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아모스(07-02)


거짓 제사장 아마샤에 대한 심판

아모스 7장 10-17절


 

역사적으로 하나님의 교회 안에서 바른 말씀이 전달될 때, 교회는 살아서 움직였습니다. 그러나, 말씀이 바르게 전달되지 않을 때는 교회가 점점 타락해 갔습니다. 교회 안에서 말씀이 부패할 때, 하나님께서는 가만히 좌시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의 뜻과 진리를 회복하고 교회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사용된 다양한 종교개혁자들이나 신앙 개혁 운동을 통해서 전달하십니다.

 

  •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여로보암 왕에게 아모스를 모함하고, 아모스에게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고 유다로 떠나라고 협박합니다. 아모스는 아마샤에게 그가 더러운 땅에서 죽고 아내는 창녀가 되고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이스라엘이 포로가 될 것임을 예언합니다.

 

아모스를 향한 아마샤의 기소(10-11)

참된 진리는 언제나 공격을 받아 왔습니다. 타락한 거짓 일군들은 변화가 있을 때 가장 먼저 자신의 이권을 생각합니다. 그들의 신은 자신의 배뿐이지, 그 마음 속에는 하나님이 계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물질만을 추구하며 일하는 사람들을 ‘삯군’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10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11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12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10-12)

 

9절에서는 성소의 멸망에 대한 선포가 있었는데, 10-11절은 북왕국의 중요한 성소인 벧엘의 제사장으로 있는 아마샤의 반응을 보여 줍니다. 벧엘은 아브라함과 야곱이 거한 곳으로(창 13:3; 23:19), 여로보암 1세가 남왕국과 경쟁하기 위하여 국가의 중앙 성소로 정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종교적인 진정성을 답보하지 못한 정치적인 행위로 정통성이 약했습니다. 아모스가 예언하던 시대에 벧엘의 제사장은 아마샤인데, 국가 중심의 종교 시대에 제사장은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세력을 가진 자였습니다. 당대의 왕은 여로보암 2세였으며, 이스라엘은 제2의 전성기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아마샤는 자신이 들은 말을 왕에게 전하며 적절한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아모스가 전하는 말은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왕과 백성의 멸망과 더불어 백성이 포로로 이방에 끌려갈 것을 예언하는 말입니다. 아마샤는 이스라엘 백성이 멸망을 선포하는 말을 견딜 수 없음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렇게 왕과 나라의 멸망을 선포하는 것을 왕에 대한 모반(카샤르), 내란 죄로 고소합니다. 아마샤는 아모스의 말을 북왕국에서 여러 번 이루어진 반란과 연결시키려 하였습니다(왕상 11:29; 왕하 9:6).

 

아모스를 향한 아마샤의 말(13)

우리는 종종 편안함과 익숙함을 추구하며 진리를 외면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통해 회개와 변화를 요구하십니다. 진리는 때로 우리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고, 기존의 안락함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불편할 수 있지만, 진리를 받아들일 때 우리는 더 깊은 회복과 진정한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진리를 통해 성장하고 변화되기를 원하십니다. 진리 앞에서 겸손히 나아가야 합니다.

 

13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13)

 

아마샤는 왕에게 아모스에 대하여 보고하고, 동시에 아모스에게 말했습니다. 그의 말은 하나님이나 왕의 권위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권위를 가지고 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벧엘의 제사장이기 때문입니다. 아마샤는 아모스를 선견자(호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선견자는 말씀을 선포하는 예언자가 등장하기 이전에 등장했으며 주로 환상을 보는 사람들을 뜻합니다(삼상 9:9,11; 삼하 15:27; 사 30:10; 미 3:7). 아는 아모스가 유다 사람임을 알고 아모스에게 유다 땅으로 도망가라고 외칩니다. 아마도 도망가지 않으면 죽을 것이라고 위협하였을 것입니다.

