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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22-01)


하나님의 사람으로 준비된 다윗

사무엘상 22장 1-23절


 

권력이란 ‘절대반지’와 같아서 한 번 잡으면 절대 놓고 싶지 않으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점차 괴물로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어리석은 지도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습니다. 모든 권력의 주체는 하나님께 있습니다. 모든 권력을 하나님의 뜻에 맞게 행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 권력을 통해 백성을 섬기라고 주신 도구입니다. 이 사실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됩니다.

 

  • 사울이 자신을 죽이려는 것을 안 다윗은 사울을 피해 도망 다니기 시작합니다. 그가 처음 도망간 곳은 놉에 있는 제사장 아히멜렉이 있는 곳입니다. 그곳에서 양식과 무기를 얻은 후 블레셋 성읍 가드로 도망합니다. 가드에서 사울을 피해서 용병으로 활동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지만, 이미 골리앗을 죽인 일로 다윗의 명성이 퍼져 있었기 때문에 그 계획은 실패하고 다시 도망자 신세가 되어 아둘람 굴로 갑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서서히 자신의 세력을 만들게 됩니다.

 

도망 다니는 다윗(1-5)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십니다. 반드시 승리를 이루도록 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신뢰하며 현재 어려움을 바라본다면 절대로 절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고난을 사용하셔서 잠잠히 기다리는 믿음의 사람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아름답게 빚으시기 때문입니다.

 

1그러므로 다윗이 그 곳을 떠나 아둘람 굴로 도망하매 그의 형제와 아버지의 온 집이 듣고 그리로 내려가서 그에게 이르렀고 2환난 당한 모든 자와 빚진 모든 자와 마음이 원통한 자가 다 그에게로 모였고 그는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었는데 그와 함께 한 자가 사백 명 가량이었더라 3다윗이 거기서 모압 미스베로 가서 모압 왕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어떻게 하실지를 내가 알기까지 나의 부모가 나와서 당신들과 함께 있게 하기를 청하나이다 하고 4부모를 인도하여 모압 왕 앞에 나아갔더니 그들은 다윗이 요새에 있을 동안에 모압 왕과 함께 있었더라 5선지자 갓이 다윗에게 이르되 너는 이 요새에 있지 말고 떠나 유다 땅으로 들어가라 다윗이 떠나 헤렛 수풀에 이르니라(1-5)

 

도망자 다윗에게 돕는 손길들이 몰려옵니다. 이런 일은 하나님과 함께한 사람과 하나님을 떠난 사람의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신뢰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1) 아둘람 굴(1-2)

 

블레셋 가드 성에서 도망 나온 다윗은 아둘람 굴로 갑니다. 이곳은 유다 평야 지역으로 벧세메스 남쪽, 가드의 남동쪽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가 아둘람 굴로 도망하자 형제들과 가족들이 다윗에게 옵니다. 사울이 다윗만 죽이려는 것이 아니라 다윗 가문 모두에게 칼끝을 겨누었기에 가족들 모두 다윗의 지지자로 다윗에게 모인 것입니다. 그들뿐 아니라 많은 약자들이 다윗에게 모였고, 다윗은 자연스럽게 이들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환난 당한 자’는 심한 곤란을 겪는 자들이며, 사회적으로 하층민이거나 정치적으로 사울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자들을 의미합니다. ‘빚진 자들’은 경제적으로 가난한 자들을 말하며 ‘마음이 원통한 자’는 사람들에게 억압받고 박해받는 자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사회적으로 주변인들이며 사울 왕권에서 희망을 찾을 수 없거나 먹고 살기 힘든 사람들이며, 다윗을 지도자로 세우고 새 나라를 만들고 싶어 모인 사람들입니다. 이렇게 모인 사람들이 대략 사백 명 정도로 후에 이들은 다윗의 군사가 되어 늘 다윗과 함께 다닙니다.

 

(2) 모압 땅(3-4)

 

다윗은 부모님을 모시고 다니는 것이 어려웠는지 모압 왕에게 가서 자신의 부모님이 모압에서 지낼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합니다. 다윗은 도망자 신세임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해 부모님을 섬겼습니다. 이렇게 다윗이 모압 왕과 친분을 가지고 부모님을 부탁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윗의 증조할머니 룻이 모압 여자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3) 헤렛 숲(5)

 

선지자 갓이 아둘람에 있는 다윗에게 찾아와 요새에 있지 말고 떠나서 유다 땅으로 가라고 명령합니다. 드디어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나타나셔서 다윗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려주기 시작하신 것입니다. 다윗은 그 말씀에 순종하여 떠나서 유다 땅에 있는 헤렛 숲으로 갔습니다.

