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23-01)
거룩한 총회를 원하시는 하나님
신명기 23장 1-18절
조직신학에서 교회는 ‘눈에 보이는 교회’와 ‘눈에 보이지 않는 교회’로 분리합니다. ‘눈으로 보이는 교회’는 누구나 다 교회를 출입할 수 있고, 출석할 수 있습니다. 다 종교를 믿는 사람이든지 아니면 무종교인이든지 출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교회는 누구나 들어가는 곳이 아닙니다. 그곳은 하나님께서 원하신 방법대로 사는 사람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신앙고백으로 바르게 된 사람만 들어갈 수 있는 곳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사회생활에 관한 지침들이 계속해서 제시합니다. 본 장에서는 하나님의 거룩한 공동체가 어떤 공동체인지 배우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 살면 점점 이방민족들과 교류가 있을 것입니다. 그 이방인들 중에 이스라엘이 믿는 하나님을 같이 믿으려는 사람들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총회에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말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총회는 아무나 들어올 수 없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사람을 구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거룩한 백성들은 백성다운 삶을 살도록 원하십니다. 어떤 모습으로 살길 원하시겠습니까?
여호와의 총회에 회원의 자격(1-6)
교회 일을 하다보면 종종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꼭 직분자들만 의사결정권에 참여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초신자들도 분명히 많은 지혜를 가진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회의 일은 인간의 생각과 지혜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으로 해나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직분자들은 기도하는 사람이고,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뜻에 대한 분명한 뜻을 세워나가는 것입니다.
1고환이 상한 자나 음경이 잘린 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2사생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십 대에 이르기까지도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3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 대뿐 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4그들은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떡과 물로 너희를 길에서 영접하지 아니하고 메소보다미아의 브돌 사람 브올의 아들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너희를 저주하게 하려 하였으나 5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사랑하시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발람의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저주를 변하여 복이 되게 하셨나니 6네 평생에 그들의 평안함과 형통함을 영원히 구하지 말지니라(1-6)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가나안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정복 전쟁에서 거룩함을 유지하길 원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거룩한 공동체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 올 수 없는 사람은 세 종류의 사람들을 말합니다.
(1) 거세한 자(1)
신낭이 상한 사람이나 음낭이 베인 사람이며, 그들은 남자들이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생식기가 전달되어 생산 능력을 잃어버린 사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왕궁에서 일하는 남자들은 거세해서 내시(內侍)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국사를 보게 했습니다.
(2) 사생아(2)
가나안 사람들이 행한 근친상간은 여호와께 가증한 행실로, 이스라엘 백성이 따라 해서는 안 됩니다(레 18장). 그런 행실은 그것을 행하는 자들뿐만 아니라 땅을 더럽히기 때문입니다. 제의적 매춘으로, 또 잡혼으로 태어난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우상을 섬기는 양육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이방신들에게 속한 아이들은 여호와께 가증하기 때문에 십 대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의 총회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이 규정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그런 아이들은 부모들의 잘못이 무엇인지 깨닫고, 토라를 배우고 깨달은 것을 일상의 삶 속에서 실천하여 십 대에 이르기까지 순종하는 삶을 살면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호와의 총회는 국가정책을 여호와 중심으로 새롭게 하기 위해서 언약을 갱신하기도 하고, 이스라엘이 나아갈 영적 방향을 제시해주는 임무를 띱니다. 따라서 총회의 각 구성원은 여호와 중심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잘 알고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이어야 하므로 사생아와 그의 후손들이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려면 여호와 중심의 삶을 구축해나가야 합니다.
(3) 암몬과 모압 사람들(3-6)
이 사람들은 자손 대대로 여호와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모인 총회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들에 대한 영원한 배제는 3절에 강조되어 있습니다. 암몬의 잘못은 약한 자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필요를 채워주지 않은 것으로, 그것은 당시 윤리에도 벗어나는 행동입니다(참조. 잠 25:21), 암몬 사람들은 창조주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어갈 언약 백성인 이스라엘의 진로를 저지했습니다(4a). 모압은 발람을 고용하여 하나님의 백성에게 저주를 내리려고 시도했습니다(4b). 그러나 모압의 시도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으로 좌절되었습니다(5). 오히려 하나님께서는 발람이 이스라엘을 축복하게 하셨습니다. 모압의 이러한 시도는 오히려 그들 자신에게 하나님의 저주를 불러오게 했습니다(창 12:3a). 따라서 모압은 하나님께 저주받은 사람들로 영원히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예외는 있습니다. 룻과 같이 자신이 섬기던 신을 버리고 여호와를 섬기며, 경외한 사람입니다(룻 1:16). 따라서 이스라엘은 암몬과 모압 사람들과 정치적 동맹을 맺거나, 친분 관계를 맺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습니다(6).
(4) 삼대 후에 들올 수 있는 에돔 애굽 사람들(7-8)
만일 에돔 사람이나 애굽 이스라엘에 살게 되면, 이주자들의 삼대 후의 자손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에돔은 에서의 후손들이고 이스라엘의 형제입니다. 이들은 가나안 민족들처럼 혐오의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애굽은 비록 이스라엘 백성이 체류하는 기간 동안 압박과 고난을 겪었지만, 그들이 신정국가를 형성할 수 있는 한 민족으로 성장하게 한 요람입니다(참조, 신 26:5). 따라서 에돔 사람들과 애굽 사람들은 암몬이나 모압과는 다르게 대해야 합니다.
