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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03-01)


 일곱 교회(5,6) : 사데,빌라델비아 교회

요한계시록 3장 1-13절


교회를 평가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속적인 기준을 적용합니다. 그래서 교회의 규모와 교인의 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님은 하나님께 대한 진실한 마음과 신실한 충성을 중요하게 여기십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를 향한 말씀을 통해 바른 신앙의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길 바랍니다.

 

사데 교회와 빌리델비아 교회를 향한 메시지입니다. 두 교회는 대조적입니다. 사데 교회는 몽유병 환자 또는 식물인간 닽은 교회입니다. 반면에 빌라델비아 교회는 작지만 큰 교회입니다. 사탄의 회당을 굴복하게 만든 교회입니다. 승리한 교회며 어려움을 극복한 교회입니다.

 

사데 교회를 향한 메시지(1-6)

사람의 겉모습이 멀쩡해 보인다고 해서 몸과 정신이 다 건강한 것은 아니듯, 눈에 보이는 교회의 활동이 그럴듯하다고 해서 반드시 생명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화려하다고 모든 꽃이 나중에 열매를 맺는 것은 아닙니다. 가짜 꽃인 조화(造花)는 화려하지만 열매는 맺을 수 없습니다. 사데 교회는 자신들이 살아 있는 교회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평가는 달랐습니다.

1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지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2너는 일깨어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3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켜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둑 같이 이르리니 어느 때에 네게 이를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4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5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결코 지우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6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1-6)

믿는 자들에게 요구되는 거룩한 행실은 요한계시록에 반복해 등장하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성도들은 깨끗한 행실을 상징하는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어여 합니다.

(1) 수신자(1a)

사데 교회는 소아시아 7교회 중에 가장 성적표가 좋지 못한 교회였습니다. 형식주의 신앙과 영적 무기력 그리고 행함이 없는 믿음으로 주님께 책망을 받은 교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서 사데 교회는 ‘살았다’하는 이름을 가졌으나 죽은 자 같습니다. 사데에는 가장 큰 유대인 회당이 있었습니다.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실상은 사탄의 회당이라는 말과 어감이 비슷합니다. 신앙고백과 명성에 비해 영적 건강은 좋지 않습니다. 이것은 사데의 역사에서 치명적인 한 사건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2) 그리스도의 모습(1b)

좋지 못한 성적표에서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는 사대 교회를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꺼져가는 초라한 등불 같은 교회임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으신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를 일깨우기 위해서 사데 교회에 나타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은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1b)로 나타나십니다. 성령의 강한 역사와 교회지도자들이 예수님께 붙잡혀 능력 있는 사역을 감당해야 할 필요성이 아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곱 영’은 성령의 강한 역사를(1:4,16), ‘일곱 별’은 교회를 이끄는 영적인 지도자들을 말합니다(1:20).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강한 역사와 교회의 지도자를 통치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에, 그런 이미지를 품고 사데 교회에게 나타나신 것입니다. 주님은 오늘도 성령의 감동하심 가운데 온 교회를 말씀으로 다스리십니다.

(3) 교회의 모습(1c)

하나님의 열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지신 예수님께서 사데 교회를 보시고 평가하신 것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1c)라고 평가하십니다. 그들의 행위를 볼 때, 그들은 명목 상 살아 있을 뿐 실상은 죽은 신자들이었습니다. 즉 사데 교회는 교회다운 모습을 갖추고 있었지만, 영적으로 죽은 교회였습니다.

사데 교회에 보낸 편지에는 외적 핍박이나 내적 미혹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실 뿐만 아니라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시는 분입니다(2:23). 예수님께서는 일찍이 열매로 그 나무를 안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마태복음 7:16). 즉 보이는 행위를 통해 보이지 않는 마음이 드러난다는 뜻입니다. 사데 교인들은 믿는다고 말은 하지만, 순종으로 그 믿음을 드러내지 못했던 것입니다.

(4) 처방(2-3)

사데 교회는 예수님께서 보시기에 행위의 온전함이 없는 교회였습니다. 사데 교회는 1절에서 죽었다는 진단을 받았지만, 완전히 죽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나무의 그루터기처럼 남아 있는 것이 조금은 있었습니다. 그나마 그것도 곧 사라질 판이었기에, 사데 교회는 매우 위험한 상태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데 교회에 아직 회개의 기회는 남아 있습니다. 심판이 선포되는 와중에도,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회개의 가능성이 여전히 열려 있습니다(18:4). 에베소 교회가 회개하고 처음 행위를 회복해야 했던 것처럼(2:5), 사데 교회는 이전에 받고 들은 것으로 돌아가야 했습니다. 회개는 처음 신앙을 기억하고 다시 지키는 것입니다.

