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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일서(05-02)


영생을 가진 자의 확신과 승리

요한일서 5장 13-21


교회 밖에서 누군가 목사님하고 크게 부르면 뜨끔합니다오늘날 목사 혹은 기독교인인 것이 부끄럽게 느껴질 만큼 낯 뜨거운 뉴스들이 넘쳐납니다회사에서 교회 다시는 걸 숨긴다는 성도들의 말을 들을 때마다 민망하고 아픕니다우리가 잊고 사는 하나님 자녀의 영광은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형제를 위해 기도하는 사람이고우상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사람입니다편지의 마지막 부분에서 사도 요한은 기도하는 것과 우상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것을 강조합니다우리는 하나님께 속해 있지만 세상은 악한 자의 지배 아래에 있습니다.

 

기도하는 삶(13-17)

영생을 가진 자의 특권은 살아계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기도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영생이 있기에 성도는 심판에 대한 두려움을 벗고 담대히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습니다거기서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하면 응답 받을 수 있는 특권이 있습니다.

13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14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15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16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리하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그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17모든 불의가 죄로되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13-17)

하나님의 자녀가 가진 가장 큰 특권은 영생입니다영생은 끝까지 죽지 않고 사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예수님께서 곧 참 하나님과 영생입니다주님을 알고 그분과 영원한 사귐을 누리는 놀라운 선물입니다.

⑴ 영생을 가진 자의 기도하는 삶(13-15)

앞선 단락에서 밝힌 대로하나님의 아들-믿음-영생은 하나님 자녀들의 신앙생활의 핵심 요소로서 함께 연결되어 있습니다. 3:23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 것으로 나타는 데 반해여기서는 하나님 아들의 이름을 믿는 것으로 나타납니다(13).

요한문헌에 나타는 데 반해여기서는 예수님의 정체성이 그의 그리스도 되심그리고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관련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여줍니다(요한복음 20:31). 이러한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가진 자는 영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소유하다란 영생을 지속적으로 소유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영생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가집니다(14). 요한일서에 나오는 담대함 중(2:28;3:21;4:17;5:14), 특히 이 구절과 3:21은 담대함을 기도와 연결하고 있습니다하나님의 아들을 믿고그 안에서 영생을 가지고 있으면하나님께 기도할 때 담대함을 가지게 됩니다담대함의 내용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기도에 그가 응답하신다는 것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에서는 그리스도와 신자가 상호거주할 때기도하는 바를 응답받는다고 하였습니다(요한복음 15:7). 또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할 때 응답받는다고 하였습니다(요한복음 14:13-14; 15:16; 16:21-24,26). 이 구절에서 그의 뜻대로 하는 기도는 요한복음이 말하는 응답받는 기도의 형태와 다르지 않습니다그리스도와 상호거주 안에 있을 때그의 뜻을 분별하며 기도할 수 있습니다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자는 그리스도를 믿고 신뢰하는 자이며그의 뜻을 구하는 자입니다이것이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기도에도 나타납니다(마태복음 6:9-10).

하나님 나라를 구하며그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는 것입니다이렇게 기도할 때우리가 기도하는 모든 바를 하나님께 들으십니다(15).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구한 바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⑵ 형제를 위한 기도하는 삶(16-17)

하나님의 자녀의 기도 중특히 형제를 위한 기도를 언급하고 있습니다(16).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를 범하는 것을 볼 때 그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합니다하나님의 자녀도 죄를 범합니다(비교 3:6). 이런 하나님의 자녀를 위해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 것이고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으신다는 말입니다.

본문에 나오는 사망에 이른 죄가 무엇일까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그러나 본문 자체는 그 죄의 종류가 무엇이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형제를 위해 기도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공동체 안에 있는 형제자매들의 죄를 볼 때그들이 믿음 위에 굳건히 서도록 하나님께 구하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여기서 하나님을 대적하고교회를 파괴하는 이단 세력들은 제외됩니다다만 보든 불의가 죄이지만하나님의 자녀들이 넘어지는 것은 마땅히 주위의 형제자매들이 기도해야 할 부분입니다(17).

이를 통해 하나님의 가족으로서 하나님의 공동체는 더 굳건한 사랑의 공동체가 될 수 있습니다형제가 죄를 범했을 때쉽게 비판하거나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그들의 영혼이 하나님 앞에 바르게 서도록 기도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이렇게 기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하나님께서는 그 기도를 들으시고공동체를 온전한 하나님의 가족으로 만들어 가실 것입니다.

 

우상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삶(18-21)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아들 예수님의 도움으로 죄를 이길 수 있습니다그분이 우리에게 지각을 주셔서 참된 것을 분별하게 하십니다우리는 하나님의 것이기에 하나님께서 악한 세상으로부터 지켜주십니다아들을 믿는 믿음을 포기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도 절대 손을 놓지 않으십니다.

