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36-02)
휘장과 가림막: 하나님의 임재를 향한 길
출애굽기 36장 8-38절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은 억지로가 아니라 자원함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나님은 기쁜 마음으로 드리는 헌물을 기뻐 받으십니다. 우리의 시간, 재능, 재물, 그리고 열정도 하나님께 기꺼이 드려져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처럼,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헌신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작은 헌신을 통해 놀라운 일을 이루십니다.
- 본문은 출애굽기 26:1-37에 나타난 성막과 건축과 관련된 자세한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성막 건축의 지침과 설계도를 바탕으로 성막을 실제로 건축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성막의 덮개가 정교하게 등급화되어 있으며, 안쪽에서 바깥으로 갈수록 재료가 저렴해진다고 설명합니다. 이어서 성막의 널판을 제작하여 세우고, 지성소와 내성소의 가림막을 만드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색실 앙장막(8-13)
성막 건축의 모든 세부 사항이 하나님께서 주신 지침에 맞춰졌다는 점에서, 그들의 신실한 헌신과 협력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도 하나님을 위해 우리의 시간, 재능, 자원을 어떻게 기꺼이 바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 본문은 우리가 공동체와 교회에서 어떻게 헌신하고 협력할지를 보여주는 모범입니다.
8일하는 사람 중에 마음이 지혜로운 모든 사람이 열 폭 휘장으로 성막을 지었으니 곧 가늘게 꼰 베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그룹들을 무늬 놓아 짜서 지은 것이라 9매 폭의 길이는 스물여덟 규빗, 너비는 네 규빗으로 각 폭의 장단을 같게 하여 10그 다섯 폭을 서로 연결하며 또 그 다섯 폭을 서로 연결하고 11연결할 끝폭 가에 청색 고를 만들며 다른 연결할 끝폭 가에도 고를 만들되 12그 연결할 한 폭에 고리 쉰 개를 달고 다른 연결할 한 폭의 가에도 고리 쉰 개를 달아 그 고들이 서로 대하게 하고 13금 갈고리 쉰 개를 만들어 그 갈고리로 두 휘장을 연결하여 한 막을 이루었더라(8-13)
성막의 재료는 가치의 등급에 따라 그 순서가 배열되는데, 가치가 높을수록 성소 내부로 더 깊이 사용됩니다. 앙장막과 덮개는 총 네 겹으로 되어 있으며, 이 경우 먼저 덮이는 것이 등급이 더 높았습니다. 두 종류의 앙장막과 두 종류의 가죽 덮개가 제작되어 회막을 덮었는데, 먼저 덮은 삼색 실의 앙장막은 가장 화려하고 최고가의 물건이었으며, 가장 마지막에 덮는 해달가죽 덮개가 가장 저렴한 재료였습니다.
이것들의 제작법과 특징은 26:1-14에서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염색실 중에서 청색이 가장 고가였고, 자색과 홍색의 순으로 비쌌습니다. 먼저 소폭의 앙장막 열 개를 만듭니다. 9절에서 보듯이 앙장 한 폭은 가로세로 28×4규빗이었습니다. 4규빗 길이가 열 장 연결되므로 폭은 28규빗(14m), 총길이 40규빗(20m)이 됩니다(1규빗이 50cm일 때). 회막의 크기가 각 10규빗(높이)×10규빗(세로)×30규빗(길이)이므로 이 앙장막으로 제사장들이 출입하는 회막입구는 덮지 않고 지붕부터 서쪽 벽까지 전체를 덮으면 바닥에서 2규빗 정도 뜨게 됩니다. 두께 1규빗으로 추정되는 입구의 기둥과 서쪽 벽의 1규빗의 널빤지두께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12절의 ‘고리’는 11절의 ‘고’와 같은 것이므로 오역입니다. ‘고’에 끼우는 금 갈고리 50개를 만들어 다섯 폭 짜리 앙장막의 중앙을 연결합니다. 금 갈고리들은 외부의 빛이 차단된 회막 내부에서 등불의 빛을 받아 하늘의 별처럼 반짝였을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이러한 모습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천상을 상징한다고 이해합니다.
