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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25-01)


 아브라함의 죽음과 이스마엘의 계보

창세기 25장 1-18절


우리는 인생이 끝나는 지점에서도 하나님의 약속은 여전히 계속된다는 사실을 믿고, 그 약속을 따라 주님과 동행해야 합니다. 아브라함 이야기의 ‘부록’편입니다. 말 그대로 ‘덧붙인’ 기록입니다. 독자 이삭의 멋진 혼사(24장)로 대미가 장식되면 좋았을 텐데, 아브라함-이삭의 어냑 계보를 벗어난 후처의 자식들과 이스마엘의 후예들의 계보가 아브라함의 부고(訃告)를 에워싸고 있습니다. 그 의도는 무엇이겠습니까?

 

본문에는 아브라함이 후처를 얻은 일과 그의 죽음과 장례(1-11)에 이어 이스마엘의 족보가 등장합니다. 많은 비평학자들은 이것이 연대기에서 이탈한 것으로 봅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이 결혼하기 전에 후처를 얻었으며, 이삭이 결혼할 때는 이미 사망했다고 주장합니다. 24장에서 리브가가 브엘라해로이의 이삭과 직접 만나 결혼한 이유가 아브라함은 이미 사망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의 죽음을 의도적으로 일찍 배치한 것뿐입니다.

 

아브라함의 후처를 얻음(1-6)

아브라함은 후처를 두어 많은 자손을 낳았지만 모든 소유와 권리를 이삭에게 넘겨주어 이삭만이 유일한 상속자임을 명백히 합니다. 그리고 이스마엘에게 그랬듯이 남은 자식들도 이삭을 떠나게 하여 그의 안전까지 보장해줍니다. 아들 ‘이삭’ 지키십니다. 아니 하나님의 ‘언약’ 지키십니다.

1아브라함이 후처를 맞이하였으니 그의 이름은 그두라라 2그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를 낳고 3욕산은 스바와 드단을 낳았으며 드단의 자손은 앗수르 족속과 르두시 족속과 르움미 족속이며 4미디안의 아들은 에바와 에벨과 하녹과 아비다와 엘다아이니 다 그두라의 자손이었더라 5아브라함이 이삭에게 자기의 모든 소유를 주었고 6자기 서자들에게도 재산을 주어 자기 생전에 그들로 하여금 자기 아들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쪽 땅으로 가게 하였더라(1-6)

겉으로 드러난 서술한 시간 흐름을 따르자면, 사라가 죽고 이삭이 결혼한 후 아브라함은 후처 ‘그두라’를 얻습니다. 그러나 이삭이 40세에 결혼할 때 아브라함의 나이는 140세였습니다. 따라서 그가 175세에 사망할 때까지 35년의 공백이 있는데, 이때 그두라를 새 부인으로 얻어 자녀를 낳았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든 결론입니다. 140세가 넘은 나이로 많은 자녀를 낳은 셈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의 나이 100세에 낳은 이삭이 기적적 탄생이었다면, 140세 이후에 낳은 자녀들은 더 놀라운 기적이 됩니다. 아브라함이 오랜 기간 그두라에게서 여러 자녀를 낳았기 때문에, 우리는 그가 아마 하갈을 취하기 매우 오래 전에 그두라를 후처로 얻었다고 결론 내려야 합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이 그두라와 결혼한 시점이 문제일 뿐 전체적인 서술의 시간 흐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24장에서 이상하게도 아브라함이 등장하지 않고 이삭이 직접 리브가를 만나 결혼한 장면에서 그가 이미 죽었다고 추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처는 아니었지만 그두라는 무려 여섯 아들을 낳았습니다. 시므란, 욕산, 므단, 미디안, 이스박, 수아. 그중에 욕산과 미디안의 경우 후손들까지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거점이 아라비아 지역으로 그들로부터 여러 아라비아 종족들이 기원되었습니다. 욕산의 손자에 앗수르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 앗수르는 후대의 고대 중동의 강자였던 아시리아 민족과는 무관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목할 인물은 미디안입니다. 그두라의 아들 미디안은 후대의 미디안 종족의 조상입니다. 구약에 나타나는 미디안 종족은 여러 권력자들이 분할 통치하는 부족 연맹체의 특징을 가졌습니다. 민수기 31:8에는 바알브올 음행 사건이 발생했을 때 처형된 미디안 다섯 왕의 이름이 등장합니다.

