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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하(03-02)

 

아브넬을 선대한 다윗과 요압의 반발

사무엘하 3장 17-26절

 

골프선수 최경주는 2002년 PGA tour에서 우승한 이후로 꾸준하게 활약해서 세계 랭킹 5위까지 올랐습니다. 그는 전남 완도의 작은 시골 마을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세계에서 성공한 그의 뒷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는 일반 직장인들이 하루 8시간 일하듯, 성공한 후에도 하루에 8시간씩 연습하며 노력하였고, 골프를 자신의 천직이라 생각하였습니다. 그의 성실함은 모든 사람에게 선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다윗의 집이 번창하는 동안 사울의 집에서 아브넬과 이스보셋이 사울의 첩과 간통의 일로 분열이 일어납니다. 이에 격분한 아브넬은 다윗에게 사자를 보내 자신의 사울의 집과 이스라엘을 다윗의 손에 붙이겠다고 제안합니다. 다윗은 그 밀약을 받아들인 조건으로 사울의 딸 미가를 보내라고 요구합니다. 다윗과 아브넬의 협상이 성사되면서 아브넬은 이제 이스라엘을 다윗에게로 돌리기 위한 작업들이 시작합니다.

 

아브넬의 설득(17-19)

하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건설할 때, 우리는 때때로 그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방법과 전혀 다른 세속적인 사람들이 판치도록 내어줄 때가 있습니다. 야망과 복수심에 가득찬 아브넬과 요압과 같은 사람들이 지도자로 나설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 때문에 하나님의 사역이 잘못될 것 같지만, 결국에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인도해 나가십니다.

17아브넬이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가 여러 번 다윗을 너희의 임금으로 세우기를 구하였으니 18이제 그대로 하라 여호와께서 이미 다윗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내가 내 종 다윗의 손으로 내 백성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블레셋 사람의 손과 모든 대적의 손에서 벗어나게 하리라 하셨음이니라 하고 19아브넬이 또 베냐민 사람의 귀에 말하고 아브넬이 이스라엘과 베냐민의 온 집이 선하게 여기는 모든 것을 다윗의 귀에 말하려고 헤브론으로 가니라(17-19)

유다 지파를 제외한 열한 지파들은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이 왕으로 통치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통치는 군대장관 아브넬이 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사울 왕의 첩과 동침한 사건에 대해 이스보셋과 다툰 후, 이스보셋에게서 등을 돌립니다. 그리고 교활한 방법으로 자신의 살길을 찾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교활한 아브넬을 통해 다윗 왕국을 세우도록 인도하십니다.

(1) 이스라엘 장로들과의 만남(17)

본문에서 아브넬이 다윗에게 약속을 받은 조건이 무엇인지 언급되지는 않습니다. 결국 아브넬의 죽음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없는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브넬이 매우 적극적으로 이스라엘 장로들을 만나 사울의 집을 다윗의 손에 넘기기 위해 움직인 것을 보면 상당한 권력을 보장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아브넬이 이스라엘 장로들을 만난 것은 사울의 딸 미갈을 데리러 가기 전이었을 것입니다. 그는 이스라엘 장로들과 베냐민 지파 백성들을 직접 찾아가서 다윗을 이스라엘의 통일 왕국의 왕으로 세우도록 설득하고 동의를 얻습니다.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너희가 여러 번 다윗을 너희의 임금으로 세우기를 구하였으니”(17)라고 말합니다. 그동안 너희들이 다스릴 왕으로 다윗을 계속 요구하였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이전에는 그들의 요구가 있었지만, 아브넬이 거부했을 것입니다. 이것은 사울의 집 이스라엘 편에서도 다윗을 왕으로 섬기려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런 주장을 묵살해 왔던 것입니다.

