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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헤미야(03-01)


백성들과 함께 재건하는 느헤미야

느헤미야 3장 1-32절


 

위대한 사역이 시작됩니다. 느헤미야와 함께한 백성이 팔을 겉어붙이고, 한 마음으로 성벽 재건에 나섭니다. 수많은 이름들이 각자에게 합당된 부분을 힘써 재건합니다. 이 장면을 통해 주께서 주시는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교회는 어떤 모습입니까?

 

  • 본문은 느헤미야의 성벽 재건을 소개하는 기사로 성벽 재건 공사는 성벽 북쪽에 있는 ‘양문’에서 시작합니다. 성벽 재건 소개는 이어서 옛 문과 골짜기 문이 위치한 서쪽 성벽으로 옮겨갑니다. 남쪽 성벽 공사는 분문과 샘문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끝으로 동쪽 성벽 공사는 수문에서 함밉갓 문을 지나 처음 출발했던 양문에 이릅니다.

 

성벽 공사(1-32)

성벽 재건은 이스라엘 전체가 연합하여 한 사역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모든 백성들에게 자기 집 가까운 곳에서 일하도록 작업을 지시합니다. 이는 일할 맘을 불러일으키고 소요시간을 줄이며, 대적들이 공격할 경우 일한 곳과 가족을 쉽게 지킬 수 있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1그 때에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그의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 양문을 건축하여 성별하고 문짝을 달고 또 성벽을 건축하여 함메아 망대에서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성별하였고 2그 다음은 여리고 사람들이 건축하였고 또 그 다음은 이므리의 아들 삭굴이 건축하였으며 3어문은 하스나아의 자손들이 건축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4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아의 아들 므레못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므세사벨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아나의 아들 사독이 중수하였고 5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중수하였으나 그 귀족들은 그들의 주인들의 공사를 분담하지 아니하였으며 6옛 문은 바세아의 아들 요야다와 브소드야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7그 다음은 기브온 사람 믈라댜와 메로놋 사람 야돈이 강 서쪽 총독의 관할에 속한 기브온 사람들 및 미스바 사람들과 더불어 중수하였고 8그 다음은 금장색 할해야의 아들 웃시엘 등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향품 장사 하나냐 등이 중수하되 그들이 예루살렘의 넓은 성벽까지 하였고 9그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의 절반을 다스리는 후르의 아들 르바야가 중수하였고 10그 다음은 하루맙의 아들 여다야가 자기 집과 마주 대한 곳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하삽느야의 아들 핫두스가 중수하였고 11하림의 아들 말기야와 바핫모압의 아들 핫숩이 한 부분과 화덕 망대를 중수하였고 12그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할로헤스의 아들 살룸과 그의 딸들이 중수하였고 13골짜기 문은 하눈과 사노아 주민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분문까지 성벽 천 규빗을 중수하였고 14분문은 벧학게렘 지방을 다스리는 레갑의 아들 말기야가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15샘문은 미스바 지방을 다스리는 골호세의 아들 살룬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고 덮었으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왕의 동산 근처 셀라 못 가의 성벽을 중수하여 다윗 성에서 내려오는 층계까지 이르렀고 16그 다음은 벧술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아스북의 아들 느헤미야가 중수하여 다윗의 묘실과 마주 대한 곳에 이르고 또 파서 만든 못을 지나 용사의 집까지 이르렀고 17그 다음은 레위 사람 바니의 아들 르훔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하사뱌가 그 지방을 대표하여 중수하였고 18그 다음은 그들의 형제들 가운데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헤나닷의 아들 바왜가 중수하였고 19그 다음은 미스바를 다스리는 예수아의 아들 에셀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성 굽이에 있는 군기고 맞은편까지 이르렀고 20그 다음은 삽배의 아들 바룩이 한 부분을 힘써 중수하여 성 굽이에서부터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집 문에 이르렀고 21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야의 아들 므레못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엘리아십의 집 문에서부터 엘리아십의 집 모퉁이에 이르렀고 22그 다음은 평지에 사는 제사장들이 중수하였고 23그 다음은 베냐민과 핫숩이 자기 집 맞은편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아나냐의 손자 마아세야의 아들 아사랴가 자기 집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24그 다음은 헤나닷의 아들 빈누이가 한 부분을 중수하되 아사랴의 집에서부터 성 굽이를 지나 성 모퉁이에 이르렀고 25우새의 아들 발랄은 성 굽이 맞은편과 왕의 윗 궁에서 내민 망대 맞은편 곧 시위청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로스의 아들 브다야가 중수하였고 26(그 때에 느디님 사람은 오벨에 거주하여 동쪽 수문과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내민 망대까지 이르렀느니라) 27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내민 큰 망대와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오벨 성벽까지 이르렀느니라 28마문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각각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29그 다음은 임멜의 아들 사독이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동문지기 스가냐의 아들 스마야가 중수하였고 30그 다음은 셀레먀의 아들 하나냐와 살랍의 여섯째 아들 하눈이 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자기의 방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31그 다음은 금장색 말기야가 함밉갓 문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여 느디님 사람과 상인들의 집에서부터 성 모퉁이 성루에 이르렀고 32성 모퉁이 성루에서 양문까지는 금장색과 상인들이 중수하였느니라(1-32)

