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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서론


스가랴 서론


스가랴서의 서론은 학개서의 첫 부분과 비슷합니다. 이 책의 배경은 모두 다리오 왕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가랴와 학개는 같은 시대에 사역했던 선지자들이며, 동일한 사건을 예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스가랴서와 학개서를 함께 읽으면 두 성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명칭

본서의 제목은 ‘스가랴’입니다. 히브리 성경은 하나님께서 기록하게 하신 저자의 이름을 따서 그 제목을 ‘스가랴’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스가랴는 ‘여호와를 기억하셨다’이란 뜻입니다.

 

2. 저자

본서의 저자는 제사장 잇도의 손자이며 베레갸의 아들인 스가랴입니다. 학개와는 다르게 그가 출생한 족보를 잘 소개됩니다. 그에게 하나님 말씀이 직접 임했으며(1:1,7,4:8,6:9,7:8,8:18), 스가랴 자신을 1인칭 ‘내가’로 칭한 점에서 확인됩니다(1:8,9,14,18, 2:1).

 

3. 기록 연대

본서 자체에는 정확한 기록 시기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스가랴의 활동 시기를 본서의 저작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잇도의 아들이라고 소개하고 있는데, 잇도는 귀한 공동체에서 꽤 유명한 인물이었을 것입니다. 스가랴가 처음 말씀을 선포할 때가 다리오 왕 2년 8월(B.C.520)이고 마지막으로 말씀을 선포한 시기가 다리오 왕 4년 9월(B.C.518)입니다(1:1, 7:1). 그러므로 본 서의 기록 시기는 바사(페르시아) 포로 귀환 이후인 B.C.520-518년 경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4. 기록 목적

스가랴서는 유다 백성으로 하여금 성전을 재건하며 영적 부흥을 도모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당시 바사에서 49,897명이 귀환했는데, 그들은 성전을 재건하고자 하는 큰 소망을 가지고 귀환했습니다. 그래서 곧바로 번제단을 만들고 예배를 드리고 귀환한 지 2년 2개월만에 성전의 기초를 놓았습니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여러 가지 방해를 받게 되었고, 성전 건축은 중단되고 말았습니다. 중단된 건축 사역은 약 16년 동안 이어졌습니다. 스가랴는 유다 백성을 고무시켜 성전 재건을 완수하도록 하려고 하나님 말씀을 선포했습니다.

 

5. 기록 배경

유다 백성이 3차에 걸쳐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갔습니다. 1차 포로는 B.C.605년 유다왕 여호야김 3년에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에 의해, 2차 포로는 B.C.597년 유다왕 여호야긴 1년에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에 의해, 3차 포로는 B.C.586년 유다왕 시드기야 11년에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에 의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예언하신 대로 70년이 차자 바사왕 고레스를 감동시켜 유다 백성이 유다로 귀환해도 좋다는 조서를 내리게 합니다. 그래서 유다 백성이 3차에 걸쳐 귀환하게 됩니다. 1차 귀환은 B.C.537년 바사왕 고레스 때 스룹바벨과 예수아의 지도 하에 49,897명이, 2차 귀환은 B.C.458년 바사왕 아닥사스다 때 에스라의 지도하에 1,754명이, 3차 귀환은 B.C.444년 바사왕 아닥사스다 때 느헤미야의 지도하에 (통계는 나와 있지 않음)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 1차로 귀환한 자들이 고레스왕의 조서가 내려진지 2년만에 성전 기초를 놓았습니다. 하지만 주변 민족들의 악의적인 고소를 하므로 유다 백성이 흔들리게 되고 급기야 성전 건축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성전 중단의 이유를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재건 의지를 가지지 않았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스가랴는 유다 백성에게 불신적 태도를 깨우지려 노력했고 그 후 비로소 다리오왕이 즉위하여 성전 재건을 허락하자 성전 재건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학 1:5).

 

6. 주제

본서는 성전 재건 중단으로 인해 혼돈과 분열에 빠지게 된 유다 백성을 다시금 성전을 재건하도록 격려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스가랴는 주로 미래 성전의 영광을 보이면서 백성들이 고통 속에서도 성전을 재건할 수 있다는 확신과 용기를 줍니다. 본서의 주제는 크게 두가지로 나타납니다. 첫째는 성전 재건의 중요성입니다. 스가랴는 귀환한 유다 백성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모범적으로 실현하는 것이 번영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그 중에서도 예배 의식 회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내적 신앙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성전 재건을 강조한 것입니다. 둘째는 메시야를 통한 승리의 기대입니다. 스가랴는 현재의 고통과 아픔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것은 메시야가 궁극적으로 승리하고 영원히 통치할 때가 오겠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성전이 메시야의 임재의 처소가 되고 메시야로 인하여 유다의 미래가 번영을 이룰 것이라고 생각하여 유다 백성이 그 날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각성할 것을 촉구하게 됩니다.

 

7. 스가랴와 그리스도

스가랴는 이사야를 제외하고 그 어떤 선지자들 보다도 메시야에 대한 예언을 많이 했습니다. 본서에는 그리스도에 대한 초림(3:8, 9:9,10, 11:11-13, 12:10, 13;1,6)과 그리스도의 재림(6:12, 14:1-21)에 대해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순(3:8), 제사장과 왕(6:13), 왕국 건설 자(9:9-10), 배신당해 팔리는 자(11:11-14), 구원자(13:9) 등으로 묘사했습니다.

 

 

8. 내용 구조

1부/ 메시야 왕국에 대한 환상과 현재의 명령

 

회개 촉구(1:1-6),

스가랴의 8가지 환상(1:7-6:8),

여호수아의 면류관(6:9-15),

금식에 대한 질문(7:1-3),

스가랴의 4가지 메시지(7:4-8:23)

 

2부/ 미래 메시야의 도래

 

배척받은 메시야(9:1-11:17)

메시야의 통치(12:1-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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