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후서(02-01)
거짓 교사들의 특징과 결과
베드로후서 2장 1-9절
학교에서 선생님께서 제자들에게 잘못 가르쳐서 문제가 틀렸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특히 인생을 좌우하는 대학입학 시험이라는 아마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항의하고 대단한 문제로 번질 것입니다. 하지만 영적인 부분에서 가르치는 사람들이 잘못된 것을 가르치게 되면, 개인적으로는 영성은 파괴되고 구원으로부터 멀어집니다. 사회적으로는 대단한 파급되어 혼란을 좌초할 것입니다.
본문은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기 시작합니다. 구약의 이스라엘 가운데 거짓 선지자들이 나온 것처럼, 초대교회 당시에도 교회에 거짓 교사들이 출현할 것입니다. 그들은 옛적에 거짓 선지자들이 결국 심판을 받았듯이 거짓 교사들은 심판을 받고 멸망을 당할 것입니다.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거짓 교사에 대한 분별력이 있길 원합니다.
거짓 선지자와 교사들의 특징(1-3)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자꾸만 당신의 필요를 채우는 수단으로 해석하려 할 때 이단에 넘어가기 쉽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죄의 은총을 망각하면서 열정이나 감사 그리고 영적 열매도 없다면 이단을 노려보고 있습니다. 말씀을 묵상하면서 언제나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집중할 때 흔들림이 없습니다. 바로 믿음의 길을 걸어갈 수 있습니다.
1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2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3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1-3)
베드로는 생의 마지막을 예건하며 신앙의 후배들에게 바른 지식을 가짐으로써 신성한 성품으로 변화되는 삶을 살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가장 큰 방해가 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단적 교리를 가르치는 거짓 선지자들이었습니다. 베드로는 거짓 선지자를 파악하는 기준을 제시합니다.
(1) 거짓 교사들의 영향에 대한 경고(1a)
베드로는 거짓 선지자들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이상하게 여기지 않고 오히려 그런 자들이 필연적으로 있을 것이라고 확언합니다. 과거에 이스라엘 백성 중에도 거짓 선지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우상숭배하고 미혹해서 배교(背敎)시킴으로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게 하였습니다. 영적으로 타락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므로 미혹한 영은 초대교회에도 거짓 교사들을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몇 가지 독특한 점이 있습니다. 첫째, 구약시대 사람인 거짓 선지자들을 언급한 점입니다. 이들은 당시 교회와는 상관없는 자들임에도 불구하고 먼저 소개합니다. 둘째, 거짓 교사와 관련해 거짓 선지자들을 주절이고 거짓 교사들이 더 부각되는 구조로 설명합니다. 셋째, 독자 문제와 관련한 사람들을 거짓 교사로 부른 점입니다. 신약에서 여기에만 나타납니다. 넷째, 거짓 교사의 존재를 미래형으로 기술한 점입니다. 이런 독특함에도 저자의 표현은 교회 문제에 대한 탁월한 인식을 보여줍니다. 먼저 구약의 거짓 선지자를 언급한 것은 구약 예언에 대한 1:19-21 내용 때문인 듯합니다. 참 예언이 하나님 기원의 메시지를 성령으로 전달하는 것(1:20)이기에 거짓 선지자들은 선포의 기원과 전달 방식에 있어 하나님과 상관없는 자들입니다. 특히 하나님의 심판을 부인하고(겔 13장) 자기 이익을 위해 평안만 전했습니다(렘 6:13-14; 미 3:5). 그들은 하나님의 부정적 심판의 대상이었습니다(렘 14:13-15). 문제는 이들이 하나님 백성 중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백성들을 미혹해서 그분께 돌아가는 길을 막아 멸망을 피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베드로는 이런 모습이 과거에 국한된 것이 아님을 상기시킵니다. 비록 교회에서 문제 일으키는 자들이 예언을 무시했기에 ‘선지자’ 대신 ‘교사’라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그들의 본질과 행태는 동일합니다.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은 하나님에 기인한 것이 아닙니다. 또한 재림과 심판에 대한 가르침을 무시하고 오직 평안과 쾌락만을 추구합니다. 그렇기에 심판으로 망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들이 하나님의 새 언약 백성인 독자들 안에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독자들도 망할 수 있었습니다. 구약 거짓 선지자들의 모습은 거짓 교사들에 의한 폐해와 결과를 짐작케 합니다. 이런 연결은 4-8절에서 과거의 예를 통해 하나님의 심판을 설명하는 방식과 잇닿아 있습니다.