두 번째 염소털 앙장막과 가죽 덮개들(14-19)
하나님께서 주신 지침을 따르는 것이 단순히 형식적인 순종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데 필수적임을 보여줍니다. 우리의 신앙 생활에서도 세심하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순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은 부분 하나하나까지도 하나님께서 중요시하신다는 것을 기억하며,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지침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돌아보아야 합니다.
14그 성막을 덮는 막 곧 휘장을 염소 털로 만들되 열한 폭을 만들었으니 15각 폭의 길이는 서른 규빗, 너비는 네 규빗으로 열한 폭의 장단을 같게 하여 16그 휘장 다섯 폭을 서로 연결하며 또 여섯 폭을 서로 연결하고 17휘장을 연결할 끝폭 가에 고리 쉰 개를 달며 다른 연결할 끝폭 가에도 고리 쉰 개를 달고 18놋 갈고리 쉰 개를 만들어 그 휘장을 연결하여 한 막이 되게 하고 19붉은 물 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의 가죽으로 그 윗덮개를 만들었더라(14-19)
두 번째 앙장막은 염소 털로 짠 모직(wool)으로 제작됩니다. 염소 털로 짠 천은 가늘게 꼰 베실로 짠 것보다 가치가 떨어졌습니다. 베실로 짠 첫 번째 앙장막이 열장이었던 반면, 염소 털 앙장막은 열한 장이었습니다. 앙장한 폭의 크기는 가로세로 30x4규빗으로 베실 앙장막보다 길이가 2규빗(1m) 더 길었습니다. 열한 장을 잇는데 각각 다섯 장과 여섯 장 단위로 바느질해서 연결한 뒤, 역시 다섯 장 크기의 앙장막과 여섯 장 크기의 앙장막을 고리와 갈고리를 만들어 최종적으로 조립합니다. 이 갈고리는 놋(동)으로 제작됩니다. 전체 열한 장이므로 총 길이는 44규빗, 폭은 30규빗입니다. 결국 두 번째 염소 털 앙장막은 40×28규빗 크기인 베실 앙장막보다 약간 더 큽니다. 26:9, 12-13에는 현재의 본문에서는 생략된 설명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 여섯째 폭 절반은 성막 전면에 접어 드리우고”(26:9); “휘장의 나머지 반 폭은 성막 뒤에 늘어뜨리고”(26:12).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회막 입구 쪽 위 맨 끝의 앙장막 절반(2규빗)이 마치 처마와 같이 회막 입구의 지붕에서 내려와 있었으며, 따라서 자연히 반대편 끝에서(성막 뒤에서) 남은 반폭이 꺾여 접히면서 지상을 향해 내려온다는 것입니다. 염소털의 재료와 연결 장치인 놋 갈고리는 두 번째 앙장막이 첫 번째 앙장막보다 가치가 떨어짐을 말해줍니다. 현재의 본문에서는 생략된 26:12-13에 나온 설명은 두 번째 염소 털 앙장막이 첫 번째 덮개를 완전히 덮었음을 말해줍니다. 회막 전체를 땅 아래에 이르도록 덮기에 충분한 크기였으며 마지막 지성소 바깥벽(서쪽)에서도 땅에 닿아 본당 입구를 제외하고 전체를 완전히 덮었을 것입니다. 한편, 이 두 번째 앙장은 당연히 첫 번째 것과 달리 안쪽에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두 겹의 덮개는 모두 짐승의 가죽으로 제작된다. 실로 짜서 만든 앙장막이 가죽 덮개보다 비쌌습니다. 결국 회막을 덮었던 네 장의 덮개는 안쪽의 것일수록 더 고귀하고 바깥으로 나올수록 값이 덜 나갔습니다. 이것은 성막의 신학에 부합합니다. 즉 이것은 거룩의 근원지인 지성소에 가까울수록 더 고귀하고 가치 있음을 시사합니다. 숫양 가죽이 조달이 훨씬 용이했음에도 그것이 해달 가죽보다 비쌌던 이유는 고가의 붉은 염료로 염색을 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이 가죽의 붉은 색에서 그리스도의 피를 발견하려는 시도는 성막의 원래 의도라 보기 어렵습니다. 홍색 염료는 흔하게 아름다운 옷과 가죽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널판 제작과 조립(20-30)
성막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만남의 장소였고, 그곳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났습니다. 우리의 삶에서도 하나님을 위한 공간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마음과 삶의 각 부분이 하나님께 드려지는 장소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 영광을 받으실 수 있도록, 우리의 삶과 행동에서 하나님을 위한 공간을 준비해야 합니다.