(5) 칭찬(4)

사데 교회 교인들의 대다수가 사실상 죽은 성도였지만, 그 중에는 몇 명은 살아 있는 성도였습니다. 본문에서 놀랍게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4)고 소개합니다. 이들은 교회 안의 분위기와 다르게 옷을 더럽히지 않은 이들이었습니다. 사데 교회가 온전하지 않은 행위 때문에 책망 받은 후에 옷이 깨끗한 교인들이 칭찬을 받는 것으로 보아, 깨끗한 옷은 성결한 신앙의 행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깨끗한 옷은 어린양의 신부가 입는 깨끗한 세마포 옷을 연상시킵니다(19:8). 깨끗한 세마포 옷은 성도의 옳은 생실을 상징합니다.

(6) 상급(5-6)

본문에서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결코 지우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고, ‘이기는 자’에게 세 가지 약속이 제시되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어린양을 끝까지 따르는 자들이 종말론적 구원을 받을 것을 의미합니다. 첫째로, 이기는 자는 옷을 더럽히지 않은 사데 교회 교인들이 입게 될 흰옷을 입을 것입니다. 둘째로, 이기는 자의 이름은 ‘생명책’에서 기록된 책에 대한 언급은 출애굽기 32:32-33에 처음 등장합니다. 오직 어린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므로(21:27),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된다는 것은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자격을 얻는자는 말입니다. 반면에,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져질 것입니다(20:15). 셋째로, 예수님께서는 이기는 자의 이름을 하나님 앞과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실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일찍이 사람 앞에서 당신을 시인하는 자를 하나님 앞에서 시인하고, 사람 앞에서 당신을 부인하는 자를 하나님 앞에서 부인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태복음 10:32-33).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7-13)

오늘날 교회들을 볼 때, 많은 사람들이 큰 능력이 있어야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고, 큰 능력이 있어야 하나님의 나라의 사역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처럼, 작은 능력을 가지고도 충분히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교회들은 다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작은 교회들은 작은 교회대로 큰 교회는 큰 교회대로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교회에게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 능력에 맞게 더 많은 일들과 더 많은 하나님 나라의 사역들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7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8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9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10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11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12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13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7-13)

우리는 작은 능력으로도 주님을 영화롭게 하는 충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주님은 우리의 모든 형편과 처지를 다 알고 계십니다. 어떠한 환경에서든 충성과 순종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날에 주님이 약속하신 상급과 하늘의 기쁨이 그러한 사람들에게 부어질 것입니다.

(1) 수신자(7a)

빌라델비아 교회는 믿음의 시련가운데서도 복음과 사도들의 가르침을 충실히 지킴으로서, 서머나 교회와 함께 칭찬을 받았던 교회입니다. 빌라델비아라고 하는 지역은 사데의 동남쪽 약 40Km 떨어진 고원도시로써, ‘작은 아덴’이라고 하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문화의 꽃을 피웠으며, 포도의 생산지로 유명한 곳이었습니다.

이 빌라델비아 교회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암미아(Ammia)라고 하는 여선지자가 이 교회를 관할하기 시작하면서, 큰 부흥(AD 100-160년)이 일어난 것으로 알려집니다. 암미아는 초대교회 내에서 필립의 네 딸들과 대등한 지위를 가졌던 여인으로, 예언과 은사가 있어서 교회를 섬기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교회의 성장으로 그 당시 유랑하던 유대인들이 많이 개종하는 역사가 일어났으며, 개종하지 않은 유대인들의 도전도 복음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2) 그리스도의 모습(7b)

빌라델비아 교회에 메시지를 전하는 예수 그리스도는 거룩하고 진실하실 뿐만 아니라, 구원에 관한 한 절대적 권위를 가지고 계신 분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다윗의 열쇠’를 가지고 여닫으시는데, 예수님께서 닫으시며 누구도 열 수 없고, 여시면 누구도 닫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이십니다(5:5). 예수님께서 여닫으시는 것은 하늘나라, 곧 새 예루살렘의 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또한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지고 계십니다(1:18). 한마디로 예수님께서는 구원과 사망의 열쇠를 쥐고 계신 분입니다.