이때는 다윗이 혼자 간 것이 아니라 다윗과 함께한 사백 명의 군사와 함께 움직였습니다. 드디어 다윗은 사울의 반대 세력으로 유다 땅에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에돔 사람 도엑의 고발(6-10)

우리는 하나님을 거역했던 죄인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나고 부족한 부분들을 고난을 통해 다듬어 주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기다리고 그 뜻에 순종하는 하나님의 자녀로 변화시켜 주십니다. 그러므로 고난 중에 함께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의 손길에 자신을 온전히 맡기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성숙한 인격으로 빚어 가실 것입니다.

 

6사울이 다윗과 그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함을 들으니라 그 때에 사울이 기브아 높은 곳에서 손에 단창을 들고 에셀 나무 아래에 앉았고 모든 신하들은 그의 곁에 섰더니 7사울이 곁에 선 신하들에게 이르되 너희 베냐민 사람들아 들으라 이새의 아들이 너희에게 각기 밭과 포도원을 주며 너희를 천부장, 백부장을 삼겠느냐 8너희가 다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며 내 아들이 이새의 아들과 맹약하였으되 내게 고발하는 자가 하나도 없고 나를 위하여 슬퍼하거나 내 아들이 내 신하를 선동하여 오늘이라도 매복하였다가 나를 치려 하는 것을 내게 알리는 자가 하나도 없도다 하니 9그 때에 에돔 사람 도엑이 사울의 신하 중에 섰더니 대답하여 이르되 이새의 아들이 놉에 와서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에게 이른 것을 내가 보았는데 10아히멜렉이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묻고 그에게 음식도 주고 블레셋 사람 골리앗의 칼도 주더이다(6-10)

 

믿음의 사람 다윗은 거룩한 목적을 향해 조금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반면에 사울은 몹시 불안해합니다. 다윗이 그와 함께하는 사람들과 나타났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불안에 시달리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합니다. 끊이지 않는 불안과 지속적인 갈등은 자신에게 영적 문제가 있음을 알려 주는 신호입니다.

 

(1) 사울과 그의 신하들(6)

 

다윗이 그의 군사들을 데리고 유다 땅에 나타났다는 소식을 사울이 듣습니다. 사울은 이때 기브아에서 에셀나무 아래에 앉아 있었고, 손에 단창을 들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단창은 사울의 왕권을 상징하는 물건이자 자신의 불안한 마음을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사울은 자신의 권력이 흔들리고 있었기 때문에, 단창이라도 손에 들고 있어야 마음이 놓인 것입니다. 사울이 중요한 나무 아래 앉아 단창을 들고 있고, 신하들이 그의 곁에 서 있는 모습은 왕으로서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한 일종의 무대장치입니다.

 

(2) 사울의 한탄과 비난(7-8)

 

7절에서 사울은 베냐민 사람들에게 다윗이 너희에게 밭과 포도원을 주며 천부장, 백부장을 삼겠느냐고 말하는데, 이것은 사울의 지지기반이자 사울의 측근들이 주로 사울의 지파인 베냐민 사람들이며, 사울은 자신의 신하들과 전사들에게 자신을 위해 싸운 대가로 밭과 포도원을 하사하고 관직도 수여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새의 아들이 권력을 쥐게 되면, 너희는 이 모든 것을 누릴 수 없게 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사울은 자신의 신하들에게 요나단이 다윗과 언약을 맺은 사실을 아무도 자신에게 알리지 않았으며, 자신의 이런 처지를 슬퍼해 주는 사람도 없고, 요나단이 자신의 신하들을 매복시켜 반란을 일으키려고 하는 것을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다고 불평합니다.

사울은 요나단에게 단창을 던진 이후부터 요나단도 다윗과 같이 자신에게 반역하는 인물로 간주하게 된 것입니다. 이런 사울의 말은 다윗에 대한 분노와 요나단과 자신의 신하들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3) 도엑의 고발(9-10)

 

사울이 신하들을 혼내고 있을 때, 에돔 사람 도엑도 듣고 있다가 일어납니다. 그리고 다윗이 놉에 와서 아히멜렉을 찾아간 것과 아히멜렉이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묻고 그에게 음식도 주고 골리앗의 칼도 주는 것을 보았다고 말합니다.

