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신명기 서론


》신명기 서론《


오늘날은 자녀교육을 타인인 학교나 학원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을 양육하기 위해 돈을 버는데 전념하면서, 중요한 자녀 교육을 놓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 교육은 부모의 무릎에 성패가 달려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을 교육하기 위해 기록한 말씀이 신명기입니다. 그래서 신명기는 다른 성경보다 신앙의 규범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신명기를 통해서 신앙의 원칙과 규범을 재조명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명기의 제목

이 신명기의 히브리어로 ‘엘레 하데바림’(이는 … 말씀이니라)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히브리어 신명기 성경 1:1의 첫 두 단어를 따라 붙인 것인데, 성경 맨 처음에 나오는 단어를 책의 명칭으로 삼는 유대인들의 관례에서 따른 것입니다. 칠십인역(LXX)은 신명기 17:18에 따라 ‘듀테로노미온’(제2의 율법)이라 불렀습니다. 한글 성경은 ‘신명기’(申命記)라 부르는데 ‘하나님의 계명을 더욱 자세히 설명해 주는 책’이란 뜻입니다.

 

 

신명기의 저자

⑴ 내적 증거 : 신명기 자체가 모세의 저작성을 증거합니다(1:5; 31:9,22,24).

 

⑵ 외적 증거 : 그 외 구약 성경의 다른 책들도 이에 동의합니다(삼하 2:3; 8:53, 왕하 14:6;18:12). 예수님께서도 모세의 저작임을 증거하셨으며(마 19:7-8, 막 10:3-5; 요 5:46-47), 신약 성경의 다른 저자들도 모세가 저자임을 증거 합니다(행 3:22-23; 7:37-38; 롬 10-19).

 

신명기의 역사적 배경

구약 성경은 대부분 역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역사는 하나님께서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개입하여 그들에게 구원의 사건을 기록한 것들입니다. 사건을 장황하게 설명한 것이 아니라 문자로 압축해서 기록했습니다.

신명기를 통해 하나님의 인간을 구원하시고자 언약을 세우시고 섭리하신다는 전제 하에 바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족장들에게 약속하시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하신 이 구원의 언약은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계명으로 주심으로써 잠정적, 상징적으로 완성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시내산에서 계명을 주심으로 신정 정치를 확립하시고 이 땅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리시는 여호와의 왕권을 수행하기 위하여 모세를 세우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를 저버리고 반역한 출애굽 당시의 구세대가 광야에서 멸망하고 모세 자신의 죽음도 가까와지자 새로운 세대를 위하여 언약을 갱신해야만 했습니다. 하나님의 종이 된 백성으로서 이스라엘 민족은 여호와 하나님께 헌신할 것을 맹세하고 여호수아에게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의 통치를 실현시켜야 했습니다.

신명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에 진입하기 직전 모압 평야에서 진치고 있을 때, 인생의 황혼기에 선 모세가 행한 강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세대는 홍해를 건너거나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는 등의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지 못했기에 모세는 그들에게 하나님의 능력과 율법을 기억하도록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신명기의 저작 시기

신명기는 아마 주전 1406년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 추정은 왕상 6:1을 근거로 해서 가능합니다. 솔로몬 재위 4년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480년’되던 해였습니다. 솔로몬 재위 4년이 주전 966년 무렵이었으므로 자연히 출애굽 사건은 주전 1446년경에 일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민족의 광야 생활 40년을 제외하면 주전 1406년경으로 추정됩니다.

 

신명기의 주요 사상

신명기는 구약의 중심된 책이라 부릅니다. 예수님과 사도들이 가장 많이 인용하였던 구약성경의 하나입니다. 신약에는 신명기에 대한 언급이 80회 이상 나타납니다. 신명기의 기본 주제는 언약의 갱신입니다. 시내 광야에서 맺었던 옛 언약은 이스라엘 민족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 모압 평지에서 갱신되었습니다. 광야에서의 뼈저린 40년의 체험을 통하여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순종하고 축복을 받았던 시기뿐 아니라 자신들의 죄로 인한 심판의 순간에도 하나님의 언약은 변함이 없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입구인 모압 평지에 서있는 자들은 이스라엘의 새로운 세대였습니다. 그들의 부모가 맺은 언약은 그들 자신의 언약이 아니었습니다. 그들 스스로 하나님과 언약을 맺을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훗날 이스라엘이 민족이 수 차례에 걸쳐 언약을 새로이 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다시 헌신하는 역사의 출발점이 됩니다. 언약은 여호수아 시대와 에스라 시대에 갱신됩니다. 언약의 갱신을 위한 의식의 유형은 신명기를 근거로 확립되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애굽에서 종살이 하던 민족을 구출하시고자 행하신 하나님의 섭리가 회고된다.

2. 하나님께서 백성 앞에서 보여주시는 아름다운 땅을 생각하며 하나님의 사랑을 찬양한다.

3. 이스라엘은 세계를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도구로, 특별히 택하신 백성으로 부름 받았다.

4.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한 장소가 지정되었는데 광야에서의 성막은 훗날 예루살렘 성전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였다.

5. 불순종하는 자들이 분명히 받을 심판으로써 거룩한 율법을 지켜야 할 의무가 강조되고 백성을 향한 경고와 격려가 반복된다.

6.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따를 때 받게 되는 안식과 축복의 약속을 전한다.

 

언약에 대한 이와 같은 개념은 이스라엘에게 새로운 역사관을 심어 주었습니다. 그들은 역사를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드라마로 이해하게 되었고, 그들 민족의 공동 생활이 하나님 앞에 거룩한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언약을 이와 같이 생각했기 때문에 훗날 초대교회의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을 ‘새 언약’으로 이해했습니다. 예레미야가 예언했듯이 그것은 돌비에 새겨진 것이 아니라 마음에 새겨진 새 언약이었습니다.

 

 

신명기의 구조

Ⅰ. 머리말(1:1-5)

 

Ⅱ. 서론 : 첫째 강론(1:6-4:43)

    A. 역사적 회상 : 호렙산에서 모압까지(1:6-3:29)

    B. 율법에의 순종 권면(4:1-40)

    C. 부록 : 도피성의 지정(4:41-43)

 

Ⅲ. 둘째 강론 : 율법 선포(4:44-28:68)

    A. 머리말(4:44-49)

    B. 서막 : 호렙산에서의 신현과 언약(5:1-33)

    C. 모압에서 선포된 율법의 서문(6;1-11:30)

    D. 모압에서 선포된 율법의 전문(11:31-26:15)

    E. 율법 강론의 결론 : 축복과 저주(26:16-28:68)

 

Ⅳ. 셋째 강론 : 모압 언약의 체결 선언(29-30장)

 

Ⅴ. 결론 : 모세의 마지막 노래와 축복(31-34장)

    A. 모세의 죽음의 준비와 후계자 지정(31장)

    B. 모세의 노래(32:1-43)

    C. 모세의 마지막 권면(32:44-52)

    D. 모세의 축복(33장)

    E. 모세의 죽음(34장)


구독과 광고 배너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