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13-01)
우상숭배로 인한 대처하는 방법
신명기 13장 1-18절
개를 키우면서 안 사실인데, 개 사료가 같은 무게일지라도 성분에 따라 몇 배의 가격 차이가 납니다. 그 차이는 조단백질이라는 성분이 많고 적었습니다. 좋은 성분들로만 가득 담겨 있다고 할지라도, 절대로 한 가지만은 포함되지 말아야 합니다. 바로 독약(毒藥) 성분입니다. 독약 성분이 0.001%만 들어 있어도 그 사료를 먹일 수 없습니다. 이처럼 성도들에게도 강력한 독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단의 교훈입니다. 이단의 교훈은 맛보는 순간 죽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모세의 연설을 가운데서 우상숭배와 관련한 세 가지 사례들에 대한 경고와 조치를 다룹니다. 첫째, 이교도의 길로 유혹하는 거짓 선지자들과 꿈꾸는 자들에 대한 경고와 그들의 사법적 처리, 둘째, 가족과 친구들이 우상숭배로 이끌 때의 대처와 유혹자의 사법적 처리, 셋째, 성읍 전체가 유혹자의 선동에 이끌려 우상숭배에 빠졌을 때 그 성읍에 대한 단호한 조치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우상숭배로 이끈 자들 근절(根絶)(1-5)
성도들은 타인의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들이 죄 짓는 것도 도둑질하는 것도 심지어는 살인자도 용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것 하나는 이단의 교훈입니다. 이단의 교훈이 하나님의 공동체에 들어오는 것은 과감히 대적해야 합니다.
1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2그가 네게 말한 그 이적과 기사가 이루어지고 너희가 알지 못 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따라 섬기자고 말할지라도 3너는 그 선지자나 꿈 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4너희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따르며 그를 경외하며 그의 명령을 지키며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를 의지하며 5그런 선지자나 꿈 꾸는 자는 죽이라 이는 그가 너희에게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며 종 되었던 집에서 속량하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하게 하려 하며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행하라 명령하신 도에서 너를 꾀어내려고 말하였음이라 너는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1-5)
본 장에서 모세는 우상의 발본색원을 목표로 합니다. 이스라엘은 사회를 영적으로 어지럽히는 거짓 선지자와 꿈꾸는 자를 색출해야 합니다. 이들은 ‘영적 권위자들’로 사람들을 쉽게 현혹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⑴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출현(1-3)
구약의 참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고 그분의 미래 계획을 미리 알리고 경고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여기 등장하는 ‘선지자’는 거짓 선지자이며, 또한 ‘꿈꾸는 자’는 꿈을 통해 징조를 전하는 전문적인 점술가를 말합니다. 그들이 전문적인 선지자와 나란히 배치되고 있고, 그들은 초자연적인 이적과 기사를 일으키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의 등장은 다소 갑작스럽게 느껴집니다(1). 이들은 평소에 활동하던 하나님의 선지자라기보다 어느 날 나타나서 이적과 기사로 주목을 끕니다. 신명기의 특징적인 어구 ‘이적과 기사’는 앞서 항상 하나님께만 사용되었으며(4:34;6:22;7:19;11:3), 백성들에게 이적과 기사는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징표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 용어들은 거짓 선지자와 점술가에게 사용됩니다. 성경에서 ‘이적과 기사’는 언제나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었으며,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와 진정성을 증명하기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여기서는 백성을 타락으로 유혹하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분명히 그들의 이적과 기사는 하나님의 능력이 아닌 악령의 능력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때 백성들은 그들의 정체가 거짓 선동가들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차려야 합니다. 결정적으로 그들이 ‘우리가 다른 신들을 따라 섬기자’고 말할 때 그들은 즉시 돌아서야 합니다. 모세는 그 신들은 그들이 알지 못하던 신들이라 말하는데, 이것은 분명히 폄하하는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네가 알지 못하는 신’이 아닙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누구신지 너무 잘 아십니다. 그러나 가나안의 신들은 알 수 없는 신입니다. 하나님은 출애굽을 하던 때부터 지금까지 수도 없이 자신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증명하셨으나, 거짓 신들은 한 번도 검증되지 않은 신들입니다. 이 순간 그들의 믿음이 시험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과연 그들이 하나님을 전심으로 뜻을 다해 사랑하는지 를 이때 판가름하실 것입니다(3).
