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느헤미야(09-02)


하나님의 은혜를 잊은 이스라엘

느헤미야 9장 9-22절


 

하나님의 은혜를 잊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불순종만큼이나 심각한 죄입니다. 신약과 구약 여러 곳에서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에게 ‘기억하라’는 명령을 반복하십니다. 포로 귀환 공동체는 출애굽 시대와 광야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베푸신 은혜를 잊은 그들의 죄를 고백합니다. 망각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역사회고는 출애굽 사건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출애굽 사건에 나타난 구원의 은혜는 이스라엘이라는 나라가 태동하게 된 결정적인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출애굽 이후 하나님께서는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시고 광야 여정에서 백성을 인도하시고, 모든 필요를 채워주셨으며, 약속하신 대로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는 하나님의 은총 역사입니다.

 

구원의 은혜와 하나님의 인도하심(9-15)

이스라엘은 애굽 고통의 노예 생활에서 부르짖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백성의 소리에 응답하여 바로의 손에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심으로써 온 땅에 여호와 자신의 명예를 드높이셨습니다. 홍해의 난관도, 광야의 위험도 여호와 앞에서는 고분고분 길을 내었고, 물을 내었으며, 양식을 내었습니다. 그 사랑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은혜에 배은망덕했습니다.

 

9그 주께서 우리 조상들이 애굽에서 고난 받는 것을 감찰하시며 홍해에서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10이적과 기사를 베푸사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나라 온 백성을 치셨사오니 이는 그들이 우리의 조상들에게 교만하게 행함을 아셨음이라 주께서 오늘과 같이 명예를 얻으셨나이다 11또 주께서 우리 조상들 앞에서 바다를 갈라지게 하사 그들이 바다 가운데를 육지 같이 통과하게 하시고 쫓아오는 자들을 돌을 큰 물에 던짐 같이 깊은 물에 던지시고 12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그들이 행할 길을 그들에게 비추셨사오며 13또 시내 산에 강림하시고 하늘에서부터 그들과 말씀하사 정직한 규례와 진정한 율법과 선한 율례와 계명을 그들에게 주시고 14거룩한 안식일을 그들에게 알리시며 주의 종 모세를 통하여 계명과 율례와 율법을 그들에게 명령하시고 15그들의 굶주림 때문에 그들에게 양식을 주시며 그들의 목마름 때문에 그들에게 반석에서 물을 내시고 또 주께서 옛적에 손을 들어 맹세하시고 주겠다고 하신 땅을 들어가서 차지하라 말씀하셨사오나(9-15)

 

레위인들의 기도(역사회고)는 출애굽 사건과 광야 여정에 대한 주제로 이어집니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이 애굽에서 고난 받는 것을 감찰하시고 부르짖음을 들으셨다’고 합니다(9). 직역하면 ‘그(여호와)가 애굽에 있는 우리 조상들의 고통을 보셨다’입니다. 9절은 신인동형론적 표현(anthropomorphism)을 사용하여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관심을 표현합니다. 하나님의 눈은 자기 백성을 향하고, 그분의 귀는 자녀들의 간구에 기울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맺은 약속을 이루기 위해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난의 현장에 찾아오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출애굽 사건과 홍해 사건에서 결정적으로 드러납니다.

10절과 11절은 각각 애굽에서의 열 가지 재앙에 대한 사건과 홍해 사건을 요약합니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바로와 그의 백성을 치신 이유를 그들의 교만함 때문이라고 밝힙니다(10b). 하나님의 역사 개입은 그의 백성들에게는 구원으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에게는 심판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출애굽 사건은 단순히 이스라엘 백성만을 위한 사건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여호와께서 친히 영광을 받으시는 사건이고, 온 땅의 주가 되심을 만방에 선포하는 의미를 지닙니다(10c, ‘오늘과 같이 명예를 얻으셨나이다’). 출애굽 사건의 절정은 훔해 사건으로 나타납니다(11). 하나님께서 백성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비교, 9a, ‘고난을 보셨다’), 그들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이스라엘의 부르짖음에 대한 응답은 하나님께서 홍해를 가르시고 바로의 군대를 수장한 사건으로 나타납니다(11b). 이스라엘 백성들은 직접 바다 가운데를 육지 같이 통과하고(참조, 출애굽기 14장), 바로와 애굽의 군대가 깊은 물에 잠기게 된 것을 목격한 것입니다. 애굽에서의 열 가지 재앙과 홍해 사건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신 사건(야훼 전쟁 혹은 거룩한 전쟁)으로 대대로 전해지는 공동체적 신앙 전승의 핵심입니다.

