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예레미야(23-01)


우리의 참된 목자

예레미야 231-8


 

어떤 목자를 만나냐에 따라 양의 생명과 행복은 달려 있습니다. 악한 목자를 만나면 양은 불행해지고, 선한 목자를 만나면 행복하고 평안해집니다. 이처럼 한 나라의 지도자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좋은 지도자가 나라를 다스리면 백성들이 평안하고 행복합니다. 하지만 악한 지도자가 나타나면 매우 힘들어합니다. 예수님은 당신의 가장 선한 목자입니다.

 

22장에서는 유다 왕들의 실패와 그들에게 임할 심판을 선포했습니다. 본문에서는 하나님께서 양 무리를 돌아보지 않는 다윗 왕조가 멸망하고 백성들은 민족들 가운데로 흩어졌지만, 그것이 여호와의 계획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되는 것은 아닙니다. 친히 세우신 한 의로운 가지를 등장시키십니다. 하지만 선지자와 제사장의 악행은 성전에서도 발견됩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실 것입니다.

 

패역한 목자들에 심판 선언(1-2)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선한 목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목숨까지 희생하고 헌신하실 수 있는 참된 목자는 예수님 한 분뿐입니다. 그분으로 인해 저주와 심판의 위기에 놓여 있던 백성은 꼴이 풍성한 목장에서 번성하고 창대하게 되어 온 땅에 가득할 것입니다. 누구나 목자를 필요로 합니다. 의롭고 올바른 길로 우리를 인도할 목자가 필요합니다. 양들이 목자를 따를 때 비로소 안전하듯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에 순종하고 따를 때 우리 삶에 참된 만족이 찾아옵니다.

1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목장의 양 떼를 멸하며 흩어지게 하는 목자에게 화 있으리라 2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내 백성을 기르는 목자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내 양 떼를 흩으며 그것을 몰아내고 돌보지 아니하였도다 보라 내가 너희의 악행 때문에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내가 내 양 떼의 남은 것을 그 몰려 갔던 모든 지방에서 모아 다시 그 우리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의 생육이 번성할 것이며 4내가 그들을 기르는 목자들을 그들 위에 세우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려워하거나 놀라거나 잃어 버리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1-4)

하나님꼐서는 유다 백성을 정치 및 종교 지도자들에게 맡기셨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내 목장의 양 떼라고 부르시는 백성에게 부지런히 하나님의 뜻을 가르쳐야 합니다.

목자의 심판(1-2)

예레미야의 경고는 당시의 목자인 왕들에게 맞추어져 있습니다. 왕들에게 저주를 선포하십니다. 왕들은 하나님께서 맡기신 양 떼인 이스라엘 백성을 말씀으로 돌보고 가르쳐야 했지만, 오히려 고통을 주고 흩어지게 했습니다(1-2). 악한 목자로 인해 양 떼가 고통을 받은 것입니다.

양 떼의 구원(3)

패역한 목자 대신에 친히 하나님께서 양 떼를 모으실 것입니다. 이 백성들을 위해 패역한 목자를 폐하시고, 선한 목자인 새 지도자를 세우실 것입니다. 흩어진 양 떼를 다시 모아 그들을 돌보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서 다시 번성할 것입니다. 또한 양 무리의 안전과 평안은 하나님이 세우실 목자들을 통해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새 목자들(4)

선한 목자는 악한 목자와는 달리 양 떼들을 하나님의 뜻대로 잘 돌볼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러한 선상에서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2삯군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13달아나는 것은 저가 삯군인 까닭에 양을 돌아보지 아니함이나 14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5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15:11-15)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들이 약속의 땅에서 다시 번성하게 하실 것입니다. 또한 참다운 목자들을 세워 이 회복을 지키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하나님은 자기 양 떼를 사랑하는 목자장이십니다. 양 떼를 볼보지 않는 악한 목자를 폐하시고 선한 목자를 세우십니다.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을 보내셔서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시고 보살펴 주십니다. 당신은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을 따라 가고 있습니까?

