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창세기(36-02)

 

 


에돔 족속의 계보

창세기 36장 9-43절


하나님에게 무의미한 이름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관심이 머무는 한 아무도 주변인이요, 변두리 인생이라 말할 수 없습니다. 에서와 야곱의 부모는 두 아들을 편애했지만 하나님께서는 각기 그릇에 맞게 축복을 약속하셨고, 그 약속대로 이루어주셨습니다. 하나님의 관심에는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에서의 세 아내로부터 여러 후손들이 출생하였습니다. 세일 산에 거주하는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입니다. 에서의 세 아내의 이름은 바로 위에서 소개된 아다, 바스맛, 오홀리비아로 명부의 이름을 따르고 있습니다. 여기서 에서의 병명 ‘에돔 족속의 조상에서’라는 제목이 달립니다. 에돔은에서 후손 민족의 명칭으로 사용됩니다. 에돔 족속과 더불어 세일 산에 거주하던 호리 족속의 자손들도 함께 소개되고 있습니다.

  

에서의 후손들(9-19)

하나님께서는 에서로 하여금 한 민족으로서 세력을 확장하여 에돔 족속의 조상이 되게 하셨습니다. 에서의 계보는 야곱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수였지만, 상대적 열세일 뿐 절대 적지 않은 수였습니다. 그들 모두 족장이 되어 한 민족을 이루었고, 열한 개 지역에서 지도력을 행사했습니다. 에서의 신앙에 머무릅니다.

 9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10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11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12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13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4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15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의 자손으로는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과 16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아다의 자손이며 17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자손으로는 나핫 족장, 세라 족장, 삼마 족장, 미사 족장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요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8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니 이들은 아나의 딸이요 에서의 아내인 오홀리바마로 말미암아 나온 족장들이라 19에서 곧 에돔의 자손으로서 족장 된 자들이 이러하였더라(9-19)

이 명단은 3대에 이르는 에서의 자손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를 통한 자손은 제외되었습니다. 첩의 아들인 아말렉을 제외한다면 나홀의 후손(22:20-34), 이스마엘의 후손(17:20; 25:13-16), 야곱의 후손처럼(35:23-26)에서 역시 창세기가 선호하는 정치 단위인 12부족 연맹을 형성했을 것입니다.

(1) 에서의 세 아내의 자손들(9-14)

에서의 자손 목록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 소개됩니다. 목록 A(9-14절)는 ‘에서의 후손들의 목록’으로 세 아내와 아들들, 그리고 그 아들들이 낳은 손자들의 목록입니다.

    

반면에 목록 B(15-19절)는 ‘에서 족장들의 목록’으로 족장들의 목록입니다. 후손들의 목록과 족장들의 목록은 겹칩니다. 그러나 목록 A의 엘리바스의 아들 명부에서 목록 B의 엘리바스의 족장 명부에 나타난 고라 족장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대신 목록 A에서 고라라는 이름은 오홀리바마의 아들 중 한 명에서 나타나 두 명의 고라가 명단에 수록됩니다. 일단 두 명의 다른 인물이 고라라는 같은 이름을 사용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왜 B에는 나타나는 고라라는 이름이 A의 엘리바스의 아들 명부에서는 누락되어 있는지 그 이유를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월키는 목록 B에서 엘리바스 족장들의 목록을 한 명 더 늘려 일곱 명으로 맞추기 위함인 것으로 추론합니다. 반면에 목록 B에는 세 아내 중 아다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왜 발생하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에서의 1, 2대 후손은 야곱의 아들들과 마찬가지로 열두 명으로 구성됩니다. 목록 A의 자손들의 목록에서 첩 딤나를 통해 낳은 아말렉이 서자로 취급되어 빠지면 열두 명이 됩니다. 딤나는 아래 명부가 소개되는 세일 산의 호리 족속의 딸이었습니다. 오홀리바마의 경우는 그녀의 아들들이 열두 명의 명부에 오르고 아다와 바스맛의 후손은 손자들이 열두 명의 명부에 오릅니다. 이것 역시 그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열두 명으로 맞추기 위한 목록 작업인 것으로 보입니다.

 몇몇 눈에 띄는 인물들을 살피면 다음과 같습니다. 엘리바스의 아들 데만은 훗날 에돔 땅에 대한 별칭으로 사용됩니다(예레미야 49:7,20; 에스겔 25:13). 역시 엘리바스의 아들인 그나스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나스는 갈렙의 조상이기 때문입니다.

아말렉 또한 매우 중요한 인물입니다. 그는 유일하게 첩의 아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에서의 열두 명의 후손 목록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그의 후손인 아말렉 족속은 이스라엘을 초기부터 끈질기게, 그리고 오래도록 괴롭혔습니다. 당장 출애굽 후 광야를 걷고 있던 이스라엘 백성을 공격했으며 이후에도 끈질기게 이스라엘과 충돌한 족속입니다(출애굽기 17:8-16; 참조, 사사기 3:13;6:3-5,33; 7:12; 10:12).