‘떡을 먹으며’와 ‘예언하다’라는 말은 직업적으로 예언하는 자를 이르는 말입니다. 아마샤는 아모스가 이스라엘 땅에서 더 이상 예언자의 직책을 수행하지 말고, 자기의 고향인 유다 땅에 가서 예언자의 직업을 수행하라고 말합니다. 북왕국에도 많은 직업 예언자가 있기 때문에 아모스가 자신이 사는 지역을 넘어 북왕국에서 예언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아마샤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 이유는 아모스가 공격하는 벧엘이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다분히 아마샤의 권위에 근거한 말입니다. 벧엘이 왕의 성소요나라의 성소(‘궁궐’이라고 번역한 히브리어 ‘베트’는 ‘성소(temple)’와 동의어 반복으로 쓰였다)라는 말은, ‘벧엘은 왕을 위해 존재하는 성소요. 나라의 성소’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왕이 종교적이고 정치적인 수장이므로 종교는 왕을 비판할 수 없고 찬양만 해야한다는 이해를 반영합니다. 한마디로 북 이스라엘 사회에서 위임받은 권위 없이 왕의 위신에 도전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아모스의 심판 선언(14-17)

하나님께서 부르신 사명은 종종 세상의 반대와 비난을 동반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명을 충실히 수행할 때 외부의 어려움에 흔들리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상의 반대와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은 우리를 지키시고 인도하십니다. 우리의 신실함을 보시고, 그에 상응하는 보상과 축복을 약속하십니다. 따라서 우리는 외부의 반대에 굴하지 않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충실히 응답해야 합니다.

 

14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15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16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 17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14-17)

 

아마샤에 대한 아모스의 대답입니다. 아모스는 예언자도 예언자 학교 출신도 아닙니다. 예언을 직업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 즉 다른 직업을 가진 자로서 예언을 하고 있습니다. 즉, 생계를 위하여 예언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양 떼를 따르면서 목자의 일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는 중에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는 하나님의 급격한 부르심을 받아 강권적으로 예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언의 출처는 바로 여호와입니다. 아마샤는 자신의 권위로 예언을 금하지만, 이스라엘을 향하여 예언하라는 명령은 아마샤보다 높은 여호와의 권위로부터 온 것이기에 저항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제 여호와로부터 온 예언을 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곧 여호와께서 직접 부르시고, 예언할 대상을 정하시고 예언할 내용을 정하셨으니 아무도 여호와의 권위에 저항할 수가 없습니다. 아모스는 여호와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여 북이스라엘에 와서 예언할 뿐입니다.

아마샤의 명령은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거나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북이스라엘을 ‘이삭의 집’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모스서의 독특한 표현입니다. 이제 아모스는 아마샤의 명령보다 더 높은 권위를 가진 여호와의 말씀을 선포합니다. 네 개의 예언은 아마샤 개인을 향한 것이고, 마지막 한 개는 이스라엘을 향한 것입니다. 아마샤의 아내는 땅과 남편을 잃고 창녀처럼 당할 것이고, 아마샤의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져 죽임을 당할 것이며, 아마샤가 살던 땅은 다른 사람들이 나누어 차지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샤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입니다. 여기서 ‘더럽다’는 것은 이스라엘 이외의 다른 땅은 ‘결례 규정’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더러운(부정한) 땅이 될 것이기에 이런 표현을 사용한 것입니다. 아마샤에게는 다른 이스라엘 백성보다 더 혹독한 심판이 주어질 것입니다.

이어서 아모스는 마지막으로 이스라엘이 멸망 당하고 포로로 끌려갈 것을 확실하게 예언합니다. 아마샤와 아모스는 서로 다른 권위를 가지고 대결하고 있습니다. 아마샤는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권력의 정점에 있는 여로보암의 비호 아래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자신의 이름으로 아모스의 예언을 막으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모스는 다른 예언자들처럼 나라로부터 녹을 먹으며 예언하는, 곧 바른 예언을 하지 못할 만큼 경제적으로 예속되지 않도록 자신의 직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인맥과 학연과 경제적인 이익을 넘어서서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것이 북왕국의 종교적, 정치적 죄를 심판을 선포할 수 있는 가장 알맞은 위치에 있는 것이었기에 하나님께서는 북왕국을 심판하시는 도구로 아모스를 선택하신 것입니다.


본문에서 아마샤는 아모스의 진리를 거부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불편한 진리도 받아들이고 변화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진리는 때로 우리의 안락함을 깨뜨리지만, 그 진리를 받아들일 때 우리는 참된 회복과 변화를 경험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히 진리를 수용하고, 그에 따라 삶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새로운 시작과 변화를 허락하시길 기도하며, 그 길을 따르기로 결단합시다.

 


구독과 아래 [광고베너]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