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개론
1. 표제
본서는 주인공의 이름을 책명으로 갖고 있다.
2. 저자
비록 만장일치는 아니지만 초기의 유대인 전승에 따르면 이 책의 저자는 모세이다. 바빌로니아 탈무드는 “모세가 자신의 책을 기록하였으며, 발람과 욥에 관한 구절들을 기록하였다”고 주장한다(Baba Bathra, 14b, 15a). 어떤 이들은 가능한 저자로서 엘리후, 솔로몬, 에스라 등을 들고 있다. 다른 학자들은 솔로몬 시대나 다윗 시대, 혹은 포로 시대에 이름을 밝히지 않은 작가에 의하여 상세하게 발전되었을 것이란 이런 주장들 모두는 추측에 지나지 않으며 확고한 실증에 필요한 내적, 혹은 외적 증거들이 결여되어 있다.
모세에게 저작권을 돌리는 전승을 지지할 만한 점이 많이 있다. 모세는 미디안에서 40년간을 지냈는데, 이것을 통하여 그는 본서에 명백히 드러나 있는 강력한 아랍적 정취를 체험하였을 것이다. 이 책에 나타나는 애굽인들의 생활과 관습에 대한 암시는 모세의 애굽적 배경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다. 창조주와 유지자로서 하나님을 묘사하고 있는 내용은 모세가 기록한 다른 책에 나타난 창조 이야기와도 잘 일치하고 있다.
어떤 학자들은 욥기와 모세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다른 책들 사이에 문체상의 유사성이 없다는 이유로 모세 저작설을 반대한다. 문체로부터 논쟁하는 것은 희박한 일이다. 욥기의 저자로서 모세를 지칭한다 할지라도 자료의 대다수가 이미 기록되어 있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 어쩌면 욥 자신의 손에 의하여 기록된 것도 존재하였을 것이다. 욥기가 다루고 있는 주제는 모세의 다른 책들과 전혀 상이하기 때문에 색다르게 취급하여야 할 것이다. 반면에 문체상에 있어서 놀랄만한 유사성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욥기에 나타난 특정 단어들이 오경에는 나타나되 구약 성경의 다른 곳에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욥기와 오경에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수많은 낱말들이 다른 성경 저자들에 의해서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 “엘-샤다이”(El-Shaddai)란 칭호는 욥기에 31회, 창세기에 6회나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특정 형태를 성경의 다른 곳에서 찾아 볼 수 없다.
3. 역사적 배경
욥기는 인간 체험에 대한 시(詩)로서 그 저자는 하나님의 한 선지자이다. 위의 언급을 통하여 본서가 기록된 대략적 시기를 알아낼 수 있다. 미디안에 모세가 체류하던 기간이 그 시기이다. 욥은 모세와 동일 시대의 인물이었을 것이다.
저작 연대에 관한 이러한 개념은 욥기가 출애굽과 그에 뒤따른 사건들에 관하여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해 해답을 제공한다. 이러한 사건들은 아직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욥을 솔로몬이나 후기 시대의 인물로 보려는 학자들은 이러한 역사적 사실이 전혀 암시되어 있지 않은 것에 대하여 설명을 해야만 한다. 욥기와 지혜 문학서들 사이에 있는 유사성은 욥이 솔로몬이나 솔로몬 당대 인물들의 문체를 모방했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솔로몬이 욥기와 같은 걸작에 영향을 받았다고 추측하는 것은 그 정반대의 추측만큼이나 합리적이다. 우리는 어떠한 입장도 지지하지 않는다.
욥기는 아라비아 사막의 문화를 그 배경으로 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참으로 이상스럽게도 이스라엘적 배경을 갖고 있지 않다. 아브라함의 자손들의 거주지 밖에도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이 있었다. 배경은 정치적, 군사적, 교회적인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당대의 일상적인 가정적 배경으로부터 욥이 출현한다. 그는 부유한 지주로서 그 지방의 주민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았다. 그가 속해 있던 왕조나 부족을 우리는 알아 낼 수 없다. 그는 홀로 역사속에 당당하게 서 있는 인물이다. 그는 자기 시대, 혹은 자기 시대의 인물들과의 관계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겪은 개인적 체험 때문에 중요한 인물이다.
4. 주제
이 책은 한 인간이 엄청나고도 설명할 수 없는 일련의 역경을 통과한 이후에 정상적인 생활로 되돌아가는 이야기이다. 배경 속에 있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이야기를 극적으로 만들고 있다.
(1) 욥의 번영과 몰락에 대한 대조
(2) 그가 당한 재난의 급작성
(3) 당대인들이 일반적으로 가졌던 고난의 철학때문에 제기된 문제
(4) 그의 친구들이 보인 무자비함
(5) 그가 당한 절망의 깊이
(6) 하나님을 신뢰하는 일에 점진적으로 향상함
(7) 하나님의 극적인 출현
(8) 욥의 회개
(9) 그의 친구들의 겸비
(10) 욥의 회복
5. 특징
(1) 특출한 문학체입니다.
