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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후서(01-01)


자랑스러운 교회의 모습

데살로니가후서 1장 1-12절


 

이 세상에서는 악인들이 떵떵거리면서 살아간 것 같습니다. 더 나가서 의인들을 괴롭히는 불공평한 일들이 종종 일어나곤 합니다. 언젠가는 반듯이 악인과 의인의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더구나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는 날에 분명히 행한 대로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악인들은 벌을 받고, 의인들은 영광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데살로니가 교회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이 서신을 쓰게 되었지만, 바울은 이 교회 성도들의 성장과 성숙으로 인해 뿌듯함과 기쁨을 감추지 않습니다. 잘못은 따끔하게 책망하고 정확히 지적하여 교정해야 함을 강조하면서도, 좋은 태도와 열매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칭찬하고 기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데살로니가후서에 나타난 바울의 핵심입니다.

 

바울의 인사(1-2)

믿음의 성숙은 수직적인 차원에서 풍성한 사랑은 수평적인 차원입니다. 이 둘은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믿음이 자라고 사랑이 뜨거운 곳에는 감사도 넘쳐 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에 대한 성숙한 믿음은 형제자매에 대한 사랑으로 드러납니다.

 

1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2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1-2)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에 이어 데살로니가 교회에 두 번째 서신을 보냈습니다. 핍박과 어려움 속에서도 믿음을 굳게 지키며 서로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데살로니가 성도들을 칭찬하며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전서와 같이 공동 발신자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실라와 디모데인데, 바울의 2차 전도여행 때, 데살로니가에 가서 함께 복음을 전한 사람들입니다. 바울은 편지 서두에서 동역자들의 이름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들은 데살로니가 교회 설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고 디모데는 최근 데살로니가를 다시 방문하고 돌아와 교회 소식을 바울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공동 발신자로 언급하고 있지만, 2장 18절, 3장 5절, 5장 17절에서 1인칭은 ‘나’를 사용한 것을 볼 때, 바울이 이 편지를 쓰는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 편지들에 감사가 서두에 이어 나오는데, 그것은 신에 대한 짤막한 감사입니다. 바울의 감사 대상은 하나님이며 내용이 길고 구체적입니다. 바울의 감사 방법은 기도할 때 그들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의 인사는 전서와 매우 유사하지만, 몇 가지 작은 차이도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을 ‘아버지’에서 ‘우리 아버지’라고 부르는 점입니다. 하나님을 개인보다는 교회 공동체를 돌보시는 분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을 ‘우리 아버지’라고 부름으로써 모든 성도가 한 아버지의 영적 자녀들임을 시사합니다. 둘째는 은혜와 평강의 기원이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임을 두 번이나 밝힌 것입니다. 불필요한 반복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의 신앙 연대(連帶)가 하나님과 예수님 안에서 얼마나 친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강조하려는 바울의 의도입니다. 그 연대를 가능하게 하는 힘은 하나님과 예수님으로 주어지는 은혜와 평강입니다. 따라서 바울은 데살로니가에 두 번째 편지도 성도들을 향한 삼위 하나님께서 능력으로 교회를 붙드셔서 은혜와 평안을 경험하기를 바라며 요구합니다.

 

바울의 감사(3-10)

고난은 믿음과 사랑을 시험하고 촉진하는 하나님의 도구입니다. 아무 탈이 없고 평탄한 삶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고난 중에도 하나님과 이웃의 존재감을 더욱 또렷하게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데살로니가 교회는 고난을 당하고 있었지만, 믿음은 더욱 자랐고 사랑은 풍성해졌습니다.