(2) 거짓 교사들의 특징과 운명(1b-3)
거짓 교사들의 특징을 소개합니다. 그들이 ‘너희’ 안에 있다는 제로 시작합니다(la). 어떻게 교회 속에게 되었는지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분명한 점은 교회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세 가지 차원으로 그 모습으로 설명합니다. 첫째, 그들 개인에 대해서입니다(16). 그들은 이단 가르침을 비밀리에 교회 안으로 유입시킵니다. 저자는 멸망이란 표현을 통해 그 가르침의 끝이 부정적임을 말하지만, 그들은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교회 안에서 계속 진리를 희석시킵니다. 심지어 자기를 구원하신 주도 부인합니다. 공개적 선포는 아닐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교회 모임에서 축출되어 영향력을 끼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진리의 부분적인 왜곡과 그에 따른 삶의 모습으로 배교를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교회 안 다른 성도들에 대해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극한 방탕의 삶을 따라가고(2a), 거짓말로 착취를 당하며 탐욕의 희생양이 될 것입니다(3). 거짓 교사들의 배교의 영향으로 성도의 삶이 망가지고 교회가 허물어진다는 말이다. 셋째, 세상 속 교회에 대해서입니다(2b). 삶이 망가진 성도와 교회는 세상에서 욕을 먹고 진리의 도, 곧 복음과 하나님 따르는 삶이 비방 받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세상을 하나님과 연결하는 제사장으로서의 역할을 상실하고, 하나님을 수치스럽게 만든다는 말입니다. 거짓 교사들은 단순히 한 개인의 일탈 수준에서 끝나지 않으며, 개인 차원의 배교가 성도와 교회를 흔들고 복음을 막는 결과를 낳습니다. 그들에게 오래전에 결정된 그분의 심판은 지체하지 않고 반드시 임할 것입니다(36).
하나님의 심판의 예들(4-9)
주변의 말들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리를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절대 거짓 가르침에 휩쓸리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말하고 어떤 행동을 하든지,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이신 십자가의 진리만을 따르겠다는 의연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4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5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6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7무법한 자들의 음란한 행실로 말미암아 고통 당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8(이는 이 의인이 그들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이 상함이라) 9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실 줄 아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에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4-9)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예를 드는데, 그 이유는 앞에서 심판이 임박했다고 말했지만 현실은 달랐기 때문일 것입니다. 거짓 교사들은 심판 받지 않고 있었고, 그들이 재림과 심판의 가르침을 조롱할 만도 했습니다(3:35). 저자는 하나님 심판의 확실함을 더 설명하기 위해 과거 역사를 통해 세 가지 예를 듭니다.
