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창세기(46-01)

 


애굽으로 이주한 이스라엘의 가족

창세기 46장 1-27절


야곱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머물러야 합니까? 기근을 피해 아들이 부르는 애굽으로 내려가야 합니까? 우리는 지금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이 우리를 뜻밖의 여정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하루하루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이 장면은 요셉 이야기에서 하나님께서 직접 나타나시는 최초이자 유일한 사례입니다(2). 이스라엘과 야곱의 이름이 교대로 등장합니다. 해설자는 그를 이스라엘로 언급하고, 하나님께서는 그를 야곱으로 부르십니다. 이스라엘은 대체로 그의 민족적이고 공식적인 특징을 드러낼 때 사용되며, 야곱은 대체로 개인적이고 가족적인 특징에 초점을 맞춥니다. 5절에서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자기들의 아버지 야곱을 태우고’라고 이름 사용법의 차이를 잘 보여줍니다.

 

애굽 땅에서 성취될 큰 약속(1-4)

삶의 중요한 결정에서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중요한 방식 중 하나는 그분께 홀로 예배드리는 것입니다. 즉 기도하고 하나님께 행해야 할 바를 정확히 보여주시도록 간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으로 하여금 애굽으로 이주하는 데 대한 학식을 주시고 그는 이제 떠날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1이스라엘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제사를 드리니 2그 밤에 하나님이 이상 중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야곱아 야곱아 하시는지라 야곱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3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4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반드시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의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하셨더라(1-4)

야곱은 가족을 데리고 애굽으로 출발합니다. 야곱의 가족은 지금 헤브론에 거주하고 있습니다(35:27; 37:14). 그는 그곳을 떠나 남쪽으로 이동하다 브엘세바에 이릅니다. 브엘세바는 아브라함과 이삭 가족의 중요한 거점지 중 하나였으며 그들은 각각 거기서 예배를 드렸습니다(21:31-33; 26:23-25). 바로 그 장소에서 이제 야곱이 하나님께 제사를 올립니다. 하나님께서 그날 밤에 야곱에게 이상 중에 나타나시어 애굽으로 내려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격려하십니다. 앞서 자신들의 조상들에게 주셨던 격려 말씀의 반복입니다(15:1;26:24). 야곱 인생의 커다란 전환점에 다시 하나님이 그에게 나타나시어 그를 격려하시며 동행을 약속하십니다.

여기서 야곱이 희망의 땅 애굽으로 내려가는 것을 더 이상 두려워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거동이 불편한 연약한 노인뿐 아니라 누구에게든 미지의 땅으로 떠나는 여행은 그 자체로 언제나 불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제 야곱의 가족은 애굽에서 큰 민족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3). 아이러니컬하게도 이방 땅이 후손의 번성에 대한 약속이 성취되는 씨의 배양지가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과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다고 그를 안심시키시면서 ‘반드시’,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가나안에 올라오게 할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44). 여기서 물론 ‘너’는 야곱이 아닌 야곱의 후손을 가리킵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귀환은 그의 죽음 후 400년의 세월이 흐른 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야곱이 죽은 후에 그의 시신이 가나안 땅에 운송되어 묻힌다는 점에서 이 선언은 야곱 자신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50:5-14). 그가 죽을 때는 사랑하는 아들 요셉이 그의 눈을 감겨줄 것입니다. 이것은 야곱이 애굽에서 앞으로 17년의 여생을 편안히 살다죽을 것을 의미합니다(47:28).

 

애굽으로 떠나는 야곱의 가족(5-7)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할 일을 명하셨을 때, 우리는 지체없이 행해야 합니다. 우리는 즉시 하나님께 순종하여 그분의 뜻대로 속히 행해야 합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뜻을 깨달은 후에 두려움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신속하게 순종했습니다.

5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날새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바로가 그를 태우려고 보낸 수레에 자기들의 아버지 야곱과 자기들의 처자들을 태우고 6그들의 가축과 가나안 땅에서 얻은 재물을 이끌었으며 야곱과 그의 자손들이 다함께 애굽으로 갔더라 7이와 같이 야곱이 그 아들들과 손자들과 딸들과 손녀들 곧 그의 모든 자손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5-7)

애굽이 마치 노아의 방주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생명을 보존코자 노아가 그의 가족과 모든 동물을 방주로 이끈 것처럼 야곱은 그의 가족과 모든 가축을 애굽으로 이끕니다. ‘이스라엘 아들들’이 아버지와 자신들의 아내와 자녀들을 수레에 태웁니다. 그리고 가축들과 모든 재물들을 신고서 애굽으로 떠납니다. ‘이스라엘 아들들’, 즉 이스라엘의 자손들은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통상적인 호칭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기서 이 표현은 다분히 의도적이며 축소판 이스라엘 민족의 애굽 이주와 미래의 애굽 탈출을 암시적으로 가리키고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야곱에게는 디나 외의 여러 딸들과 손녀딸들이 있음이 다시 확인됩니다(7).

