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에스라(00-01)

 


에스라 개론


 

 

1. 에스더의 표제

 

히브리 성경 원전에서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원래 한 책으로 존재했으며, “에스라”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1448년 불가타역에서 두 책으로 나뉘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70인역에서는 이를 제2에스드라스와 제3에스드라스로 나누었고, 제1에스드라스는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발췌문을 포함한 계시적인 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제롬이 처음으로 이 두 정경에 “에스라”와 “느헤미야”라는 이름을 붙여 오늘날까지 이어졌습니다. 그는 70인역의 제1에스드라스를 제3에스드라스로 명명하며 이를 계시의 책으로 분류했습니다.

 

2. 에스더의 저자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는 역대서와 문학적 연속성을 가지며, 같은 저자에 의해 쓰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대 전승에 따르면, 에스라가 주요 저자로 언급되며, 느헤미야는 저작을 마친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자는 스룹바벨 시대와 자신의 시대의 공적 자료를 활용하였고, 느헤미야의 기록도 참고한 것으로 보입니다. 느헤미야 12장에 등장하는 제사장과 레위인의 이름은 B.C. 400년 경에 해당하여 이 시기에 쓰였음을 나타냅니다.

 

에스라는 율법 학사로서 그의 백성이 거룩한 글을 익히게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사건을 기록하는 데 있어 공적 기록, 조서, 편지 등 다양한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에스라서의 일부가 아람어로 씌어진 것은 과거에 비해 나중에 기록되었다는 주장이 있었으나, 현재는 그 근거가 약해진 상황입니다. 페르시아 제국 내에서 아람어 사용이 보편화되었고, 에스라와 같은 학자는 두 언어를 모두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아람어는 공용어로 널리 사용되었으며, 독자들이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기 때문에, 에스라의 저자는 아람어 자료를 히브리어로 번역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을 것입니다.

 

3. 에스라의 역사적 배경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바벨론 포로 직후의 유대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예루살렘의 중건과 관련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에스라는 스룹바벨의 지도 아래 유대인들이 돌아오는 과정, 성전 재건의 시작과 희생 봉사의 재확립 등을 다루고 있으며, 느헤미야는 성벽 재건과 관련된 활동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두 책은 약 60년의 공백 기간이 있으며, 그 사이의 사건들은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에스라는 아닥사스다 왕의 통치 하에 유다로 돌아와 율법에 따라 행정을 재조직했지만, 그 과정에서도 10년 이상의 공백이 존재합니다. 느헤미야는 이러한 공백을 메우며, 정치적, 사회적 안정성을 구축하고 성벽을 재건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페르시아 제국의 통치 아래에서 이들은 유대인들의 회복과 성전 재건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고레스 왕은 그들의 귀환을 허락하고 성전 재건을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사마리아인들의 방해와 내부의 적대감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결국, 느헤미야는 두 차례 총독으로 임명되어 유대 공동체를 재건하는 데 기여하며, 향후 유대 사회의 기초를 다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은 유대인들이 그들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신앙생활을 재정립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4. 에스라의 주제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유대인의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의 역사를 기록한 역사서인데, 그것에 의하여 유대인들은 영원한 목적과 협력할 수 있는 또 한번의 기회를 얻게 되었고, 하나의 나라로서 존재할 수 있는 권리를 증명하게 되었다. 더우기이러한 기록은 선지자 이사야와 예레미야의 예언들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 보여주며, 다니엘서 8, 9장의 예언들이 역사적 사실에 완전하게 부합될 수 있는, 매우 귀중한 근원 자료를 제공해 준다.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일련의 교훈적 예화들을 통하여, 어떻게 소수의 백성이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신실하며, 이기심 없고, 두려움 없이 굳은 지도자들에 의하여 하나님을 위한 위대한 사업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이 책들은 많은 교훈과 실수 없는 하나님의 지도하심을 믿도록 고양시키는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5. 에스라의 개요

