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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02-02)

 

 

나사렛 사람인 예수 그리스도

마태복음 213-23

 

하나님의 사랑은 능력이 있습니다. 세상의 어떠한 권력과 권세가 그 사랑은 막는다고 할지라도 주님의 사랑은 낮은 더 낮은 곳으로 흘러가서 우리의 인생을 적시며 회복시켜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고난 속에서 자신의 사랑을 이끌어 가시며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그 능력을 함께 살필 수 있겠습니다.

 

요셉이 다시 전면에 등장합니다. 그의 두 번째 꿈과 주의 사자의 두 번째 현몽입니다. 헤롯이 박사들을 이용해 조용히 아기를 처리하려 했지만 실패로 돌아가자 즉시 다음 계획을 실행합니다. 지체없이 애굽으로 피신하라는 명령에 요셉은 가족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신합니다. 박사들에게 속은 헤롯은 두 살 미만 사내아이들을 전부 죽이는 광기 어린 살인을 저지릅니다. 헤롯이 죽자 요셉 가족은 돌아와 나사렛에 정착합니다.

 

에굽으로의 피신(13-15)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길은 우연히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걷지만,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걸음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루실 삶을 통한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삶의 궤적은 우연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그가 이스라엘의 실패를 극복하고 새 이스라엘의 대표로서 하나님 나라를 세우러 오신 분임을 보여주시는 행보로 인도하셨습니다.

 

13그들이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14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15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13-15)

당시 이스라엘을 다스리고 있던 왕은 헤롯입니다. 그는 자기의 지혜로 왕의 자리까지 올랐습니다. 유대인이 아니면서 유대인의 왕이 된 것은, 그만큼 정치적인 수완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로 그는 항상 두려워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왕권을 지키기 위해 수없이 자기 왕비와 자녀들까지 수없이 죽였습니다.

헤롯 왕은 동방에서 온 박사들에게 유대인의 왕을 찾으면 자신에게 가르쳐 달라고 했습니다. 헤롯은 동방박사들을 속여 예수님을 찾으면 그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난 아이를 죽이려고 했습니다(8). 오히려 자기가 속았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 경배한 동방박사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다른 길로 돌아갔습니다(12). 자신이 속은 사실을 알고 매우 화를 내며, 베들레헴 주변의 두 살 아래의 남자 아이들을 죽이는 끔찍한 일을 저질렀습니다.

동방에서 온 박사들이 떠난 후에 주의 천사가 요셉의 꿈에 나타나 아기를 죽이려 하는 헤롯을 피해 애굽으로 피난하도록 지시합니다(13). 주의 천사가 다시 나타날 때까지 세 명의 가족은 애굽에 있어야 했습니다.

요셉은 꿈에서 천사의 지시를 받자마자 그날 밤에 아기와 마리아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신했습니다. 요셉, 마리아, 아기 예수님께서는 헤롯이 죽기까지 애굽에 살게 됩니다(15).

하나님께서는 헤롯왕의 악한 계획을 천사가 요셉에게 이 사실을 미리 알려 주었습니다. 예수님의 일행은 애굽으로 피신했기에 아기 예수님께서는 무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 또한 하나님께서는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 예언한 바를 성취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새 출애굽, 즉 종말론적 회복과 귀환이 일어날 것을 예상하게 합니다. 특히, 호세아서 문맥에서 11:1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을 표현합니다. 한편, 호세아서에서는 애굽에서 나온 아들은 순종적이지 않았으나, 예수님께서는 순종하는 아들이며 백성을 대신해서 고난을 받습니다. 한 사람 아들의 순종으로 많은 사람의 회복이 선물로 주어질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보호하시고 인도하시는 분입니다. 천사를 통해 요셉에게 지시하고 인도하심으로써 헤롯의 살해 명령에서 예수님을 보호 하셨을 뿐 아니라, 예언자들을 통해 하신 말씀을 이루셨습니다.

 

유아를 살해한 헤롯(16-18)

 

예수님을 왕으로 영접하지 않으려는 곳에는 평안이 없습니다. 살인과 계략이 무성할 것입니다. 그러고 불안과 두려움에 몸서리치며 애매한 피해자들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또한 가상의 적들을 상정하여 분노를 조장할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무고한 아이들까지 죽이고 천년만년 살 것처럼 행동한 헤롯을 볼 수 있습니다.

 

16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17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18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16-18)

헤롯은 동방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분노합니다. 헤롯은 사람들을 보내 박사들이 별을 관찰하기 시작한 시점을 기준으로 두 살 이하의 남자아이들을 살해하도록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왕위를 위협할 메시아적 인물을 제기하려고 이런 끔찍한 일을 저질렀습니다. 마태는 이에베들레헴과 인근 지역에서 일어난 유아 살해를 라마에서 라헬이 애곡한 내용을 담고 있는 예레미야 31:15로 해석합니다.