 

야곱 가족의 목록(8-27)

전혀 만나지 못한 어려운 상황은 변화는 적응하기도, 짐작하기도 어렵습니다. 우리로 하여금 사고의 전환과 변화에 대한 적응, 신속한 결단과 행동을 요구합니다. 상황을 통해 뜻을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을 믿고 변혁과 성숙의 계기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크신 뜻이 있음을 믿고 두려움 없이 나가야 합니다.

8애굽으로 내려간 이스라엘 가족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야곱과 그의 아들들 곧 야곱의 맏아들 르우벤과 9르우벤의 아들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요 10시므온의 아들은 여무엘과 야민과 오핫과 야긴과 스할과 가나안 여인의 아들 사울이요 11레위의 아들은 게르손과 그핫과 므라리요 12유다의 아들 곧 엘과 오난과 셀라와 베레스와 세라니 엘과 오난은 가나안 땅에서 죽었고 베레스의 아들은 헤스론과 하물이요 13잇사갈의 아들은 돌라와 부와와 욥과 시므론이요 14스불론의 아들은 세렛과 엘론과 얄르엘이니 15이들은 레아가 밧단아람에서 야곱에게 난 자손들이라 그 딸 디나를 합하여 남자와 여자가 삼십삼 명이며 16갓의 아들은 시뵨과 학기와 수니와 에스본과 에리와 아로디와 아렐리요 17아셀의 아들은 임나와 이스와와 이스위와 브리아와 그들의 누이 세라며 또 브리아의 아들은 헤벨과 말기엘이니 18이들은 라반이 그의 딸 레아에게 준 실바가 야곱에게 낳은 자손들이니 모두 십육 명이라 19야곱의 아내 라헬의 아들 곧 요셉과 베냐민이요 20애굽 땅에서 온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 요셉에게 낳은 므낫세와 에브라임이요 21베냐민의 아들 곧 벨라와 베겔과 아스벨과 게라와 나아만과 에히와 로스와 뭅빔과 훕빔과 아릇이니 22이들은 라헬이 야곱에게 낳은 자손들이니 모두 십사 명이요 23단의 아들 후심이요 24납달리의 아들 곧 야스엘과 구니와 예셀과 실렘이라 25이들은 라반이 그의 딸 라헬에게 준 빌하가 야곱에게 낳은 자손들이니 모두 칠 명이라 26야곱과 함께 애굽에 들어간 자는 야곱의 며느리들 외에 육십육 명이니 이는 다 야곱의 몸에서 태어난 자이며 27애굽에서 요셉이 낳은 아들은 두 명이니 야곱의 집 사람으로 애굽에 이른 자가 모두 칠십 명이었더라(8-27)

야곱과 그의 후손들을 이끌고 애굽으로 간 사람이 야곱이었다는 사실(7)을 있습니다. 요점은 야곱이 친히 전 가족을 이끌고 애굽으로 이주했다는 것입니다. 야곱은 한 사람도 남겨두지 않고 모두 다 데리고 떠났습니다. 그는 가족 전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다고 확신했습니다.

(1) 레아와 실바의 후손들(8-18절)

이스라엘의 가족(‘이스라엘의 아들들’) 명부가 제시됩니다. 아래에 제시된 <도표>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이스라엘 아들들’이라는 의도적인 표현이 사용됩니다. 레아의 가족은 딸 디나를 포함하여 총 33명으로 집계됩니다(15).

그러나 이 숫자는 혼동을 일으킵니다. 신학자 웬함은 총계 33명은 남자만 계수한 숫자로 디나는 제외하고 사망한 엘과 오난을 포함한 숫자라고 해석합니다. 그러나 이런 셈법은 15절에 ‘남자와 여자가(아들들과 딸들이) 합하여 33명이다’라는 진술에 들어맞지 않습니다. 디나는 의도적으로 명부에 추가되며, 또한 그 외에도 아셀의 딸 세라가 명부에 포함되므로(17) 디나를 제외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런데 만일 디나와 사망한 엘과 오난이 모두 포함되면 34명입니다. 반면에 만일 사망한 엘과 오난을 제외하고 디나가 계수되었다면, 레아를 포함해 총 32명입니다. 이에 대해 해밀턴은 저자가 야곱을 첫 아내 레아의 가족에 집어넣음으로써 33명이 되었다고 추론하지만 억지스럽습니다. 월키는 이것은 사본상의 문제로 10절의 히브리어 ‘오핫’이 ‘스할’의 철자와 비슷해 발생한 서기관의 실수로 본문에 들어왔을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오핫이 70인역뿐 아니라 병행본문인 민수기 26:12-13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일 오핫이 제외되고 엘과 오난이 포함되면 총계는 33명으로 본문의 숫자와 일치합니다. 어떤 해결책을 따르든지 창세기의 야곱 자손 목록은 의도적으로 70명에 맞추고 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이 명부는 레아 후손 33명, 실바 후손 16명, 라헬 후손 14명, 그리고 빌하 후손 7명으로 70명을 채웁니다.

