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신명기(27-02)


언약을 새롭게 받은 백성들

신명기 27장 11-26절


종종 성도들 중에서는 설교를 듣고 ‘은혜를 받았다!’라고 말합니다. 그 말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담겨 있을 것입니다. 설교자가 자신의 동감하는 메시지를 전했고, 알지 못했던 것을 새롭게 깨닫게 하는 말씀일 수 있습니다. 앞에 말한 은혜는 감정적인 은혜이며, 다음은 지식적인 은혜입니다. 이것들도 하나님의 은혜이기는 하지만, 이것들보다 더 중요한 은혜가 있습니다. 더 중요한 은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서, 그 말씀을 따라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은혜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또 다른 의식을 거행하도록 지시를 받습니다. 약속의 가나안 땅에 입성해서 에발 산에서 언약 체결식이었습니다. 그곳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방인들과 섞이지 않고 순수하게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갈 것을 언약 했습니다. 그 동안 모세를 통해 들어온 하나님의 말씀을 이제 약속의 땅에서 순종하면서 살아가겠다는 의식이었습니다.

 

말씀에 대한 청종(11-15)

하나님을 따르는 생활이란 악과 선의 중간지대는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것에 대해 순종이 아니면 불순종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서 첫 번째 해야 할 일을 지시하셨습니다.

 

11모세가 그 날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12너희가 요단을 건넌 후에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은 백성을 축복하기 위하여 그리심 산에 서고 13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 산에 서고 14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15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11-15)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모세와는 이제 헤어집니다. 그리고 새로운 지도자인 여호수아를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삶의 기준은 지도자가 바뀐다고 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따라서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에발산에 돌단과 돌비를 쌓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서야 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중앙에 있는 세겜 근처에 마주 보고 있은 두 산이 있는데, 하나는 그리심 산이요, 다른 하나는 에발 산입니다. 하나는 축복을 의미하는 산이고, 다른 하나는 저주를 의미하는 산입니다. 두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둘로 나누어 서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서원을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과의 언약의 백성입니다.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여섯 지파 씩 둘로 나누어서, 한 쪽 여섯 지파는 백성을 축복하기 위해 그리심 산에 서고, 다른 쪽 여섯 지파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 산에 서도록 지시합니다.

이곳에서 저주산에 선 여섯 지파는 저주를 받는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각 지파를 나눈 것은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자마자 축복과 저주를 선언하기 위해 그리심 산과 에발 산에 서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순종하면 축복을 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불순종하면 죽음의 저주를 면치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세례를 받아 죄에 대해 죽고 의해 대해 살았습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거룩한 언약의 십자가 돌비 아래서 ‘죽음과 생명을 앞에 두고 하는 언약’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십자가 앞에서 새롭게 결단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따르는 백성들입니다. 이스라엘처럼 이러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서원하는 자세를 가질 때,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들에게 축복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12가지 약속(15-26)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을 행하는 자에게는 형벌이 임합니다. 레위 사람들이 외치는 죄악의 목록은 가나안 땅에서 벌어지고 있던 추악한 죄였습니다.

 

15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15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16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17그의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18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19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0그의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는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냈으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1짐승과 교합하는 모든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2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과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3장모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4그의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5무죄한 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26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15-26)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언약한 내용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서 레위인들이 외쳐야할 내용은 12가지입니다. 12가지는 저주만 기록되어 있고, 축복은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본성적으로 인간은 범죄하기 쉬운 죄악된 심성에 강한 경위한 조처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절에서는 총체적으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실행치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백성과의 언약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십니다. 하나님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는 자(15), 이기적인 욕망으로 다른 사람의 몸과 마음에 깊은 해를 끼치는 자(16-20), 동물과 수간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이기를 포기하는 사람(21)으로 저주 하십니다. 이 언약들을 보면, 일상적으로 살아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아무런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호해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백성들로서 순수한 백성들이 되길 바라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공동체와 세운 언약관계를 거룩하게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멘”하고 따라 살면 됩니다. 이 말씀을 따라 살면 자신들에게는 아무런 해가 없고, 유익만 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래서 오늘도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언약은 무거운 짐이 아니라 보호해 주는 은혜의 장막입니다. 그러니깐 오늘도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나와 맺은 언약을 지속하려면 엄히 명령하시는 말씀 앞에서 “아멘”으로 화답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 이 말씀을 설명하며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갈라디아서 3:13)고 말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미를 이런 축면에서 더욱 깊게 묵상해 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말씀 속에 축복과 저주가 두셨음을 고백합니다. 에발 산을 향하는 어리석은 자가 아니라 축복의 산인 그리심 산을 기억하며 순종을 선택하는 복 있는 자가 되어 집니다. 한 번 묵상해 보며 우리의 믿음 생활을 더 다지도록 해야 합니다.


[구독]과 아래 [광고 배너]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