아브넬은 사울의 집 이스보셋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다윗과의 밀약을 통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계산이 되었습니다. 이제야 다윗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자고 주장한 것입니다. 그는 다윗을 왕으로 세우는 것이 여호와의 뜻이며, 블레셋과 모든 대적으로부터 다윗이 이스라엘을 구원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참으로 교묘한 말입니다. 처음부터 여호와의 뜻이 아닌 줄 알았다면, 이스보셋을 왕으로 세우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아님을 알면서도 이스보셋을 왕으로 세운 것은, 하나님의 뜻보다 자신의 권력과 욕망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그 부분을 감추고, 더 이상 이스보셋을 왕으로 섬기지 않으며, 다윗에게 더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다윗을 왕으로 섬기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 말함으로써, 자신의 반역을 정당화합니다. 사실상, 아브넬에게는 다윗이 왕이 되는 것이 여호와의 뜻인지 아닌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자기 탐욕을 유지하기 위해 여호와의 이름만을 이용할 뿐입니다.

(2) 여호와의 약속(18)

아브넬은 이제 때가 되었으므로 이스라엘 장로들이 이전에 요구했던 바를 실천하라고 권면합니다. 그러면서 하나님의 약속을 근거로 제시합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이미 다윗에 관하여 ‘내가 내 종 다윗의 손으로 내 백성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블레셋 사람의 손과 모든 대적의 손에서 벗어나게 하리라’라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아브넬이 인용하는 하나님의 말씀은 성경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사울에 대해 하셨던 말씀이 이와 비슷합니다(삼상 9:16). 아마도 아브넬이나 다른 사람들은, 다윗이 기름 부음 받았던 일을 기억하면서, 이스라엘을 다윗의 손으로 구원하시겠다는 하나님의 뜻으로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여기서 다윗은 ‘하나님의 종’으로 불립니다. ‘종’이라는 칭호는 주인의 전폭적인 지지와 신뢰를 얻으면서 주인으로부터 중요한 사명을 받아 수행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모든 대적에 대해 말하기 전에 블레셋을 언급한 것은 당시 이스라엘의 가장 큰 대적이 블레셋이었음을 보여줍니다. 한글성경의 ‘벗어나게 하다’는 원문에 ‘구원하다’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블레셋과 다른 모든 대적을 멸망시키실 것입니다.

(3) 베냐민 사람들과의 만남(19)

특별히 베냐민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베냐민 지파는 사울의 출신 지파로서 현재 사울 왕권의 최대 지지기반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욱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설득할 필요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한 설득이 끝나자 아브넬은 다윗을 만나러 헤브론으로 툴발합니다. 다윗이 요구한 미가를 보냈을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사람들과 베냐민 사람들의 승낙도 자신의 손에 뒤고 있었습니다.

아브넬은 교활하게 양다리를 걸칩니다. 베냐민 사람들을 이스라엘과 구분하여 언급함은 베냐민 지파가 이스보셋 왕국의 중심 세력이었기 때문입니다. 사울의 지파인 베냐민 족속도 다윗을 왕으로 모실 준비가 되었습니다. 아브넬의 이름이 두 번 언급되는데, 그 이름에는 각각 강조 어구 ‘감’(ם󰕂)이 선행하고 있습니다. 한글 성경은 ‘감’을 한 번만 ‘또’라고 번역합니다. 이는 아브넬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키려는 저자의 의도를 반영합니다. 지금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는 사람은 아브넬입니다. 아브넬이 변화를 만들었고, 아브넬이 다윗에게 온 이스라엘을 이끌고 있습니다.

 

아브넬의 헤브론 방문(20-21)

성도들은 인생이 너무 순조롭게 진행될 때, 스스로 제동을 걸어 멈추고 제대로 가고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순탄함이 항상 축복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늘이 없고 그림자가 없는 인생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나님 없는 오만의 내리막길은 가파를 뿐입니다. 아브넬은 헤브론 방문해서 다윗과 협상을 통해 좋은 결과를 받았지만, 피살로 뜻하지 않게 물거품이 됩니다.

