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서 개론
아가서는 책을 펴자마자 독자들에게 놀라움과 당혹감을 줍니다. 무엇보다 먼저, 아가서가 성경의 다른 책에서 발견할 수 없는 노골적이고 대담한 성적 묘사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아가서는 구약성서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노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성경 일부가 된 것에 대해서 많은 의문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가서에 하나님에 대한 호칭이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남녀 간의 사랑! 그것도 아주 격렬한 사랑을 노골적으로 그리고 있는 아가서는 세인의 눈길을 끌 만합니다.
아가서의 저자
아가서의 저자는 전통적으로 솔로몬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선 표제(1:1)에서 저자를 ‘솔로몬의 아가’라는 사실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또한, 본서 내용 중 7번이나 솔로몬의 이름이 언급됩니다(1:1,5; 3:7,9,11; 8:11,12).
아가서의 기록 목적
(1) 역사적 목적
아가서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이 의도하신 결혼의 신성함과 아름다움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유대인들이 이 노래를 유월절에 읽었음으로 국가적 역할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2) 교리적 목적
아가서의 중심적인 교훈은 애인의 연합과 사랑하는 사람의 본질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사랑과 연합, 사랑과 하나됨이 아가서의 교리적 언급의 핵심입니다. 물론 이에 따라가는 것은 다처제를 꾸짖고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이상으로서 일부일처제 사랑에 대한 재단언입니다.
(3) 기독론적 목적
솔로몬의 그의 신부를 위한 사랑은 그의 교회를 위한 그리스도의 사랑의 가장 아름다운 실제적인 예입니다(에베소서 5:25). 더 나아가 사랑 안에서 신부의 성장은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신자의 성숙과 사랑 안에서 그가 우리를 용납하심으로 실현된다.
구약은 이스라엘을 야외의 신부로 간주하며(이사야 54:56; 예레미야 2:22; 에스겔 16:8-14; 호세아 2:16-20), 신약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신부로 본다(고린도후서 11:2; 에베소서 5:23-25; 요한계시록 19:7-9; 21:9). 솔로몬의 아가서는 전자를 예를 들이며 후자를 기대합니다.
아가서의 저작 연대
본서의 저작 연도는 솔로몬의 통치 기간 중인 주전 10세기경입니다. 이 책에는 여러 지명들, 즉 예루살렘, 갈멜, 사론, 레바논, 엔게디, 헤르몬, 디르사 등이 나옵니다. 이 지방 이름들은 모두 하나의 통일 왕국 속에 포함되어 있음을 암시합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에서 이러한 통일 시대는 솔로몬 시대로 불립니다.
본 서의 11절 전체에는 21종의 식물과 15종의 동물이 소개되고 있다. 이것은 솔로몬이 ‘레바몬 백향목으로부터 담에 나는 우술초까지 하고 저가 또 짐승과 새를 논한지라’(열왕기상 4:33)라고 한 말과 잘 부합됩니다. 또 언어의 통일성과 문제, 반복되는 후렴구(2:7; 3:5; 8:4), 발전적으로 상승하며 고조되는 사랑의 주제(2:16; 6:4; 7:10) 등은 아가서가 단일 저자의 작품임을 나타내 줍니다.
아가서의 역사적 배경
시대적인 배경으로는 주로 주전 10세기인 솔로몬 왕정(주전 970-930년) 때로 봅니다. 아가서에 언급된 지명들이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특정한 구분이 없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서 분열 왕국 이전의 시대로 추측되는 점과도 일치합니다. 예를 들면, 아가 6:4에서 디르사와 예루살렘은 남유다를 지칭하는 지역이며, 디르사는 오므리가 수도를 사마리아로 이전하기 전까지(열왕기상 16:24) 북이스라엘의 수도였으므로(열왕기상 14:17; 15:21,33; 16:8,15,23), 분열왕국 시대하면 이를 달리 표현했을 것입니다. 다른 남북의 도시들과 요단 동편의 도시들(예, 엔게디, 헤르몬, 기르앗, 헤스본 등)도 특정적인 구분 없이 소개되었습니다.
아가서의 정경성과 해석법
아가서가 문학 쟝르(genre)상 사랑의 시가(詩歌)라고 하는 것은 명백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그 정경성과 그 해석 방법인데 지금까지 행해진 해석의 방법들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경성
아가서에는 ‘하나님’에 대한 언급이 없고 성경의 다른 책에서 찾아볼 수 없는 노골적인 성적 묘사가 기록되어 있어, 이 아가서를 정경에 포함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가서가 기술하는 남녀 간의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의 사랑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고 받아들여 정경으로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유월절에 아가서를 낭독하는 전통이 생겨났는데, 이는 애굽에서 유월절을 통해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보여주신 구원의 사랑을 기리고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친밀한 사랑을 상징적으로 염원하는 관습으로 알려졌습니다.
(2) 해석 방법
① 유대 전통적 해석
다른 성경과 내용과 현격히 다름으로 인해, 아가서에 대한 다양한 해석 방법이 제시됐습니다. 유대인 랍비들(아키바, 라쉬 등)은 아가서에서 묘사하는 남녀의 사랑을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의 사랑의 관점에서 해석해왔습니다.
② 알레고리 해석
그리스도인들과 교부들(오리진, 제롬, 아다나시우스 등)은 그리스도와 교회 간의 사랑의 관점에서 해석했습니다.
③ 모형론적 해석
이에 따라 솔로몬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로 술람미 여인은 이스라엘이나 교회로 비유되거나 모형으로 간주되었습니다.