 

12-21절까지는 광야 전승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광야 생활을 회고하는 12-21절은 하나님께서 공급하시는 은혜 모티브가 백성들의 반역을 감싸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A. 하나님의 공급하심(12-15절)

      B. 백성들의 반역(16-18절)

  A′. 하나님의 공급하심(19-21절)

 

이 구조에서 하나님의 자비와 백성들의 배은망덕이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홍해를 건너게 하신 하나님은 광야에서 그의 백성을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습니다. 출애굽 사건은 시내산의 언약 체결과 율법 수여(13-14)로 이어집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이유는 그들을 하나님의 언약 백성으로 삼아 거룩한 백성, 제사장 나라로 세우기 위함입니다(참조, 출애굽기 19:5-6). ‘거룩한 백성, 제사장 나라’는 이스라엘의 존재 이유가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언약 백성의 표증으로 율법을 주셨습니다. 따라서 언약 체결과 율법 수여 사건은 성격상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은 언약 백성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삶의 지침입니다. 율법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자녀로,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율법은 그의 자녀들을 향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본문은 율법을 가리키는 다양한 용어(정직한 규례, 진정한 율법, 선한 율례와 계명)를 사용함으로 율법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13b). 그 율법은 ‘하나님의 종 모세를 통해 주신 것’입니다(14). 율법을 강조하는 문맥에서 ‘거룩한 안식일’(14a)을 별도로 언급하는 것은 바벨론 포로 이후 안식일 규정이 특별한 중요성을 갖게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이후 안식일 규정은 유대인들에게 모든 율법의 기본이 된다. 레위인들의 기도는 다시 광야 여정의 이야기로 돌아갑니다(15). 이번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구체적인 필요를 채워주셨음을 회고합니다. 하늘에서 만나를 내리시고, 반석을 통해서 물을 공급하신 사건입니다(참조 출애굽기 16-17장), 성경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까지 만나의 공급이 계속되었음을 증언합니다(여호수아 5:12). 애굽에서의 구원, 시내산의 언약체결, 광야 40년의 여정은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반역(16-18)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광야 40년 동안에도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셨고, 율법과 계명을 통해 어떻게 하나님 백성으로 살아야 하는지 가르쳐주셨습니다. 그리고 굶주림과 목마름에 시달리지 않도록 먹을 것을 공급해 주셨습니다. 이 공급과 보호의 은총을 기억할 때 감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이런 은혜까지도 잊고 살았습니다.

 

16그들과 우리 조상들이 교만하고 목을 굳게 하여 주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17거역하며 주께서 그들 가운데에서 행하신 기사를 기억하지 아니하고 목을 굳게 하며 패역하여 스스로 한 우두머리를 세우고 종 되었던 땅으로 돌아가고자 하였나이다 그러나 주께서는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시라 은혜로우시며 긍휼히 여기시며 더디 노하시며 인자가 풍부하시므로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셨나이다 18또 그들이 자기들을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이르기를 이는 곧 너희를 인도하여 애굽에서 나오게 한 신이라 하여 하나님을 크게 모독하였사오나(16-18)

 