20아브넬이 부하 이십 명과 더불어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에게 나아가니 다윗이 아브넬과 그와 함께 한 사람을 위하여 잔치를 배설하였더라 21아브넬이 다윗에게 말하되 내가 일어나 가서 온 이스라엘 무리를 내 주 왕의 앞에 모아 더불어 언약을 맺게 하고 마음에 원하시는 대로 모든 것을 다스리시게 하리이다 하니 이에 다윗이 아브넬을 보내매 그가 평안히 가니라(20-21)

다윗의 성대한 환대에 아브넬이 충성을 맹세하고, 그의 충성에 대한 화답으로 다윗은 서둘러 안위를 보장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나눈 밀담은 하나님의 뜻을 위한 단합이 아니라 불순한 야합이었습니다.

(1) 아브넬을 위한 잔치(20)

베냐민 지파와 이스라엘 사람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이 일이 끝나자 아브넬을 다윗을 만나려 헤브론으로 출발합니다. 아브넬을 다윗과 협상을 마무리하려고 신복 20명을 헤브론의 다윗에게 갑니다. 다윗은 잔치를 베풀어 주는데, 이 잔치는 다윗과 아브넬 간의 협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는 뜻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조건이 오고 갔는지 언급되지 않지만, 아브넬은 다윗의 조건에 매우 만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19절에 이어 20절에서도 아브넬이라는 이름이 두 번 사용되면서, 아브넬에 대한 관심을 이끌고 있습니다. 다윗은 호의적으로 자신을 찾아온 그를 위해 잔치를 배설합니다. “잔치”는 ‘미쉬테’인데, 보통 술 마시는 잔치를 가리킵니다.

한글 성경은 아브넬과 함께 헤브론으로 왔던 사람들을 ‘부하’라고 칭합니다. 원문은 단순히 아나쉰(사람들)입니다. 이들이 각 지파의 대표거나 장로들이었다면 달리 표현되었을 것입니다. 아직 다윗의 태도를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각 지파가 자신들의 대표를 보내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구약에서 ‘아나쉽’은 흔히 군인들을 가리킵니다(삼상 14:12;17:52). 따라서 이 사람들은 ‘무기 든 사람’이라 불리는 친위부대로서 아브넬을 수행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참조, 18:15). 다윗이 잔치를 베푼 것은 아브넬과 그 사람들에 대한 깊은 호의를 나타냅니다.

(2) 아브넬의 제안(21)

21절에서도 아브넬의 이름은 계속 언급됩니다. 그리고 아브넬은 다윗에게 “내가 일어나 가서 온 이스라엘 무리를 내 주 왕의 앞에 모아 더불어 언약을 맺게 하고 마음에 원하시는 대로 모든 것을 다스리시게 하리이다”라고 제안합니다.

자신이 다윗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을 세 가지 방식으로 강조하며 설명합니다. 첫째, 1인칭 동사를 세 번 반복하여 사용합니다. ‘내가 일어나서’, ‘내가 가서’, ‘내가 모으겠습니다.’ 1인칭 연장형은 말하는 사람(아브넬)의 의지와 소원을 표현하는 형태입니다. 아브넬은 다윗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옹립하려는 자신의 의지가 확고하며, 자신이 이 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려 함을 다윗에게 자랑하듯 말합니다. 둘째, 아브넬은 이미 다윗을 “내 주”(아도니)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셋째, 온 이스라엘 무리를 모으겠다고 말합니다. 이스보셋의 왕국에 참여한 지역과 지파들의 목록을 고려한다면, 아브넬이 이스라엘 전체를 모을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브넬은 온 이스라엘에 관해 말하고 있습니다. “언약을 맺게 하고”, 즉 이스라엘은 다윗과 언약을 맺을 것입니다. 이 언약은 다윗을 왕으로 모시는 충성의 서약일 것입니다. “마음에 원하시는 대로 모든 것을 다스리시게”는 왕의 권세와 의지를 존중하려 할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나단이 다윗에게 “마음에 있는 모든 것을 행하소서”(7:3)라고 말한 것도 이와 같습니다.

아브넬은 다윗을 향하여 “내 주 왕”이라고 부릅니다. 이 호칭에서 아브넬이 이미 다윗을 자신의 왕으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온 백성이 왕과 더불어 언약을 맺는다는 것은 여호와께서 모든 백성이 사울을 왕으로 삼은 사무엘상 11장 14-15절에 장면과 같은 행사를 치를 것을 의미합니다. 즉 공식적인 대관식을 통해 다윗은 그들의 왕이 되고 그들은 다윗의 백성이 되겠다는 언약을 맺는 것입니다.