 

성벽 재건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목록은 성벽 주변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도는 방식으로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연속적으로 전개해 나갑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출발점인 양문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1) 북쪽 성벽 공사(1-5)

 

북쪽의 성벽 공사는 성전 구역과 가까운 ‘양문과 함메아 망대’에서 ‘하나넬 망대’에 이르는 구간을 건축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성전과 인접해 있어 성벽 공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이 구간은 제사장 그룹이 담당하고 대제사장이 직접 지휘를 합니다(1a).

1절에서 대제사장으로 소개된 엘리아십은 1차 귀환 시 스룹바벨과 함께 성전 건축 공사를 담당했던 대제사장 예수아의 손자입니다(느 12:10). 양문 건축 과정에 대제사장과 제사장들이 참여한 것과 공사 직후에 봉헌식을 거행한 것(1b, ‘건축하여 성별하고’)은 이 구역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백성들은 이어서 함메아 망대와 하나넬 망대를 보수합니다(참조, 느헤미야 12:39). 이 두 망대의 위치는 분명치 않지만, 양문과 어문(Fish Gate) 사이에 있었던 것은 분명합니다.

하스니아의 자손들이 건축한 어문은 북서쪽 모퉁이에 위치한 문으로 이곳에서 수산시장이 열려 두로 사람들이 어류를 가져다가 이곳에서 팔았던 것 같습니다(참조. 느헤미야 13:16).

 

(2) 서쪽 성벽 공사(6-13)

 

성벽 재건의 방향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 서쪽 성벽 공사와 이에 참여한 사람들의 목록을 제시합니다. 서쪽 성벽 공사 단락은 ‘옛 문(Old Gate)’에 대한 건축 보고로 시작합니다. 옛 문은 히브리어로 ‘샤아르 하예샤나’의 번역으로 ‘옛날 성읍의 문’을 줄인 말입니다. 이 문은 히스기야 왕 때 확장된 예루살렘 제2구역과 연결됩니다(열왕기하 22:14; 스바냐 1:10).

이 지역의 공사에는 기브온, 메르놋, 미스바 사람들이 참여했는데(7), 기브온 사람들은 혈통적으로 가나안 원주님이었던 히위 사람의 후손으로 여호수아 시대에 이스라엘 공동체에 합류했습니다(여호수아 9장). 이들은 비록 속임수를 써서 이스라엘과 언약을 체실하지만, 그 이후 하나님과 맺은 언약에 신실하게 반응하여 성소의 일을 하며 이스라엘 공동체에 유익을 끼치는 존재가 됩니다. 기브온 거민들은 이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스라엘 공동체에 흡수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구역 공사에 상인 조직들인 금장색(금은 세공업자)과 향품 장사(향품 제조업자)들이 참여했다는 것입니다(8). 금은 세공업자들은 이외 다른 성벽 공사에도 참여합니다(31-32). 이것은 성벽 재건 공사에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했음을 입증합니다.

하눈과 사노아 주민은 협력하여 골짜기 문을 세우고 분문(Dung Gate)까지 성벽 천 규빗을 중수합니다(13). 13b절의 분문(Dung Gate)은 예루살렘 남쪽의 힌놈의 골짜기(인신제사를 드리거나 오물을 태우는 곳)로 가는 문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신약성경에서 지옥을 의미하는 ‘게헨나’는 힌놈의 골짜기에서 나온 용어다).

 

(3) 남쪽 성벽 공사(14-15)

 

서쪽에 이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 남쪽 성벽의 재건과 이에 참여한 사람들의 목록을 소개합니다. 이 지역에는 두 개의 성문이 세워지게 됩니다. 남쪽 끝에 위치한 분문(Dung Gate)은 벧학게렘 지방의 책임자인 말기야가 중수하였습니다. 예레미야 6:1에 의하면, 벤학게렘은 예루살렘, 드고아와 함께 베냐민 성읍으로 소개됩니다.

다음으로 샘문(Fountain Gate)은 미스바 지방 행정 책임자인 골호세의 아들 살룬이 중수합니다. 샘문은 엔로겔 샘으로 가는 문으로 엔로겔은 힌놈 골짜기와 기도론 골짜기가 만나는 곳에서 약 200미터 떨어져 있습니다.

 

(4) 동쪽 성벽 공사(16-32)

 

3장의 목록은 끝으로 동쪽 성벽의 재건과 이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름을 소개합니다. 이 지역은 전에 느헤미야가 말에서 내려 도보로 둘러보았던 지역입니다(참조 2:14-15). 이 부분에서는 가옥이나 건축물의 재건에 대한 내용이 많이 등장합니다. 특히 개인 주택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옵니다(20-21, 23, 아사랴의 집, 제사장들의 집, 사독의 집, 므술람의 집, 성전 봉사자들과 상인들의 집).

