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엘 서론


 

요엘서는 신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해석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 책의 주요 주제가 유다를 휩쓴 메뚜기 재앙이라고 주장합니다. 다른 이들은 메뚜기 재앙이 이 책의 주요 배경이라는 것을 부인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엘이 메뚜기 재앙을 인간 군대에 의한 정복의 전조로 인식하고 나아가 종말론적 사건으로까지 인식했다고 주장합니다. 이들은 이 책 전체에 종말론적 틀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책의 저작 연대도 불확실합니다.

요엘은 짧은 3장(히브리어 성경 4장)에서 하나님의 심판, 종말론적 사건 그리고 하나님 백성들의 미래를 제시하는 상세한 그림을 그립니다. 이런 점에서 요엘은 성경의 그 어떤 책보다 중요한 책입니다. 특별히 “여호와의 날”의 책입니다.

 

1.저자

‘요엘’은 아주 경건하게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구약에는 ‘요엘’이라는 이름이 비록 12번 나오지만, 이 이름들은 요엘서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요엘서와 사도행전(행 2:16)을 제외하고는 어느 곳에서도 저자 요엘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그에 대한 성경 외의 증거들은 믿을 수 없습니다. 그의 아버지 브두엘(1:1)도 역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그의 관심으로 미루어 볼 때(2:32;3:1,6,8,16-20), 그는 유대 지역에서 살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2. 기록 연대

이 책은 연대를 확정할 수 있는 역사적 사건들을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학자에 따라 주전 9세기-2세기까지 기록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해석가들은 이 책의 연대를 학개서와 스가랴의 연대보다 후대인 포로 후 시대(6세기경)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보든지 간에 요엘서의 메시지는 그 기록 연대에 의해서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요엘서는 아모스, 미가, 스바냐, 예레미야, 그리고 에스겔과 놀라우리 만큼 언어학적 평행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책들과의 문체적 관계는 요엘서의 기록연대를 결정합니다. 만일 요엘서가 일찍 기록되었다면 다른 선지서들이 요엘서로부터 그 표현들을 빌려왔을 것이고 만일 후에 기록된 것이라면 그 반대일 것입니다. 어떤 학자들은 모든 선지서들은 선지자들과 그 당시의 독자들이 공동으로 소유했던 어떤 종교적인 문헌 전승으로부터 어느 정도 인용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3. 메시지

요엘 선지자는 거대한 메뚜기 재앙을 바라봅니다. 그 메뚜기 재앙은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2:31)의 전조(前兆)로서 유다를 황폐케 하는 것이었습니다. 1:4; 2:25에서 언급되고 있는 메뚜기들을 실체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봅니다. 어떤 해석자들은 그 메뚜기들은 바벨론, 메대, 바사, 헬라, 그리고 로마를 우화적으로 표현한 것들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이 위기에 직면하여 늙은이와 젊은이(1:2,3), 술주정꾼들(1:5), 농부들(1:11)과 제사장(1:13) 등 모든 백성들이 회개할 것을 촉구합니다. 그는 메뚜기들을 여호와의 군대로 묘사하고, 여호와의 날이 가까이 왔음을 상기시켜 주는 도구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그 날이 열방들에게 심판의 날이고, 이스라엘에게 구속과 축복의 날이 된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사야(2:10-21), 예레미야(4:6), 아모스(5:18-20), 그리고 스바냐(1:7-18)와 더불어 그 날을 불성실한 이스라엘에 대한 징계의 날로 묘사합니다. 회복과 축복은 심판과 회개 후에 도래할 것입니다.

 

4. 주요 특징 - 참고/ 김윤희, 성경에센스 요엘편, 유튜브

(1) 여호와의 날을 강조

첫째는 여호와의 날에 대한 강조입니다(1:15). 이것은 종말에 심판의 날을 의미하는 것으로, 책 전체를 하나로 묶어주는 중요한 주제가 됩니다. 2장에서 여호와의 날에 공격이 있을 것이라고 표현합니다(2:1-2). 군대가 메뚜기 떼로 표현된 것인지, 메뚜기 떼가 군대로 표현된 것인지 묘하게 얽혀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메뚜기이든 실제 군대이든, 이 모든 것을 진두지휘하시는 분이 여호와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도 이것을 무찌를 자는 없습니다.

