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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일서(05-01)


하나님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

요한일서 5장 1-12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우리에게 알려 주셨습니다그래서 하나님 자신을 알 수 있게 해주셨고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게 해주셨습니다하나님과 우리가 소통할 수 없다면하나님과 우리의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가 형성될 수 없습니다하나님께서 우리를 인격적인 존재로 창조하신 것은 하나님과 소통하기 위해서입니다창조하셨기 때문에 우리에게 의와 거룩과 선하심을 요구할 수 있고또 사랑과 은총의 삶을 촉구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그분이 우리에게 그런 삶을 보여주셨고 알려주셨기 때문에 당연히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이런 계시가 있었기 때문에 소통과 교제가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하나님께서는 자신을 하나님의 말씀과 역사와 사람들 그리고 피조 세계에 나타나 보이셨습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형제를 사랑하기 때문에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다예수님의 지상 사역과 하나님의 증언그리고 성도 안에 있는 영생은 성도의 믿음을 굳건하게 세웁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삶(1-5)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한 것은 하나님의 사랑입니다그것은 하나님께서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는 데서 시작하여 그 하나님을 사랑하는 대로 나아가며사랑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 싶어지는 것입니다그러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면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을 준수하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1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2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3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4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5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1-5)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입니다사랑의 하나님으로부터 태어났으니 사랑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존재 자체가 하나님의 사랑을 증명하고 드러냅니다하나님께 사랑받고 하나님을 사랑하니사랑하라는 계명이 무거운 짐으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⑴ 하나님을 사랑하는 삶(1-3)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자는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자라고 소개합니다(1). 믿음과 영적 출생과의 관계를 언급하는 본문입니다믿음의 내용은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시라는 것입니다(2:22). 이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니(4:15,5:5)는 고백과 함께 쌍을 이루는 기독론적 고백입니다.

물론 요한일서의 배경에서 주요 기독론적 고백은 그의 성육신에 관한 것이지만(4:2),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요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고백도 요한일서의 독특한 배경을 전제로 합니다즉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을 부인하는 각각의 대적자들을 향하여저자는 위의 기독론적 고백을 통해 그의 신성과 인성을 분명히 밝힙니다.

이러한 고백을 가진 자들이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하나님의 자녀라고 천명하는 것입니다(1). 이 고백은 곧 믿음입니다이 믿음을 통해 한 사람이 하나님 가족의 일원이 되는데이것은 요한일서 교회론의 중요한 개념입니다이렇게 하나님의 자녀를 출생시키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그렇게 태어난 다른 하나님의 자녀들을 사랑합니다이렇게 하나님의 자녀들을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런데 2절에서는 이와 반대되는 말을 합니다하나님을 사랑하고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하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2). 이는 결국 하나님의 가족 안에서 다른 자녀들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에 기초한다는 뜻입니다우리가 하나님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될 때또한 그의 계명을 지키기 원합니다이는 결국 하나님의 자녀들인 형제자매를 사랑하는 것에서 잘 드러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그의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3). 이는 하나님께서 먼저 사랑하셨기 때문이고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며 자녀들은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합니다사랑하는 그 마음으로 그의 계명을 지킵니다심지어 여기서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마저 하나님께서 주십니다그렇기 때문에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닙니다다시 말하면하나님께서 먼저 사랑해주셨기 때문이요그 사랑에 반응할 수 있는 힘마저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기 때문에 이는 무겁지 않은 계명입니다.

⑵ 세상을 이기는 믿음의 삶(4-5)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하나님의 자녀들은 세상을 이깁니다(4).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한 세력들악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자녀들은 지속적인 승리를 합니다여기서 하나님의 자녀들이 세상을 이기는 이유는 믿음 때문입니다이 믿음은 단순히 믿는 행위를 의미하기보다는믿는 행위와 함께 믿음의 내용을 주목하게 합니다믿음의 내용은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시며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세상을 이깁니다(5). 예수님의 신성은 앞서 이미 언급되었습니다(4:15).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님의 신성을 믿는 자만이 세상을 이깁니다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는 지속적인 승리를 뜻하는 물음입니다이에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지속적으로 믿는 자가 세상을 이긴다고 합니다결국 하나님 자녀의 신앙 여정은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지속적인 믿음으로 친밀한 교제를 하는 것이고이 관계 위에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들에게 지속적으로 승리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증언들(6-12)

하나님을 믿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으로 드러납니다아들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서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 것은 거짓말입니다하나님께서는 아들을 통해 자신을 계시하셨고아들을 통해 자신의 사랑을 보여주셨기 때문입니다하나님께서는 주신 생명은 오직 아들을 통해서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6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7증언하는 이가 셋이니 8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은 합하여 하나이니라 9만일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을진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도다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의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것이니라 10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11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12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6-12)

예수님을 믿으면 왜 영생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만 영생이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므로 무조건 믿는 것도 덮어놓고 믿는 것도 아닙니다믿는 자는 그 안에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가 있습니다.

