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24-01)
마지막 심판에 대한 징조를 설명한 예수님
마태복음 24장 1-14절
사람은 출생으로 시작해서 죽음으로 마칩니다. 이처럼 일에도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습니다. 성경에서는 이 세상도 하나님의 창조를 시작으로 이제는 끝이 있다고 소개합니다. 지진이나 전쟁이나 기근 그리고 테러와 같은 소식들을 들으면서 이 세상의 종말이 다가왔음을 실감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심어준 지혜입니다. 세상과 인간은 마지막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마지막을 기억하고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는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질 것을 말씀하시자, 제자들은 그 시기와 말세의 징조를 묻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것을 통해 거짓 그리스도의 출현과 난리와 전쟁을 예고하시며,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면 끝이 온다고 하십니다. 제자들이 환난을 겪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마지막 심판에 대한 질문(1-3)
성경은 한 번도 외적인 규모가 심판의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부패한 내면과 본질을 감풀 수 있는 외적인 성공과 피상적 신앙의 위험성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믿음은 보이는 것에 대한 집착을 버리는 데서 시작됩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기능을 상실한 채 버림을 받을 성전이 운명을 예고하시지만, 제자들은 성전의 화려하고 웅장한 외형에 여전히 주목합니다.
1예수께서 성전에서 나와서 가실 때에 제자들이 성전 건물들을 가리켜 보이려고 나아오니 2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 3예수께서 감람 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와서 이르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1-3)
본문에서는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 성전을 떠나고 나서 그들과 나눈 대화를 담고 있습니다. 성전에서 나온 제자들은 성전의 건물을 보고 감탄합니다. 제자들은 자신들이 느끼는 흥분에 예수님께서도 동참하길 원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감흥이 아니라 반대로, 예수님께서는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성전이 무너질 것을 예고하십니다. ‘돌 위에 돌 하나가 남지 않을 것’이라는 표현은 그만큼 철저히 성전이 파괴될 것을 암시합니다.
예수님 일행은 예루살렘 동쪽 기드론 골짜기를 지나 감람산(올리브산)에 이르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계시, 특히 종말에 대해 알려주실 것입니다(24-25장). 스가랴 선지자도 바로 이곳에서 종말의 사건들을 예고했었습니다(스가랴 14:4). 스가랴 선지자가 계시를 전달한 곳에서 예수님께서 종말에 대해 예고하시자, 제자들은 시대의 끝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제자들은 구체적으로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3)라고 묻습니다. 제자들이 묻는 ‘이 모든 일들’은 성전의 파괴뿐만 아니라 이와 더불어 일어날 사건들을 포함합니다. 제자들은 ‘주의 오심’과 ‘세상 끝’ 또는 ‘시대의 끝’에 나타날 표적에 관해 묻습니다. ‘시대의 끝’은 인자가 다시 와서 악인들을 심판하고 의인들에게 상을 줄 때입니다. 인자가 그의 천사들과 함께 와서 의인들과 악인들을 분리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자들의 관점에서 ‘당신의 오심’과 ‘시대의 끝’은 동일 사건이었습니다.
제자들에게 있어서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지는 것은 예수님의 오심과 시대의 끝을 포함하며, 종말의 시작을 의미했습니다. 제자들은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심판의 때를 준비하기 위해서 시기와 표적에 대해 묻습니다.
종말의 일반적인 징조(4-8)
세상의 마지막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궁금해야 할 것은 종말의 때가 아닙니다. 그날을 맞이할 만큼 우리가 늘 깨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제자들은 성전이 멸망하는 때가 세상의 끝이라고 생각하고 그때를 묻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섣불리 세상의 끝을 말하지 말고 그런 주장으로 미혹하는 이들을 조심하라고 경고합니다.
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5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6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 7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8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4-8)
예수님의 경고는 미혹 당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제자들은 거짓 메시아들의 주장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5). 그들은 ‘나는 그 그리스도이다’라면서 자신을 사람들이 기대하는 그 메시아라고 주장할 것입니다. 거짓 메시아들은 예수 이후의 역사 속에서 계속해서 등장하기 때문에 성도들은 이들의 주장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
전쟁, 기근, 지진은 시대의 끝이 오기 전에 경험할 사건들을 의미합니다(6-8). 이런 표적들은 끝, 즉 인자의 오심이 아니라 끝이 가까이 왔음을 알리기 위해 ‘반드시’ 일어날 것입니다(다니엘 2:28).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다고 해서 시대의 끝이 임한 것은 아니며, 메시아가 다시 왔다는 표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런 재앙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재난의 시작’은 문자적으로는 ‘산통(産痛)’입니다. 산통은 고통의 극치를 상상하게 만들지만 아이가 태어날 때가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이므로 결과는 좋은 것입니다. 4-8절의 재앙은 참으로 끔찍하지만, 시대의 끝은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은 그 너머의 것, 즉 재앙의 결과를 예상해야 합니다.
교회와 관련된 사건들(9-14)
예수님께서 세상의 미움과 핍박을 받고 돌아가셨던 것처럼 제자들도 고난의 길을 가게 될 것입니다. 종말이 가까워질수록 악의 세력은 기승을 부리며 한층 위세를 떨치겠지만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기억하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믿음으로 인내하는 제자는 최후 승리를 얻을 것입니다.
