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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07-01)

 


홍수 심판 중에 보이신 은혜

창세기 7장 1-24절


방주가 준비되자 홍수를 통한 심판이 시작됩니다. 홍수는 4-일 동안 지속되어 온 세상을 물로 뒤덮습니다. 노아의 가족과 방주에 탄 생물만 생명을 보존합니다. 심판이 진행되는 와중에도 하나님께서는 큰 자비를 베푸십니다. 홍수 심판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어떤 분으로 드러내십니까?

 

노아의 나이 600세에 대홍수가 시작됩니다. 이 홍수는 일반적인 물난리가 아니며, 주로 신화적 배경에서 언급되는 압도적인 대홍수를 의미합니다. 비가 내리기 7일 전에 노아와 가족은 방주 안으로 들어갑니다. 모든 육상 동물들이 암수 쌍으로 노아에게 모여들었습니다. 노아는 가족들과 더불어 모든 짐승을 배에 태웠습니다. 7일 후에 홍수가 시작되었습니다.

 

노아 가족과 짐승들의 승선(1-5)

불의한 세계는 항상 의로운 삶을 조롱하지만 낙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심판의 날, 우리를 구원하심으로 의로움을 드러내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가 폭력과 야만이 가득한 세대를 따르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산 의로운 삶을 인정하시고, 그를 새로운 시대의 파트너로 삼으셨습니다.

1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이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2너는 모든 정결한 짐승은 암수 일곱씩, 부정한 것은 암수 둘씩을 네게로 데려오며 3공중의 새도 암수 일곱씩을 데려와 그 씨를 온 지면에 유전하게 하라 4지금부터 칠 일이면 내가 사십 주야를 땅에 비를 내려 내가 지은 모든 생물을 지면에서 쓸어버리리라 5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1-5)

여호와께서는 노아와 가족에게 승선 명령을 내립니다. 이번에는 하나님이 직접 노아에 대해 인물평을 하십니다. 그는 의로운(차디크) 사람입니다. 성경에서 ‘의’(츠다카)는 ‘반듯한 것’, ‘옳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공평한 것’을 의미하는 미쉬파트와 비교됩니다. ‘츠다카’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올바른 것을 표현합니다. 노아는 하나님과 동행하여 그분과의 관계가 반듯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정결한 짐승은 암수 일곱 쌍, 부정한 짐승은 암수 두 쌍을 이끌어 오라고 하십니다(2). 이 짐승들은 하나님에 의해 노아에게 나아오며, 노아는 이들을 방주에 태울 뿐입니다(창세기 7:9). 그 짐승들이 홍수 후에 다시 번성하여 지구를 채울 것입니다. 여기서 레위기 11장(신명기 14장)에서 구분되는 정-부정 짐승들이 이미 구분되고 있습니다. 비평학자들은 이것을 단순히 후대에 편집된 자료의 문제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계시의 발전을 받아들이는 공시적 입장에서는 다른 성경신학적 답변이 요구됩니다.

우선 창세기 1-11장은 원시적 형태의 제의 체계를 넌지시 보여줍니다. 성전의 원형으로서의 에덴 성전이 그려지고 최초의 회생제 장면이 펼쳐집니다(창세기 4장). 노아 홍수의 시간표는 안식일이 준수되었음을 암시합니다. 여기서는 정-부정 동물 구분의 원형적 체계가 제시됩니다. 이것은 오경의 율법이 정립되기 이전에, 특히 레위기에서 제의적 체계가 표준화 및 규격화되기 전에 다양한 율법들과 제의적 관행들이 이스라엘 민족에게서 이미 실행되고 있었음을 말해줍니다(창세기 4장; 8:20; 15:9-11; 31:34-35,54). 특히 라헬이 생리를 핑계로 말안장에서 내려오지 않고 드라빔 수색을 거부한 것에 비추어 볼 때, 이미 여자의 생리로 인해 여자의 몸이 부정하게 여겨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창세기 31:34-35). 따라서 현재의 정-부정 짐승의 구분은 레위기 11장의 정-부정 동물 구분의 원시적 형태, 즉 기록된 모세 율법 이전의 파편적인 구전 율법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정-부정 동물의 구분은 단순히 종교적 교훈을 위한 상징적인 구분일 뿐이지 동물들이 내재적으로 그렇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 짐승들은 보시기에 좋았습니다.

