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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02-03)


하나님께 인정받는 사람

사무엘상 2장 22-36절


 

요즘 자동차를 아주 잘 만들고 도로도 매우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좋은 승용차와 좋은 길에서 제동장치가 없다면 얼마나 위험하겠습니까? 그것은 사고를 목표로 달리는 것과 같습니다. 사고 나기 전까지는 즐거움을 느낄지 모르지만, 사고 순간부터는 고통입니다. 오늘날 이 시대가 수많은 쾌락이 즐비합니다. 하지만 성도들이 거룩함을 유지해 나가야 합니다. 하나님과 영적 스승을 통한 통제가 있는 사람은 복된 사람입니다. 하지만 실수가 있는데도 책망해줄 수 없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입니다.

 

  • 하나님께서는 엘리의 신실하지 못함과 그로 인해 그 집안의 내려진 저주를 말하고 있습니다. 엘리의 두 아들의 악행과 이를 방관한 그의 잘못을 보시고, 무명의 선지자를 엘리에게 보내, 두 아들이 죽고 가문은 멸망할 것이라고 엄히 경고하십니다. 죄에 대한 심판은 우주의 법칙입니다. 하나님을 섬기던 엘리의 집에 대한 심판은 우리 모두에게 경종을 울립니다.

 

악행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유기(22-25)

자녀를 바르게 키우려면 때로는 당근과 채찍이 필요합니다. 부모들이 도덕적인 바른 교육을 할 때 제대로 교육하지 않으면 자녀들은 제대로 선악을 구분할 수 없습니다. 자녀의 실수를 제어할 수 없으면 그 때부터 자녀에게는 방치의 재앙이 시작됩니다. 하나님께는 악행을 행하는 사람들을 유기해서 방치해 버립니다.

 

22엘리가 매우 늙었더니 그의 아들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행한 모든 일과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하였음을 듣고 23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느냐 내가 너희의 악행을 이 모든 백성에게서 듣노라 24내 아들들아 그리하지 말라 내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아니하니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죄하게 하는도다 25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그를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자기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더라(22-25)

 

엘리 제사장이 그의 아들들이 성전에서 부도덕한 행동을 하고 있음을 듣고 그들에게 경고하지만, 그들은 그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엘리는 아들들이 하나님께 범죄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도 그들을 중재하지 못해 안타까워합니다. 결국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할 것이라는 경고를 전달합니다.

 

(1) 아들들의 죄(22)

 

엘리에 대한 소개가 시작됩니다. 그는 나이가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죽을 때 나이가 93세였으므로, 이 당시는 적게는 잡아도 80세는 넘는 나이였을 것입니다. 여기서 엘리의 나이를 언급한 것은 그가 나이가 많아서 아들들을 험하게 훈육하고 징계하지 못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입니다.

엘리는 두 아들이 행한 일, 즉 악한 행동에 곤한 소문이 온 이스라엘에 퍼졌습니다. 결국 엘리의 귀에도 소문이 들리게 되었습니다. 그 두 아들은 하나님의 제사를 무시하고, 하나님의 제물을 강탈한 것도 부족하여, 성전 회막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에게까지 간음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여인들과 간통했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렇게 주의하고 경고했던 이방 종교들의 모습을 그대로 답습했다는 의미입니다. 엘리의 아들들의 죄가 점점 심각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회막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은 분명히 간음죄에 해당합니다. 간음죄는 사형에 해당하는 심각한 범죄였습니다. 이런 범죄를 여호와를 섬기기 위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 엄격한 거룩성이 요구되는 제사장들이 공공연하게 저질렀다는 것은, 이들의 타락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과, 이러한 모습은 당시 사사기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2) 엘리의 책망(23-25)

 

늙은 엘리 제사장은 아들들의 간음 소식을 듣고 엄히 책망하였지만, 아들들은 무시합니다. 이런 완악한 아들들은 아비의 질책을 들릴 리 없습니다. 엘리는 그들이 어렸을 때 제대로 영적인 교육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나님보다 자녀들을 귀하게 여겨 바른 교육을 제대로 하질 못했습니다(26).

 

엘리의 권고에도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하나님께 대한 권위에 대해 두려움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의 질책이라고 들릴 리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범죄하고 게으르면 자신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백성들에게 영향을 미쳐 영적으로 도덕적으로 헤이로까지 이어집니다. 지도자가 되려면 더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영적인 모습에 일반 성도들에게 보여 주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더 성숙해야 합니다.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살아갑니까?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명자가 되길 바랍니다.

 

사람들에게 저주는 자신을 바르게 인도해 줄 사람이 없을 때입니다. 이렇게 망령된 자녀들을 성경에서는

 

18사람에게 완악하고 패역한 아들이 있어 그의 아버지의 말이나 그 어머니의 말을 순종하지 아니하고 부모가 징계하여도 순종하지 아니하거든 19그의 부모가 그를 끌고 성문에 이르러 그 성읍 장로들에게 나아가서 20그 성읍 장로들에게 말하기를 우리의 이 자식은 완악하고 패역하여 우리 말을 듣지 아니하고 방탕하며 술에 잠긴 자라 하면 21그 성읍의 모든 사람들이 그를 돌로 쳐죽일지니 이같이 네가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듣고 두려워하리라(신명기 21:18-21)

 

망령된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하나님께서는 공동체 안에 악인들을 포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력하게 권고하신 것입니다. 더 나가서 악인들이 형통하면 어리석은 사람들은 보고 답습합니다. 아주 망령된 행동하는 자녀들에게는 단호하고 따끔한 징계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여호와의 은총을 받은 사무엘(26)

세상의 법칙은 수백만 어리석은 사람들보다 깨어있는 한 사람을 통해 역사를 이루어져 갑니다. 그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희망을 줍니다. 정말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이 서 있는 곳에 사무엘처럼 희망을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26아이 사무엘이 점점 자라매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더라(26)

 

이 말씀은 사무엘의 삶을 단편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가 이스라엘의 유능한 지도자로 축복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은총을 받은 결과입니다.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고 하면 상처만 받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 인정받으면 사람들이 존경받습니다. 축복이 임하기 시작합니다.