여기서 아브넬은 자신이 다윗을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웠다는 사실을 계속해서 강조합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을 온 이스라엘 왕으로 선택하시고 왕으로 삼으셨지만, 하나님을 믿지 않는 아브넬은 자신이 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업적을 높인 것입니다. 이 때문에 자신을 섬김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할 때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인도하신 부분은 거의 절대적입니다. 사람들은 단지 돕는 자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자기가 모든 것을 주인으로 삼고 자기 공적을 자랑하며 자랑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일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을 합당하게 섬기지 아니하는 자입니다.

다윗은 아브넬과 협상을 성공적으로 맺은 후, ‘평안히’ 보내주었습니다. 아브넬은 평안히 돌아갑니다. 다윗은 아브넬을 해치려는 의도가 전혀 없었음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요압의 분노(22-26)

원한을 품고 있으면 결코 사물이나 사람을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그런 원한이 있으면 하나님의 계획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생각하는 믿음은, 하나님의 뜻과는 어긋나며 하나님의 평화는 크게 위협을 받을 것입니다. 요압은 아브넬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았지만, 이 일은 아브넬에게 치명적 비극을 가져왔습니다.

22다윗의 신복들과 요압이 적군을 치고 크게 노략한 물건을 가지고 돌아오니 아브넬은 이미 보냄을 받아 평안히 갔고 다윗과 함께 헤브론에 있지 아니한 때라 23요압 및 요압과 함께 한 모든 군사가 돌아오매 어떤 사람이 요압에게 말하여 이르되 넬의 아들 아브넬이 왕에게 왔더니 왕이 보내매 그가 평안히 갔나이다 하니 24요압이 왕에게 나아가 이르되 어찌 하심이니이까 아브넬이 왕에게 나아왔거늘 어찌하여 그를 보내 잘 가게 하셨나이까 25왕도 아시려니와 넬의 아들 아브넬이 온 것은 왕을 속임이라 그가 왕이 출입하는 것을 알고 왕이 하시는 모든 것을 알려 함이니이다 하고 26이에 요압이 다윗에게서 나와 전령들을 보내 아브넬을 쫓아가게 하였더니 시라 우물 가에서 그를 데리고 돌아왔으나 다윗은 알지 못하였더라(22-26)

본문은 아브넬과 다윗의 협상에 대해 반대를 보여줍니다. 이 단락이 앞부분과 장면이 완전히 바뀝니다. 이 장면은 전쟁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돌아오는 다윗의 신하들과 요압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요압은 헤브론에서 아브넬이 다윗에게 다녀갔다는 소식과, 다윗이 그를 평안히 돌려보냈다는 소식에 매우 마음이 상했습니다. 요압이 보았을 때, 아브넬은 자기 동생 아사헬을 죽인 원수였기 때문입니다.

(1) 아브넬의 방문을 알게 된 요압(22-23)

전쟁에서 돌아온 다윗의 신하들은 다윗과 아브넬이 협상한 자리에 있지 않았습니다. 아브넬과의 협상은 다윗의 신하들, 특히 요압도 모르게 진행된 것입니다. 다윗은 아브넬이 요압의 동생인 아사헬을 죽인 일로 아브넬에 대한 요압의 감정이 좋지 않을 것을 예상하고, 요압을 배제한 채 협상을 마무리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다윗은 아브넬의 방문을 의도적으로 요압에게 알리지 않았고, 요압이 없을 때 맞춰서 아브넬을 불렀습니다. 이는 다윗이 요답과 아브넬의 적대적 관계를 알고 있었기 때문이며, 이 기회에 요압을 쫓아내려 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윗의 신하들은 전쟁에서 돌아온 후에야 아브넬이 다윗과 협상하려고 막 다녀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압과 다윗의 신하들은 헤브론에 도착한 후, 아브넬이 다윗을 만나려 왔다가 평안히 돌아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21절에 사용된 단어 ‘평안히’가 22절과 23절에 각각 다시 사용됩니다. 이는 아브넬의 평안한 귀환이 요압에게 큰 문제가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즉 요압의 입장에서 아브넬은 평안히 돌아갈 수 없는 존재인데, 왕이 그를 평안히 돌아가게 해줬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 다윗 왕을 질책하는 요압(24-25)

