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골로새서 서론


 

이 골로새서의 서신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내용상으로 보잘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본 서신 자체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메시지의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서신을 읽은 사람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위대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게 됩니다.

1. 저자와 수신자

골로새서 1장 1절에 보면, 바울 사도는 본 서신의 저자라고 명확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디모데를 그의 동역자로서 문안 인사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편지를 받는 대상이 2절에서 보면,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라고 편지를 받는 대상 또한 분명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꼭 골로새 교회만이 아니라 라오디게아 교회의 성도들에게도 본 서신을 읽을 수 있도록 골로새 교회에 부탁하고 있습니다(4:16, 참조 2:1). 그리고 이후로 모든 성도들에게도, 20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도 전해주는 말씀입니다.

 

2. 기록장소와 연대

바울 사도는 주후 61년경에 로마의 감옥에서 골로새서를 기록하였습니다. 빌레몬와 에베소서도 같은 시기에 기록되었습니다. 그래서 감옥에서 기록하였다고 하여 우리는 에베소서, 빌레몬서, 빌립보서와 같이 골로새서를 옥중서신(獄中書信) 이라고 합니다.

이 편지를 전달한 사람들은 두기오와 오네시모가 하였습니다(엡 6:21-22, 골 4:7-9, 몬 12,23-24). 오네시모는 빌레몬의 집에 종이 있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빌레몬의 집에서 로마로 도망하여 살다가 이곳에서 또 부정된 일을 하다가 감옥 속에 들어갔습니다. 그는 로마 감옥 속에서 바울을 만나고 바울이 전한 복음을 듣고서 개종한 사람입니다. 그가 복음을 받기 전에는 쓸모없는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하나님의 일군이 된 것입니다.

 

3. 기록 당시의 상황

이 골로새 서신은 골로새 교회 안에 이단들이 있었기 때문에 쓰게 되었습니다. 에바브라는 그 당시 골로새 교회에 있었던 거짓된 견해들과 그릇된 행위들을 로마의 감옥 속에 있는 사도 바울에게 보고했습니다(1:7-8). 비록, 사도 바울이 이단들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지만, 2장 8-23절까지 명백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거짓된 견해들을 “이단들”이라고 한 명이 아니라 여러 명이라고 복수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골로새 교회의 성도들은 대부분 이방인 회심자들로 구성되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골 1:21,22,27, 2:11-13, 3:5-7). 이 지방에는 그 당시에 알려진 거의 모든 종류의 이교들이 번창하고 있었습니다.

이단들 중에는 성경의 내용을 살펴보면,

⑴ 유대주의적 율법주의 - 할례(2:11,3:11), 종교의식(2:14), 음식과 안식일(2:16) 등

⑵ 엄격한 금욕주의(2:16, 20-23)

⑶ 천사에 대한 숭배(2:18)

⑷ 인간의 지식에 대한 찬양과 숭배(2:8) 가 있었습니다.

이런 거짓된 견해들에 대해서는 다음 설교에서 좀 더 자세히 논의할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우리가 주목할 점은 순수하게 증거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이러한 이단들에게 도전했으며 이단들을 폭로했다는 점입니다.

 

4. 골로새 고을

골로새서를 이해하는 데는 골로새의 지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로새의 고을은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골로새는 루고 골짜기(Lycus Valley)에 있는 골로새(Colosse, 골 1:2), 라오디게아(Laodicea, 골 2:1, 4:3-16), 히에라볼리(Hierapolis, 골 4:13)라는 “세 고을”중에 하나입니다. 골로새는 계시록에 나와 있는 라오디게아에서 약 11마일 떨어진 곳에 있으며, 에베소에서 약 100마일 떨어진 내륙지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전 5세기경 골로새가 “부루기아의 커다란 성읍”이라고 알려 졌습니다. 그렇지만 이 골로새는 점점 작아지기 시작하여 바울 당시에는 작은 고을로 변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동서양을 있는 에베소 지방에서 유브라데 지방 사이에 이루어지고 있던 교역의 통로가 다른 곳으로 이동해 버렸기 때문입니다.