제사장 아히멜렉은 다윗을 위해 여호와께 물은 적이 없는데, 도엑은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도엑이 이 말을 가장 먼저 함으로써 아히멜렉이 음식과 골리앗의 칼을 준 것도 다윗을 돕기 위한 행동으로 해석하게 만들었습니다.

 

놉 제사장 학살(11-23)

성도는 악인이 주는 달콤한 유혹을 경계하고 눈앞의 유혹에 혼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자신의 형통함과 성공을 자랑하는 악한 자들은 우리 주변에 언제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을 부러워하지 말고 그들과 함께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거룩함과 선한 행위로 맞서야 합니다. 당장은 하나님의 백성답게 사는 것이 손해를 보는 것과 같아도 하나님께서 반드시 악인들을 부끄럽게 하시고 의인들을 높여 주실 것입니다.

 

11왕이 사람을 보내어 아히둡의 아들 제사장 아히멜렉과 그의 아버지의 온 집 곧 놉에 있는 제사장들을 부르매 그들이 다 왕께 이른지라 12사울이 이르되 너 아히둡의 아들아 들으라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여기 있나이다 13. 사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이새의 아들과 공모하여 나를 대적하여 그에게 떡과 칼을 주고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어서 그에게 오늘이라도 매복하였다가 나를 치게 하려 하였느냐 하니 14아히멜렉이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왕의 모든 신하 중에 다윗 같이 충실한 자가 누구인지요 그는 왕의 사위도 되고 왕의 호위대장도 되고 왕실에서 존귀한 자가 아니니이까 15내가 그를 위하여 하나님께 물은 것이 오늘이 처음이니이까 결단코 아니니이다 원하건대 왕은 종과 종의 아비의 온 집에 아무것도 돌리지 마옵소서 왕의 종은 이 모든 크고 작은 일에 관하여 아는 것이 없나이다 하니라 16왕이 이르되 아히멜렉아 네가 반드시 죽을 것이요 너와 네 아비의 온 집도 그러하리라 하고 17왕이 좌우의 호위병에게 이르되 돌아가서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죽이라 그들도 다윗과 합력하였고 또 그들이 다윗이 도망한 것을 알고도 내게 알리지 아니하였음이니라 하나 왕의 신하들이 손을 들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이기를 싫어한지라 18왕이 도엑에게 이르되 너는 돌아가서 제사장들을 죽이라 하매 에돔 사람 도엑이 돌아가서 제사장들을 쳐서 그 날에 세마포 에봇 입은 자 팔십오 명을 죽였고 19제사장들의 성읍 놉의 남녀와 아이들과 젖 먹는 자들과 소와 나귀와 양을 칼로 쳤더라 20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의 아들 중 하나가 피하였으니 그의 이름은 아비아달이라 그가 도망하여 다윗에게로 가서 21사울이 여호와의 제사장들 죽인 일을 다윗에게 알리매 22다윗이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그 날에 에돔 사람 도엑이 거기 있기로 그가 반드시 사울에게 말할 줄 내가 알았노라 네 아버지 집의 모든 사람 죽은 것이 나의 탓이로다 23두려워하지 말고 내게 있으라 내 생명을 찾는 자가 네 생명도 찾는 자니 네가 나와 함께 있으면 안전하리라 하니라(11-23)

 

기브아의 높은 곳에서 단창을 들고 광기 서린 눈빛으로 앉아 있는 사울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점점 더 큰 죄악으로 치달았습니다. 우리는 날마다 ‘나는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있는가?’라고 자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르기로 결단해야 합니다.

 

(1) 사울의 심문(11-13)

 

사울이 이 말을 듣자 당장 사람을 보내어 아히멜렉과 놉의 제사장들을 모두 불러들입니다. 그리고 사울은 아히멜렉에게 왜 다윗의 반역을 도왔느냐고 추궁합니다. 다윗과 사울의 관계를 모르는 아히멜렉은 이런 사울의 질책에 매우 어리둥절하였습니다.

