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08-01)
하만의 몰락과 모르드개의 승리
에스더 8장 1-10절
인생은 역전의 묘미가 있는 법입니다. 박태환 선수는 아테네 올림픽에서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부정 출발로 실격당하며 큰 낙인을 찍혔습니다. 이 충격으로 한 달 동안 외부와 단절한 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아픔을 극복하고 4년 뒤 북경 올림픽에서 화려하게 재기하며 ‘마린보이’라는 별명으로 국민 영웅이 되었습니다.
- 하만이 내린 조서는 모든 유다인을 큰 혼란과 두려움에 빠트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역전의 하나님이십니다. 새로운 모르드개의 조서는 모든 유다인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만의 조서를 역전하는 모르드개의 새로운 조서로 유다인에게 큰 기쁨과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모르드개의 영광스러운 반전(1-3)
하나님의 정의가 실현되는 방식은 우리에게 깊은 교훈을 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을 묵과하지 않으시며, 그분의 공의에 따라 모든 악행을 심판하십니다. 이와 같은 정의의 실현은 신실한 자에게 반드시 승리를 보장하는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게 살아가는 것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아시고, 신실한 자의 노력을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십니다.
1그 날 아하수에로 왕이 유다인의 대적 하만의 집을 왕후 에스더에게 주니라 에스더가 모르드개는 자기에게 어떻게 관계됨을 왕께 아뢰었으므로 모르드개가 왕 앞에 나오니 2왕이 하만에게서 거둔 반지를 빼어 모르드개에게 준지라 에스더가 모르드개에게 하만의 집을 관리하게 하니라 3에스더가 다시 왕 앞에서 말씀하며 왕의 발 아래 엎드려 아각 사람 하만이 유다인을 해하려 한 악한 꾀를 제거하기를 울며 구하니(1-3)
상황은 완전히 역전되었습니다. 하만은 죽고 하만이 그토록 자랑하던 많은 재산은 하루아침에 에스더의 것이 되었습니다. 왕은 하만에게 주었던 반지를 모르드개에게 주었는데 이것은 모르드개가 하만의 자리를 대신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1) 에스더에게 속하게 된 하만의 집(1)
그날 왕은 하만의 전 재산을 에스더에게 줍니다. 페르시아에서는 반역자의 재산을 국가가 몰수했습니다. 하만의 몰수된 재산이 반역 행위의 일차적 희생자라 할 수 있는 에스더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하만은 유다인의 대적이라는 수식어를 얻었습니다. 하만을 비롯한 아말렉 사람들은 역사적으로 그러했고, 그때까지도 유다인들을 죽이고 그들의 재산을 탈취하려 했습니다(3:13; 출 17:8-16). 그러나 유다 민족인 에스더가 하만의 집 곧 그가 소유했던 모든 재산을 소유하게 됩니다. 또 하나의 반전이 일어난 것입니다. 에스더가 모르드개와 사촌 관계임을 왕에게 밝히자 왕은 모르드개를 자신 앞에 나아오게 합니다. 이는 하만과 같이 왕의 어떤 부름을 받지 않고서도 왕에게로 나아갈 수 있는 신분을 부여받았음을 의미합니다. 모르드개는 나라의 첫 자리에 앉는 일곱 신하들(1:14)처럼 왕 가까이 갈 수 있는 관리가 되었습니다.
(2) 하만의 지위와 집을 물려받은 모르드개(2)
아하수에로 왕은 하만에게 그렇게 했던 것처럼(3:10) 모르드개에게 왕의 반지를 줍니다. 왕의 이름을 사용해 서명하고 날인할 수 있는 왕적 권한을 위임한 것입니다. 또한 모르드개는 에스더가 소유하게 된 하만의 집을 위임받아 관리하게 됩니다.