18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다 범죄하지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그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그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19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20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21자녀들아 너희 자신을 지켜 우상에게서 멀리하라(18-21)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지키십니다지속적인 죄에 빠지지 않도록 지키시고악한 마귀로부터 보호하십니다죄로부터 승리할 능력을 주십니다하나님의 아들이 지켜주시는 특권을 받았으니 우리도 자신을 지켜 우상에게서 멀리함이 마땅합니다.

⑴ 하나님의 자녀가 기억할 세 가지(18-20)

하나님의 자녀가 범죄했을 때기도해야 한다는 당위를 앞서 설명했습니다(5:16). 그런데 이 구절에서 하나님의 자녀는 범죄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이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죄를 짓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왜냐하면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도우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는 요한일서에서 영생을 가지고 오신 분이고(1:2), 죄로부터 깨끗하게 하시는 분입니다(1:7). 또한 하나님 앞에서 자녀들을 위해 중보하시는 분이며(2:1), 화목제물이 되신 분이고(2:2),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확신을 주시는 분입니다(2:20). 그리고 마귀의 일을 멸하신 분이며(3:8), 신자들에게 사랑을 가르치신 분입니다(3:16).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그와 교제하는 자는 지속적으로 하나님의 자녀를 지키시고 보호하시기 때문에악한 자가 하나님의 자녀에게 해를 입히지 못합니다이는 곧 하나님 자녀들의 믿음이 든든히 서갈 것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하나님의 자녀들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키시고 인도하신다는 것을 말합니다하나님의 자녀는 이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18).

두 번째로 하나님의 자녀가 기억해야 할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사실입니다(19). 중간 지대는 없습니다하나님께 소속되든지세상에 소속되든지 해야 합니다세상은 악한 자의 지배를 받습니다분명한 사실은 하나님의 자녀는 그러한 세상에 소속된 것이 아니라하나님께 소속된 존재라는 사실입니다.

셋째로 기억해야 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자녀에게 어떤 일을 행하셨으며하나님의 자녀는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선물을 받았는지를 기억해야 합니다(20).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자녀에게 지각을 주셨습니다지각이란 잘 이해하도록 생각하는 과정과 능력을 가리킵니다이 지각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참되신 분을 알게 되었습니다그러므로 우리의 믿음은 우리의 어떤 능력이나 자질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신 지각을 통해서 옵니다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진리이신 그분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십니다그분은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이제 저자는 예수님의 완전한 타이틀을 사용하여 그를 묘사한다요한일서에서 계속 따로 언급되었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호칭이 여기서 연합되어 완벽하게 등장합니다그리고 이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이시요영생으로 묘사됩니다여기에서 예수님의 신성이 충분히 설명되고또 그 안에 생명이 있어 사람들에게 영생을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은 예수님의 지키심으로 범죄하지 않는 삶을 삽니다그들은 하나님께 소속된 자들이며그들의 믿음과 영생은 모두 그리스도께서 주신 선물입니다.

⑵ 우상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삶(21)

우리는 우리 자신을 지켜야 한다여기에 기독교 신앙의 역설이 있습니다하나님께서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께서 우리를 지키시지만(5:18), 하나님의 자녀는 또한 스스로 자기 자신을 지켜야 합니다(21). 본문에 우상들이라 표현된 이들은 누구입니까다양한 주장들이 있습니다이는 요한의 공동체 당시 유행했던 로마 제국의 우상들일 수도 있습니다요한일서의 저작 장소인 에베소 지역의 아데미 여신을 비롯한 많은 우상들을 가리킬 수도 있습니다이는 또한 기독교로 회심하기 이전에 성도들이 섬겼던 다른 종교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말하면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는 모든 것들이 다 우상이 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요한일서의 저작 동기나 배경에 비춰 볼 때잘못된 복음이 만들어낸 잘못된 예수님과 하나님에 대한 모습이 우상일 수 있습니다우상들은 사도들이 전수해준 참 복음에 기초한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한 모습과 다릅니다다시 말하면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신앙이 아니라요한의 적대자들이 만들어낸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한 왜곡된 모습이 우상이다그 우상을 믿고 섬기는 것을 하나님의 자녀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우상을 전하는 자들이 곧 거짓 선지자들이요그리스도들입니다그러한 악인들로부터 하나님의 자녀들은 스스로를 지켜야 합니다.


비난과 조롱의 대상이 된 교회 때문에 위축된 성도들이 많습니다. 수치를 아는 사람이 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성도로사의 자긍심과 기쁨까지 버려서는 안 될 일입니다. 특권 의식을 버리더라도, 받은 바 특권을 잊어버리지는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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