 

(2) 아히멜렉의 대답(14-15)

 

아히멜렉은 두 가지로 자신의 무죄를 증명하려고 합니다. 첫째는 다윗과 사울의 관계입니다. 아히멜렉은 다윗이 사울의 가장 충성스러운 신하이며 왕의 사위이고 왕의 호위대장으로서 왕과 왕실에 매우 존귀한 자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자신이 다윗에게 잘해준 것은 다윗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울과의 관계 때문에 사울에게 충성하는 마음에서 잘해준 것이라고 항변한 것입니다. 둘째는 자신이 다윗을 위하여 하나님께 묻는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늘 해온 일이라는 것입니다. 그는 이 부분을 매우 단호하게 말합니다. 이렇게 그는 자신의 행동은 오직 왕을 위한 일이며, 제사장으로서 마땅히 할 일을 한 것뿐이고, 다윗의 반란이나 왕에게 위해가 될 일인지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으니 자신과 자신의 집에 혐의를 두지 말아 달라고 간청합니다. 아히멜렉의 말은 전적으로 옳습니다. 다윗이 아히멜렉을 속인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이 사울의 명령을 비밀리에 수행하러 온 것이라고 말하였기 때문에 아히멜렉이 다윗을 최대한 도운 것입니다. 하지만 다윗을 도왔다는 사실만으로 이미 그를 의심한 사울은 그 말을 믿지 않았고, 아히멜렉과 그의 모든 가족을 죽이라고 명령합니다.

 

(3) 제사장 학살(16-19)

 

사울은 군사들에게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죽이라고 명령합니다. 아무리 여호와의 제사장이라고 하더라도 왕에게 반역하고 반역자 다윗을 도왔다면 죽어 마땅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이런 사울의 논리는 왕정 정치의 관점에서 보면 옳을 수 있습니다. 왕권 강화를 위해 반역의 불씨가 될 사람들을 제기하는 것은 정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문에서는 제사장들을 여호와의 제사장이라고 반복해서 부르면서 사울이 자기 정권을 위해서 여호와의 제사장을 죽이는 것은 여호와께 대한 반역이라는 사실을 암시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왕의 신하들도 여호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여호와의 제사장을 죽이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신하들이 제사장을 죽이지 않자 그는 에돔 사람 도엑에게 제사장을 죽이라고 시킵니다. 도엑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방인이라 아무 거리낌 없이 제사장들을 죽였고 이렇게 죽인 자가 제사장만 85명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사장의 성읍인 놉에 있던 모든 사람들, 심지어 젖먹이까지 그리고 모든 가축까지 죽였습니다. 여호와의 성막이 있는 여호와 종교의 중심지 성읍을 진멸하였습니다. 이것은 사울이 여호와께 전면전을 펼쳤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더 이상 사울에게 어떤 징조도 보여주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사울을 완전히 버리셨기 때문입니다.

 

(4) 아비아달의 도주(20-23)

 

모든 성읍과 가족이 진멸당한 와중에 아히멜렉의 아들 중 한 명인 아비아달이 도망쳐 다윗에게로 갑니다. 그리고 다윗에게 사울이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모두 죽인 일을 알렸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다윗은 이 모든 일이 자신의 잘못이라고 말합니다. 도엑이 그곳에 있었기 때문에 사울에게 자신이 그곳에 들렀던 일이 알려질 것이라는 것을 자신이 알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윗은 설마 사울이 여호와의 제사장을 죽이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다윗은 죄책감에 아비아달을 자신이 보호해주겠다고 약속합니다. 이런 비극을 통해 여호와의 제사장이 다윗과 함께하게 되었고 이후에 다윗에게 여호와의 뜻을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권력에 집착하는 사람은 점차 무시무시한 괴물로 변해 갑니다. 에돔사람 도엑에게 고발을 듣고 사울은 제사장 아히멜렉, 80명의 제사장과 그 성읍 주민들을 학살하라고 명령합니다. 누구도 이 명령에 복종하길 꺼려하고 있을 때, 도엑이 칼을 들었습니다. 사울의 광기는 결국 하나님의 제사장들을 죽임으로 하나님과 전면전을 펼치는 지경까지 가게 됩니다. 권력 집착하여 괴물로 변해 가는 사람들은 역사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권력 유지에 방해되는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제거한 광기 어린 지도자는 바로 하나님께 대항하는 자인 것입니다. 우리도 권력에 집착하여 주변 사람들을 내몰고 공격함으로 결국 하나님께 대한 저항을 하는 자가 되지 않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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