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03-01)
하나님의 경고를 듣는 이스라엘
아모스 3장 1-15절
하나님의 심판은 단순한 경고가 아니라 실제로 이루어질 확실한 경고입니다. 하나님은 죄를 심판하시며, 그 결과로 모든 재앙이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이 메시지를 통해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돌아봐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고 의로운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주시며, 우리가 회개하고 올바른 길로 돌아오기를 간절히 원하십니다.
- 아모스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며 자신이 심판의 예언을 하는 이유가 있음을 설명합니다. 하나님께서 아스돗과 애굽 사람을 불러 사마리아의 패역함을 보게 하시고, 그들의 죄를 물어 우상 숭배하는 제단을 파괴하며 큰 궁들을 무너뜨리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경고와 이스라엘의 책임(1-2)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특별한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특별한 언약을 맺었고, 그로 인해 큰 책임을 지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죄를 지적하며 그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도 큰 책임을 지우시며, 우리가 그 책임을 다하지 않을 때 경고와 심판이 따를 수 있음을 알려주십니다.
1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모든 족속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2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1-2)
선택된 백성이라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이 누구입니까? 애굽 땅에서 종으로 압제당할 때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고, 언약을 맺으신 민족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에 대해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다’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 이스라엘은 특별한 존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그들과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택은 높은 도덕성을 요구합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기에 하나님은 그들의 죄에 대해 보응하십니다.
예언자가 침묵하지 않는 이유(3-8)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뜻을 선지자들을 통해 전하십니다. 아모스는 이스라엘의 죄를 지적하고 심판의 경고를 전하는 하나님의 대리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경고를 통해 백성들이 죄를 회개하고 방향을 바꾸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경고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하나님의 뜻에 맞게 살아가야 합니다.
3두 사람이 뜻이 같지 않은데 어찌 동행하겠으며 4사자가 움킨 것이 없는데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는데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5덫을 땅에 놓지 않았는데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잡힌 것이 없는데 덫이 어찌 땅에서 튀겠느냐 6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는데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7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8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3-8)
본문에서 아모스가 하고 싶은 말은 7-8절에 있습니다. 아모스 자신이 예언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말합니다. 3-6절에서 예언자는 인과관계를 따르는 일상생활의 예를 보여 줌으로 자신이 예언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밝힙니다. 사자가 손에 움킨 것이 있기 때문에 수풀에서 부르짖습니다.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있기에 굴에서 소리를 냅니다. 덫을 땅에 놓았기 때문에 새가 덫에 걸리는 것입니다. 잡힌 것이 있으니 덫이 튀는 것입니다. 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니 백성이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재앙이 성읍에 임했다면, 그것은 여호와께서 행하셨기 때문입니다.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기에 결과가 있습니다. 8절에서 아모스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합니다. 사자가 부르짖으면 누구나 두려워합니다. 자신이 예언하는 것이 아무 의미 없이 하는 것이 아니라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 때문에 예언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주 여호와께서는 왜 말씀하십니까?
7절에 보니, 주 여호와께서는 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당신의 선지자들에게 자기의 비밀을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재앙을 내리기 전에 당신의 선지자인 아모스에게 그 비밀을 말씀하시기 때문에, 선지자인 자신은 외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마리아에 대한 심판을 선포(9-12)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심판을 확실히 선포하십니다. 그 심판은 모든 거민을 덮는 대재앙이 될 것이며, 왕의 성궁도 파괴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러한 경고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죄에 대해 무자비한 심판을 내리실 것임을 알려줍니다. 이는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를 반영하는 것으로, 죄에 대한 심판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9아스돗의 궁궐들과 애굽 땅의 궁궐들에 선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사마리아 산들에 모여 그 성 중에서 얼마나 큰 요란함과 학대함이 있나 보라 하라 10자기 궁궐에서 포학과 겁탈을 쌓는 자들이 바른 일 행할 줄을 모르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1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 땅 사면에 대적이 있어 네 힘을 쇠하게 하며 네 궁궐을 약탈하리라 12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목자가 사자 입에서 양의 두 다리나 귀 조각을 건져냄과 같이 사마리아에서 침상 모서리에나 걸상의 방석에 앉은 이스라엘 자손도 건져냄을 입으리라(9-12)
