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데살로니가후서(02-01)

 


그리스도의 강림과 그때의 모임

데살로니가후서 2장 1-12절


일반적으로 집에서 항상 먹는 밥이기 때문에 식상합니다. 그러다가 한 번씩 하는 외식이 특이하고 맛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식당에서 제공한 식사는 살로 가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손님들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화학조미료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식사는 한두 번 먹을 순 있겠지만, 계속 먹을 순 없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집에서 해준 식사가 점점 그리워집니다. 영적인 부분도 식상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주님의 날에 관한 잘못한 가르침에 속지 않게 하려고 마지막 때 일어날 일들을 알려줍니다. 누군가가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도 두려워하거나 미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그날이 오기 전에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불법의 사람이 나타나 자신을 하나님이라 높일 것입니다. 불법의 사람은 주님이 강림하셔서 폐하실 것이고,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는 심판받을 것입니다.

 

성도들을 향한 바울의 요청(1-3)

한 때 종말론이 한국을 휩쓸고 간 뒤, 요즘은 종말론에 대해 너무 무관심한 것 같습니다. 주님의 날에 과도한 관심을 가졌던 데살로니가 성도들과는 다르게,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의 날을 잊고 살아갑니다. 주님이 다시 오시는 날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가장 큰 소망입니다. 주님의 날을 소망 중 기다려야 합니다.

 

1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 2영으로나 또는 말로나 또는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 3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1-3)

 

데살로니가전서와 후서의 기록 목적은 대동소이합니다. 첫째는 박해받는 신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성경적 재림 신학과 신앙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는 특히 ‘주님의 재림이 이미 임했다’는 잘못된 사상을 바로잡아 줍니다. 주님이 이제 곧 오신다는 임박한 재림 사상도 문제가 있지만, 주님이 이미 오셨다는 사상은 더 큰 문제였습니다.

데살로니가 성도들 중에는 “주의 날이 이르렀다”는 거짓 교훈에 흔들리고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아직 주님이 오시지 않았다는 증거 두 가지를 말합니다. 하나는 아직 배교 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은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불법의 사람이 나타나지 않은 것입니다.

종말 전에는 하나님께 강력하게 도전하는 일(배교)이 일어날 것이고, 적그리스도가 나타나 자신이 하나님이라고 사람들을 현혹할 것입니다(4). 그런데 그런 일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잘못된 소문을 듣고 흔들리는 이유는 믿음보다 감정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감정이 앞서면 두렵고 초조해집니다. 그릇된 선택과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진리의 말씀을 굳게 붙잡아야 합니다.

사도 바울이 전했던 주님의 날에 대해 데살로니가 성도들은 대다수는 밤에 도둑처럼 오신다고 한 것을 자세히 알고 있었습니다(데살로니가전서 5:1-2). 하지만 당시에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거짓 예언과 가짜 편지를 내세우면서 예수님의 재림이 관해 잘못된 교훈을 가르치는 사람들이 있었고, 실재로 이 잘못된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들 중에는 주님의 날이 벌써 왔다고 잘못된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잘못된 주장에 마음이 흔들릴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불법한 자의 결말(4-8)

개인이나 국가가 법을 고려하지 않고 행동하면 벌금, 투옥 또는 기타 법적 영향과 같은 처벌을 받습니다. 법 집행 당국은 질서를 유지하고 법을 집행하기 위해 노력하며, 법을 위반한 사람들을 법의 심판대에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목표는 범법자에게 책임을 물음으로써 정의를 수호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4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5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이 일을 너희에게 말한 것을 기억하지 못하느냐 6너희는 지금 그로 하여금 그의 때에 나타나게 하려 하여 막는 것이 있는 것을 아나니 7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 지금은 그것을 막는 자가 있어 그 중에서 옮겨질 때까지 하리라 8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5-8)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 전에 불법의 사람이 나타날 것입니다. 바울은 이 불법의 사람이 자기를 높이고 자칭 하나님이라고 할 것임을 증언합니다.

로마의 여러 폭군 중에 ‘가이우스칼라큘라’라는 악명 높은 황제가 있습니다. 그는 백성의 지지를 얻기 위해 유흥을 권장했고, 국가행사 때 신으로 분장하고 마치 신처럼 행동했습니다. 심지어는 자신의 신상을 예루살렘 성전 안에 설치해 유대인들을 자극했습니다. 바울은 그와 같은 불법의 사람이 나타나리라고 말합니다.

불법의 사람은 자신이 하나님이라 주장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를 탄압하고 엄청난 재난을 일으킬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강림하셔서 그 불법의 사람을 죽이실 것입니다. 그는 큰 세력을 가진 듯하지만, 예수님의 입의 기운(입김)만으로 도망할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8). 그러므로 우리는 종말의 때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종말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현재도 믿음 안에서 평안할 수 있습니다.

 

 

멸망의 심판을 받을 자들(9-12)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놀라운 이적이 곧 하나님의 능력에 의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눈에 보이는 이적을 행하셨습니다. 이 이적들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나타내는 중요한 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이적이 하나님의 능력에서 비롯되었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9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11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12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9-12)

 

하나님께서는 선택하신 자들을 구원하시고 진리의 사랑을 베푸십니다. 그 은혜와 사랑을 받지 않고 거부하는 자들은 사탄의 능력으로 권세를 행사하는 불법의 사람에게 넘어가 멸망 당하고 맙니다(10).

바울이 이 말씀을 전하는 이유는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잘못된 소문에 흔들리지 말고, 구원을 확신하고 진리의 사랑 안에 거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재림의 소문에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사탄의 세력에 넘어가 불의한 자가 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성도가 두려워할 것은 도처에서 들려오는 소문이 아닙니다. 사탄에게 현혹돼 넘어질까 두려워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진리의 말씀을 붙잡고 항상 진리의 사랑 안에 거해야 합니다. 오직 말씀에 근거해 재림을 소망하고 구원을 확신해야 합니다.

아직 억제하시는 분이 물러나서 않았고, 불법자가 나타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날의 벌써 왔다는 주장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 불법자는 사단의 작용에 따라 나타나서 온갖 능력과 표징과 이적을 행하고 불의한 속임수로 사람들을 미혹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불법자를 나타나게 하시고 그에게 미혹하게 하는 힘을 주십니다. 또한 그를 멸하십니다. 또한 그를 멸하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종말에 일어날 일들을 주관하시는 분입니다. 종말의 때가 가까이 올수록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고 믿음을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은 그를 두려워하거나 그에게 미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임하셔서 그를 죽이고 멸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종말의 때 모든 성도들은 주님 앞에 모이게 됩니다.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멸망은 성도들과 상관없는 일입니다. 잘못된 소문에 흔들릴 것도 없고, 사탄의 현혹에 귀 기울일 필요도 없습니다. 진리의 사랑을 매일 공급받으며 그 사랑을 전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구독과 광고 배너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