20그가 또 조각목으로 성막에 세울 널판들을 만들었으니 21각 판의 길이는 열 규빗, 너비는 한 규빗 반이며 22각 판에 두 촉이 있어 서로 연결하게 하였으니 성막의 모든 판이 그러하며 23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었으되 남으로는 남쪽에 널판이 스무 개라 24그 스무 개 널판 밑에 은 받침 마흔 개를 만들었으되 곧 이 널판 밑에도 두 받침이 그 두 촉을 받게 하였고 저 널판 밑에도 두 받침이 그 두 촉을 받게 하였으며 25성막 다른 쪽 곧 북쪽을 위하여도 널판 스무 개를 만들고 26또 은 받침 마흔 개를 만들었으니 곧 이 판 밑에도 받침이 둘이요 저 판 밑에도 받침이 둘이며 27장막 뒤 곧 서쪽을 위하여는 널판 여섯 개를 만들었고 28장막 뒤 두 모퉁이 편을 위하여는 널판 두 개를 만들되 29아래에서부터 위까지 각기 두 겹 두께로 하여 윗고리에 이르게 하고 두 모퉁이 쪽을 다 그리하며 30그 널판은 여덟 개요 그 받침은 은 받침 열여섯 개라 각 널판 밑에 두 개씩이었더라(20-30)
회막 벽을 구성하는 널판들의 제작 방법과 그 널판들을 세워 벽을 설치하는 과정이 비교적 길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앞서 26:15-25에서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것은 성막의 다른 기물들보다 훨씬 구체적으로 묘사됩니다. 아마 그 이유는 지성소와 내성소로 구성된 회막이 대단히 중요한 공간이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널판들을 연결하는 띠 제작과 조립 방법(31-34)
성막 건축에 참여한 사람들은 각자의 재능과 자원을 활용하여 공동의 목표를 이루었습니다. 이는 교회와 공동체에서 각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기시킵니다. 하나님은 우리 각자에게 고유한 재능과 자원을 주셨습니다. 이들을 서로 존중하고 활용함으로써, 공동체의 목표를 이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때, 전체 공동체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31그가 또 조각목으로 띠를 만들었으니 곧 성막 이쪽 널판을 위하여 다섯 개요 32성막 저쪽 널판을 위하여 다섯 개요 성막 뒤 곧 서쪽 널판을 위하여 다섯 개며 33그 중간 띠를 만들되 널판 중간 이 끝에서 저 끝에 미치게 하였으며 34그 널판들을 금으로 싸고 그 널판에 띠를 꿸 금 고리를 만들고 그 띠도 금으로 쌌더라(31-34)
이것 역시 26:26-30에서 설명되었습니다. “띠”는 조막목으로 만든 긴 막대기, 즉 봉을 의미합니다. 남쪽과 북쪽, 그리고 서쪽에 널판벽을 일단 세운 뒤 그 벽들이 든든히 서도록 각 벽면에 다섯 개의 긴 봉(“띠”)을 끼워 벽들을 받칩니다. 34절이 말하듯이 그 긴 봉을 끼우는 금고리가 각 널판에 부착됩니다. 특히 33절은 널판들의 중앙에 큰 구멍이 뚫려 그 구멍들을 꿰뚫고 기다란 봉이 끼워진다는 뜻으로 이해됩니다(26:29도 마찬가지). 이 중간띠에 대해서는 ‘고리’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추론이 타당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종의 벽 중앙을 관통하는 지지대라 할 수 있습니다. 중간띠를 제외하고 31-32절에 의하면, 남쪽과 북쪽벽에 총 다섯 개의 봉들이 끼워집니다. 이것들은 “이 끝에서 저 끝에 미치게” 한다는 표현이 없는 이유로 이 네 개는 중간띠의 절반 크기로 추정됩니다. 