 주어주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회개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끝까지 반역하고 우상 숭배와 다른 사람들을 괴롭힙니다. 이런 그들의 완고한 모습은 하나님의 심판이 얼마나 정당한지를 증명해 줍니다.
20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손으로 행한 일을 회개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21또 그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둑질을 회개하지 아니하더라(20-21)
하나님께서는 회개할 기회를 주시지만, 사람들이 끝내 돌이키지 않고 하나님의 최후 심판을 자초합니다. 이 심판에서도 살아남은 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반응은 이상하리만치 회개하지 않습니다. 결국 이 심판에 대한 결과로 사람들은 회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1) 회개하지 않는 행동(20a)
여섯째 나팔 재앙을 통해 삼분의 일이 죽었고 삼분의 이가 살아남습니다.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손으로 행한 일을 회개하지 아니하고’라고, 그들은 구원 받은 사람들이 아니라 최후의 심판을 기다리는 자들입니다. 그들에게 살아서 회개할 기회를 주어졌지만, 큰 재앙에도 하나님께 돌아오기보다는 회개하지 않습니다. 이로 보건대 이 재앙은 다섯째 나팔 재앙과 마찬가지로 악인들에게만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2) 우상숭배(20b)
그들의 행동을 ‘손으로 행한 일을 회개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라고 소개합니다. 그들은 그렇게 많은 사람이 죽어가는 무서운 심판을 목격하고도 여전히 하나님을 대적하고, 도리어 금, 은 그리고 돌로 만들어 놓은 우상을 섬깁니다. 살려주신 하나님의 긍휼을 감사하기보다는 살아남은 자신들을 칭송하는 어리석음을 범하는 것입니다.
(3) 회개하지 않는 행동(21)
우상숭배의 결과로 회개하지 않는 이들의 행동은 둘로 나뉩니다. 첫째는 이들은 우상 숭배를 계속했습니다. ‘손으로 행한 일’은 손으로 만든 우상을 숭배함을 말합니다. 우상은 사람이 손으로 만든 금, 은, 동, 목석이기 때문에 보지도 목하고 듣지도 못하고 다니지도 못합니다. 그러므로 우상 숭배는 궁극적으로 우상 뒤에 있는 여러 귀신을 섬기는 것입니다. 둘째로 악인들은 살인과 음행과 도둑질 같은 부도덕한 죄를 회개하지 않습니다. ‘복술’은 신비한 약을 써서 마법이나 주술을 부리는 행위로, 종종 우상 숭배와 연관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난 중에 있는 성도의 소리를 듣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의 기도 소리를 들으시고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성도들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기도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악에 대한 심판의 시기를 저울질 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가볍게 여기고 잘못에서 돌이키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이 시간에 회개하지 않은 굳은 마음을 용서하시길 기도하길 원합니다. 


구독과 광고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