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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느헤미야 서론


느헤미야서 개론

- 다시 성전을 건축하라 -


 

느헤미야서는 에스라서와 함께 바벨론 포로기 이후 귀환 공동체의 재건과 주제로 합니다. 에스라서가 성전 재건과 정체성 확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느헤미야서는 성벽 재건과 공동체 회복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에스라서가 총독과 제사장 겸 서기관 에스라를 중심인물로 소개한다면, 느헤미야서에서는 총독 느헤미야와 에스라가 이야기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두 책을 연결해서 읽으면 전체 흐름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성벽의 재건으로 정체성 회복에서 공동체의 회복으로 주제가 확대되며 발전하는 도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전통적으로 에스라-느헤미야서는 한 권의 연속된 자료로 읽혔습니다(맛소라 사본은 두 책을 하나의 제목으로 묶는다).

 

느헤미야서의 저자

느헤미야가 본서의 저자라는 데는 큰 이의가 없습니다. 특히 본문에 나타난 주어의 대부분이 1인칭인 것은 느헤미야 자신이 저자임을 가리킵니다. 자신을 3인칭으로 언급하는 곳도 있으나(8:9; 10:1; 12:26,47) 같은 시대의 다른 인물들과 함께 자신을 열거하면서 지난 날 자신의 행적을 회고하는 것입니다.

하가랴의 아들 느헤미야는 바사 왕 아닥사스다 1세의 수산 궁에서 술 따르는 일을 맡은 관원으로서 영향력 있는 지위에 있었습니다(주전 465-424년). 그의 이름 끝자인 ‘야’는 그의 가족이 유다 정통 신앙에 충실하다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느헤미야 1:1). 주전 444년에 친척 하나니로부터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이 겪고 있는 참상을 전해 듣고 슬퍼하며 수심에 가득 차 있던 중 왕의 허락을 받아 총독의 자격으로 예루살렘에 가게 되었습니다(느헤미야 1:1-2:8).

그리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율법에의 충성과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을 위하여 백성들과 동고동락합니다. 담력과 지혜, 겸손과 신념, 불타는 애국심과 경건한 신앙심을 갖춘 지도자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은혜로 큰 사역을 마친 뒤 총독의 자리에서 물러나 이 책을 쓴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느헤미야서의 저작 연대

본서의 사건들은 대략 주전 445-425년경에 일어난 일들로서, 느헤미야가 총독 자리에서 물러난 뒤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저작 연대는 대략 주전 420년경으로 추정됩니다.

 

느헤미야의 역사적 배경

느헤미야서는 고레스 칙령으로 첫 번째 귀환 행렬이 있은 후(주전 538년), 약 100여 년의 시간이 흐른 상황을 배경으로 합니다. 책의 중심인물인 느헤미야는 유다 총독으로 임명되기 전, 페르시아 아닥사스다 왕의 술 관원의 위치에 있었습니다.

아닥사스다 왕은 주전 465년부터 주전 424년까지 페르시아 제국을 통치한 왕으로 에스라-느혜미야서에서는 유대인들에 대해 호의 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아닥사스다 왕 7년(주전 458녠에 에스라를 중심으로 2차 귀환 행렬이 고토 로 돌아오고(에스라 7-10장), 이로부터 13년 후 아닥사스다 통치 20년(주전 445년)에 느헤미야를 중심으로 한 3차 귀환 행렬이 이어집니다(느헤미야 2:1). 귀환 후 느헤미야는 12년 동안 유다 총독으로 있으면서 무너진 예루살렘 성벽과 공동체를 재건하는 역사를 이룹니다. 이후 느헤미야는 잠시 페르시아를 다녀온 후 두 번째 공동체 개혁을 추진해 나갑니다(느헤미야 13장).

 

느헤미야의 기록 목적

본 느헤미야서의 기록한 목적을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3차 귀환의 과정과 성벽중건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하여, 다음으로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정착과 종교적 정황을 보여주기 위하여, 마지막으로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이에 대한 인간의 복종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기록되었습니다.

 

느헤미야의 주요 내용

본서에 나타난 주요 내용은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과 여호와의 율법에 대한 충성입니다. 예루살렘 성벽은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성전과 더불어 민족의 상징이요 생명과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원수들의 갖가지 조롱과 방해 공작에도 불구하고 일어나 건축하라는 나팔소리는 결국 승리의 환호로 이어져, 죄악으로 인해 허물어졌던 성벽이 갖은 고초 가운데서 재건되었습니다. 이는 포로 후의 새 출발에 있어서 새 삶의 터전이 되었고, 또한 신앙의 증거로서 후대에 큰 귀감이 되었다

느헤미야는 이전 자기 민족의 멸망과 포로생활의 고난은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한 범죄의 결과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율법의 회복과 거룩한 말씀에 대한 충실한 해석 및 준행에 그의 정성을 기울여 강력하게 밀고 나갔습니다. 특히 제사장 겸 학사인 에스라로 하여금 백성들에게 율법을 가르쳐서 마음 판에 새겨 온전한 생활을 하도록 했습니다.

 

느헤미야의 구조

Ⅰ. 성벽재건(1-6장)

  A. 예루살렘의 상황(1장)

  B. 느헤미야의 귀환(2장)

  C. 성벽 재건(3-6)

 

Ⅱ. 포로 귀환민들의 명단(7장)

 

Ⅲ. 공동체 재건(8-13장)

  A. 수문 앞 광장의 모임(8-10장)

  B. 예루살렘 거주민들의 명단(11-12장)

  C. 공동체 재건을 위한 개혁(1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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