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디모데전서 서론

 


선한 싸움을 싸우라

- 디모데전서 서론 -


본 디모데전서는 목회에 있어 연륜이 있는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서 목회하고 있던 젊은 사역자 디모데에게 쓴 격려의 서신입니다. 디모데전서는 디모데 개인에게 쓴 편지로 그의 어려운 목회 사역을 격려하고 훈계하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모든 교회와 목회자들 그리고 성도들에게 성도로서 윤리와 교회의 조직, 기독교의 교리 그리고 이단에 대한 경계, 끝으로 성도들의 삶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더 깊이 디모데전서를 묵상하다보면 귀한 하나님의 메시지가 전달될 것입니다.

 

1. 저자와 기록 연대

⑴ 저자

전통적으로 목회서신(디모데전후서, 디도서)을 바울의 저작으로 믿어 왔습니다. 하지만 비평학자들은 바울의 저작권에 대해서 의심을 제기했습니다. 본 디모데전서는 바울이 기록했다는 사실은 내적, 외적 증거에 의해서도 증명되고 있습니다.

① 내적 증거 : 저자가 사도 바울이란 것이 가장 먼저 1:1에서 나타납니다. 서신의 어조가 다른 서신들과 일치하며, 서두 인사들도 동일한 기록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갈라디아서 1:1-3; 에베소서 1:1-2; 빌립보서 1:1-2). 바울은 복음의 사명이나 복음의 은혜가 다른 서신과 유사하고(1:11-12; 로마서 1:5,14-17; 고린도전서 1:17, 갈라디아 1:1-5; 에베소서 3:7-12), 자신의 개종에 대한 암시가 바울의 서신에 언급된 것으로 보나 바울의 저작임이 확실합니다(1:13; 고린도전서 15:9; 에베소서 3:8).

② 외적 증거 : 알렉산드리아 클레멘트(Clement of Alexandria)는 디모데 전후서가 이단자들의 오류를 반박하고 있기 때문에 이단자들은 이 서신들을 거부한다고 말하면서 본 서신의 정경성을 옹호했습니다.

⑵ 기록 시기

본 서의 기록 연대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바울이 1차 로마 감옥 생활을 마치고, 계속해서 전도 여행을 시작하면서 본 서를 기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석방된 때를 주후 62-63년으로 본다면 본 서는 주후 63년경에 마게도니아에서 기록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가까운 장래에 에베소를 방문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3:14, 15), 본 서신을 기록하였습니다.

⑶ 수신자

이 서신의 수신자는 형식상 에베소 교회에 남아서 사역했던 디모데입니다. 사도 바울은 서신 안에서 ‘아들 된 디모데에게’(1:2) 보낸다고 소개합니다. 디모데는 루스드라 태생으로서 아버지는 헬라인이요, 어머니는 유대인인 그리스도인이었습니다(사도행전 16:1). 그는 에베소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처리하기 위하여 바울에 의해 에베소에 머물러야 했습니다. 이 서신은 마게도냐에 도착한 바울이 에베소에 남겨 두고 온 디모데를 걱정하여 쓴 개인적인 서신입니다.

 

2. 주제와 기록 목적

⑴ 주제

본 디모데전서에는 3가지 중심 되는 주제를 갖고 있습니다.

① 이단의 공격으로부터 교회가 복음을 가지고 물리쳐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디모데가 목회하는 에베소 교회 안에는 율법의 선생으로 자처하는 거짓 교사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면서 끝없는 논쟁과 헛된 말로 교리를 분열시키고 성도들을 유혹하였습니다. 이에 사도 바울은 복음을 통해 이단의 속성을 나열하면서 말씀으로 물리쳐야 함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② 하나님께서 자신의 교회를 위하여 종들을 세우시고 사명을 주시며 능력 또한 허락하신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모데 또한 택함 받은 주의 종으로서 사명을 잘 감당하도록 권면하고 있습니다.

③ 성도들의 정확한 교리를 토대로 믿음과 선한 양심이라는 영적 무기로 신앙생활을 유지하며 교회를 지켜 나갈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⑵ 기록 목적

사도 바울은 로마 감옥에서 석방된 후 에베소 교회를 방문하였습니다. 거기서 바울은 마게도냐로 떠나면서 곧 돌아올 것을 약속함과 동시에 그곳에 디모데가 사역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런데 바울은 약소대로 곧 에베소가 갈 수 없게 되자 이 서신을 쓰게 된 것입니다. 이때 사도 바울은 젊은 목회자 디모데가 겪고 있는 두 가지 고충을 알고 있었습니다.

