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민수기(27-01)


슬로브핫의 딸을 향한 분배

민수기 27장 1-11절


어려움이 있거나 문제가 있습니까? 하나님께 나와 하나님께 기도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그런 상황에 부딪쳤습니까? 사방이 막힌 것 같은 풍랑이 한가운데 있는 것 같은 어려움이 있습니까? 하나님께 나오시길 바랍니다. 하나님께 여러분의 어려움과 문제를 기도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도움과 용기를 얻어서 다시 일어나 전진하여 승리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분이시고, 응답하시는 분이시고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 하나님으로 인해서 오늘 하루도 승리하는 모두가 되시길 바랍니다.

 

  • 므낫세 지파의 가족 중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이 죽어서 기업을 이을 사람이 없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일어나 아버지의 기업을 이어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두 번째 인구조사를 하는 동안 특이하게 슬로브핫의 딸들 이름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이유이기도 합니다(26:33). 이로 말미암아 아들이 없이 죽은 사람의 기업이 어떻게 유업으로 이어질 것인가에 대한 규례를 제정하게 됩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요청(1-5)

공의로운 하나님께서는 우리 형편과 처지를 헤아리셨습니다. 그러나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우리의 삶도 살피시고 헤아리십니다. 그리고 법과 사랑의 균형을 맞추십니다. 우리는 약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불이익이 될 만한 일을 살펴야 합니다.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은 함께 사회적 유익을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

 

1요셉의 아들 므낫세 종족들에게 므낫세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의 딸들이 찾아왔으니 그의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2그들이 회막 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지휘관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 이르되 3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여호와를 거슬러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로 죽었고 아들이 없나이다 4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의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5모세가 그 사연을 여호와께 아뢰니라(1-5)

 

민수기 26장에서 므낫세 지파에 속한 슬로브핫의 딸들 이름을 구체적으로 표기한 이유가 여기서 밝혀집니다. 특이하게도 그 딸들의 족보가 구체적으로 주어집니다. 제시된 가계는 므낫세-마길-길르앗-헤벨-슬로브핫으로 이어졌고, 이름은 말라, 노아, 호글라, 밀가, 디르사입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회막 문 앞으로 나아와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을 비롯한 지도자와 백성들 앞에 서서 요청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버지인 슬로브핫이 아들이 없이 죽었기에 아버지의 유업이 없어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래서 아버지의 유업을 딸들인 자신들에게도 기업으로 줄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입니다. 그들의 요청은 공적인 절차를 밟아서 제기되었습니다. 이 사실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26장에서 출애굽 세대가 지나가고 새로운 세대가 도래했음을 선포했습니다. 그들에게 주어진 율법들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면서 수정 보완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입니다. 민수기는 27장부터 30장까지 율법을 준행하는 데 있어서 발행하는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한 제도적 보완책을 알려줄 것입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제기한 사항은 이미 주어진 율법에서 구체적으로 규정하지 않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땅을 상속 받는다는 것은 아버지의 이름으로 아들에게 주어지는 권리입니다. 따라서 슬로브핫의 경우처럼 아들이 없이 죽고 딸들만 남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이 없었습니다.

원래 딸들에게는 기업이 주어지지 않고, 그 대신 결혼할 때 아버지가 결혼 지참금을 주어 기업을 대신하게 했습니다. 돈이나 의복, 보석 등이 주로 제공되었고, 부유한 경우는 여종과 땅까지 주어지기도 했습니다(삿1:13-15). 결혼 지참금을 가진 딸은 결혼한 남자의 집에서 남편 혹은 아들과 연결되어 그 집안의 기업을 유업으로 받게 됩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문제 제기는 역사적으로 처음 제기된 문제입니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가 성경 여러 곳에서 등장하는 것은 이 문제가 단순히 슬로브핫 가정의 문제만이 아니라, 딸들에 대한 상속의 문제를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하나의 지침을 제공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슬로브핫의 딸들과 관련된 언급은 먼저 26장에서 언급되었고, 본문과 36장에서도 다시 언급됩니다. 여호수아 17장에서도 므낫세 지파가 서쪽 땅을 차지할 때 다시 언급됩니다.