그런가하면 그들은 광범위하게 돌아다니는 유목민이나(출애굽기 3;1, 모세의 장인 이드로) 약대를 타고 다니는 무역상의 모습으로 등장합니다(창세기 37:28, 요셉을 사들여 애굽으로 간 상인들). 특별히 그들 중의 일파인 겐 족속이 중요한 미디안 종족으로 등장합니다. 미디안은 다섯 아들을 낳습니다: 에바, 에벨, 하녹, 아비다, 엘다아이. 아마도 미디안 연맹체는 이들 다섯 아들이 후손인 부족으로 구성되었을 것입니다. 앞서 말한 대로 민수기 31:8(여호수아 13:21)은 미디안의 다섯 왕을 언급하는데 이들은 어쩌면 각각이 다섯 부족들에 속한 인물들일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죽음을 앞두고 자신의 모든 유산을 유일한 상속자인 이삭에게 넘겨주었습니다(5). 그는 자신의 서자, 즉 ‘첩들의 아들들’에게는 재산의 일부를 떼어주었습니다. 아브라함은 땅이 없으므로 유산에는 막대한 가축과 종들, 은금과 귀중품 따위가 포함되었을 것입니다. 서자들에게 ‘소유를 주었다’란 표현은 정확히는 ‘선물(마타나 기꾸)을 주었다’는 뜻입니다. ‘첩들’이라는 표현이 사용되는데 여기에는 그두라와 하갈 둘 다가 포함될 것입니다. 첩은 둘째 부인으로서 본부인보다 여러 면에서 권리가 낮았습니다. 하갈도 바로 이 신분이었으며, 빌하도 이 명칭으로(그의 아버지의 첩 = ‘서모(庶母)’) 불립니다(창세기 35:22).

유산 상속은 본부인의 아들들에게만 해당되었으며, 첩의 아들은 상속권이 전혀 없었습니다. 다만 아버지가 자신의 재량대로 풍성한 선물을 줄 수 있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에서도 비슷한 규정이 발견됩니다. 그 규정에 의하면, 만일 한 남자가 여종에게서 얻은 후손을 아들로 삼지 않을 경우 아버지가 죽은 뒤 그 아들은 아무런 상속권을 갖지 못합니다. 첩의 자녀에게 재산의 일부가 선물로 주어졌다는 점에서 우리는 아브라함이 하갈과 이스마엘을 내보낼 때 떡과 물과 함께 그의 몫의 넉넉한 선물을 주었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하갈은 아브라함과 결별하여 떠났고, 그두라의 자녀들은 이삭에게 유산을 물려줄 때 아브라함이 그들에게 준 넉넉한 재산을 가지고 동방 땅으로 떠났습니다. 여기서도 우리가 앞서 주목한 대로, 하나님과 멀어지는 것을 상징하는 ‘동진(東進)’이 주는 부정적 뉘앙스를 고려해 볼 수 있으나, 단순히 고유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이곳은 시리아 사막이나 이스라엘 땅의 동쪽의 광아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장례(7-11)

아브라함은 죽었지만 하나님의 언약은 죽지 않았습니다. 이삭에게 축복하심으로써 기업을 잇게 하시고, 그를 통해 언약을 이어가십니다. 약속의 성취(17:20)인 이스마엘 후예의 번영은 이삭을 향한 언약의 성취를 예고합니다. 내 인생을 견인해온 것은 현실입니까, 언약입니까?

7아브라함의 향년이 백칠십오 세라 8그의 나이가 높고 늙어서 기운이 다하여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매 9그의 아들들인 이삭과 이스마엘이 그를 마므레 앞 헷 족속 소할의 아들 에브론의 밭에 있는 막벨라 굴에 장사하였으니 10이것은 아브라함이 헷 족속에게서 산 밭이라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거기 장사되니라 11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하나님이 그의 아들 이삭에게 복을 주셨고 이삭은 브엘라해로이 근처에 거주하였더라(7-11)

아브라함이 향년 175세에 죽었습니다(7). 그는 75세에 가나안에 들어왔으므로 가나안 땅에서 100년을 산 셈입니다. 여기서 사람이 죽을 때 ‘열조에게 돌아갔다’는 형식문이 처음으로 나타납니다(8). 이삭과 이스마엘이 나란히 상주 역할을 했습니다(9). 이렇듯 부모의 장례식에는 적자와 서자 자녀들이 모두 참여했습니다(창세기 35:29, 야곱과 에서가 함께 참여한 이삭의 장례). 그들은 아브라함의 시신을 아브라함이 구입했던 마므레 앞의 막벨라 굴에 안치했습니다. 거기에는 이미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가 장사되어 있었습니다. 이렇듯 막벨라 굴은 아브라함 집 안의 가족묘로 그들에게 중대한 장소가 됩니다.

아브라함이 죽은 후 하나님께서는 이삭에게 복을 주셨습니다. 아브라함의 복이 이제 이삭에게로 이어집니다. 이삭은 브엘라해로이 근처로 거처를 옮깁니다. 앞서 말한 대로, 이는 아브라함 가족의 삶은 브엘세바, 브엘라해로이, 헤브론을 거점 삼아 그곳들을 오가는 삶이었음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그가 아브라함 생전에 아버지와 떨어져 잠시 브엘라해로이에 있었던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거기서 그는 리브가와 선을 봤고 헤브론으로 복귀해 결혼하고 살았으며, 아브라함이 죽자 브엘라해로이로 복귀했습니다.