(2) 여호와의 날 묘사

1장에서 ‘메뚜기 재앙’을 사용하여 선명하고 설득력 있게 ‘여호와의 날’을 묘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 한 종류의 메뚜기 떼만 덮쳐도 남아는 것이 없는데,네 종류의 메뚜기 떼가 계속해서 덮쳐 그나마 남아있는 것을 먹어 치운다면 그야말로 초토화되고 말 것입니다. 고대 근동 사회뿐 아니라 작가 펄벅의 [대지]라는 작품에도 나타나듯중국와 아프리카 등 세계 각지에서 일어난 메뚜기 떼의 습격은 농작물에 치명적 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심판의 날을 메뚜기 재앙으로 표현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고대 근동에서는 이러한 재앙을 신의 노여움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백성들은 어떻게든 여호와의 진노를 풀어드리기 위해서라도 요엘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였을 것입니다.

(3) 사도들에게 중요한 예언서

요엘서는 사도 베드로와 바울에게 중요한 예언서입니다. 신약의 사도행전 2장에서 오순절날 교회가 태동하던 때에 베드로 사도가 전한 메시지에서 인용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요엘서입니다. 다락방에 모여있던 무리들에게 성령이 강림해서 그들이 각기 여러 나라의 방언을 말하매, 당시 오순절 절기를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에 모여있던 무리들이 놀라서 어찌 된 일인지를 묻기 시작합니다. 이때 베드로가 설교를 시작하며 요엘서의 말씀을 인용하여 오순절 사건이 요엘 예언의 성취임을 다음의 유명한 말씀으로 선포하기 시작합니다. “16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19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20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1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행 2:16-21) 당시 베드로의 메시지를 통해 구원을 받고 세례를 받은 자가 3,000명이나 되었습니다.

사도 바울도 로마서에서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운을 얻으리라”는 요엘서의 말씀을 인용하며 구원의 보편성을 선포합니다.

(4) 회개의 중요성을 강조

요엘 선지자는 “백성들, 장로들, 어린이와 젖 먹는 자와 신랑된 자와 신부된 자를 모으고 그들과 함께 제사장들은 성전에서 울고 회개하며, 그때에 여호와께서 자기의 땅을 극진히 사랑하시어 그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실 것리라”(2:18)는 메시지로 호소하는데 이 말씀이 요엘서의 터닝포인트가 됩니다.

하나님께서 그리하면 메뚜기 떼의 피해를 보상해주시겠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회복과 구원의 약속을 해주십니다. 회개의 힘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렇게 해주시는 이유는 그분이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애가 크시기 때문’(2:13)이라고 요엘 선지자는 알려줍니다.

 

5. 요엘 개요

Ⅰ. 메뚜기 재앙(1:1-12)

     1.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1)

     2. 애곡하라는 부름(2-12)

            (1) 늙은 자들에게(2-4)

            (2) 술 취한 자들에게(5-7)

            (3) 일반적 청중에게(8-10)

            (4) 농부들에게(11-12)

 

Ⅱ. 임박한 여호와의 날(1:13-20)

      1. 제사장들에게 애곡하고 회개하라는 부름(13-14)

      2. 애곡의 기도(15-20)

 

Ⅲ. 여호와께 돌아오라(2:1-17)

      1. 여호와의 날이 오고 있다는 경고(2:1-11)

      2. 회개하라는 촉구(2:12-17)

 

Ⅳ. 이스라엘의 회개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2:18-32)

      1. 여호와의 위로와 회복(2:18-27)

      2. 성령을 부어주심(2:28-32)

 

Ⅴ. 다가올 열방에 대한 심판(3:1-8)

 

Ⅵ. 하나님의 백성이 받게 되는 복:하나님의 임재(3:9-21)

      1. 열방을 향해 모이라는 명령과 하나님의 심판(3:9-13)

      2. 여호와의 날의 징조(3:14-17)

      3. 최종 상태(3:18-21)


구독과 광고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