(3) 그리스도의 칭찬(9-10)

서머나 교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2:9), 빌라델비아 교회는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실상은 사탄의 회당인 자들로부터 공격을 받았습니다. 마귀가 거짓의 아비이듯(요한복음 8:44) 사탄의 회당인 자칭 유대인들의 특징은 거짓말을 한다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 거짓말은 시각한 죄입니다. 거짓말하는 자들은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지 못하고, 불 못에 들어갑니다(21:8,27; 22:15), 반면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사천은 그 입에 거짓말이 없는 자들입니다(14:5). 요한계시록은 거짓말을 피하고 진리를 증언할 것을 성도들에게 요구하는 책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환난이 와도 진리만을 선포해야 합니다. 거짓 유대인 중 몇 명은 빌라델비아 교인들의 발 앞에 절하게 될 것입니다. 이사야는 이방인들이 이스라엘의 발 앞에 절하는 비전을 말하고(이사야 49:23), 요한은 유대인들이 교회의 발 앞에 절하는 비전을 말합니다. 요한계시록에서 참 유대인은 혈통적 유대인이 아니라 영적 유대인입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인내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지켰습니다. 인내는 고난을 전제합니다. 인내는 요한계시록에서 성도에게 요구하는 중요한 덕목입니다(2:2,19;13:10;14:12). 로마서에 따르면,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룹니다(로마서 5:3-4). 이와 마찬가지로, 요한계시록은 박해에 직면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인내를 요구하며 소망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인내하지 못하는 자들은 세상과 타협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빌라델비아 교인들을 시험의 때로부터 지켜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온 세상에 임할 종말론적 시험은 두려움의 대상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종들과 함께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인내하라는 당신의 말씀을 지킨 자들이 시험의 때를 무사히 통과해 이기도록 지켜 주십니다.

(4) 상급(11-13)

① 면류관(11)

예수님께서는 속히 오실 것이라는 말씀은 종말론적 긴장감을 자아냅니다. 종말론적 신앙을 가진 이들은 지금까지 지켜온 믿음을 굳게 잡고 버리지 않습니다. 이들은 면류판을 바라보며 환난을 이겨냅니다. 기독교를 박해하는 로마와 교회를 공격하는 자칭 유대인 및 미혹하는 거짓 선지자들은 면류관을 뺏으려고 호시탐탐 노리는 악의 세력입니다. ‘면류관’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στεφανος/스테파노스인데, 이는 운동 경기에서 이긴 자가 받는 ‘화관’을 의미합니다. 십자가 없이는 면류관도 없습니다.

② 성전의 가둥(12-13)

‘이기는 자’가 하나님 성전의 기둥이 될 것이라는 약속은 그들이 하나님의 나라, 즉 새 예루살렘의 구성원이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건물의 기둥이 옮겨지지 않듯이, 그들은 새 예루살렘에서 영원히 살 것입니다. 또한 ‘이기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이름과 새 예루살렘의 이름 및 예수 그리스도의 새 이름이 적힐 것입니다. 새 예루살렘의 이름이 적힌다는 것은 새 예루살렘에 입성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기록된다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임을 상징합니다. 짐승을 따르는 자들이 짐승의 표, 곧 짐승의 이름을 받듯이(13:16-17), 하나님을 따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받을 것입니다.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사천의 이마에는 어린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이 쓰여 있으며(14:1), 새 예루살렘에 거하는 자들의 이마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있습니다(22:4). ‘이기는 자’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새 이름도 기록됩니다. 이것은 이기는자만이 알고 누리게 될 예수님과의 특별한 관계를 의미합니다.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같이 희미하고 부분적으로 아나, 그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마주볼 것이고, 주께서 우리를 아신 것같이 우리가 온전히 알 것입니다(고린도전서 13:12).


 주님은 교회가 핍박 중에도 인내로 말씀을 ‘지켰기’에 시험의 때에 ‘지켜’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작은 능력이 작은 증언의 능력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증언하는 힘은 약함과 십자가를 지는 신실함에서 발현됩니다. 부족한 중에도 충성을 다한다면, 하나님 나라의 기둥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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