⑵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대처(4-5)
이스라엘은 거짓 선지자들을 생각하지 전에 그들은 하나님을 반드시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반드시 지키며, 그의 음성을 반드시 듣고, 그의 반드시 섬기며, 그분을 반드시 매달려야 했습니다. 의식적으로 이 방향으로 헌신하며 사는 백성이라면 영적으로 건강하고 활력이 있어 건강한 몸이 침투하는 세균은 처리하듯 우상숭배의 유혹을 인지하고 단호하게 거부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하나님께서는 그런 거짓 선지자들과 점술가들을 죽이라고 명하십니다(5). 원문은 수동태, 즉 ‘(그런 자들은) 죽임을 당해야 한다’입니다. 이것은 사법적 사형 집행을 의미합니다. 그들의 혐의는 명백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이탈시키려 한 것입니다. 여기서 애굽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과 하나님에게서 ‘너를 떠나게 하는’ 선동자 사이에 흥미로운 대조가 나타납니다(5). 그들은 백성을 선동하여 여호와를 배반하도록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사형의 중벌로 단죄되어야 하며, 이렇게 하여 공동체로부터 악이 제거되어야 합니다. 거짓 선지자에 대한 문제는 18:9-22에서 더 상세히 논의됩니다.
우상숭배로 이끄는 가족과 친구의 근절(6-11)
가정과 집안이라는 개인적인 영역에서, 유혹은 더 미묘하고 찾아내기가 힘들입니다. 가까운 관계에서 발생하고 특히 자족의 권위 때문입니다. 모든 인간 본능은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의 배교를 드러내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따라서 율법은 강력한 부정 조항으로 이러한 본능을 다루어야 합니다.
6네 어머니의 아들 곧 네 형제나 네 자녀나 네 품의 아내나 너와 생명을 함께 하는 친구가 가만히 너를 꾀어 이르기를 너와 네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 7곧 네 사방을 둘러싸고 있는 민족 혹 네게서 가깝든지 네게서 멀든지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에 있는 민족의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할지라도 8너는 그를 따르지 말며 듣지 말며 긍휼히 여기지 말며 애석히 여기지 말며 덮어 숨기지 말고 9너는 용서 없이 그를 죽이되 죽일 때에 네가 먼저 그에게 손을 대고 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대라 10그는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에게서 너를 꾀어 떠나게 하려 한 자이니 너는 돌로 쳐죽이라 11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여 이같은 악을 다시는 너희 중에서 행하지 못하리라(6-11)
우상숭배로 빠질 수 있는 두 번째 위험한 사례는 가족이나 친한 사람이 우상으로 이끌 때입니다. 이것은 ‘영적 권위자들’에 의한 선동보다 더욱 위험한데, 유혹자들과의 깊은 친분 때문입니다. 가족들은 곧 형제와 자녀, 아내가 포함됩니다. 직계 가족들인 형제와 자녀의 밀접한 혈연관계는 말할 것도 없으며, ‘네 품의’ 아내는 다른 집안에서 왔으나 이미 살붙입니다. 한 몸인 아내의 영적 유혹의 위험성은 성경에 여러 사례들이 있습니다. 솔로몬의 많은 이방 아내들과 아합의 아내 이세벨 등등. 그런데 이 목록에 부모가 빠져 있습니다. 주석가들은 이에 대해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는데, 아마 자녀와 아내의 경우 가부장의 지위와 권리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나, 그 대상이 부모일 경우에는 자녀가 9절의 명령처럼 직접 부모에게 손댈 수 없었을 것입니다. 추론컨대 그 자녀는 부모의 영적 이탈로부터 벗어나 이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다른 가장들에게(예를 들어 삼촌과 같은) 이 사실을 전달하여 부모의 처분을 맡겼을 것입니다. 우리는 고라와 그 일당들이 몰살의 심판을 당할 때, 고라의 아들들은 아버지의 품을 떠나 피신하여(민 26:10-11), 축복의 반전으로 후대에 성전의 음악을 담당하고 여러 시편을 남기는 등 영적 가문을 새롭게 구축한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대상 9:19, 20:9). 가족 외에 깊은 친분 관계에 있는 사람은 친구와 동료입니다. 사회적으로 친분이 깊은 친구와 동료의 유혹 또한 매우 위험합니다. 살붙이인 가족과 가장 친한 친구가 가만히, 곧 몰래 은밀하게, 우상숭배와 이방 종교의 길로 유혹할 때 뿌리치기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가족과 아내는 이미 한 살붙이로서 가장 깊은 육적인 친밀성을 지녔는데, 하나님과의 언약에 의한 영적인 친밀성으로 더욱 강하게 결속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 내 이방 종교 신봉자의 등장은 이 언약에 의해 맺어진 가족 관계를 깨트릴 것입니다. 여기에서 이 유혹자들을 뿌리 뽑으라는 명령으로 인한 큰 딜레마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단호하십니다. 우상숭배 문제는 가족이라는 인간 사이의 가장 밀접한 관계의 단절마저 요구합니다. 모세는 그들이 소개하는 신들이 어떤 신들이든, 그 땅의 민족들이 섬기는 모든 신들을 거부해야 한다고 말한다(7절). 살붙이 가족과 가장 친한 친구의 설득이라 할지라도 언약 백성은 결코 그들의 범행을 방관하거나 은닉해선 안 됩니다. 따르다, 듣다, 긍휼히 여기다, 애석히 여기다, 숨기다, 이 일련의 동사들은 선동자와의 친분으로 인한 동정심이 뒤로 갈수록 더욱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모세는 오히려 정반대로 증인된 그가 단호하게 가장 먼저 사형 집행에 나서야 한다고 말합니다.