느헤미야는 주택 소유자들에게 맡겨 스스로 보수하게 하여 이 공사를 효과적으로 진행합니다. 예외적으로 대제사장의 주택은 우리야의 아들 므레못(21절)이 보수하는데, 므레못은 바룩과 함께 제사장으로 소개됩니다(참조. 느 10:1-8). 성전 언덕 부근에 위치한 대제사장의 저택은 견고하고 규모가 컸기 때문에 다른 제사장들의 도움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오벨에 거주한 느디님 사람들은 동쪽 수문을 세웁니다(26). 오벨은 느디님 사람들이 집단으로 거주한 장소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느디님 사람들은 성전 노예가 된 사람들의 자손으로 알려지는데, 에스라 2장의 목록에 의하면 포로기 이후에 수백 명의 느디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참고. 에스라 2:43-54).

수문(Water Gate)은 성읍 내의 왕궁과 성전 단지로부터 기혼 샘을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수문(Water Gate)이라는 이름은 기혼 샘에서 물을 길어 오기 위해 통과하는 문이라는 데서 유래합니다(느헤미야 8:1,3,16; 12:37), 28절의 마문(Horse Gate/Guard Gate)은 기마대들이 왕궁을 출입할 때 이용했던 문인 것 같습니다(참조, 역대하 23:15; 열왕기하 11:16; 예레미야 31:40). 이 문은 예루살렘 성전 동쪽 성벽에 위치해 있고, 이 지역에 제사장들의 주거지가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28절 마문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각각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29절에 소개된 임멜의 아들 사독은 에스라-느헤미야서에서 제사장으로 소개됩니다(참조. 에스라 2:37; 느헤미야 10:21). 31절의 ‘함미갓 문’은 ‘점호 문’(Inspection Gate/Muster Gate)으로 번역되기도 하는데, 이 문은 느헤미야 12:39에서는 감옥 문과 동일시 됩니다. 이 문은 성전 구역 내 북쪽 내벽에 세워져 있고, 양문과 인접해 있었습니다. 이 문앞 광장에서 성전 혹은 왕궁 수비대의 조회나 점검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참조, 역대하 32:6). 끝으로 동쪽 성벽 공사의 마지막은 성루에서 양문까지의 구간을 건축하는 내용으로 끝을 맺습니다. 성벽 재건 공사 목록은 양문 건축으로 시작하여 양문 건축에 대한 언급으로 끝맺습니다. 예루살렘 성벽에 대한 안내는 양문으로 시작해서 양문으로 돌아온 셈입니다. 성벽과 성문 재건자들의 목록을 소개하는 3장은 느헤미야가 뛰어난 기획력과 행정력을 지닌 인물(organizer)임을 보여줍니다. 본문에는 사십 개가 넘는 공사구간과 열 개의 성문이 언급됩니다. 열 개의 성문 가운데 보수된 성문은 여섯 개로 소개됩니다(1,3,6,13,15). 무너진 성벽을 건축하고 성문을 세우는 작업은 결코 단순한 작업이 아닙니다. 이 모든 일에 계획을 세우고, 일꾼들을 조직하고, 재원을 조달하는 문제는 결코 쉽지 않았을 것이지만, 느헤미야는 백성들의 자발적인 협조를 받아 이 과업을 지혜롭게 처리해 나갑니다. 예루살렘의 성벽 재건에는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참여하였다. 3장은 성벽 재건과 관계하여 최소한 열두 부류의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즉, 제사장들(1,22,28), 여리고 사람들(2), 미스바와 기브온 사람들(7), 전문 직업인들(8, 31, 32), 성읍 관리들(12, 16, 17, 19), 여인들(12), 하눈과 사노아 사람들(13), 레위 사람들(17), 성전에서 봉사하는 느디님 사람들(26), 드고아 사람들(5,27), 문지기들(29), 상인들(32)입니다. 그리고 이 일에 참여한 대표자만 해도 75명이나 됩니다. 이들은 스룹바벨 당시 자신들의 조상들이 기쁨으로 성전 재건의 일에 헌신했던 것처럼(에스라 3장), 자발적으로 일 일에 참여했습니다(참조 4:6b).

저자는 이를 통해 성벽 재건이 귀환 공동체 전체가 참여한 사역이며, 이 일로 인해 백성들은 성벽을 쌓아 올리면서 그동안 무너져 내렸던 신뢰와 화합이이라는 벽돌도 쌓아 올렸던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성벽 재건은 공동체의 연합을 이루게 된 기회로 작용한 것이며, 그 배후에 지도자 느헤미야가 있었던 것입니다.


주님을 언제나 사람을 통해 일하시고, 특히 준비된 일꾼을 쓰십니다. 구체적인 계획과 동역, 그리고 방해 앞에도 흔들린 없는 귀한 일꾼이 우리 안에 많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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