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31-02)
현숙한 아내에 대한 지혜
잠언 31장 10-31절
인생에서 배우자를 만나는 일만큼이나 중요한 일은 없을 겁니다. 배우자를 만난 후의 삶은 그 이전의 삶과는 아주 달라집니다. 그 한 존재가 배우자에게 그리고 가족 전체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좋은 아내의 가치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아내는 어떠한 사람입니까? 르무엘의 어머니는 좋은 아내에 빗대어 ‘지혜’를 소유하는 것이 얼마나 풍성한 축복을 가져오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 단락은 잠언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현숙한 여인을 칭송한 노래입니다. 현숙한 여인은 잠언이 언급한 모든 삶의 문제들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는 여인입니다. 이 여인은 지혜의 길을 상징합니다. 지혜를 얻은 자는 현숙한 여인을 아내로 얻은 자이며, 삶의 아름다운 열매를 거두게 됩니다.
현숙한 여인의 가치(10)
현숙한 여인은 훌륭한 신붓감을 말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혜의 현현입니다. 모든 사람이 갖추기를 기대해야 할 지혜를 의인화한 것입니다. 그의 가치를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은 없고, 그의 도덕성과 능력을 모든 이들을 이롭게 합니다. 그의 이타적인 성품은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닮았습니다. 동시에 그는 자기 자신을 향해서도 소홀함이 없습니다.
10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10)
10절은 현숙한 여인 즉 능력을 지닌 여인에 대한 칭찬의 노래를 시작하는 첫 구절입니다.
앞 1-9절에 이어서 여인이 주인공으로 다시 등장합니다. 그렇다면 이 여인은 과연 누구일까? 르무엘 왕의 어머니는 3절에서 왕을 멸망시키는 부류의 여인을 멀리하라고 강력하게 권고했습니다.
만약 10-31절 역시 르무엘 왕의 어머니의 교훈이라고 볼 수 있다면, 왕의 어머니는 1-9절에서는 피해야 할 여인을 말한 후에, 10-31절에서는 선택해야 할 여인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여인의 가치는 매우 높아서, 진주보다도 더 귀합니다. 아무나 얻을 수 있는 여인이 아니기에 참으로 귀하게 여겨야 하는 여인입니다. 이 여인은 과연 누구입니까? 우리는 본문을 읽어나가면서 그 대답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현숙한 여인의 삶(11-12)
현숙한 여인은 보석보다 귀합니다. 진주가 여자의 몸을 빛나게 하듯이, 현숙한 여인은 그 남편을 빛나게 합니다. 현숙한 룻을 얻은 덕분에 보아스는 다윗과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에 올랐습니다(룻 4:21-22). 당신은 스스로 빛나고 인정받기를 원합니까? 아니면 자신으로 인해 자기 배우자와 동료들이 빛나길 원하십니까?
11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12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10-12)
이제 현숙한 여인이 자기 남편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먼저 그녀는 남편에게 신뢰를 받습니다. 그녀로 말미암아 가정의 필요가 채워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산업’으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샬랄’인데, 고대사회의 전리품을 뜻합니다. 고대사회의 여성이 전리품을 집에 가져온다는 것은 상당히 어색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현숙한 여인이 사실상 남성이 해야 할 일까지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12절은 현숙한 여인이 살아 있는 동안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그녀는 남편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최고의 배우자입니다.
현숙한 여인의 능력(13-19)
지혜는 종교적인 영역에서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영역에서도 그 효력을 발휘합니다. 겉으로는 신앙이 좋은 교회의 직분자이지만 가정에서는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을 볼 때 당황스럽습니다. 교회에서나 가정에서 모두 인정과 존경을 받는다면 그는 참으로 지혜로운 사람일 것입니다.
13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14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 오며 15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16밭을 살펴 보고 사며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 17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18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19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13-19)
본문에서는 현숙한 여인이 가정을 위해 수행하는 일들의 목록을 제공합니다. 이 목록에서 우리가 다시금 발견하게 되는 특징은 고대사회에서 남성들이 수행했을 만한 일들이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는 점입니다. 먼저 여성이 수행했을 일들을 살펴보시겠습니다.
13절에서 양털과 삼을 구하여 기쁘게 손으로 일하는 것인데, 이는 실을 짜는 것을 말합니다. 15절에서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음식을 나눠주고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18절에서 밤에 등불을 끄지 않고 오히려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아 이전에 만든 실을 사용하여 베를 짭니다. 21절에서는 가족들을 위해서 옷을 미리미리 지어 입히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제 남성들이 수행했을 일을 현숙한 여인이 하는 묘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4절에서는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오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고대의 무역은 남성 중심으로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여인의 묘사로는 그리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16절에서 밭을 평가하고 구입하고 포도원을 개간하는 모습 역시 남편이 수행하는 일로 생각하는 편이 더 잘 어울립니다. 즉, 이 여인은 남성이 수행하는 일과 여성이 수행하는 일을 모두 해내는 존재입니다. 과연 이 여인은 누구입니까?
현숙한 여인의 헌신(20-29)
누구든지 아름다움을 추구합니다. 남자들은 아름다운 여인을 찾습니다. 하지만 참된 아름다움은 외모에 있지 않습니다. 외적인 조건을 만족시킬 때 관계까지 아름다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참된 아름다움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데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아름답습니다.