마태는 예수님께서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로 제시합니다. 하나님의 이러한 간섭으로 자신의 계획에 차질이 생긴 것을 깨달은 헤롯은 그의 포악한 성품을 엿보게 해주는 엄청난 조치를 취합니다. 곧 베들레헴과 그 주변 지역에 사는 두 살 아래의 모든 남자 아이를 살해한 것입니다(16). 세상 권력에 집착한 사람의 극단적인 모습이 어떠한지를 실감합니다.

악한 계획은 실패합니다. 헤롯은 왕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예수님을 죽이려고 많은 아이들을 살해했지만, 결국 예수님을 죽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자신이 먼저 죽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는 모든 계획은 악할 뿐 아니라 반드시 실패합니다.

 

나사렛에서 자라심(19-23)

 

예수님께서는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에게 위로와 소망을 되십니다. 예수님께서 돌아온 갈릴리 나사렛에 정착하십니다. 그 땅은 로마의 지배와 예루살렘 유대교로부터 배척받던 무지와 가난의 땅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으로 인해 생명과 구원의 빛이 가득한 땅이 될 것입니다.

 

19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애굽에서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20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하시니 21요셉이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니라 22그러나 아켈라오가 그의 아버지 헤롯을 이어 유대의 임금 됨을 듣고 거기로 가기를 무서워하더니 꿈에 지시하심을 받아 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 23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19-23)

요셉은 즉시 순종합니다. 예수님과 부모는 어떻게 애굽을 나와 나사렛에 거주하게 됐는지를 설명합니다. 천사가 예수님을 죽이려던 헤롯이 죽은 후에 하나님의 천사가 요셉의 꿈에 나타나서 다시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했습니다(19). 주의 천사는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기 때문에 아기와 모친을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고 지시합니다(20). 천사의 지시를 받은 요셉은 아기와 아기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갑니다(21). 그런데 요셉은 헤롯 대왕의 아들인 아켈라오가 유대를 통치한다는 소식을 듣고 유대로 가서 머무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22).

작은 동네 베들레헴에 아이가 돌아온 사실이 알려지면 예수님의 목숨이 위태했을 것입니다. 요셉은 꿈에서 천사의 지시를 받고 갈릴리 지방으로 떠납니다(22). 이후 예수님 자족은 갈릴리의 나사렛이라는 동네에 살게 됩니다(23).

마태는 이 사건을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는 예언의 성취로 해석합니다. 마태는 예수님을 다윗의 아들을 상징하는 이새의 가지혹은 과 연결시킵니다(이사야 11:1). 여기서 가지의 히브리어 네쩨르의 자음과 나사렛의 자음이 동일합니다(이사야 11:1; 53:2; 60:21). 이사야 11:1은 구약에 나타난 대표적인 메시아 본문 중 하나입니다.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그런데 마태는 23절에서 선지자를 복수형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특정 본문이 아니라 여러 선지자들이 나사렛 사람으로 불리는 것을 예언했음을 뜻합니다.

나사렛은 구약에 한 번도 등장하지 않는 마을인데, 어떻게 예수님께서 나사렛 사람으로 불릴 것이라는 예언이 여러 선지자들을 통해 나오는 것이 가능합니까? 이는 이사야 11:1가지와 같은 개념이 복수의 본문에 등장한다는 사실을 암시합니다(23:5; 33:15; 3:8; 6:12).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나사렛에 정착하게 된 것은 우연히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이새(다윗의 아버지)의 가지, 즉 다윗 계통의 왕임을 증언하는 것입니다. 또한 나사렛은 바위 언덕에 있었고 무명의 마을이었으므로 나사렛 사람으로 불린 것은 예수님의 겸손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오시기 전의 거주민들이 포로에서 해방되고 나서 그곳 이름을 나사렛’, 자기 마을로 지은 것은 하나님의 구원을 주닙하는 신실한백성이 되기 위함이었습니다.

나사렛 예수(26:71; 18:37; 18:5,7; 19:19; 2:22; 3:6; 4:10; 6:14; 22:8; 26:9)를 따르는 나사렛 사람들(24:5)은 신실한 백성이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불의와 공포 속에서 신음하는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소동과 난리 속에서 그리고 죽음과 공포 속에서 이루어진 일이었습니다. 자기 백성을 구원할 구원자는 메시아 예수님께서는 걸음마를 떼고 말을 배우기도 전에 그 목에 현상금이 걸린 떠돌이 나그네 신세가 되었습니다. 세상이 난리와 공포 속에 있는데, 그 속에 있는 백성을 구할 메시아가 평화롭게 등장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와 하나님께서 불의와 죽음의 공포 가운데 있는 우리를 건지시고 구원하시기 위해 우리의 비참한 자리까지 내려오신 것입니다. 성도들은 어떤 상황과 자리에서도 우리와 함께하시는 예수님을 찬양하고 의지하는 백성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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