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세 증언들(6-8)

물과 피로 임하신 이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6). 이는 앞의 구절이 믿음을 강조했는데그 믿음의 내용에 해당하기도 합니다세상을 이기는 믿음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그리스도라는 사실입니다.

물과 피는 앞서 밝힌 대로 세례부터 죽으심까지 예수님의 공생애를 지칭하는 말입니다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실제 역사 속에서 그러한 삶은 하나님 사셨다는 것을 강조합니다물로만 아니라 물과 피로 임하셨고는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좀 더 강조하는 표현입니다예수님의 십자가는 분명히 그가 육신으로 오셔서 우리의 죄를 사하기 위해 화목제물로 죽으셨다는 것을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또한 이 사실을 성령께서 증언하십니다성령은 진리의 영이시기에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정확하게 증언하시는 분입니다그러므로 물과 피와 성령이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합니다한편 물과 피로 임하신 예수는 부정과거 동사로 묘사되었고성령의 증언은 현재형으로 되어 있습니다이는 예수께서 지상 사역을 통해 역사적 인물로 실제 과거에 나타났음을 의미하며동시에 성령께서 그 사실을 지금도 계속해서 증언하고 계심을 뜻합니다또한 물과 피와 성령이 함께 현재에도 증언합니다(7). 물과 피는 과거 사실을 나타내지만그 사실이 현재에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언합니다이 셋이 하나라는 말은 이 셋의 증언이 일치(agreement)한다는 말입니다(8). 세 증언은 아마도 율법이 요구하는 증인의 숫자를 충족하는 상징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신명기 17:6; 19:15). 그러므로 물과 피와 성령이 동일하게 예수님의 지상 사역의 역사적 진실성을 증언하고그리스도인의 믿음은 바로 이 사실에 기초합니다.

⑵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하나님의 증언(9-10)

또한 하나님께서도 자신의 아들을 증언하십니다(9). 두세 명이 하는 사람들의 증언도 받아들인다면물과 피와 성령의 증언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증언은 못 받을 이유가 없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증언을 요한복음 5:31-40을 바탕으로 이러한 물과 피와 성령의 증언을 제외한 다른 어떤 증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왜냐하면 요한복음에서 하나님의 증언은 세례 요한이나 성경의 증언예수님의 사역의 증언 등과 구분되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증언은 쇼ᅟᅥᆼ령을 통한 증인과 좀처럼 분리할 수 없습니다문맥에서 볼 때이는 앞서 나오는 물과 피와 성령의 증인이 곧 하나님의 증언이며이 증언의 신빙성과 사실성을 더욱 강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성령을 통한 하나님의 증언이 자기 안에 있습니다(10).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지속적으로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이 역사적 사실임을 증언하십니다이를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즉 세상에 속한 자로 만들어 하나님을 대적하게 됩니다.

⑶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생명의 증언(11-12)

하나님께서 그 증언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결과는 그가 하나님의 자녀에게 영생을 주셨다는 것입니다(11). 하나님의 증언을 통해물과 피와 성령의 중언을 통해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하나님의 자녀에게 영생을 주셨다는 사실이 강조되고 있습니다왜냐하면 영생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므로 하나님의 증언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영생을 가졌고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영생이 없습니다(12).

가지다(소유하다)는 요한 신학의 독특한 표현인데, 2:23에서는 아들을 인정하는 자가 아버지를 소유합니다요한이서 9절에서는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는 자는 아버지와 아들을 소유합니다요한복음 5:24에서는 예수님의 말씀과 하나님 아버지를 믿는 자는 영생을 소유합니다마찬가지로 이 구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소유한 자가 영생을 소유한다고 합니다왜냐하면 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 살게 되고그리스도가 그 사람 안에 살기 때문입니다그러므로 하나님의 증언-예수 그리스도-믿음-영생은 함께 하나님 자녀의 신앙 핵심을 형성합니다.


거대한 세상 앞에 무기력해질 때가 많습니다교회 안에서 충만한 듯 보였던 믿음이 세상에서는 매우 초라하게 느껴지곤 합니다그러나 아무리 악한 세상에서라도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삽니다믿음이 세상을 이깁니다흔들림 없이 믿음의 주인 예수 그리스도 바라보며 나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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