이 단락은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의 결정적인 반역 사건(정탐꾼 사건과 금송아지 사건을 다룹니다(참조, 민수기13-14장, 출애굽기 32장). 여기에서 시간적으로 후대인 가데스 바네아 사건을 먼저 언급한 이유는 이것이 땅 약속과 직접 관계된 사건이기 때문입니다(참조, 8). 열 명의 정탐꾼의 불신앙적인 보고는 백성들 사이에 큰 동요를 불러일으켰고, 급기야 다른 지도자를 세워애굽으로 돌아가려는 반역으로 발전합니다(17a).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 사건을 무효화하는 행위이며, 하나님께 대한 직접적인 반역이다. 이런 배경에서 본문은 반역적인 의미의 ‘패역하다’(마라 מרה)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본문은 이러한 행동을 이스라엘이 교만하여 목을 굳게 하여 주의 명령을 듣지 아니한 행동으로 표현합니다(16). 여기에서 교만하여 목을 굳게 한 행동은 출애굽기에서 바로와 애굽 백성들의 모습을 연상케 합니다(참조. 10). 이제 이스라엘이 바로처럼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의 자리에 서게 된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스라엘의 반역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버리지 않으셨는데(범죄의 결과로 광야에서 죽어가야 했지만), 그분의 성품 때문이었습니다(17b). 하나님은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가 풍부하신, 분입니다(참조, 출애굽기 34장). 이렇게 큰 은혜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의 반역은 계속됩니다(참조. 민수기 16-25장). 본문은 광야 시절 또 한 번의 반역적인 사건을 언급하는데, 아론의 금송아지 사건입니다(참조. 출애굽기 32장), 이것은 창조주 하나님을 송아지의 형상 안에 가두는 행위로 하나님을 모독하는 범죄입니다(18b). 백성들의 반역(A)-하나님 의 긍휼하심 (B)-백성들의 반역 (A')으로 이어지는 광야 시절의 회고는 하나님의 은혜와 이스라엘의 반역을 극명하게 대비시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19-22)

배은망덕한 백성이 하나님을 지웠고 귀를 막았으며, 마음을 받았습니다. 반역했고, 자기 하나님을 만들어냈습니다. 그런데도 하나님께서는 사랑밖에 베풀 것이 없는 분처럼 용서하시고 또 기다리면서 더디 깨닫고 믿는 백성에게 기회를 주셨습니다.

 

19주께서는 주의 크신 긍휼로 그들을 광야에 버리지 아니하시고 낮에는 구름 기둥이 그들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길을 인도하며 밤에는 불 기둥이 그들이 갈 길을 비추게 하셨사오며 20또 주의 선한 영을 주사 그들을 가르치시며 주의 만나가 그들의 입에서 끊어지지 않게 하시고 그들의 목마름을 인하여 그들에게 물을 주어 21사십 년 동안 들에서 기르시되 부족함이 없게 하시므로 그 옷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사오며 22또 나라들과 족속들을 그들에게 각각 나누어 주시매 그들이 시혼의 땅 곧 헤스본 왕의 땅과 바산 왕 옥의 땅을 차지하였나이다(19-22)

 

이스라엘 백성들의 반역을 언급한 후 레위인의 기도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의 주제로 돌아갑니다. 광야 시절이스라엘의 반복적인 배교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을 광야에 버리지 아니하셨습니다(19).

하나님께서 변함없는 은혜를 베푸시어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시고, 만나와 물을 공급하셨습니다(20). ‘주의 선한 영을 주사’ 백성들을 가르치셨습니다(20a). ‘주의 선한 영을 주신’이 사건은 하나님의 영이 회중의 지도자들에게 임한 사건(민수기 11:16-30)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율법에 대한 무지가 하나님께 대한 반역으로 나가지 않도록 특별한 조치를 취하신 것입니다. 광야 시절에 대한 회고는 40년 여정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로 끝맺습니다(21).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기적적인 공급하심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참조 신명기 2:8; 8:4).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주신 사건으로 입증됩니다(22a). 하나님께서 요단 동편 아모리 족속의 땅을 이스라엘 백성이 차지하게 사셨는데(22b), 이는 임박한 가나안 땅 정복을 예고합니다.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반역에도,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하셨던 약속을 이루십니다(참조 8).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았으면서도 그 은혜를 잊고 교만해졌다고 고백합니다. 출애굽을 겪었으면서도 애굽 땅으로 돌아가려 했고,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하는 죄를 범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잊는 것은 교만의 죄와 불순종의 죄와 직결됩니다.


구독과 아래 [광고베너] 클릭은
저의 성경 연구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