(3) 울며 간청하는 에스더(3)
에스더가 다시 왕의 발아래 엎드려 하만이 유다인들을 죽이려 한악한 꾀를 제거해달라고 울며 간청합니다. ‘꾀’(마하샤바)는 계획과 음모를 의미합니다. 에스더는 모든 유다인을 죽이려는 하만의 악한 음모를 제거해 달라고 요청한 것입니다. 지혜롭게 에스더는 ‘아각 사람 하만의 악한 꾀’만을 언급함으로써 이 사건과 관련되었던 왕을 이 일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면제시켜주고 있습니다.
에스더의 간구와 새로운 조서의 선포(4-8)
우리는 기도하는 동안 하나님의 응답을 믿고 기다리며, 우리의 기도가 그분의 뜻에 맞게 이루어질 것을 확신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와 간구를 귀 기울여 들으시고, 그분의 때에 맞춰 응답하실 것입니다. 이 신뢰와 확신을 가지고 기도하며,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어떻게 역사하실지를 기대하며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따라 실질적인 응답을 주시며, 우리의 삶에서 변화를 이루어가시는 분이십니다.
4왕이 에스더를 향하여 금 규를 내미는지라 에스더가 일어나 왕 앞에 서서 5이르되 왕이 만일 즐거워하시며 내가 왕의 목전에 은혜를 입었고 또 왕이 이 일을 좋게 여기시며 나를 좋게 보실진대 조서를 내리사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이 왕의 각 지방에 있는 유다인을 진멸하려고 꾀하고 쓴 조서를 철회하소서 6내가 어찌 내 민족이 화 당함을 차마 보며 내 친척의 멸망함을 차마 보리이까 하니 7아하수에로 왕이 왕후 에스더와 유다인 모르드개에게 이르되 하만이 유다인을 살해하려 하므로 나무에 매달렸고 내가 그 집을 에스더에게 주었으니 8너희는 왕의 명의로 유다인에게 조서를 뜻대로 쓰고 왕의 반지로 인을 칠지어다 왕의 이름을 쓰고 왕의 반지로 인친 조서는 누구든지 철회할 수 없음이니라 하니라(4-8)
하만은 죽었지만 하만이 내린 왕의 조서는 여전히 효력을 지니고 있어서 유다인들은 죽음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에스더는 동족을 살리기 위해 왕에게 조서를 취소해 달라고 간청했지만 한번 선포된 조서는 왕도 바꿀 수 없었습니다.
(1) 왕의 호의와 에스더의 간청(4-6)
울며 간청하는 에스더에게 왕은 왕의 규(지휘봉)를 내밉니다. 처음에 왕의 부름 없이 에스더가 나아갔을 때 왕이 내민 규는 왕 앞에 오는 것을 허락하는 행위였습니다(5:2). 여기서의 규는 에스더의 청원을 자세히 들어주겠다는 왕의 의지를 나타냅니다. 에스더는 일어서서 왕 앞쪽으로 나아갑니다. 먼저 예의를 갖춘 후에 왕의 관심과 환심을 사는 언어로 말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조서를 내려 하만이 유다인들을 진멸하려고 모든 지방에 보낸 조서가 무효화 되도록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에스더는 자신의 민족과 친척이 멸망하는 것을 지켜볼 수 없다고도 말합니다. 처음 요청 때 자신과 유다 민족을 동일시했던 것처럼(7:4) 에스더는 여기서도 자신의 친척과 민족을 자신과 동일시하면서 왕에게 간구합니다.
(2) 왕이 행한 일들(7)
에스더의 간청에 대해 왕은 에스더와 모르드개에게 유다인들을 죽이려 했던 하만을 나무에 매달았으며 그의 집을 에스더에게 준 것에 대해 먼저 언급합니다. 왕은 자신이 유다인들의 대적하만을 죽임으로써 유다인들에 대한 근본적인 위협을 제거했음을 말합니다. 더 나아가 에스더와모르드개에게 큰 호의를 베풀었음도 강조합니다. 왕이 자신이 행한 일을 강조하는 이유는 이제 더 이상 자신이 해줄 수 있는 일이 없음을 알려주려는 것입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다 했으니 나머지는 에스더와 모르드개에게 달렸다는 것입니다. 왕은 자신의 명예와 능력 밖의 일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3) 왕의 구체적인 대안(8)
왕은 에스더가 간청한 하만의 조서와 관련해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합니다. 왕의 이름을 쓰고 왕의 반지로 인친 조서는 누구든지 취소할 수 없기 때문에 이미 반포된 하만의 조서는 무효화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유다인들을 살리기 위한 조서를 왕의 이름으로 새로 쓰고 왕의 반지로인을 치라고 말합니다.