 

Ⅰ. 고레스의 석방령과 스룹바벨의 지도 아래의 귀환 1:1-4:5, 24

1. 고레스의 칙령 1:1-11

(1) 조서의 내용 1:1-4

(2) 유대인들이 부름에 응함 1:5, 6

(3) 고레스가 성전 기명들을 회복시킴 1:7-11

 

2. 포로로부터 귀향한 자들의 명단 2:1-67

(1) 지도자들 2:1,2

(2) 평민들 2:3-35

(3) 성전 종사자들 2:36-63

(4) 온 회중의 합계 2:64

(5) 노비, 노래하는 남녀, 짐 싣는 짐승들 2:65-67

 

3. 매일 제사의 회복, 성전의 기초를 놓음 2:68-3:13

(1) 새 성전을 위한 예물 2:68, 69

(2) 돌아온 자들의 거처 2:70

(3) 제단의 재건과 매일 제사의 회복 3:1-6

(4) 물자와 인부들을 위한 계약을 맺다 3:7

(5) 새 성전의 기초를 놓음 3:8-13

 

4. 건축이 어려움 가운데서도 중단될 때까지 진행됨 4:1-5, 24

(1) 사마리아인들이 도움을 제안했으나 거절당함 4:1-3

(2) 일을 방해하려는 적들의 노력 4:4, 5

 

Ⅱ. 아하수에로 초기에 유대인을 해치려는 시도들 4:6

 

Ⅲ. 아닥사스다가 예루살렘 성벽을 짓는 것을 중단시키다 4:7-23

1. 사마리아의 비슬람이 아닥사스다에게 보내는 편지 4:7-16

2. 사마리아인들로 하여금 일을 중단시키게 하는 아닥사스다의 답변 4:17-22

3. 사마리아인들이 권력으로 역사를 중단시키다 4:23

 

Ⅳ. 다리오 Ⅰ세때 성전을 재건하기 시작하여 건축을 마침 5:1-6:22

1. 학개와 스가랴가 성전의 역사를 회복시키게 하다 5:1, 2

2. 닷드내의 예루살렘 방문 5:3-17

(1) 닷드내의 방문과 장로들과의 회담 5:3-5

(2) 닷드내가 다리오에게 보내는 편지 5:6-17

 

3. 다리오의 조서 6:1-12

(1) 고레스의 조서가 악메다에서 발견되다 6:1, 2

(2) 고레스의 조서의 내용 6:3-5

(3) 다리오의 닷드내에게 내린 지시 6:6-12

 

4. 성전이 완성되고 봉헌되다 6:13-22

(1) 닷드내가 유대인을 도움 6:13

(2) 새 성전이 완성됨 6:14, 15

(3) 새 성전의 봉헌 6:16-18

(4) 유월절의 잔치 6:19-22

 

Ⅴ. 아닥사스다 1세의 조서와 에스라의 지도 아래의 귀환 7:1-10:44

1. 아닥사스다의 조서 7:1-28

(1) 에스라의 족보 7:1-5

(2) 귀환에 대한 간단한 설명 7:6-10

(3) 조서의 내용 7:11-26

(4) 에스라의 감사의 표현 7:27, 28

 

2. 바벨론으로부터 귀환 8:1-36

(1) 귀환하는 포로의 명단 8:1-14

(2) 아하와에서의 모임과 레위인들의 간청 8:15-20

(3) 아하와에서 여행을 위해 준비 8:21-30

(4) 예루살렘에 도착함과 선물을 드림 8:31-36

 

3. 에스라의 개혁 9:1-10:44

(1) 유다에서 이방인과 결혼하는 것에 대한 에스라의 실망과 그의 기도 9:1-15

(2) 지도자들과 평민들이 이방 부인들과 기꺼이 헤어짐 10:1-17

(3) 반역자들의 명단 10:18-44


구독과 아래 [광고베너]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