(2) 에서 가문의 족장들(15-19)

목록 b는 에서의 1,2대 후손들을 이제 각 지파의 기원이 된 족장으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다만 이름이 등장하는 순서에서 약간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다만 이름이 등장하는 순서에서 약간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여기서 목록 A에 없는 인물이 한 명 더 추가됩니다. 아다의 아들 엘리바스의 후손에 고라 족장이 새로 들어옵니다. 이 고라는 오홀리바마의 아들 고라와 다른 인물이 분명합니다. 이는 엘리바스의 아들들의 이름을 일곱 면으로 채우기 위함일 수 있습니다.

  

호리 족속 세일의 후손들(20-30)

가안을 떠나 세일에 터를 잡았던 에서는 호리 족속을 다 몰아내지 못한 채 혼합주의와 세속주의의 영향을 받아, 하나님만 섬기는 데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호리 족속은 자녀 수로는 에돔 족속을 능가했지만, 족장 수는 에돔 족속에 비해 절반가량 차이를 보입니다.

20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디손과 에셀과 디산이니 이들은 에돔 땅에 있는 세일의 자손 중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요 22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23소발의 자녀는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보와 오남이요 24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 25아나의 자녀는 디손과 오홀리바마니 오홀리바마는 아나의 딸이며 26디손의 자녀는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27에셀의 자녀는 빌한과 사아완과 아간이요 28디산의 자녀는 우스와 아란이니 29호리 족속의 족장들은 곧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라 이들은 그들의 족속들에 따라 세일 땅에 있는 호리 족속의 족장들이었더라(20-30)

호리 족속은 아브라함 혈통과 전혀 상관없음에도 그 뿌리가 상세히 소개됩니다. 이는 에돔 족속과 호리 족속의 긴밀한 관계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일곱 명의 아들과 한 명의 딸이 명부에 올라 있습니다(20-22). 이들은 에돔이 세일 산을 점유하기 전에 오랜 기간 세일 산의 토착 세력으로 살고 있었습니다(신명기 2:22). 에돔은 이들과 결혼을 하기도 했습니다(창세기 36:20, 22, 25을 보라).

    

위의 목록 A의 엘리바스의 첩이 된 딤나에 대한 소개에서 개역개정의 실수가 보입니다(22). 바로잡는다면,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이요, 딤나는 로단이 누이이다.’ 말하자면, 딤나는 로단의 자녀 중 하나가 아니라 로단과 남매입니다.

아나란 인물이 눈에 띄는데, 그는 ‘온천’을 찾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온천’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예밈’의 뜻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데 온천이 가장 유력합니다. 28-30절은 호리 족속 중에서 족장들 명부를 별도로 제시합니다. 총 일곱 명의 족장이 소개됩니다.

 

에돔의 왕명록(31-43)

에서는 통치 체제에서도 변화를 수용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보다 먼저 왕정을 시도했고 여기 소개된 여덟 왕들은 세습이 아닌 각기 다른 지역 출신으로 왕위를 계승했습니다. 하지만 약속하신 후손을 주시려 해도, 이방 여인과 결혼한다면 하나님과 엇박자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31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32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의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의 이름은 딘하바며 33벨라가 죽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4요밥이 죽고 데만 족속의 땅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5후삼이 죽고 브닷의 아들 곧 모압 들에서 미디안 족속을 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36하닷이 죽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7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8사울이 죽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39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우며 그의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니 마드렛의 딸이요 메사합의 손녀더라 40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을 따라 나누면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31-43)

에돔 족속은 초기에는 연맹 공동체로 여러 두령이 분할 통치하는 방식이었으나 나중에 왕정 체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여기에 여덟 명의 왕들의 이름이 나열됩니다. 에돔의 왕정은 단일 왕조가 이어지는 것이 아닌 여러 두령들 중에서 옹립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즉 왕권은 계승되지 않고 분할 통치하는 군주들에 의해 매번 바뀌었습니다. 그로 인해 왕들이 통치한 수도들도 각자의 중심거점의 수도로 계속 바뀝니다. 40-43절은 왕들이 아닌 족장들의 이름입니다. 족장들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처럼 초기의 조상들이며 그들에게서 나온 후손들이 번갈아 가며 왕직을 맡았을 것입니다.

 왕 들: 벨라-요밥-후삼-하닷-삼라-르호봇-바알하난–하달

족장들: 딤나, 알와, 여뎃, 오홀리바마, 엘라, 비논, 그나스, 데만, 밉살, 막디엘, 이람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이름에 가려 그의 형으로만 불리지 않도록 ‘에서’라는 이름 그 자체로 독립적인 삶을 꾸려가게 하시고, 이후 에돔 족속의 조상이 되게 하셨습니다. 하지만 야곱에게까지 내려오는 아브라함 언약을 주셨어도 언약의 자손이 이를 받쳐주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구독과 광고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