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요나(완료)

요나(01) - 요나 서론

백의종군 2023. 10. 20.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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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서 서론


요나서 서론


1. 저자와 제목

이 책의 제목은 주인공인 선지자 요나입니다. 1장 1절은 “여호와의 말씀이 요나에게 임했다”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요나(비둘기)’이며 가드헤벨 사람 아밋대의 아들입니다.

 

2. 저작 연대

요나는 기원전 803-790년경 사람입니다. 에리야와 엘리사 다음 북이스라엘의 기록된 선지자 중 최초 선지자입니다. 여로보암 2세가 통치하던 주전 8세기입니다(왕하 14:23-28). 주전 2세기의 시락서 49:10에 12선지자에 대한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요나서는 주전 8세기에서 주전 3세기 말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보입니다.

 

3. 주제

여호와는 ‘우리’(요나와 이스라엘 백성)에게만이 아니라 ‘그들’(이방인 선원들과 니느웨 사람들)에게도 한없는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이십니다.

 

4. 기록 목적과 배경

(1) 기록 목적

요나서의 기록 목적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이방인에게도 베푸시는 한없는 긍휼을 깊이 깨닫고, 그분의 사명은 모든 피조물의 차별 없는 보호와 행복에 관심을 가지신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하나님의 긍휼의 도구로 살아갈 것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2) 기록 배경

요나는 주전 782년부터 753년까지 이스라엘(북왕국)을 다스렸던 여로보암 2세 (왕하 14:23~28) 의 통치기에 예언했습니다. 그 시기는 국가적으로 크게 번민스러운 때였습니다(왕하 14:26,27). 이스라엘의 왕좌에 앉은 왕들은 모두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했으므로 국가적 심판이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통하여 국력이 회복될 것을 예언하셨습니다. 그 이후의 완화 조치는 그 나라가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한 유도정책으로 계획된 것 같습니다. 번영은 오직 하나님의 축복 밑에서 그 나라가 달성할 수 있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축복에도 불구하고 여로보암은 그의 후계자들과 마찬가지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왕하 14:24).

여로보암 Ⅱ세 통치기간 동안 앗수르의 왕들은 아다드-니라리 Ⅲ세(Adad-nirari Ⅲ. B.C. 810-782), 살마네셀 Ⅳ세(Shalmaneser Ⅳ, 782-772), 아수르단 Ⅲ세(Ashur-dan Ⅲ, 772-754), 아수르 니라리 Ⅴ세(Ashur-nirari Ⅴ, 754-746)이었습니다. 그중 아다드 니라리 3세의 통치 기간에 한 종교 개혁이 발생했다는 것을 다분히 암시하는 증거가 있습니다. 보시파의 신(神)나부(Nabu,Nebo)가 유일신, 또는 적어도 주신(主神)으로 선언된 것으로 보입니다. 혹자는 이 일신론적 개혁과 요나의 니느웨 선교사이에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 장르

요나를 역사적인 실제의 선지자로 볼 것인지, 아니면 우화적으로 가상의 인물로 볼 것인지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습니다. 요나는 열방에 복음을 전하라는 하나님의 사명을 거부한 이스라엘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요나를 성공한 선교사가 아니라 실패한 선교사로, 반면교사를 삼아 요나와 같이 죄지 않도록 가르치는 역할을 합니다.

요나서의 기록속에는 당대의 선지자들이었던 엘리야와 엘리사의 이야기와 비슷한 내용들이 등장합니다. 예언자에게 빵과 고기를 제공하는 까마귀의 이야기(왕상 17:6)가 등장하는데, 요나서에서도 물고기가 요나를 하나님이 명하신 목적지로 운송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만유의 주재이심을 알리기 위해서 물고기(1:17), 식물(4:6), 벌레(4:7), 동풍(4:8) 사용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요나의 이야기를 인용하시면서 이것이 역사적 사실이었음을 보여주십니다(마 12:40-41).

 

6. 핵심 주제

앞서 말한대로 요나서의 핵심은 하나님의 무한하신 긍휼이 우리에게만이 아니라 그들에게도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이 책 전체를 통해서 요나뿐만 아니라 이방인 선원, 니느웨 백성 모두가 하나님의 긍휼의 대상입니다. 요나서의 마지막은 요나 4:11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십이만여 명이요 가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로 마무리된다. 이는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모든 이들을 아끼시는데 너는 이렇게 아끼는 마음이 있느냐라고 묻고 있는 것입니다. 요나 너는, 이 이야기를 읽고 있는 너는 하나님의 긍휼의 마음을 가지고 있는가를 묻고 계십니다.

요나는 말라버린 식물(4:10)을 염려했지만 니느웨 사람들에게는 긍휼의 마음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실패한 선교사일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이방인 선원들(1:14), 선장(1:6), 니느웨 왕(3:9)은 요나를 포함한 인간들이 멸망하지 않는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몇 가지 참고할만한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지상의 사건들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 통제

(2) 자신의 메시지를 열방에 전달하시려는 하나님의 결심

(3) 일반적으로 죄에 대한 회개의 필요성

(4) 구체적으로 자기중심성과 위선에 대한 회개의 필요성

(5) 사람들이 회개하면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키실 것

 

7. 개요

Ⅰ. 요나의 임무와 불순종 1:1-17

    1. 요나의 거절과 폭풍 1:1-10

    2. 큰 고기가 요나를 삼킴 1:11-17

Ⅱ. 요나의 기도와 구출 2:1-10

Ⅲ. 요나의 전도와 니느웨 사람들의 회개 3:1-10

Ⅳ. 요나의 성냄과 하나님의 꾸짖으심 4:1-11

    1. 불평 4:1-5

    2. 마른 박넝쿨과 그 교훈 4: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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