이 명부와 병행되는 명부가 민수기 26장과 역대상 4장에 나타나는데 이름들의 차이 뿐 아니라 무엇보다 숫자에서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현재의 명부에서 숫자는 분명히 병행 본문들의 명부와 달리 의도적으로 10명에 맞추기 위해 별도로 선별되었습니다. 저자는 의도적으로 여종들의 후손들 숫자보다 라반의 두 딸 레아와 라헬의 후손들 숫자를 두 배로 만듭니다. 또한 여러 딸과 손녀들이 있음에도(7; 37:35) 두 명만을 특별히 명부에 올리는가 하면, 어떤 경우 손자들을 명부에 올려 숫자를 맞춥니다. 디나와 마찬가지로 아셀의 딸 세라도 특별한 여성이었던 것으로 추론됩니다(민 26:46; 대상 7:30). 또한 아래 설명하듯이 젊은 베냐민의 아직 태어나지 않았을 많은 아들들의 등록은 불합리해 보입니다. 따라서 이 명부는 신학적인 의도로 70명의 숫자를 채우고 있습니다. 숫자 7과 그것의 배수들이 이 목록에서 특징적으로 반복됩니다. 참고로 70명의 후손은 창세기 10장에서 노아 후손이 흩어져서 세운 70개의 열국 목록과 대비됩니다. 분명히 70명의 야곱의 후손은 70열국에 대응하는 언약 백성의 집합을 상징합니다.

(2) 라헬과 빌하의 후손들(19-27)

베냐민의 사례는 설명이 필요합니다. 그는 아직 30대 청년입니다. 따라서 그에게서 이미 10명이나 되는 아들들이 이미 태어났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아마 베냐민의 아들들 대부분은 애굽에서 태어났을 것입니다. 저자는 애굽으로 내려갈 때 인원의 총계를 며느리들을 제외하고(어머니들도 제외됨) 66명으로 명시합니다(26). 아마 사망한 엘과 오난이 제외되고, 이미 애굽에 있는 요셉의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제외한 숫자로 보입니다. 다시 애굽에 정착한 야곱 가족의 총계가 70명으로 집계됩니다. 그러나 이 총계는 앞서 언급된 셈법과 더불어 다소 복잡한 계산상의 문제가 연루되어 있습니다. 한편, 사도행전 7:14에서 스데반은 애굽에 내려간 숫자를 75명으로 명시합니다. 스데반의 75명은 70인역을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70인역은 요셉의 아들을 두 명이 아닌 9명으로 크게 늘려 총계 75명으로 만듭니다. 요셉은 이후에도 분명 애굽에서 여러 아들을 낳았을 가능성이 크므로 스데반의 숫자가 잘못되었다고 볼 필요는 없습니다.


가나안을 떠나는 것이 기업을 잃어버리는 일도, 약속을 버리는 행위도 아닙니다. 그것은 약속 성취를 위한 과정입니다. 코로나가 가져온 변화에 개인과 공동체 모두 어렵지만, 크신 하나님의 뜻을 믿으며 수용하고 기대해야 하겠습니다. 근본을 찾고, 본질을 회복하는 기회가 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모친 후손 명단과 숫자 총계
레아 르우벤 하녹, 발루, 헤스론, 갈미 5 33명
시므온 여무엘, 야민, 오핫, 야긴, 스할, 사울 7
레 위 게르손, 그핫, 므라리 4
유 다 엘(사망), 오난(사망), 셀라, 베레스(헤스론,하물), 셀라 6
잇사갈 돌라, 부와, 욥, 시므론 5
스블론 세렛, 엘론 얄르엘 4
디나(딸)   1
실바 시뵨, 학기, 수니, 에스본, 8 16명
아셀 임나, 이스와, 이스위, 브라아(헤벨,말기엘), 세라(딸) 8
라헬 요셉 므낫세, 에브라임 3 14명
베냐민 벨라, 베겔, 아스벨, 게라, 나아만, 에히, 로스, 뭅빔, 훕빔, 아릇 11
빌하 후심 2 7명
납달리 야스엘, 구니, 예셀, 실렘 5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