 

3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지니 이것이 당연함은 너희의 믿음이 더욱 자라고 너희가 다 각기 서로 사랑함이 풍성함이니 4그러므로 너희가 견디고 있는 모든 박해와 환난 중에서 너희 인내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우리가 친히 자랑하노라 5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김을 받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6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7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8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9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10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리니 이는 (우리의 증거가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3-10)

 

본문은 바울의 편지 중에서 가장 근 문장이 등장합니다. 헬라어 원문 3-10절은은 한 문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바울은 상황의 어떠함과 상관없이 모두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께 진심 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의 이유는 데살로니가 성도들과 그들의 신앙입니다. 이번에는 그냥 ‘감사한다’가 아닌 강한 의무감과 감격이 섞여 당연히 감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합니다. 그 이유는 그들의 믿음이 더욱 자라고 성도 간의 사랑이 풍성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람’과 ‘풍성’은 그들의 믿음과 사랑이 사방으로 거침없이 뻗어가는 매우 역동적인 이미지를 품고 있습니다. 바울은 그것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음을 의무와 당연으로 표현하는데, 이 표현은 2:13에 한 번 더 등장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에서 이런 감사의 요소들은 철저히 과거 기억에 의존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현재진행입니다. 나무가 무럭무럭 자라듯 그리고 물이 넘쳐흐르듯 그들의 믿음과 사랑은 이전보다 더 역동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데살로니가전서에서 등장했던 삼중 표현인 ‘믿음과 사랑과 소망’ 중 ‘믿음과 사랑’만 언급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곧바로 등장하는 “인내”는 전서에서 언급한 “소망의 인내”를 급히 소환합니다. 이 부분을 따로 언급한 까닭은 현재 교회가 겪는 박해와 환난이 이전보다 훨씬 심각해졌음을 암시합니다. 고난에 대한 그들의 견딤은 이미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훌륭한 본과 자랑이 되었습니다.

바울은 다시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 여전히 그들을 자랑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신앙을 독려합니다. 외부의 적대감이 더욱 거세진 상황에도 그들은 인내하며 견뎠습니다. 물론 그 동력은 전서에서도 언급했듯 주의 강림에 대한 확고한 소망에서 비롯됩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에서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현재 당하는 박해와 환난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설명했습니다. 특히 동족으로부터 당하는 고난은 유대에 있는 교회와 바울 자신도 경험하고 있는 성도의 숙명으로 해석했습니다. 이제 바울은 한 걸음 더 들어가 박해와 환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좀 더 넓게 필칩니다. 그는 고난의 현실을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로 정의하며 성도들을 안심시킵니다. 현재의 고난은 하나님이 침묵하신 결과가 아니라 오히려 그분의 공의가 실현되고 있는 생생한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바로 이 점에서 성도들이 인내하고 믿음을 놓지 않을 근거가 확보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이 성도와 핍박자들의 운명에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자연스럽게 궁금해집니다.

바울은 성도와 핍박자의 운명을 교차로 두 절씩 소개하는데(5,7절 vs 6, 8: ABA'B'구조), 현재와 장차 주의 강림 때로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핍박받는 성도들의 현재 운명을 다룹니다.

바울은 성도들이 현재 당하는 고난을 통해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존재로 여김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곧 하나님 나라의 영광의 수혜자가 되는 것인데, 그 증거가 바로 현재의 고난이라는 것입니다. 고난받은 예수님을 영광으로 높이신 것이 하나님의 완벽한 공의였듯, 현재 고난당하는 성도들에게도 영광은 확실히 약속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공의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받을 영광에는 장차 주가 강림하실 때 얻을 안전한 쉼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7). 이것이 고난받는 성도에게 공의의 하나님이 베푸시는 현재와 장래의 은혜입니다.

 

한편 하나님의 공의가 핍박자들에게는 어떻게 실현됩니까? 성도들에게 까닭 없이 환난을 가한 자들은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받기에 합당한 불의한 자들입니다. 바울은 다른 곳에서 악인을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강조합니다(참조, 롬 2:6).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입니다. 누구도 빠져나갈 수 없는 확실한 현재적 보응입니다. 하나님의 공의가 성도들의 고난의 현재에 실제하듯이, 악인을 향한 신적 보응인 환난도 그들의 현재에 실재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주 예수가 강림하실 때에 최종적인 신적 형벌이 내려질 것입니다(9).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에게 현재의 보응인 환난을 되갚으시고, 장래의 보응인 피할 수 없는 형벌이 내리십니다.