 

이스라엘 백성을 회복할 구원자(5-6)

우리는 리더십의 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제왕적이고 탐욕적인 지도자들은 퇴출되고, 섬기는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들이 세워집니다.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손이 거대한 파도처럼 삯꾼을 쓸어갑니다.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은 다른 이들의 유익을 위해 진정한 섬김을 보이는 리더십입니다.

5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6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받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살 것이며 그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5-6)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양 떼를 다스릴 영원한 침목자를 약속하셨습니다. 그 완전하신 참목자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불성실한 목자들처럼 불완전하지도 실패하지도 않으십니다.

정의와 공의의 통치(5)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의로운 가지를 세우실 것입니다. 그를 통한 회복의 날이 임하면 슬기로운 통치 가운데 공평과 정의가 실현되며, 나아가 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이 왕이 오면 유다와 이스라엘이 회복되며 사람들은 이 왕의 이름을 주님은 우리의 구원이시다라고 부르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왕이 하나님의 의로운 통치를 세상에 실현하기 때문입니다. 이 왕은 이전의 불의한 왕들을 대체하며 하나님의 통치를 대변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열방으로 흩어진 그의 백성을 다시 모으신 하나님을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유다의 구원(6)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사랑은 이스라엘의 구원자를 약속하심으로 드러납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집안에서 의로운 가지(메시아)를 일으켜 이스라엘뿐 아니라 모든 나라를 다스리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의로운 가지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새로운 출애굽(7-8)

영원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사랑밖에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죄의 결박에서 풀어 주십니다. 어떤 상황 속에 있든지 좌절하지 말고 끝까지 하나님의 사랑을 붙으시길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유다 백성들이 비록 벌을 받아 뿔뿔이 흩어질 것이지만, 다시 모아들이고 회복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7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그들이 다시하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지니하고 8이스라엘 집 자손을 북쪽 땅,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에서 인도하여 아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할 것이며 그들이 자기 땅에 살리라 하시니라(7-8)

새로운 출애굽을 선포하는 이 단락은 주제에 있어 3절에 연결됩니다.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8)그 몰려갔던 모든 지방’(3)은 히브리어로는 동일합니다. 사방으로 흩어진 자들의 귀향을 두 번째 출애굽으로 선포합니다. 예전에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해방한 출애굽 사건이 미래에 있을 해방 사건의 모형이 됩니다. 가나안에서 이스라엘을 내쫓으셨던 하나님께서 이들을 다시 가나안으로 불러 모으십니다. 이 새로운 출애굽은 과거 출애굽의 반복이 아니라 그 이상입니다. 회복을 경험한 이스라엘은 더는 출애굽의 하나님으로 맹세하지 않고 이스라엘 집 자손을 북쪽 땅,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맹세하게 될 것입니다. 구원사의 핵심에 속했던 출애굽 사건이 미래에 있을 새로운 출애굽 사건에 의해 대체됩니다. 새로운 출애굽은 그 범위에서 첫 번째 출애굽을 압도합니다. 애굽에 한정된 구원사의 범위가 바벨론을 포함한 모든 나라로 확장됩니다. 여호와께서 민족들 가운데 흩어져 유배살이 하는 이스라엘을 다시 가나안으로 데리고 올라와 고향에 살게 하십니다.

신학적으로 보자면, 바벨론에 의한 예루살렘과 유다의 멸망과 유배는 출애굽 사건으로 시작된 여호와와 이스라엘의 관계가 파탄에 직면했음을 함축하기에(16:10-13) 출애굽 사건에 상응하는 새로운 구원행위가 요청됩니다. 이스라엘이 출애굽 사건을 통해 역사의 무대에 등장하였듯이, 앞으로 있을 바벨론으로부터의 해방이 이스라엘의 새로운 출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스라엘의 미래 역사가 출 바벨론으로 시작됩니다.


바벨론의 침공으로 하나님의 심판에 놓인 유다 백성에게 소망의 메시지가 선포되었습니다. 그것은 메시아가 도래할 것이라는 약속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메시아를 통해 백성을 죄에서 자유케 하고 온전히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유일하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 약속을 이루셨습니다. 선하고 의로운 목자이신 주님을 따르면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된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구독과 공감 ♡ 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