④ 기타 해석
이 외에도 아가서 내용에 포함된 줄거리 대화, 독백, 합창 등을 희곡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방법(드라마 해석), 고대 근동이나 다른 지역의 제의식이나 결혼식 등과 연결하여 해석하는 방법(제의식적 해석, 결혼식 해석) 등이 제안되었습니다.
위에 제시된 방법 중에서 우선적이고 가장 적절한 것은 문자적인 해석, 즉 아가서를 남녀 간의 사랑을 찬양하는 시로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실제적인 적용에 있어서도, 먼저 문자적인 해석을 바탕으로 아가서가 묘사하는 결혼 안에서 남녀의 서로를 향한 열정과 충성과 신의를 통해 이성 간의 교제나 결혼에 대한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신앙적인 적용에서는 남녀 간의 열정, 충성, 신의를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간의 관계, 나아가 하나님이나 그리스도와 성도 간의 관계 안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다만 아가서의 남녀 주인공의 대사나 행동 하나하나를 하나님(그리스도)과 이스라엘(성도)의 관계에 구체적으로 엮어 적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가서의 주요 내용
(1) 아가서는 남녀의 사랑을 노래하는 사랑의 시
아가서는 성경에서 유일하게 남녀의 사랑을 다룬 책입니다. 남녀의 순수한 열정만이 아니라 성적인 사랑까지도 과감하게 다룹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가서가 성의 개방이나 문란함을 조장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오히려 남녀 간의 사랑에 대해 현실적이고 현명한 조언과 통찰력을 보여줍니다. 남녀의 사랑을 배제하고 오로지 영적이고 신앙적인 해석만 추구하려는 태도는 피해야 합니다.
(2) 결혼은 하나님이 세우신 제도
결혼은 인간 생활에 하나님이 가장 먼저 제정하신 제도입니다. 남자와 여자가 부모를 떠나 한 몸을 이루고 한 가정을 이루는 것(창세기 2:24)은 가정, 사회, 국가의 기초입니다. 이처럼 결혼은 하나님의 선물이자 인간이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아가서는 하나님이 허락하신 남녀의 사랑이 어떻게 발전해나가는지를 사랑의 관점을 통해 제시합니다. 다만 결혼 자체가 믿음의 척도나 행복과 축복의 기준은 아니므로, 결혼에 대한 환상을 가졌다면 환상을 깨고 현실로 나와여 합니다.
(3) 하나님께서 주신 성은 결혼 안에서 아름답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성은 결혼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아름답습니다. 결혼 전의 남녀는 성적 욕망을 인정하되 절제하는 법을 배우고, 결혼을 기다리며 순결을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부부는 하나님께서 짝지어준 상대에게 기꺼이 자신을 내어주고 서로 애정과 기쁨을 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부부의 육체적 관계는 수치스럽거나 악한 일이 아닙니다. 다만 성생활에 집착하게나 과도하게 금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미혼이든 기혼이든 비혼이든 부적절한 관계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4) 남녀(부부) 간의 사랑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조명
구약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이사야 54:4; 예레미야 3:14; 에스겔 16장) 그리고 신약에서 그리스도와 교회 또는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에베소서 5:22-25; 고린도후서 11:2)는 종종 신랑과 신부로 비유되었습니다. 이는 ‘부부’의 관계가 인간의 맺는 여러 관계(부모와 자녀 관계, 친구 관계, 주종 관계 등) 중에서 가장 친밀한 관계이며, 서로에 대한 충절과 신의를 기초로 언약을 맺은 관계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부부는 이 언약 아래 상호배타적인 사랑과 충성을 실천하도록 요구받습니다. 하나님과 성도의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아가서의 구조
Ⅰ. 주제(1:1)
Ⅱ. 서로를 향한 사랑 고백(1:2-2:7)
A. 사랑에 빠진 여자의 소개(1:2-6)
B. 서로에 대한 사랑고백(1:7-2:7)
Ⅲ. 남자의 청혼(2:8-17)
A. 남자의 청혼(8-15)
B. 여자의 결혼 약속 확증(16-17)
Ⅳ. 상사병으로 인한 꿈(3:1-5)
Ⅴ. 결혼식과 공식 부부임을 확증(3:6-5:1)
A. 솔로몬의 가마와 결혼식(3:5-11)
B. 결혼 첫날밤(4:1-16)
C. 공식 부부임을 확증(5:1)
Ⅵ. 결혼 후 찾아온 위기와 회복(5:2-6:3)
A. 결혼 후 찾아온 위기(5:2-7)
B. 관계 회복을 위한 아내의 노력(5:8-9)
C. 남편의 매력에 대한 아내의 칭송(5:10-16)
D. 회복된 부부관계(6:1-3)
Ⅶ. 위기 회복 후 부부의 지속적인 사랑(6:4-8:4)
A. 아내의 아름다움과 특별함에 대한 칭송(6:4-10)
B. 한 몸으로 연합된 부부(6:11-12)
C. 아내의 아름다움에 대한 칭송(6:13-7:9)
D. 부부의 사랑을 재확신하는 아내(7:10)
E. 남편을 초청하는 아내(7:11-13)
F. 남편에 대한 아내의 사랑(8:1-4)
Ⅷ. 서로 사랑하는 부부(8:5-14)
A. 서로 사랑하는 부부(8:5-7)
B. 여자와 오빠들(8:8-10)
C. 솔로몬의 포도원(8:11-12)
D. 만남을 약속하는 부부(8: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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