이 사실을 알게 된 요압은 화가 나서 다윗에게 나가서 왜 그렇게 했느냐고 이유를 물으면서, 다윗의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말합니다. “잘(=확실히) 가게 하셨나이까?”라는 아브넬이 이미 떠나서 헤브론에 없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그러면서 요압은 아브넬이 다윗에게 온 것은 왕을 속여서 정탐하기 위해 헤브론에 온 것이다고 주장합니다(25). 요압에 따르면, 아브넬은 다윗의 행동을 정탐한 뒤 다윗을 공격하려는 의도에서 헤브론을 방문했으리라는 것입니다. 요압은 아브넬이 다윗을 속인다고 주장합니다.

요압의 주장은 다윗과 아브넬의 밀약을 모르는 상황에서는 바른 주장일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다윗과 아브넬은 정적 관계이며, 계속해서 전쟁해오던 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아브넬이 다윗을 찾아온 것에 대해 의심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더불어 요압의 입장에서 아브넬이 동생 아사헬을 죽인 원수이기 때문에 의심과 적의가 더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3) 아브넬을 데려오는 요압(26)

다윗이 요압을 설득하는 장면이 나오지 않지만, 요압이 다윗과 아브넬과의 협상 내용을 들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데도 요압은 다윗과 아브넬의 협상을 인정하거나 그를 평안히 보낼 생각이 없었습니다.

여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그는 아브넬처럼 왕을 쉽게 갈아치우는 사람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또한 아브넬이 다윗의 신하가 된다면 자신의 입지가 좁아질 것이라고 계산했을 것입니다. 아브넬은 군대 장관으로서, 다윗 왕국의 군사력을 책임지고 있는 요압과는경쟁 관계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전쟁터에서 동생 아사헬을 살해한 것은 정당하고 살인죄로 기소될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아브넬이 아사헬을 살해한 것에 대해 원한을 품고 있었습니다.

요압은 다윗에게 자신의 말만 외치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결국 요압은 다윗 모르게 사자를 보내어 아브넬을 다시 헤브론으로 돌아오게 만듭니다. 요압은 아브넬을 죽여 원수도 갚고 후한도 없애려는 결심입니다. 여기에서 요압은 다윗의 군사이지만 다윗에게 반발하여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처음으로 보입니다. 그후에도 요압이 다윗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경우가 나타나며 여호와께 대한 신뢰나 은혜 같은 덕목과는 거리가 먼 매우 세속적이고 잔인하며 권력 지향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요압의 관점에서 아브넬과 같은 정치 9단의 말들 듣고 움직이는 다윗이 어수룩해 보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하나님의 뜻을 분명하게 알고 있던 다윗의 입장에서는 아브넬의 행동은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브넬이 어떤 수술을 하든,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는 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뜻이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에 따라 다윗은 아브넬을 신뢰하는 위험한 행동을 택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것과 믿지 않는 것, 바로 그것이 다윗과 요압의 차이입니다.

요압의 신하들은 기분 좋게 돌아가는 아브넬을 시라 우물가에서 만나 데리고 돌아왔습니다. 다윗은 이러한 일이 벌어지는 줄 전혀 몰랐습니다. 그가 아브넬을 위해 잔치를 베푼 사실이나, 아브넬을 죽이려는 요압의 작전을 몰랐다는 사실은, 아브넬의 죽음에 관해 다윗에게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시라’는 헤브론에서 북쪽으로 약 4km정도 떨어진 곳으로 추정됩니다.

 

나가는 말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헛된 욕심과 복수심과 같은 악한 마음을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의 뜻대로 크게 생각하고 담대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특히 영적인 지도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위해 인간적인 방법으로 행동하지 않도록 더욱 경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기 위해 기도하고 순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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