20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21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 22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이불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23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24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맡기며 25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26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27자기의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28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29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20-29)
현숙한 여인은 남을 돌아봅니다. 자신만 위해 일하지 않고, 가난한 자에게 손을 내밉니다. 자기를 이하여 옷을 입지만, 집안의 종들을 비롯한 모든 이를 위해 따뜻한 옷을 마련합니다. 추운 겨울과 미래를 성실히 준비한 후 미소 짓는 이 여인은 과연 능력과 존귀로 옷 입은 사람입니다.
(1) 현숙한 여인의 성품(20-22)
20-22절에서는 현숙한 여인의 성품을 엿볼 수 있는 묘사들이 발견됩니다. 20절에서 현숙한 여인은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구제합니다. 곤고한 자를 돌아보는 것은 왕의 직무로 31:8-9에서 설명된 바 있는데, 바로 그런 일을 현숙한 여인이 행하고 있습니다. 21절에서 여인은 겨울을 대비하는 옷을 미리 만드는 치밀한 준비성을 보입니다. 아굴의 잠언 24-28절에서 언급된 개미, 사반, 메뚜기, 도마뱀처럼 이 여인은 매우 지혜로운 여인임에 틀림없습니다. 22절에서 이 현숙한 여인은 자기를 위하여 이불을 짓습니다. 자신을 돌아볼 줄도 아는 현명한 여인입니다.
(2) 현숙한 여인의 남편(23)
23절에 남편이 하는 일이 묘사되는데, 이 남편은 특별히 가정을 위해 하는 일이 없고 오직 성문에서 장로들과 함께 앉았다가 백성들에게 존경을 받는 일을 합니다. 아내가 모든 일을 다 감당하고 있는 것이 되므로, 이 여인이 누구인지 우리의 궁금증은 더욱 증폭됩니다.
(3) 현숙한 여인의 지혜로움(24-27)
24-27절에서 현숙한 여인의 지혜로움은 더욱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24절에서 그녀는 그동안 만든 베로 옷을 지어 팝니다. 25절에서는 미래를 대비한 자신감을 나타내고, 26절에서는 지혜를 베풀어 다른 사람을 지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7절에서 이 여인은 항상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않은 온전한 자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4) 현숙한 여인의 가족(28-29)
28-29절에 이르면 자녀들과 남편이 일어나 그녀를 칭찬합니다. 이 세상에 능력 있는 여인이 많지만, 그중에서 이 여인이 가장 훌륭하다는 진심 어린 감사와 칭찬을 전합니다. 이 여인은 참으로 완벽하고 존귀한 존재임이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그녀는 누구입니까?
결론(30-31)
지혜자의 부모는 지혜로운 아들로 인해 칭송을 받고 즐거움을 누리듯이 현숙한 여인으로 인해 그의 남편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습니다. 이에 자식들이 일어나 감사하며 남편은 아내 칭찬하기를 마다하지 않습니다. 기혜는 우리가 만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존재입니다.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인 목표가 바로 이 ‘지혜자’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30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31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30-31)
우리는 30절에서 이 현숙한 여인의 정체성을 깨닫게 됩니다. 그녀는 다름 아닌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인’입니다. 잠언 전체의 맥락에서, 특별히 잠언의 서론으로 여겨지는 1-9장에서는 “여호와 경외가 지혜의 근본이다”라고 가르칩니다(잠 1:7; 9:10).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여호와를 경외해야 한다는 가르침이었습니다.
이제 잠언의 결론 부분인 31장에서 완벽한 모습을 보인 이 여인은 30절에서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인’으로 묘사됩니다. 그렇다면 이 여인은 누구입니까? 바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관점을 지닌 여인, 지혜인 것입니다. 31:10-31의 남편은 지혜를 자기 인생의 궁극적 배우자로 선택한 사람을 뜻합니다. 지혜가 그의 삶의 모든 영역들을 축복한 것입니다. 1-9장에서 지혜 여인을 선택하라는 권고를 받은 잠언의 독자는 10-29장에서 삶의 많은 이슈들에 대한 가르침을 배웠고 그 가르침을 실천해 왔습니다.
이제 31장의 결론에 이르렀을 때 그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되는데, 모든 과정 속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특징을 지닌 지혜가 자신의 삶을 아름답게 이끌어온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혜를 선택했더니 가정의 문제, 재정의 문제, 공동체의 문제 등 모든 삶의 이슈들 위에 하나님의 은총이 임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우리는 잠언 31장에서 잠언서의 결론을 읽게 됩니다. 지혜를 선택한 자는 참으로 아름답고 복된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을 멋진 그림으로 만나게 됩니다. 우리도 이 남편처럼 지혜를 선택한다면, 그리고 10-29장에서 설명되는 삶의 문제들을 만날 때마다 그 지혜를 붙들고 여호와를 경외하려고 노력한다면, 31:10-31에 묘사된 은총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잠언의 여정을 마치게 되지만, 동시에 잠언을 배운 사람으로서 새로운 삶의 단계로 더 깊이 나아가야 하는 도전 앞에 서 있습니다. 우리의 선택은 무엇입니까?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지혜를 선택하여 올바른 길로 걸어가는 은총의 삶을 새롭게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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