정결한 짐승은 일곱 쌍씩 구출됩니다. 어떤 비평학자들은 여기서 암수 일곱 쌍은 앞서 6:19-20의 한 쌍과 모순이라면서 두 자료의 편집의 증거를 찾아냅니다. 일곱 쌍은 J자료, 한 쌍은 P자료라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한 쌍을 집합명사로 보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정결한 짐승을 일곱 쌍씩 실으라 한 이유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땅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비둘기를 거듭 날려 보낸 것과 하선 후에 정결한 짐승으로 제사를 드린 것에서 찾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일부 정결한 짐승에 불과합니다. 아마 대체로 부정한 짐승은 육식 동물이 주를 이루고 정결한 짐승은 초식 동물이 주를 이룬다는 점에서 이것은 먹이 사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차이로 보입니다. 앞서 말한 대로, 생물들의 승선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려 하는 것은 불필요한데, 아마 배에 오른 짐승들 중에는 곤충류가 제외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곤충류의 유충은 물에서도 보존되어 홍수 후에도 다시 번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앞으로 7일 후에 비가 40주야를 내릴 것이며, 지상의 모든 동물들은 쓸려갈 것이라고 예고하십니다.

노아는 말씀대로 모든 준비를 완료했습니다. 앞서 방주를 짓고 승선을 준비하라는 명령을 노아가 그대로 준행했다는 6:22의 진술에 이어 다시 한 번 노아의 절대 순종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노아가 배를 건조했다는 말 외에는 어떠한 설명도 주어지지 않습니다. 노아의 배에 대한 지식, 선박 건조 과정과 방법, 동물학에 대한 지식 등에 대해서는 일절 침묵합니다. 단순히 그가 명령을 완수했다는 사실이 중요하고 그것이 초점입니다.

 

홍수가 시작되다(6-16)

하나님을 거절하는 곳에는 평안이나 안식이 사라지고, 혼돈과 전쟁이 판칩니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옛 세계를 정결케 하시고, 의가 거하는 새로운 세계를 짓고자 합니다. 심판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역사적 과정이자 만물을 영광스럽게 완성하기는 통로입니다. 40일 동안 땅과 하늘이 없어지는 이 심판으로, 땅과 하늘의 모든 숨 쉬는 것들은 다 죽었습니다.

6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 노아가 육백 세라 7노아는 아들들과 아내와 며느리들과 함께 홍수를 피하여 방주에 들어갔고 8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과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은 9하나님이 노아에게 명하신 대로 암수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으며 10칠 일 후에 홍수가 땅에 덮이니 11노아가 육백 세 되던 해 둘째 달 곧 그 달 열이렛날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문들이 열려 12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13곧 그 날에 노아와 그의 아들 셈, 함, 야벳과 노아의 아내와 세 며느리가 다 방주로 들어갔고 14그들과 모든 들짐승이 그 종류대로, 모든 가축이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이 그 종류대로, 모든 새가 그 종류대로 15무릇 생명의 기운이 있는 육체가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로 들어갔으니 16들어간 것들은 모든 것의 암수라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그를 들여보내고 문을 닫으시니라(6-16)

홍수가 시작된 날짜가 노아가 600세 되던 해 2월 17일로 명확히 적시됩니다. 이것은 구약에서 정확한 날짜가 명시된 최초의 기록입니다. 이후 홍수가 진행되는 과정 속에서 계속 날짜가 언급되므로 구체적인 날짜를 확인하면서 홍수의 추이를 살필 수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아래 정돈된 도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방주에 오른 승선자 명단이 소개됩니다. 이것은 13-16절에서 반복됩니다. 노아와 그의 세 아들 셈, 함, 야벳 및 노아의 아내와 세 며느리가 모두 승선했습니다. 모든 승객들이 승선을 마치자 하나님께서 방주의 문을 닫으십니다. 참고로 길가메시 서사시에서는 영웅 아투나피쉬팀이 직접 방주의 문을 닫습니다. 그러나 성경의 홍수 기사에서는 하나님께서는 방주의 문을 닫아주십니다. 하나님이 직접 문을 닫으심으로써 그분이 노아와 방주를 보호하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홍수가 진행된 일정표입니다. 이것은 웬함이 계산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구약에 기록된 날짜는 모두 태음력인 반면, 홍수 일정의 날짜는 유일하게 태양력을 따랐을 것으로 추론됩니다. 다만이 날짜 계산은 유대 문헌인 희년서(Jubilee)의 달력 체계에 근거하고 있는데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추정된 요일 또한 그러합니다. *표로 표시된 날짜가 홍수 기사에 적시된 날짜들이며 다른 날짜들은 이로부터 정확히 계산되어 산출됩니다. 8번은 웬함의 도표에 필자가 새로 넣었습니다.