진영을 거룩하게 유지하기 위한 규정들(9-14)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이스라엘 또한 정결해야 했습니다. 이제 영적인 이스라엘인 교회들도 세상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함으로써 세상의 악을 물리치고 십자가의 영광을 드러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모든 면에서 정결함을 유지하려고 힘써야 합니다.
9네가 적군을 치러 출진할 때에 모든 악한 일을 스스로 삼갈지니 10너희 중에 누가 밤에 몽설함으로 부정하거든 진영 밖으로 나가고 진영 안에 들어오지 아니하다가 11해 질 때에 목욕하고 해 진 후에 진에 들어올 것이요 12네 진영 밖에 변소를 마련하고 그리로 나가되 13네 기구에 작은 삽을 더하여 밖에 나가서 대변을 볼 때에 그것으로 땅을 팔 것이요 몸을 돌려 그 배설물을 덮을지니 14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구원하시고 적군을 네게 넘기시려고 네 진영 중에 행하심이라 그러므로 네 진영을 거룩히 하라 그리하면 네게서 불결한 것을 보시지 않으므로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리라(9-14)
본 단락은 군사 원정 동안에 진영을 정결하게 유지하기 위한 규정들을 제시합니다. 이 규정은 위생 문제와 연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진영에 함께 계시므로 진영은 정결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따듯한 기후로 인하여 진영 가운데 전염병이 돌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돌발한다면 적군과 싸워보기도 전에 이미 승패가 결정되기 때문에 진영은 위생적으로 정결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정결 원칙(9)이 두 사례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제시됩니다.
(1) 첫째 사례(10-11)
밤에 몽설하여 부정해진 자는 진영 밖으로 나아가서 해질 때에 몸을 씻고 해진 후에 진영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2) 둘째 사례(12-14)
진영이 위생적으로 정결하게 유지되지 않으면 따뜻한 기후로 인하여 군사들의 건강을 해치는 전염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변 시 진영 밖에 땅을 파서 용변을 보고 배설물은 흙으로 덮어야 합니다(12-13). 이스라엘 군사 진영은 여호와께서 머무시는 장소이며, 적군과의 싸움을 진두지휘하시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14a). 따라서 이스라엘 군사들은 진영 안에서 생활할 때 그들과 함께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부응해 그들의 몸가짐을 단정하게 하고, 진영도 정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전승 후에 적의 금과 은을 탐하여 도금된 우상이나 우상숭배를 의미하는 장신구 같은 것들을 진영으로 가져온다든지, 또는 패전국의 약자들을 강탈하는 행동은 더욱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행실들은 이스라엘 군사들을 부정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기타 규정(15-18)
세상에는 어디에나 사회적으로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성도들은 그들을 도와야 합니다. 그들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불법적인 행위는 절대로 묵과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행위들을 금하시기 있기 때문입니다. 죄에 대해서는 단호한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그들이 힘들지 않도록 긍휼을 베풀어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바르게 세워가야 합니다.
15종이 그의 주인을 피하여 네게로 도망하거든 너는 그의 주인에게 돌려주지 말고 16그가 네 성읍 중에서 원하는 곳을 택하는 대로 너와 함께 네 가운데에 거주하게 하고 그를 압제하지 말지니라 17이스라엘 여자 중에 창기가 있지 못할 것이요 이스라엘 남자 중에 남창이 있지 못할지니 18창기가 번 돈과 개 같은 자의 소득은 어떤 서원하는 일로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가져오지 말라 이 둘은 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것임이니라(15-18)
율법의 기본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이제 이웃을 사랑하고 긍휼을 베풀라는 처원의 규례입니다. 다양한 규범들을 소개합니다.
(1) 도망친 노예에 대한 규정(15-16)
이스라엘 백성은 노예로 지냈던 다를 스스로 노무들을 압제해서는 안 됩니다. 본 규정은 히브리인 노예가 도망친 경우와 다른 나라에서 이스라엘로 도망쳤 온 좋은 모두 그 노예를 주인에게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고 말합니다. 히브리인 노예가 주인을 피하여 도망하였다면 그 도망친 노예는 그가 원하는 곳 어디서든지 살 수 있습니다. 또 이스라엘을 종주국으로 섬기는 봉산국에서 도망쳐 온 노예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노예도 자신이 원하는 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가 그들 가운데 정착하게 하고, 그를 압제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도망친 노예는 이스라엘 땅에서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습니다. 이 규정은 고대 근등의 여느 법과 대조됩니다. “함무라비 법전 § 15-20”에 따르면, 도망친 종은 반드시 주인에게로 돌려보내야 하고 그를 주인에게 돌려보낸 사람에게 주인은 은 2세겔로 보상해야 합니다(17). 또한 고대 근동의 봉신조약과 등위조약(parity treaty)에 보면, 정치적 이유로 도망친 자는 반드시 모국으로 돌려보내야 하는 조항이 있습니다.
(2) 창기에 관한 규정(17-18)
이스라엘 백성 중 청춘 남녀는 몸을 팔거나 이방신들을 섬기는 제의적 창기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런 행실은 여호와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그분의 경륜을 이루어갈 언약 백성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가나안 사람들을 본받는 삶의 방식입니다. 따라서 그런 행실로 얻은 소득은 어떤 서원 제물로도 여호와께서 임재하시는 성전에 가져와서는 안 됩니다. 그런 소득은 언약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하고 혐오스러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거룩한 ‘신앙공동체’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교회가 세상에 속해 있기 때문에 영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어 있지 못하면, 세속적인 방법으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교회가 거룩하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교회의 중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교회의 모든 일에 하나님께서 중심되셔야 합니다.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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