① 에베소 교회에서 장로와 감독들로 불리던 나이 많고 학식이 풍부한 지도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정상적인 신앙 훈련을 받지 못하였기 때로는 많은 문제도 일으켰습니다. 그런데 디모데가 이들을 다루는데는 역부족이었습니다.

② 교회를 어지럽히고 복음을 왜곡시키는 거짓 교사들이 난무하고 있었습니다. 따서 사도 바울은 목회의 어려움을 당하고 잇는 디모데를 격려하면서 동시에 이단의 유혹으로부터 승리하고, 운동 선수처럼 신앙 훈련을 하도록 권면하기 위해 본 서를 기록한 것입니다.

   

3. 특징과 내용 구성

⑴ 특징

본 서의 특징은 첫 번째로 목회서신이라는 점입니다. 즉 본 서는 바울이 디모데에게 목회의 원리와 처리에 관한 구체적인 가르침을 준 개인적인 편지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신이 개인적인 차원을 뛰어넘어 오늘날의 교회는 물론이거니와 각 성도들의 영적 성숙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본 서는 개인적인 편지라기보다는 공적인 서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본 서에는 영지주의라는 이단 사상에 대한 경계가 반복적으로 서술되고 있습니다. 영지주의는 바울의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고 다만 영지주의의 분위기가 교회 내에 팽창되어 교회를 어지럽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영지주의는 철저한 이원론에 바탕을 두어 금욕주의와 쾌락주의라는 두 개의 극단적인 면으로 나타난 이단 사상이었습니다.

세 번째로 본 서는 몇 가지 신학적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유일무이한 영광을 찬양하고 있고(디모데전서 1:17), 하나님의 무한하신 주권도 기록하고 있습니다(디모데전서 6:15,16). 그리고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인성(디모데전서 1:15)과 그리스도의 인내(디모데전서 1:16), 그밖에 속전으로 자신을 주셨다는 그리스도의 중보자적 진술(디모데전서 2:5,6)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⑵ 내용 구성

본 서의 내용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디모데전서 1장으로 거짓 교리에 대한 바울의 경고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② 디모데전서 2장으로 예배에 관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특별히 공중기도의 중요성(디모데전서 2:1-8)과 여자 성도의 지위와 품행(디모데전서 2:9-15)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③ 디모데전서 3,4장으로 교회 지도자와 거짓 선생에 대한 교훈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회의 지도자들이라 할 수 있는 감독과 집사들이 갖추어야 할 자격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짓 교사들을 경계하며(디모데전서 4:1-5), 바른 교훈과 바른 규율을 지켜 나가도록 권면하고 있습니다(디모데전서 4:6-16).

④ 마지막으로 디모데전서 5,6장으로 훈계와 책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바울은 늙은이와 젊은이, 과부, 장로 그리고 종에 관하여 훈계하며(디모데전서 5:1-6:2), 끝으로 목회자의 자질과 임무(디모데전서 6:3-21) 등을 설명함으로 디모데를 말씀으로 권면하고 있습니다.

 

4. 디모데전서의 구조

Ⅰ. 인사말(1:1-2)

Ⅱ. 거짓된 교훈을 경계(1:3-20)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고(3-7)

     율법의 올바른 사용은 유익(8-11)

     바울에게 주신 은혜(12-17)

     디모데에게 주신 경계의 말(18-20) 

Ⅲ. 일반적인 권면(2:1-15)

     기도에 관하여(1-8)

     여자의 품행에 관하여(9-15) 

Ⅳ. 교회의 제도에 관하여(3:1-16)

     감독과 집사의 자격(1-13)

     교회의 특성(14-16) 

Ⅴ. 경건한 삶에 관하여(4:1-16)

     거짓된 경건(1-5)

     참된 경건(6-16) 

Ⅵ. 교회의 여러 구성원들에 대한 권면(5:1-6:2)

     늙은이, 젊은이, 과부에 대하여(1-16)

     장로에 대하여(17-20)

     디모데에게(21-25)

     종들과 상전들에게(6:1-2)

Ⅶ. 경건한 삶에 관하여(6:3-21)

     불의한 교훈과 경건한 교훈(3-10)

     믿음의 선한 싸움(11-21)


구독과 광고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