 

  사건의 진행 날 짜 요일(추정) 일주일
1 홍수 통보(7:4) 600년 2월 10일 주일 제1일
2 홍수 시작(7:11) 600년 2월 17일* 주일 제1일
3 홍수 지속(40일)과 끝(7:12) 600년 3월 27일 금요일 제6일
4 물이 150일간(14+110) 유지됨(8:4) 600년 7월 17일* 금요일 제6일
5 산봉우리가 드러남(8:5) 600년 1월 10일* 수요일 제4일
6 까마귀를 보냄(40일 후, 8:6) 600년 11월 10일 주일 제1일
7 비둘기를 첫 번째 보냄(8:8) 600년 11월 17일 주일 제1일
8 비둘기를 둘 번째 보냄(8:10) 600년 11월 24일 주일 제1일
9 비둘기를 세 번째 보냄(8:12) 600년 12월 1일 주일 제1일
10 물이 걷힘(8:13) 601년 1월 1일* 수요일 제4일
11 노아의 하선(8:14) 601년 2월 27일* 수요일 제4일

만일 이 날짜 계산이 맞다면, 홍수 시작일은 창조의 첫날(주일)과 같습니다. 홍수가 끝난 날과 물의 창궐이 끝난 날은 창조 작업을 마친 제6일(금요일)과 같습니다. 새들을 보낸 날은 다시 창조의 첫날(주일)에 해당합니다. 홍수가 주일에 시작한 것은 창조 작업의 첫날에 부합하며, 금요일에 끝난 것은 창조 작업이 마무리된 제6일에 부합합니다. 이것은 노아 홍수가 재창조 작업이었음을 시사 합니다. 다만 이것은 1년을 364일로 산정한 희년서의 월력 체계에 따를 때 들어맞습니다.

  

홍수에 의한 멸망(17-24)

구원은 시효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방주의 문을 닫으셨습니다. 선택 없는 구원은 없습니다. 방주의 문이 닫힌 것은 누군가에게는 심판이지만, 노아와 그 가족에게는 구원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문을 닫으셨지만, 실은 인간이 스스로 기회의 문을 닫은 것이기도 합니다.

17홍수가 땅에 사십 일 동안 계속된지라 물이 많아져 방주가 땅에서 떠올랐고 18물이 더 많아져 땅에 넘치매 방주가 물 위에 떠 다녔으며 19물이 땅에 더욱 넘치매 천하의 높은 산이 다 잠겼더니 20물이 불어서 십오 규빗이나 오르니 산들이 잠긴지라 21땅 위에 움직이는 생물이 다 죽었으니 곧 새와 가축과 들짐승과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이라 22육지에 있어 그 코에 생명의 기운의 숨이 있는 것은 다 죽었더라 23지면의 모든 생물을 쓸어버리시니 곧 사람과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라 이들은 땅에서 쓸어버림을 당하였으되 오직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자들만 남았더라 24물이 백오십 일을 땅에 넘쳤더라(17-24)

홍수가 40일 동안 지속됩니다. 물이 창궐하자 방주가 물에 떴고 점점 불어난 물로 인해 방주가 떠다니기 시작했습니다. 물은 더욱 불어나 급기야 높은 산이 모두 잠겼으며 수위는 가장 높은 산보다 15규빗(약 7m) 정도 높았습니다. 방주 높이의 절반인데 이것은 배가 파도에 급격히 쓸려도 바닥이 닿지 않을 만큼 수위가 높았음을 의미합니다. 물이 ‘넘치다’라는 동사는 군사적인 승리를 표현합니다. 여기서는 물이 승승장구하며 창궐하는 것을 묘사합니다. 방주는 그 물 위를 타고 다니며 세차게 휘몰아치는 홍수를 제압하고 있습니다. 방주안에 있는 생물들을 제외하고 모든 생물이 죽었습니다.

특히 ‘그 코에 생명의 기운의 숨이 있는 것’이 다 죽었다는 표현은 분명히 창세기 2:7을 되울립니다. 하나님께서 불어넣어주신 생명의 숨을 하나님께서 다시 거두어 가십니다. 홍수로 불어난 물은 150일 동안 빠지지 않았습니다. 인간의 죄로 인한 홍수 심판은 하나님의 창조 이전의 상태로의 회귀이며 창조의 뒤집기입니다.

완전했던 아름다운 창조 세계가 아직 하나님께서 순서대로 질서를 잡지 않으셨던 혼돈과 공허, 무질서의 상태로 복귀합니다. 인간과 생물들도 처음 창조된 ‘종류대로’ 배에 승선하여 하나님의 재창조 사역을 준비합니다. 따라서 최초의 창조가 무에서의 창조였다면, 재창조는 보존을 통한 새로운 창조입니다.


노아의 가족과 짐승들이 살아남은 것은 노아에게 속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노아를 그 시대의 구원자로 세워 숱한 생명들을 구원하는 통로로 쓰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가고 오는 모든 시대의 구원자로 세우시고 그 안에서 생명을 얻도록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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