아모스는 사마리아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면서 두 증인을 세우는데, 그들은 블레셋의 도시 아스돗과 애굽입니다. 신명기는 사형을 선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두 명의 증인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신 17:6). 갑자기 아스돗과 애굽을 언급하는 이유는 이들이 이스라엘 못지않은 폭력과 압제의 전문가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아모스가 궁궐을 강조한 이유는 궁궐이 권력과 특권을 누리는자들이사는 견고한 성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사마리아의 중심지인 산에 모여 이스라엘이 행한 요란함과 학대함을 목격하라고 말합니다. 요란함은샬롬(평화)이 없는 혼돈의 상태를 말하며, 학대는 왜곡된 재판과 남용된 공권력을 통해 재물과 권력을 가진 자들이 약한 자에게 폭력을 가하는 것입니다. 아모스는 사마리아에서 이러한 악이 얼마나 넘치는지 이방 나라들에게 목격하라고 말합니다. 이들이 자기 궁궐에서 쌓는 것은 포학과 겁탈입니다. 포학은 폭력으로 남의 피를 흘리는 악이며, 겁탈은 물질적으로 남에게 해를 입히는 것입니다. 바른 일이란 속임수와 거짓의 반대말로 정직을 의미하며, 법정과 상거래에서 지향해야 할 덕목입니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바른 일은 하지 않고 자신들의 권력과 물욕에 어두워 나라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여호와의 결정은 이방 대적을 통한 심판입니다. 대적은 사방에서 나타나 이스라엘의 힘을 약화시킬 것이며, 권력의 핵심인 궁궐을 약탈할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죄악은 권력을 통한 빈부격차의 심화인데, 심판은 외부로부터 옵니다. 아모스는 12절에서 약탈의 결과를 당대의 관례를 들어 설명합니다. 사자가 양을 잡아 찢었으면, 목자는 양의 주인에게 사자로 인해 죽은 짐승의 일부인 양의 뒷다리나 귀 조각을 증거로 제시해야 했습니다. 적들이 사마리아를 덮친다면 사치스럽게 살던 부유층들이 멸망하고 그들이 사용하던 사치품의 일부만 남아 비참함을 보여 줄 것입니다. 그 남은 사치품의 존재를 ‘사마리아에서 침상 모서리에나 걸상의 방석에 앉은 이스라엘 자손’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아모스는 남은 것이 있겠지만, 그것은 소망의 근거가 아니라 오히려 파멸과 죽음의 증표가 될 것임을 말합니다.
야곱의 족속에 대한 증언(13-15)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모든 성읍에서 재물을 탈취하시고, 부유한 자들을 멸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심판이 이스라엘의 모든 부유한 자들, 즉 타락한 지도층에까지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신실한 자를 구원하실 것이라는 암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심판의 날에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에 순종하는 자들을 구원하시고, 부패한 자들은 처벌하실 것이라는 것입니다.
13주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의 말씀이니라 너희는 듣고 야곱의 족속에게 증언하라 14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보응하는 날에 벧엘의 제단들을 벌하여 그 제단의 뿔들을 꺾어 땅에 떨어뜨리고 15겨울 궁과 여름 궁을 치리니 상아 궁들이 파괴되며 큰 궁들이 무너지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13-15)
다시 아모스는 야곱의 족속에게 증언하라고 하는데 청자가 누구인지 나타나진 않지만, 아마도 9절에 나타난 아스돗과 애굽의 궁궐들일 것입니다. 그는 죄악을 나열하고,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보응하는 날에는’이라고 말하면서 심판의 때가 임박했음을 보여 줍니다. 이는 3장 2절을 떠올리게 합니다: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특별히 선택하시고, 선택에 맞는 요구를 하셨는데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상응하는 심판의 때가 되었습니다. 그 심판이 14-15절에서 나열됩니다. 첫 번째 제시된 것은 벧엘의 제단들과 제단의 뿔입니다. 벧엘은 북왕국의 중앙 성소로, 여로보암 이후 금송아지를 숭배하는 잘못된 예배 장소였으며, 모든 악의 중심지였습니다. 그러한 혼합주의의 중심을 파괴하는 것이 심판의 내용입니다. 또한 제단뿔을 꺾어 땅에 떨어뜨린다는 말은 당시에는 쫓기는 자들이 속죄제물의 피를 바른 제단의 뿔을 잡으면 보호받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한 채 망하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두 번째 제시되는 것은 왕과 지도자들의 집입니다. 상아궁은 내부를 상아로 치장한 호화스러운 집입니다. 이스라엘에서 상아는 구할 수 없는 사치품입니다. 당대에 상아는 백성의 농산물을 착취하여 팔아서 외국에서 들여온 것으로, 백성에 대한 약탈과 지배층의 사치를 상징합니다. 이로 인하여 지주들은 대지주가 되고 농민들은 농노가 되어 갔습니다. 또한 지배층들은 사치스런 집들을 계절별로 다른 장소에 두어 비싼 장식품들로 꾸몄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이런 궁들의 파괴를 의미합니다.
아모스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지적하시고, 회개를 촉구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경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우리가 회개하고 그분의 뜻에 따라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일의 삶에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그분의 말씀에 귀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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