구체적인 구원의 계획(9-10)
하나님의 사역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으로 실행하십니다. 그 계획은 체계적이고 신중하게 진행됩니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실행은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어떻게 정확하게 이루어집니다. 우리를 안전하게 인도하신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시며, 그분의 계획을 이루어가십니다.
9그 때 시완월 곧 삼월 이십삼일에 왕의 서기관이 소집되고 모르드개가 시키는 대로 조서를 써서 인도로부터 구스까지의 백이십칠 지방 유다인과 대신과 지방관과 관원에게 전할새 각 지방의 문자와 각 민족의 언어와 유다인의 문자와 언어로 쓰되 10아하수에로 왕의 명의로 쓰고 왕의 반지로 인을 치고 그 조서를 역졸들에게 부쳐 전하게 하니 그들은 왕궁에서 길러서 왕의 일에 쓰는 준마를 타는 자들이라(9-10)
왕이 유대인들에게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새로운 조서를 작성하도록 명령합니다. 이 조서를 통해 유대인들은 자신을 보호하고 대적들의 공격에 맞설 수 있는 법적 권리를 얻게 됩니다. 이로써 유대인들은 멸망의 위기에서 벗어나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1) 조서의 작성(9)
하만이 유다인들을 죽이기 위한 조서를 작성할 때처럼(3:12) 서기관들이 소집됩니다. 페르시아 127개 지방의 유다인들과 관리들에게 보낼 조서가 하만이 아닌 모르드개의 지시를 따라 각 지방의 문자와 각 민족의 언어로 작성됩니다. 하만의 조서와 달리 유다인들이 모르드개의 조서를 전달받을 대상으로 언급됩니다. 죽음을 기다려야 했던 유다인들에게 살길이 열렸다는 기쁨의 조서가 전달될 것입니다. 약간만 변형되었을뿐 모르드개의 조서가 하만의 조서와 유사한 형식임을 알림으로써 하만의 조서가 무효화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만의 조서는 히브리식 종교력으로 니산월(양력 4월) 곧 정월 13일에 작성되었는데 모르드개의 조서는 시완월(양력 6월) 곧 3월 23일에 작성되었습니다. 2개월 10일 곧 70일 만에 유다인들을 살리기 위한 조서가 작성된 것입니다. 이 70일은 70년의 포로기간처럼 유다인들의 운명이 반전되고 이스라엘로 귀환하는 것과 같이 회복을 상징하는 완전 수일 수 있습니다.
(2) 조서의 반포(10)
모르드개는 작성된 조서에 왕의 이름을 쓰고 왕의 반지로 인칩니다. 이렇게 한 후 왕의 준마를 타는 역졸들을 통해서 각 지방에 전달하게 합니다. 곧 빨리 전달하기 위해 왕실의 파발마를 동원한 것입니다. 페르시아는 고레스왕 때부터 말한 필이 하루에 주파할 수 있는 거리에 맞춰 마구간을 세웠다고 합니다. 이 마구간에서 말과 마부를 교체함으로써 급한 사항이 중단됨 없이 빠르게 전달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을 묵과하지 않으시며, 그분의 정의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우리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그분의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세밀하게 준비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신실하게 기도하며 그분의 뜻을 구할 때, 우리의 기도에 실질적인 응답을 주시고, 우리의 삶에 변화와 구원의 길을 여시는 분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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