서론과(1-2장) 결론은(42:7-17) 산문체나 그 중간은 시(詩)체로 된 히브리 문학의 최고봉이며 “고금 문예중 최대의 시가”(Tennyson), “인간의 붓으로 기록된 것 중에서 가장 웅대한 것”(Carlyle) 등으로 찬양됩니다.
(2) 그 사상의 깊이입니다.
욥과 세 친구와의 대화는 고난학(苦難學)의 전개이며, 욥의 고민이었던 “의인의 고난”은 본서의 주제이기도 하고, 청년 엘리후의 독백에서 깊은 교훈적 고난의 사상이 부각됩니다.
(3) 구원자의 가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즉 에덴의 인간(이상적 욥, 1:1-5), 사단의 시험과 인간의 타락(1:6-2:13), 인간 자신에 의한 구원의 시도와 실패(3-37장), 하나님의 계시(38-41장), 인간의 회개와 완전한 구원(42장)의 가치입니다.
(4) 욥의 절대 신앙과(13:15, 19:25-27), 고결한 인격에서(1:21;2:10;29-31장) 큰 시험에서 인내하는 모습은 성도의 영원한 사표가 됩니다. 대제사장은 속죄인의 전야, 욥기를 묵독하면서 지성소에 들어갈 준비를 했다고 합니다.
6. 내용 분해
Ⅰ. 산문적인 전주곡 1:1-2:13
1. 욥과 그의 가족 1:1-5
2. 사단이 욥을 괴롭히는 일에 허락을 받음 1:6-12
3. 사단이 욥을 괴롭힘 1:13-19
4. 욥의 체념 1:20-22
5. 사단이 욥을 질병으로 괴롭힘 2:1-10
6. 세 친구의 도착 2:11-13
Ⅱ. 욥과 그 친구들 사이의 대화들 3:1-31:40
1. 첫째 주기 3:1-11:20
(1) 욥의 처음 변론: 그의 깊은 좌절 3:1-26
(2) 엘리바스의 변론: 욥의 견책을 받음 4:1-5:27
(3) 욥의 두번째 변론: 자기가 당하는 고초의 심각성 6:1-7:21
(4) 빌닷의 변론: 욥이 죄인으로 고소됨 8:1-22
(5) 욥의 셋째 변론: 하나님께서 자신을 취급함에 대한 불평 9:1-10:22
(6) 소발의 변론: 욥의 회개를 간청함 11:1-20
2. 둘째 주기 12:1-20:29
(1) 욥의 첫째 변론: 욥은 자신의 순결성을 주장함 12:1-14:22
(2) 엘리바스의 변론: 그는 욥이 불경건하다고 견책함 15:1-35
(3) 욥의 둘째 변론: 욥은 친구들이 무정하다고 비난함 16:1-17:16
(4) 빌닷의 변론: 그는 악인들에게 재앙이 미친다고 주장함 18:1-21
(5) 욥의 셋째 변론: 그는 부활에 대한 자신의 신앙을 표명함 19:1-29
(6) 소발의 변론: 그는 악인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형벌을 묘사함 20:1-29
3. 셋째 주기 21:1-31:40
(1) 욥의 첫째 변론: 그는 악인도 때로 번영함을 주장함 21:1-34
(2) 엘리바스의 변론: 그는 욥에게 회개를 강요함 22:1-30
(3) 욥의 둘째 변론: 하나님 앞에 나타날 수 있는 기회를 변론 23:1-24:25
(4) 빌닷의 변론: 그는 하나님 앞에 인간이 의롭지 못함을 주장함 25:1-6
(5) 욥의 세번째 가장 긴 변론: 욥은 자신이 무죄임을 주장함 26:1-31:40
Ⅲ. 엘리후의 변론들 32:1-37:24
1. 첫 변론: 그는 고난에 대한 새로운 철학을 소개함 32:1-33:33
2. 둘째 변론: 그는 하나님을 옹호하고자 노력함 34:1-37
3. 셋째 변론: 그는 하나님께서 욥을 주목하지 않으셨다고 추론함 35:1-16
4. 넷째 변론: 그는 뇌우의 하나님을 제시함 36:1-37:24
Ⅳ. 하나님의 응답 38:1-41:34
1. 첫 말씀: 물리적인 우주는 하나님을 드러냄 38:1-41
2. 둘째 말씀: 동물의 생활은 하나님을 드러냄 39:1-30
3. 셋째 말씀: 하마와 악어는 하나님을 드러냄 40:1-41:34
Ⅴ. 산문적인 후주곡 42:1-17
1. 욥이 하나님을 시인함 42:1-6
2. 욥이 자기의 친구들을 위하여 기도함 42:7-9
3. 욥의 회복 42: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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