이 아브라함의 죽음에 대한 보고는 의도적으로 일찍 여기에 배치되었습니다. 이삭은 아브라함이 죽기 35년 전에 결혼하며 아브라함의 손자들은(에서와 야곱) 그가 죽을 때 15세였습니다. 계산해보자면, 25:26은 이삭의 나이 60세에 쌍둥이를 낳았다고 보고합니다. 따라서 아브라함이 100세에 이삭을 낳아 그의 나이 140세에 40세의 이삭이 결혼하고 그의 160세에 60세의 이삭이 쌍둥이를 낳았습니다. 그리고 그가 175세에 사망할 때 이삭은 75세이고 쌍둥이는 15세였습니다. 이것은 아브라함의 죽음은 이어지는 리브가의 쌍둥이 출산 이후 15년이 지난 뒤의 사건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죽음을 후손의 번성과 함께 묶기 위해 저자는 의도적으로 이것을 앞에 배치한 것입니다.

 

이스마엘의 계보(12-18)

자손의 약속은 이어지고 성취됩니다. 아브라함은 죽었지만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칭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마저 죽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믿음으로 하늘에 있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다 죽은 아브라함의 소망을 이삭에게 ‘복 주심으로’ 이어가실 것이고, 결국 그 후손에서 날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하실 것입니다. 이삭뿐 아니라 아브라함의 다른 아들 이스마엘에게 주신 약속(21:17-18)도 성취하십니다. 이스마엘은 열두 아들을 낳고 그들은 모두 지역의 방백들이 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마엘과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

12사라의 여종 애굽인 하갈이 아브라함에게 낳은 아들 이스마엘의 족보는 이러하고 13이스마엘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 이름과 그 세대대로 이와 같으니라 이스마엘의 장자는 느바욧이요 그 다음은 게달과 앗브엘과 밉삼과 14미스마와 두마와 맛사와 15하닷과 데마와 여둘과 나비스와 게드마니 16이들은 이스마엘의 아들들이요 그 촌과 부락대로 된 이름이며 그 족속대로는 열두 지도자들이었더라 17이스마엘은 향년이 백삼십칠 세에 기운이 다하여 죽어 자기 백성에게로 돌아갔고 18그 자손들은 하윌라에서부터 앗수르로 통하는 애굽 앞 술까지 이르러 그 모든 형제의 맞은편에 거주하였더라(12-18)

그두라의 후손들이 소개된 후 이스마엘의 족보가 펼쳐집니다. 이 톨레도트(후예) 또한 앞선 이야기와 다른 새로운 단위를 표시합니다. 특별히 이 족보는 아브라함 이야기를 매듭짓고, 이삭 이야기로 전환시킵니다. 분명히 이것은 사라와 하갈, 이삭과 이스마엘 사이의 갈등을 상기시키면서 이삭 이야기를 준비하기 위함입니다.

이스마엘은 나중에 야곱이 그러하듯이 총 열두 명의 자녀를 낳았습니다: 느바욧, 게달, 앗브엘, 밉삼, 미스마, 두마, 맛사, 하닷, 데마, 여둘, 나비스, 게드마. 이들에게서 각각 종족들이 분화됩니다. 이들도 대체로 여러 아랍 종족들의 조상들이며 또한 그들의 이름이 성읍 이름이나 지역명이 되었습니다(16). 이스마엘은 137세에 죽었습니다. 이어지는 기사에서 이삭이 60세에 쌍둥이를 낳을 때에 이삭보다 14살 많은 이스마엘은 74세였습니다(이스마엘이 14세 때에 이삭이 태어남). 그의 자손들은 아라비아의 하윌라에서부터 앗수르(시내 반도 북부)와 근접한 애굽 변방의 술까지 광범위하게 분포하였습니다. 말하자면, 오늘날의 아라비아와 시내 반도가 그들이 분포한 지역입니다. 18절의 ‘모든 형제의 맞은편에 거주하였다’는 앞서 16:12에서 여호와의 사자의 예언의 성취입니다. 이스마엘 후손의 미래는 앞서 16:12의 ‘모든 형제와 대항하며 산다’는 여호와의 사자의 예언대로 성취되었습니다. 동일한 히브리어 문장을 개역개정은 16:12에서는 지리적 대척으로, 현재의 구절에서는 관계적 배척으로 번역했습니다. 그러나 이 표현은 두 가지 의미를 함께 포괄하고 있습니다. 지리적 배척과 관계적 배척은 상호 배타적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아브라함의 생애는 하나님께서 누구이며 믿음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서술이요 증언입니다. 삶과 죽음 모두, 부름 받은 날부터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증명해 보인 인생입니다. 아브라함 이야기는 하나님을 읽고 믿음을 배우는 표준적이고 표본적인 서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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