제사장 홉니와 비느하스는 제사를 받으시는 하나님을 물론이고, 제사를 드리러 온 백성들을 분노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어린 사무엘은 하나님과 백성을 기쁘게 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성경에서는 “의인이 많아지면 백성이 즐거워하고 악인이 권세를 잡으면 백성이 탄식하느니라”(잠언 29:2)고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당신은 주변 사람들에게 홉니와 비느하스처럼 분노케 하는 사람입니까? 사무엘처럼 희망을 주는 사람입니까?

 

사무엘은 하나님 앞에 아름답게 성장했습니다. 마치 예수님처럼 성장했습니다. 사무엘의 성장은 예수님의 성장을 예표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성장에 대해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누가복음 2:52)고 소개합니다. 사무엘은 엘리의 아들들과는 달리 하나님과 사람들을 기쁘게 했습니다. 엘리 제사장의 아들 때문에 잃었던 이스라엘의 희망을 다시 찾은 것입니다.

 

세상에 죄악들 앞에서 두 가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범죄하기 때문에 자신도 그럴 수 있다 라는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할지라도 자신만은 거룩해야겠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의 태도이겠습니까? 세상이 아무리 타락하고 어두워져 갈지라도 거룩함이 사라진 것 같아도 하나님께서는 거룩한 씨를 준비하신 것입니다(이사야 6:13).

 

심판을 선고하는 하나님(27-36)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범죄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들도 다 그러지 않는가?’라고 스스로 위로할 때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범죄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 범죄한 지도자가 있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모든 사람이 범죄한 것이 아니라 피 흘리기까지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27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 조상의 집이 애굽에서 바로의 집에 속하였을 때에 내가 그들에게 나타나지 아니하였느냐 28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내가 그를 택하여 내 제사장으로 삼아 그가 내 제단에 올라 분향하며 내 앞에서 에봇을 입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모든 화제를 내가 네 조상의 집에 주지 아니하였느냐 29너희는 어찌하여 내가 내 처소에서 명령한 내 제물과 예물을 밟으며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 이스라엘이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너희들을 살지게 하느냐 30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집과 네 조상의 집이 내 앞에 영원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31보라 내가 네 팔과 네 조상의 집 팔을 끊어 네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하는 날이 이를지라 32이스라엘에게 모든 복을 내리는 중에 너는 내 처소의 환난을 볼 것이요 네 집에 영원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며 33내 제단에서 내가 끊어 버리지 아니할 네 사람이 네 눈을 쇠잔하게 하고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네 집에서 출산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34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한 날에 죽으리니 그 둘이 당할 그 일이 네게 표징이 되리라 35내가 나를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을 일으키리니 그 사람은 내 마음, 내 뜻대로 행할 것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리니 그가 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영구히 행하리라 36그리고 네 집에 남은 사람이 각기 와서 은 한 조각과 떡 한 덩이를 위하여 그에게 엎드려 이르되 청하노니 내게 제사장의 직분 하나를 맡겨 내게 떡 조각을 먹게 하소서 하리라 하셨다 하니라(27-36)

 

하나님께서는 엘리는 아들들의 죄악의 소식을 듣고 엄히 책망하였지만 자식들에게 무시당했습니다. 이렇게 죄악으로 물어들어 회개치 않는 엘리의 가정을 하나님께서 버리셨습니다. 하나님의 경고를 듣고도 회개하고 순종치 않으면 하나님께서는 멸망당할 때까지 방치해 버리십니다. 이 유기는 하나님의 무서운 저주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의 가정에 하나님의 사람을 보내어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엘리의 집안에 대해 그 동안 하나님께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의 가족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아 영원토록 축복된 제사장의 집안이 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하지만 그 자녀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특권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권력 남용으로 쓰여 버린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내리신 징벌이 무엇입니까? 가장 먼저 축복의 변경입니다(30). 가정에 재앙이 내리기 시작합니다. 그 증거로 자손들이 젊어 죽게 될 것이고, 홉니와 비느하스는 하루아침에 죽게 될 것을 예견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역자를 변경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니깐 그 사명을 다른 사람에게 맡긴 것입니다. 사명을 잃은 엘리 제사장 가족은 구걸이나 할 정도로 어렵게 살아가도록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명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축복을 주시려는 것입니다. 맡겨진 사명을 성경에는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주리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충성해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 더 많이 쓰임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더욱 풍성한 축복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직분을 인간의 감정으로 생각하거나 사역하지 않길 바랍니다. 제사장 엘리의 가정처럼 하나님의 축복을 주는 통로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니깐, 빼앗김을 당하고 축복도 사라집니다.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자신에게 주신 사명이라면 피 흘리기까지 감당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하늘로부터 내리는 지혜와 능력을 공급해주실 것입니다.


믿음으로 성장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는 즐거움을 압니다. 그런 기쁨 가운데 사역을 감당함으로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습니다.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일하는 것은 아니지만, 충성스럽게 일하는 모습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습니다. 하나님께 사람들의 행동을 달아보시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충성스럽게 일하는 사람들을 인정해 주실 것입니다.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는 축복을 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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