그중 두 개를 왼쪽 널판들의 금고리들에 끼우고, 나머지 두 개를 오른쪽 널판들의 금고리들에 끼웁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가장 기다란 중간 띠를 널판들 중앙의 구멍들을 관통해서 끼웁니다. 33b절은 서쪽 벽에 끼워진 봉들을 설명합니다. 그것들은 남과 북의 벽에 끼운 봉들에 비해 길이가 훨씬 짧지만, 봉들의 개수는 마찬가지로 다섯 개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널판들을 모두 금으로 쌌고(아마 금물로 칠했을 것이다) 봉(띠)들도 금으로 쌌으며, 고리들은 모두 순금으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아마 꽤 뭉툭했을 이고리 제작에 들어간 금이 엄청났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성소 휘장과 내성소 가림막 제작 방법과 설치(35-38)
우리의 삶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함 앞에서 자신의 죄성을 인정해야 합니다. 인간의 죄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장애물이 되지만,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우리와 교제하기를 원하십니다. 휘장은 하나님의 거룩함과 인간의 죄 사이의 경계를 나타냅니다. 휘장은 하나님의 거룩함과 인간의 죄악된 상태 사이의 간격을 상징합니다.
35그가 또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휘장을 짜고 그 위에 그룹들을 정교하게 수 놓고 36조각목으로 네 기둥을 만들어 금으로 쌌으며 그 갈고리는 금으로 기둥의 네 받침은 은으로 부어 만들었으며 37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수 놓아 장막 문을 위하여 휘장을 만들고 38휘장 문의 기둥 다섯과 그 갈고리를 만들고 기둥 머리와 그 가름대를 금으로 쌌으며 그 다섯 받침은 놋이었더라(35-38)
본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26:31-37을 보시길 바랍니다. 지성소와 내성소를 가로막는 휘장은 가장 중요한 커튼으로 지성소 입장을 금하고 아무도 보지 못하도록 차단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휘장은 가장 비싼 색실을 섞어 짜서 화려한 그룹들로 수를 놓았습니다. ‘정교한 수놓기’는 ‘마아세 호쉐브’로 가장 뛰어난 수놓기 기술을 일컫습니다. 하란(Haran)은 수놓는 기술이 세 등급으로 나뉜다고 말합니다. (1) 정교한 수놓기는 마아세 호쉐브; (2) 평이한 수놓기는 마아세 로켐; (3) 일반 직물 짜기는 마아세 오렉, 휘장은 가로세로 10규빗입니다. 8절의 “가름대"(하슈크)는 26장에서 언급된 바 없이 여기에 처음 등장합니다. 이것은 아마 가림막을 고정해서 걸기 위한 부품이었을 것입니다. 내성소 가림막은 그룹으로 수를 놓지는 않았습니다. 이것은 그 가림막이 지성소 휘장보다 등급이 떨어졌음을 시사합니다.
신앙의 헌신과 협력, 정밀한 순종, 하나님을 위한 준비, 그리고 각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줍니다. 이 본문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헌신을 재조명하고, 공동체와 교회에서 어떻게 서로 협력하며 역할을 다해야 하는지를 깊이 고민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고, 그의 뜻을 이루는 데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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