5절과 마찬가지로 언약의 피붙이 가족과 친구를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게 하려 한 그들의 혐의는 용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만일 그러지 않고 범인을 은닉하다 발각되면 사형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모세는 그를 용서 없이, 원문 그대로는 ‘반드시’ 죽이라고 명령합니다. 인간적 관계에 연연하지 말고 오히려 증인된 그가 가장 먼저 그에게 손을 대야 합니다. 그 후에 모든 백성들이 그의 사형 집행에 참여해야 합니다. 범인들에 대한 자세한 처벌 절차는 17:2-7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이런 우상숭배자와 선동가는 상세한 조사와 두세 사람의 증인을 통해 범행이 확실히 드러나면 남녀를 불문하고 정문으로 끌어내 돌로 쳐서 사형시켜야 합니다. 사형 방법은 투석형입니다. 투석형은 구약에서 중범죄를 위한 가장 대표적인 형벌이며 신명기에서도 여러 차례 나타납니다(신명기 13:10: 17:5; 21:21, 22:21, 24; 투석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21:21을 보라).
우상숭배로 넘어간 성읍의 심판(12-18)
신앙생활은 때로는 전쟁과 같습니다. 그래서 이단은 싸워서라도 단호하게 우상을 물리쳐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상으로 가득한 애굽을 상대로 전쟁을 벌이셨고 승리하셨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신앙을 지키기 위한 영적 전쟁을 치를 것을 권면합니다.
12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거주하게 하시는 한 성읍에 대하여 네게 소문이 들리기를 13너희 가운데서 어떤 불량배가 일어나서 그 성읍 주민을 유혹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가서 섬기자 한다 하거든 14너는 자세히 묻고 살펴 보아서 이런 가증한 일이 너희 가운데에 있다는 것이 확실한 사실로 드러나면 15너는 마땅히 그 성읍 주민을 칼날로 죽이고 그 성읍과 그 가운데에 거주하는 모든 것과 그 가축을 칼날로 진멸하고 16또 그 속에서 빼앗아 차지한 물건을 다 거리에 모아 놓고 그 성읍과 그 탈취물 전부를 불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릴지니 그 성읍은 영구히 폐허가 되어 다시는 건축되지 아니할 것이라 17너는 이 진멸할 물건을 조금도 네 손에 대지 말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그의 진노를 그치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시고 자비를 더하사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심 같이 너를 번성하게 하실 것이라 18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서 정직하게 행하면 이같이 되리라(12-18)
세 번째 우상숭배의 문제는 성읍 전체가 유혹자의 주동으로 우상숭배에 연루된 사례입니다. 어떤 불량배가 주민들을 선동하여 우상숭배로 이끌어 성읍을 요란케 합니다. 이 불량자가 영적 지도자인지 정치적 지도자인지 알기 어렵고, 혹은 어떤 사회적 영향력을 지닌 신분을 가졌는지 알 수 없으나 현재의 상황은 주동자의 선동에 마을이 이미 우상숭배에 빠진 상태입니다. 위의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예방 조치로 그것을 막지 못한 결과인 것입니다. 이런 정황은 14절에서 확인됩니다. 이 소문이 이스라엘 공동체에 퍼지면서 책임자들이 사태의 전말을 조사합니다. 만일 이것 이 확실한 사실로 드러나면, 그 성읍 전체가 진멸되어야 합니다. 보통 가나안 성읍을 정복할 때 사람은 진멸하고 모든 물건을 불사르나 금속류는 성전의 곳간에 바치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모든 탈취물을 불사르고 파괴하면서 어떠한 물건도 만지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여호수아 6:18-19, 21). 전리품이 일절 허용되지 않는 정확한 기준은 바로 이와 같이 성읍 주민의 집단 배교로 더 이상 희망이 없을 때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우상과 거짓 신들이 하나님을 대신하는 것은 가장 큰 죄입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축복의 공동체입니다. 많은 성도들이 이것을 지키기 위해 수고했습니다. 더욱 진리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피를 흘린 선조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은 그때만큼 상황이 거칠지는 않지만, 못지않은 단호함으로 오직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신앙을 굳게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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