바울 사도가 골로새를 기록할 당시에는 그 근처에는 3개의 교회가 있었습니다(4:13). 이곳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헬라인과 부르기아인이 있었고, 원주민들은 잡다한 신들을 숭배하였습니다. 이곳에는 유대인들도 상당 수 살고 있었습니다. 이곳의 특산물은 부드러운 양털이 많이 생산되었습니다.

 

5. 골로새 교회

이 골로새 교회를 사도행전에서는 바울 사도가 설립하였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골로새 교회가 신설된 것은 바울 사도가 3차 선교 여행 도중에 그가 에베소에서 전도하고 목회한 것이 골로새에 교회가 생겨난 동기가 되었습니다. 이 골로새 성도들은 대부분 바울 사도를 직접적으로 만나지 못했던 것으로 바울 사도의 얼굴을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참고 1:3-4, 2:1-2).

교회가 세워진 동기는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서 목회하고 있을 때에 믿게 된 사람들 중의 한 사람인 에바브라가 이 골로새 교회의 창설자(1:7)일 뿐만 아니라, 그는 라오디게아와 히에라볼리의 교회들까지도 창설한 사람인 것 같습니다(참고 4:13). 아무튼 에바브라는 골로새의 회중들 중에서 중요한 인물이었습니다(4:12).

골로새 교회의 예배당은 개인의 집에 속해 있었습니다. 골로새 교회는 그 당시 활동적인 성도 중의 한 사람이었던 빌레몬의 집에서 모였습니다(4:9, 몬 1:5-7). 얼마나 많은 성도들이 모였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들은 헬라인 들이였고, 몇몇의 유대교에서 개종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6. 골로새서 구조

이 골로새서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의 으뜸」(Jesus Christ is Preeminent)이라는 것입니다. 골로세서의 중심되는 성경 말씀은 골로새서 1장 18절 말씀입니다.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라는 것입니다.

① 교리 : 그리스도께서 머리로 선언(1장)

복음의 메시지(1:1-12)

구원(1:13-14)

창조(1:15-17)

교회(1:18-23)

바울의 목회(1:24-29)

② 위험 : 그리스도께서 머리로 선언(2장)

헛된 철학의 경계(2:1-10)

율법주의의 경계(2:11-17)

금욕주의의 경계(2:18-23)

③ 의심 : 그리스도께서 머리로 증명(3-4장)

사적인 청결(3:1-11)

그리스도인의 교재(3:12-17)

가정적인 생활(3:18-21)

일상적인 일(3:22-4:1)

그리스도인 증인(4:2-6)

그리스도인 봉사(4:7-18)

 

바울 사도는 골로새서를 진행해 나갈 때, 먼저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의 으뜸이라는 증거합니다(1장). 다음으로 골로새 교회의 들어오고 이단 사설에 대해 잘못된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2장). 마지막으로 만물의 으뜸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있는 사람들이 실천해야할 내용(3,4장)으로 진행합니다.

 

7. 골로새서를 통한 교훈

이 골로새서 강해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교훈이 무엇입니까? 골로새서는 골로새 교회에 있는 성도들에게 이단의 허구성을 밝히며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새 사람을 입은 성도의 삶에 대해 교훈하기 위해 쓰인 것입니다. 이곳에서 우리들에게 크게 세 가지의 교훈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①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는 사실을 합니다. 이 말씀은 교회의 주인이 그리스도란 것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② 교회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어느 것도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그릇된 기독교(이단)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③ 그리스도인들이 개인들이 생활 속에서 그리스도인들로 실천해야 할 일들을 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한 가지 한가지씩을 살펴봄으로 은혜를 받아 가겠습니다. 여러분들의 하나님을 향하는 믿음이 하루하루 더 성장하시길 기원합니다.


구독과 광고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