(1) 범죄한 천사들에 대한 심판(4)
첫째, 범죄한 천사에 대한 심판입니다(4). 노아 홍수와 관련해 사람의 딸들을 아내로 맞이한 천사들입니다(창 6:1-4). 구약에는 이들에 대한 심판이 기술되지 않았지만, 유대교 전승을 담고 있는 에녹 1서 6-19장에 묘사되어 있고 유다서 6절에도 그 표현이 있습니다. 주목할 것은 그 천사들의 상태입니다. 주님이 다시 오셔서 세상을 심판할 때(계 20:10,14)까지 지옥에 감금당해 있습니다. 하나님이 단죄하셨지만, 완전한 심판은 유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거짓 교사들과 관련해 하나님 심판의 확실성과 유보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2) 노아 홍수 때의 구원과 멸망(5)
둘째, 홍수로 인한 심판입니다(5). 첫째와 달리 구원과 멸망이 함께 있습니다. 죄로 얼룩진 옛 세상을 물로 심판하실 때 노아와 그 식구들은 보존하셨지만 다른 이들은 멸망케 하셨습니다. 이 부분은 심판 과정과 관련해 주목할 표현들이 있습니다. 하나는 노아와 관련해 사용된 ‘의’입니다. 노아가 의롭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가 하나님의 의, 즉 심판을 행하실 창조주의 신실함을 선포했다는 말입니다(참조. 요세푸스 Ant 1:74).
다른 하나는 세상 사람을 묘사하는 불경건입니다. 하나님의 의에 합당하게 반응하는 신자의 경건(1:3,6,7; 3:11)과 반대 상태입니다. 결국, 창조주 하나님의 의를 따른 심판으로 경건하게 사는 자는 구원받았고 그렇지 않은 자는 벌을 받았다는 말입니다.
(3) 소돔과 고모라 때의 구원과 멸망(6-8)
셋째, 소돔과 고모라 성을 잿더미로 만든 심판입니다(6-8). 둘째처럼 멸망과 구원은 함께 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는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했습니다.
‘경건하지 않은 자’라는 표현을 통해 그들이 홍수로 심판 받은 자들과 같은 상태였음을 말해줍니다. 또 무법하고 방탕한(아셀게이아, 2) 자들이라고도 묘사합니다. 이 역시 진리에 순종하지 않는 거짓 교사들의 상태와 같습니다. 반면, 롯은 구원받았습니다. 그의 특징은 ‘의로움’입니다. 노아에 대해 사용한 것과 달리, 하나님에 대한 사람의 합당한 반응을 의미합니다. 절대적 의미라기보다는, 하나님을 인식하고 당시 세상과 구별되게 살았던 롯의 모습을 말합니다.
(4)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재진술(9)
4-8절의 예를 따라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정리합니다. 두 가지 원리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평가하는 분입니다. 창조주이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피조물의 반응을 평가하셨고(창 1:4,31), 마지막 날 모든 것을 평가하실 것입니다(계 20:10, 12-13).
둘째, 하나님의 평가는 공정합니다. 그분의 의로움, 곧 창조주의 신실함에 대한 피조물의 반응을 기준으로 긍정 반응인 경건은 구원으로, 부정 반응인 불의와 불경건은 진노로 응답하십니다(참조. 롬 1:18). 이 과정에 불공정은 없습니다. 오직 행위대로 응답하십니다(참조, 롬 2:6-11;계 20:12).
셋째, 하나님의 심판은 때가 있습니다. 그분의 평가가 당장 나타나기도 하지만 미뤄지기도 합니다. 주의 재림으로 진행될 최후 평가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평가를 게을리 하시거나 구원과 멸망의 판결이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3). 단지 유보하고 계실 뿐이다. 오래 참으심으로 회개의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3:9). 이 원리들은 거짓 교사들에게 적용됩니다. 그들은 교회 안에 있음에도 창조주 하나님께 합당한 반응을 하지 않기에 진노의 대상입니다. 단지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셔서 최후 심판을 유보하고 계실 뿐입니다.
세상의 지식은 잘못 배우면 다시 바르게 배워 수정할 수 있지만, 거짓된 교리에 학습되어지면 잘못된 진리를 빠지면 빠져 나오기 매우 힘듭니다. 영적인 분별력이 있어야 합니다. 불의한 사람들을 벌하시고, 경건한 사람들을 구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이단들을 경계하며 예수님만을 의지하며 살아야 합니다. 성경을 통해 바르게 배우고 제대로 살아가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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