회막문으로 나아온 슬로브핫의 다섯 딸들은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로 죽었다는 사실을 먼저 언급합니다. 아버지가 고라의 회중에 들지 않았으며, 하나님께 반역하는 죄를 짓지 않았기 때문에 땅을 유업으로 남길 자격이 있음을 강조한 것입니다. 사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주장한 바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겉으로는 아버지가 유산으로 남긴 땅을 상속받겠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본문 4절에서 강조하는 것처럼 아버지의 이름이 사라지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 딸들의 진심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아버지는 자기 죄로 죽었다고 말합니다. 광야에서 죽은 모든 세대가 죄로 인해 죽었음을 전제한다면, 아버지 슬로브핫이 특별히 나쁜 죄에 연루되었다기보다는 광야에서 죽은 다른 모든 사람들과 같이 일반적인 죽음을 맞이했다는 뜻일 것입니다. 여기에는 악한 일로 심판을 받아 죽었다면 땅을 상속할 수 없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고라의 반란에 동참했다가 죽은 자들은 땅의 상속권도 없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나봇의 포도원 사건이 좋은 예입니다(왕상 21:10-13) 나봇은 신성 모독의 죄를 덮어쓰고 죽었으며, 그 결과 그의 포도원은 빼앗기고, 왕의 국고에 편입되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는데, 이 일에 대한 판결은 이전에 다뤄지지 않았던 내용이기 때문에, 모세와 엘르아살조차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 모세가 그들의 요청을 하나님 앞으로 가지고 나아가서 하나님의 판결을 기다리게 됩니다.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율법에 규정된 바가 없는 구체적인 사안들이 있을 때면 종종 하나님의 판결을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이스라엘 여인인 어머니와 애굽 남자 사이에 태어난 사람이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며 저주한 경우입니다(레 24:1022). 또한 두 번째 유월절 제정과 관련된 지침(민 9:6-14), 안식일에 나무를 한 사람에 대한 처리(민 15:32-36) 등이 이와 유사하게 하나님의 판단을 기다렸던 사건들입니다.

 

요청에 대한 판결(6-11)

하나님께서 공의로우신 하나님 백성들의 요구에 응답하십니다.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믿고 사는 우리는 공의로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약한 사람을 무시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난한 사람을 무시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약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사람이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6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7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받게 하되 그들의 아버지의 기업을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8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딸에게 돌릴 것이요 9딸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0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아버지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1그의 아버지의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받게 할지니라 하고 나 여호와가 너 모세에게 명령한 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판결의 규례가 되게 할지니라(6-11)

 

판결 요청에 대해 하나님께서 새로운 규례를 주십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제기한 문제는 정당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아버지의 기업을 반드시 주어야 한다고 강조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추가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만일 어떤 사람이 아들이 없이 죽으면, 그 딸들이 상속해야 합니다. 딸들의 유산 상속을 정당하게 인정한 것입니다. 둘째, 만약 어떤 사람이 아들도 딸도 없이 죽었다면, 그 땅은 형제에게 상속됩니다. 셋째, 만일 어떤 사람에게 형제도 없다면, 그 기업은 아버지의 형제에게 돌아가게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죽은 사람에게 아버지의 형제조차 없다면, 그 기업은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로 넘어갑니다.

이러한 규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전제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원래부터 땅을 분배하는 것은 한 사람이나 가문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파 공동체를 하나로 간주하여 주어지는 것입니다. 땅을 분배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제는 그 땅의 유업이 다른 지파에게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번째로 상속의 권리를 갖게 되는 딸들의 경우도 결혼을 하지 않은 딸들일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36장에서 더 구체적으로 규정이 주어집니다. 만일 딸이 결혼해서 다른 집안의 유업에 참여하게 되어 있다면, 친정아버지의 유산에 대한 권리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들은 이미 결혼 지참금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슬로브핫의 딸들은 모두 결혼하기 전입니다.

36장에서 슬로브핫의 딸들의 땅 분배 이야기를 다시 언급할 때, 모세는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다른 지파의 남자와 결혼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땅은 하나님께서 각 지파에게 주신 기업이기 때문에 슬로브핫의 딸들이 땅을 상속받은 이후에 다른 지파의 남자와 결혼하면 므낫세 지파의 땅의 상속권도 다른 지파에게로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마음대로 시집가려니와 오직 그 조상 지파의 종족에게로만 시집갈지니”라고 규정을 다시 정해주십니다(36:6). 이는 모두 기업을 영원히 보존하기 위한 이스라엘 지파들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입니다. 슬로브핫의 딸들 기사가 36장에서 다시 반복되는데, 거기서 다시 두 번째 율법을 규정하여 세우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하나님도 모세도 모두 슬로브핫의 딸들의 목소리를 존중하여 듣고, 진지하게 응답하고 있음을 보아야 합니다. 여성들의 상속에 대해서 구약 율법이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슬로브핫의 딸들은 담대하게 모세와 엘르아살에게 자신들의 처지를 알리며 해결해줄 것을 요청했고, 그로 인해 모세가 이 문제를 하나님 앞으로 가져오게 했습니다. 하나님 역시 즉각 응답하시는데, 아주 강한 어조로 당신의 뜻을 새롭게 전달하십니다. 연약한 사람들의 요청에 귀를 기울이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봅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의 용감한 요청과 실행은 그와 유사한 상황을 만나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선례가 되고, 새로운 규례가 되어 모든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판결의 규례'로 율법에 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불합리한 사회 구조 때문에 스스로를 한계 안에 가두기도 합니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거나 실망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한계 속에 가두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연약한 자들을 긍휼히 여기십니다.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해 정당하게 요구할 때, 하나님께서는 긍휼과 인애로 응답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연약한 우리를 도우시며, 곤란한 상황에서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게 하십니다.


구독과 아래 [광고베너]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