바울은 장래의 심판과 보응을 피할 수 없는 자들의 특징을 두 가지로 묘사하는데, 하나님을 모르는 것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것입니다(8). 대개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은 이방인으로,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은 유대인으로 구별하려 할 것입니다. 하지만, 재림 때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전자는 일반적으로 하나님을 믿지 않은 자들을, 후자는 복음에 적극적으로 대항하며 교회를 핍박한 자들을 지칭한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자들과 그들의 우두머리인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은 다음 장에서 매우 진지하게 다루어질 것입니다(2:3-4). 하나님을 모르고 복음에 대적한 자들이 심판당할 자들의 특징이라면, 반대로 고난받는 성도들은 하나님을 알고 예수의 복음에 순종하는 자들입니다.

 

바울은 이와 같은 긴 진술을 통해 현재 고난받는 성도들의 신앙을 격려하며, 현재와 장래에 항상 의로 우신 하나님을 끝까지 신뢰할 것을 강력히 독려합니다. 마침내 주의 강림의 날에 있을 영광스런 모습을 다시 한번 상기시킵니다. 악인들은 영원한 형벌을 받기 위해 “주의 얼굴”과 영광에서 떠나가지만(아포, 9절), 성도들은 예수님 안에(엔 아우토, 12절) 그 얼굴 앞에 나와 영광에 참여합니다. 바로 그 자리에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모두 포함될 것입니다.

 

 

성도들을 위한 기도(11-12)

은혜는 우리 안에 믿음을, 믿음은 영광을 낳습니다.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고 선을 기뻐하고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름을 통해서 가능할 것입니다. 주님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며, 하나님의 공의를 신뢰하는 자는 고난과 불공정한 현실 속에서도 부르심에 함당한 삶을 살아갑니다. 기도는 불의한 현실 속에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지켜가게 만듭니다.

 

11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12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11-12)

 

사도 바울은 비록 육체로는 떨어져 있으나 영으로는 항상 데살로니가 성도들과 함께합니다. 바로 기도를 통해서입니다. 바울은 자신과 일행이 성도들을 위해 늘 기도한다는 사실을 반복해서 들려주면서 그들을 안심시킵니다. 문장 앞에 위치한 “이러므로”는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종합합니다. 그들을 위한 바울의 기도가 어떤 확신 속에 드려지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도의 내용은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이 성도들을 어떻게 여기시며, 또 그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하실 것인가로 채워집니다. 우선 바울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르심에 할당한 자”로 여겨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아직 합당하게 여겨주시지 않아서가 아니라, 이미 그렇게 여겨주셨음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즉, 바울의 기도를 듣는 성도들 스스로가 하나님 앞에 이런 존재로 서 있는지 상기시키는 기도입니다. 그들은 복음만으로 부름을 받은 거룩한 성도로서 그에 걸맞은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것이 부름받은 성도를 부르신 하나님의 마땅한 요구이자 기대입니다. 바울은 그 부르심에 합당한 성도의 삶에 선한 열매가 맺히기를 간구합니다. 그런 성도들의 삶으로 말미암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가 영광을 받으십니다. 더불어 성도들 역시 예수 안에서 영광이 되는 은혜를 누립니다. 바울은 이미 12절에서 예수가 강림하실 때 성도들로부터 영광 받으실 것을 언급했습니다. 그것이 성도가 모든 신앙 여정을 마치고 드릴 미래적 영광이라면, 여기 영광은 그 여정 가운데 합당한 삶으로 드리는 현재적 영광입니다.


믿음의 성숙과 풍성한 사랑이 환난 중에도 이어질 수 있었던 비결은 악인과 선인에 대한 공정한 심판에 대한 믿음이 있어서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기대하는 마음은 불공평한 현실 속에서 하나님께 원수 갚는 것을 말기는 태도에서 비롯합니다. 그런 기대가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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