9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 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 10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실족하게 되어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 11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12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13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14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9-14)
본문은 제자들의 질문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을 이어가면서 역사의 끝이 오기 전에 일어날 사건들을 포함시킵니다. 핍박(9-10), 거짓 선지자들의 출현(11), 불법이 성해서 사랑이 식음(12), 견디는 자들의 구원(13), 복음의 전파(14). 세상의 끝이 오기 전에 성도들은 핍박, 거짓 선지자들, 배교, 열방을 향한 복음 전파를 먼저 경험할 것입니다.
(1) 성도들의 핍박(9-10)
성도들은 환난에 넘겨져 죽을 것이며, 모든 민족에게서 예수님의 이름 때문에 미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9). 그리스도인들에게 조난을 주는 주체는 ‘사람들’과 ‘모든 민족’으로서 유대교의 범위를 넘어섭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이 걸려 넘어지고 서로를 넘겨주고 서로를 미워할 것입니다(10). 그리스도인들은 반대자들 편에 서서 동료들을 넘겨주고 미워하게 될 것입니다. 교회 밖에서 교회에 대해 갖는 ‘증오심’이 교회 안에서도 서로에 대해 표출될 것입니다. 이들은 마치 돌밭에 떨어진 씨앗처럼 고난 앞에서 서로를 넘겨주는, 즉 배반하는 일을 할 것입니다. 환난을 계기로 누가 참 제자들인지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2) 거짓 선지자의 출현(11)
많은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많은 사람들을 미혹할 것입니다(11). 거짓 선지자들은 탁월한 능력을 행하기도 하고,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종교성을 과시하며 미혹할 것입니다. 특히 11절을 9-10절과 연결해 보면, 사람들은 핍박과 미음이라는 압박 가운데서 거짓 선지자들의 미혹 가운데 하나는 핍박과 미움을 받는 대신 이 세대에서 영광을 누리도록 하는 번영신학을 믿게 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국가의 재건, 제 3성전의 건축 등과 같은 사건들을 재림의 징조라고 주장하는 것도 미혹입니다. 거짓 선지자들의 가르침은 예수님의 가르침을 왜곡한 것이기에, 이들을 따른 결과는 멸망입니다.
(3) 사랑이 식어짐(12)
핍박 앞에서 교회가 진리를 지키지 못하면 자연스럽게 교회의 사랑이 식습니다(12). ‘불법’은 하나님의 법을 무시하고 어기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7:23; 13:41; 23:28). 제자 공동체의 특징은 급진적인 사랑, 곧 자연 현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사랑을 베푸는 것입니다. 불법으로 교회의 본질인 ‘사랑’이 식을 것입니다. 모든 율법은 사랑의 이중 계명에 걸려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면 동료에 대한 사랑이 식을 수밖에 없습니다(22:37-40). 불법과 사랑은 공존할 수 없습니다. 불법이 힘을 얻으면 사랑이 식고, 사랑이 불타오르면 불법이 힘을 잃습니다. 사랑이 아니라 증오를 생가하는 지도자들은 거짓 선지자들입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그들이 전하는 교리나 행하는 기적이 아니라 삶의 열매로 식별되기 때문에, 사랑 없는 선지자는 거짓 선지자입니다.
(4) 끝까지 견디는 자(13)
9-12절에서 예고된 비극적인 현실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인내하는 자들은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인내로써 자신들이 참으로 택함 받는 자들임을 증명합니다. 핍박이 오지 않을 때는 누가 참 제자인지 분간하기가 어렵습니다. 예수님의 이름 때문에 시련을 받는 현실이 닥칠 때 비로소 신앙의 색깔이 드러나게 됩니다.
(5) 온 세상에 복음전파(14)
역사의 마지막이 오기 전에 나타날 현상 중 하나는 복음이 온 세상에 전해지는 것입니다(14). 14절의 복음은 28:18-20에서 복음 전파의 명령을 받은 제자들을 통해 실현될 것입니다. 14절은 13절과의 관계를 고려할 때, 독자들이 미혹 당하고 불법이 침투하는 현상 속에서도 끝이 반드시 올 것을 확신하고 인내하도록 만듭니다. 고난의 시기는 복음 전파를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성도들이 미혹 당하고 불법이 침투하는 현상 속에서도 끝이 반드시 올 것을 확신하고 인내하도록 만듭니다. 고난의 시기는 복음 전파를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제자들은 비관적인 현실에서도 하나님의 미래 계획에 대해 낙관적인 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역사에는 분명한 목적과 끝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과 재림 사이에는 수많은 문제와 고통이 생깁니다. 이런 일들의 목표 혹은 마지막은 예수님의 재림입니다. 역사에 일어나는 수많은 비극의 표적들은 재림을 예고하는 산통의 역할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재림을 목표로 역사를 이끌어 가십니다. 또한, 복음 전파의 완성이 끝을 가져옵니다. 부활과 재림 사이에 하나님의 관심은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는 것입니다.
휴대폰이 없던 시절, 사람들과 약속을 잡아서 나가면 약속 시간이 지나지만 오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언제 올 것인지 약속 장소에 앉아서 몇 시간을 기다린 적이 있었습니다. 불안했으나 기다렸습니다. 꼭 오리라는 믿음이 있었고, 그럴 가치가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힘겹고 암울한 시대를 살지만 끝까지 견디며 기다리길 바랍니다. 예수님을 기다릴 가치가 넘치고도 넘치는 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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